특수교육 알자넷
   

회원등록 ID/PW찾기

통합 검색
    보드별로 최대 50 개씩만 검색결과가 보이도록 되어 있으니 그 이상의 검색은 각 보드내의 검색도구를 이용하십시오.

   


      찾는 게시물이 없다면 위의 옵션을 조정하거나, 질문답변 Q&A 에 자료 요청을 해보세요.^^

      그래도 없다면 포탈검색을 이용하세요^^[옆의 아이콘을 꾹!]

검색중입니다. 잠시 기다리십시오.

[ 도서 정보 ]
1. 특수교육.COM 자폐아동을 위한 사회성 이야기 그림책   [새창] hit:2342 ,   2012-02-20
  /* sp12 */ aladdin_ttb_key = 'ttbdv-6mm1957004'; aladdin_ttb_channel = '36724'; aladdin_ttb_width = '243'; aladdin_ttb_height = '182'; 의사소통과 놀이, 감정 가르치기 자폐아동을 위한 사회성 이야기 그림책  제드 베이커 (지은이) | 이정미 (옮긴이) | 시그마프레스 | 2008-10-01   part ONE자폐증의 특성 사회성 기술 가르치기 사회성 이야기 그림책에 관하여 일인용 사회성 그림책 만들기 part TWO의사소통과 관련된 기술 너무 가까이 다가가지 않는다 듣는 자세 도움 청하기Ⅰ-병뚜껑 여는 것 도와주세요 도움 청하기Ⅱ-지퍼 올려 주세요 도움 청하기Ⅲ-또래에게 장난감 요구하기 인사하기 듣기(이야기하는 동안) 대화 시작하고 유지하기(현재) 대화 ...

2. 특수교육 자폐증의 생의학적 치료 -희망을 내딛다   [새창] hit:2256 ,   2012-01-20
  /* sp6 */ aladdin_ttb_key = 'ttbdv-6mm1957004'; aladdin_ttb_channel = '35897'; aladdin_ttb_width = '243'; aladdin_ttb_height = '182'; 자폐와 발달장애의 원인과 최신 치료법에 대한 설명을 담은 책이다. 대부분 발달장애, 자폐증, ADHD 아동들은 엄마가 잘못 키웠거나, 희망이 없는 유전질환이라고 여기는 경우가 많다. 이 책은 과학적 설명을 바탕으로 이런 견해가 왜 틀렸는지 설명하며, 면역결함치료, 만성감염치료, 중금속해독, 특별식이요법, 영양보충 등의 생의학적 치료법이 자폐증과 발달장애 치료의 희망이 될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3. alja 나는 그림으로 생각한다.   [새창] hit:1851 ,   2010-12-23
  /* 9 */ aladdin_ttb_key = 'ttbdv-6mm1957004'; aladdin_ttb_channel = '28168'; aladdin_ttb_width = '243'; aladdin_ttb_height = '182';     서문1장 나는 그림으로 생각한다 - 자폐증과 시각적 사고사고방식의 차이비시각적인 정보의 처리 방식추상적 개념 이해하기시각적 사고와 머릿속의 이미지2장 자폐증이란 무엇인가 - 자폐의 유형과 진단고기능 자페인과 저기능 자폐인의 차이자폐증 연속체에서 나의 위치3장 감각 기관이 전달하는 신호가 다르다 - 자폐증과 감각 문제청각 문제시각 문제냄새와 맛감각 혼란감각 통합4장 감정의 교감을 배우다 - 감정과 자폐증 서문1장 나는 그림으로 생각한다 - 자폐증과 시각적 사고사고방식의 차이비시...

4. alja 부모를 위한 발달장애 이야기   [새창] hit:2007 ,   2010-12-22
  /* 포스트 상하단 */ aladdin_ttb_key = 'ttbdv-6mm1957004'; aladdin_ttb_channel = '28136'; aladdin_ttb_width = '363'; aladdin_ttb_height = '182'; 스기야마 토시로 (지은이) | 김경인 (옮긴이) | 마고북스 | 2010-04-07 1장 발달장애는 치료할 수 있는가2장 선천적인가 후천적인가3장 정신지체와 경계성 지능 4장 자폐증5장 아스퍼거 증후군6장 ADHD와 학습장애7장 아동 학대라는 발달장애 8장 발달장애의 조기 치료 교육9장 특별지원학교냐 일반학교냐부록 소아정신과의 약물치료저자후기참고문헌   /* 포스트 상하단 */ aladdin_ttb_key = 'ttbdv-6mm1957004'; aladdin_ttb_channel = '28136'; aladdin_ttb_width = '363'; aladdin_ttb_height = '182';

[ 특수교육자료실1 ]
1. 내빈 아스퍼거 증후군 [1]   [새창] hit:2606 ,   2012-01-06
    1. 아스퍼거증후군이란?  아스퍼거증후군(Asperger Syndrome)은 전반적 발달장애 가운데 하나로, 자폐장애에서 보이는 것과 같은 사회적 결함과 제한된 관심이 특성은 보이지만, 자폐장애와 달리 언어 및 인지 능력은 상대적으로 덜 저하된 심각한 신경발달장애를 말한다. 즉, 자폐장애의 특징적인 사회적 상호교류와 질적인 장애와 흥미나 활동이 제한적이고 상동적, 반복적인 상태를 함께 보인다. 그러나 임상적으로 유의한 언어나 인지발달상 전반적인 지체나 지연이 없다는 점에서 자폐장애와는 구별된다.  1944년, 오스트리아의 소아과의사였던 Hans Asperger는 언어능력과 인지기술은 좋은데도 불구하고 사회적 상호작용...

2. 특수교육 발달장애 아동의 식사(편식)지도 및 식이요법 사례   [새창] hit:5564 ,   2011-06-01
  발달장애 아동의 식사(편식)지도 및 식이요법 사례 김 용 한(밀알학교 교감)  Ⅰ. 식사 지도1. 바른 식사습관의 중요성학교에서의 일과 중 많은 발달장애 아동들이 가장 기대하고 있는 시간은 간식 또는 점심식사 시간이다. 그것은 음식물을 섭취하여 생명을 유지해야 한다는 기본적인 욕구뿐만 아니라 또래 친구들과 함께 먹는 즐거움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다시 말해 식사 활동은 단순히 영양분을 섭취하여 신체적인 성장을 촉진하는 수단으로서의 기능 이외에 식사준비 및 기본예절을 몸에 익혀 사회적, 정서적 능력을 신장하고 나아가 의사소통 기술 및 자립생활의 기초를 다지는 기회로 삼을 수 있다. 그런데 발달장애 아...

3. 특수교육 자폐성 아동의 특성과 미술치료 [1]   [새창] hit:3107 ,   2011-03-06
    자폐성 아동의 특성과 미술치료 1. 자폐성 아동의 특성 자폐증에 관한 사례가 Kanner에 의해 최초로 보고된 이후 많은 연구자에 의해 그 특징이 명확하게 정의되고 대부분의 자폐성 아동은 많은 문제행동을 지니고 있으며 이는 발달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따라서 자폐성 아동이 나타내는 문제행동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물리적 환경에 대한 비정상적인 반응 자폐성 아동의 양육자가 최초로 "이상하다"고 생각하는 아동의 특성 중의 하나가 말을 하지 못하거나 이름을 불러도 반응하지 않는 점으로부터 자주 청각장애를 의심하는 경우조차 있다(이근매, 1993). 행동관찰에서도 흔히 발견되는 ...

4. 특수교육 세계 특수교육대상의 개념 [3]   [새창] hit:2923 ,   2011-02-26
    세계 특수교육대상의 개념   * 대구대학교 박화문교수님의 "통합교육의 변천과 특수교육대상의 재개념화" 자료에서 발췌했습니다. 1. 영 국 영국은 1981년 교육법에서 이제까지 장애아를 10개의 카테고리(category)로 분류되어 있던 것을 개정하여 「특별한 교육적 요구(Special Education Needs:SEN)」의 개념을 도입하여 법률상 다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다. 가. 어떤 아동이「특별한 교육조치(Special Education Provision)」를 필요로 하는 것과 같이 「학습곤란(Learning Difficulty)」를 가지고 있는 경우 그 아동은 「특별한 교육적 요구(SEN)」을 가지고 있다. 나. 「학습곤란」을 가지고 있는 아동이란 1) 같은 연령의 대다수의 아동보...

5. 특수교육 맹중복·중증장애 아동의 특성과 교육   [새창] hit:3672 ,   2010-05-02
              맹중복·중증장애 아동의 특성과 교육         -    차  례    -       1. 들어가는 말     2. 맹중복·중증장애 아동의 정의 및 문제점     3 . 맹학교 내에서 맹중복·중증장애 아동의 분리 교육의 필요성     4 .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까?     5 . 맹중복·중증장애 아동의 교육적 문제   6 .  맺는 말   1. 들어가는 말     우리 나라에서 현대적인 의미의 특수교육이 100년의 역사를 갖기에 이르렀다. 뿐만 아니라, 특수교육이 완전무...

6. 특수교육 발달언어장애 [1]   [새창] hit:3169 ,   2010-04-10
    제 7 장 발달언어장애 제1절 발달언어장애의 개념과 원인 1.1 발달언어장애의 개념   언어습득은 인지적 선행조건(cognitive antecedents), 즉 관계를 보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일반적인 개념으로 조작하는 능력에 의존하게 됩니다(Baroff, 1986). 언어발달에 있어서 말을 하는 능력은 말을 습득하는 능력에 뒤따라야 합니다. 만일 어떤 아동이 부모나 또래 친구들이 하는 말을 알아들을 수 없거나 들어도 잘못 알아듣는다면 그 아동은 자기 말이란 도구를 습득하는 것과 말을 가능하게 만드는 언어학적 코드의 규칙을 깨닫는데 매우 곤란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언어의 발달이 연령이나 지능에 비하여 늦은 경우를 발...

7. 특수교육 아동기 자폐증 평정척도 (CARS) [1]   [새창] hit:8453 ,   2010-02-25
    아동기 자폐증 평정척도 (CARS) Childhood Autism Rating Scale   Ⅰ. 검사의 개요 1. 검사의 제작 배경   이 검사는 자폐아를 진단하고, 발달장애아 중, 자폐 성향이 없는 아동들을 구별하기 위하여 제작된 행동평정 척도로 미국 North Carolina대학의 정신의학 연구소에서 제작한 것(1988년 개정판)을  1996년 김태련, 박량규가 번역한 것이다. 2. 검사의 이론적 배경   CARS에 사용된 각각의 문항은 Kanner(1943), Creak(1961), Rutter(1978)의 정의, NSAC(미국 자폐아동협회. 1978), DSM-Ⅲ-R(정신장애진단 및 통계편람. 1987)의 진단체계의 정의에 사용된 진단체계를 기초로 하여 제작되었다. 1) Kanner의 자폐아동의 특징   ① 유...

8. 특수교육 발달검사-교육진단검사 (PEP) [1]   [새창] hit:5468 ,   2010-02-25
    교육진단검사 (PEP) Psycho Educational Profile    Ⅰ. 검사의 개요 1. 검사의 제작 배경   발달지체, 자폐증, 정신병리 아동을 평가하기 위해 발달적 접근을 하는 검사로 정상, 비정상의 판단보다는 아동의 기능별 현재 수준을 측정하고, 현재의 발달수준에 가장 알맞은 개인용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검사는 미국 North Carolina대학 정신의학 연구실의 아동연구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개발, 표준화된 것을 김정권이 편역하였으며, 자폐아와 의사소통 장애아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곳이나 장애인 기관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다. 2. 검사의 표준화 과정 현재 사용되고 있는 규준은 미국...

9. 특수교육 아동기 정신 병리에 대한 전통적인 특정 모델   [새창] hit:3332 ,   2010-02-25
    아동기 정신 병리에 대한 전통적인 특정 모델   모델은 정신병리를 설명하는데 사용되는 변인들은 조직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한다. 아동기 정신병리 모델 중에는 서로 상호보완해 줄 수 있는 모델들도 있지만 양립불가능한 차이점을 갖고 있는 모델도 있다. 여기서 사용하는 모델은 참조틀(frame of reference)의 의미이다. 각 모델은 나름대로의 독자적인 개념화와 관련변인에 대한 독자적인 가정, 원인과 처방에 대한 자신들의 견해를 가지고 있다. 모델은 기존의 사실을 정리하고 새로운 사실을 도출해 내는 기능 이외에 아동기의 장애를 이해하고 치료하고자하는 전문가들에게 도움을 주는 것이어야한다.    1. 의학...

10. 특수교육 아동기 정신 병리적 행동 - 자폐증: 영아기의 중증 일탈   [새창] hit:3358 ,   2010-02-25
    1. 특징과 발생 * Kanner의 초기 유아자폐증의 세 가지 주요 특징  극도의 고립, 동일함에 대한 병적인 요구, 함묵증 또는 비의사소통적 언어  그 외에, 자폐아는 단순기억이 탁월한 경우도 있고, 여러 가지 음, 그림을 기억하는 비상한 재주를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다. 자폐아들은 대인관계보다 물리적 대상 속에서 더 편안함을 느끼고 만족한다. * DSM-Ⅳ의 자폐증 진단기준 1. 사회적 상호관계의 질적 손상으로서, 다음 항목들 중 두 가지 이상 나타나는 경우   ?사회적 상호작용을 조절하기 위한 눈맞춤, 얼굴표정, 신체적 자세나 몸짓과 같은 여러 가지 비언어적 행동의 현저한 손상 ?발달수준에 적합한 또래...

11. 특수교육 장애유아 통합에 따른 문제와 선결 요건   [새창] hit:3398 ,   2010-02-20
    장애유아 통합에 따른 문제와 선결 요건 장애유아들이 일반교육 환경에서 교육받아야 한다는 것과 유아의 능력별 교육이 최대한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는 사실은 당연한 이상이다. 그러나 이 양자간의 합일은 쉽게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 또한 현실이다. 단순한 교실환경의 물리적 이동만으로 충분한 보상교육이 보장될 수 없고, 어떤 유아들의 경우에는 오히려 역효과를 가져올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장애유아들로 선별되면 경증이상의 발달장애를 수반하고 있지만, 나아가 장애상태가 심각하면 할수록 통합환경에서의 학습 수행의 성공은 그만큼 더 어려워진다. 예를 들어, 문제가 아주 심각한 어떤 유아들의 경우에는 ...

12. 특수교육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발전모델과 개념적 이해   [새창] hit:3230 ,   2010-02-20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발전모델과 개념적 이해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욕구는 학부모 사회에서 교육의 다양한 선택권을 요구하는 것으로, 사회나 교육계가 이를 외면할 수 없는 상황으로 발전되고 있다. 장애아 교육에 있어 앞으로 가장 필요한 요구 사항이 무엇인가를 조사한 최근의 한 연구(Putman, Spiegel, Brininks, 1995)는 2000년대 이후의 가장 큰 교육적 관심은 장애아의 통합교육 욕구 증대와 그 관련 사항임을 밝혔다. 델파이 기법(Delphi technique)에 의한 이 연구 결과는 2000년대 장애아 교육이 다음 몇 가지 욕구들로 그 방향이 정립되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즉, (1) 통합 의지의 증대 운동이 전개되고, (2) 장애인들도 총체...

13. 특수교육 통합교육의 역사와 의미 [1]   [새창] hit:4665 ,   2010-02-20
    통합교육의 역사와 의미 통합교육이 실제 공교육 프로그램으로 실시된 것은 헤드스타트(Head Start)로 간주될 수 있다. 1964년 저소득 가정환경의 학습활동 결손에 의한 장애 위험 유아들이 소그룹 교육환경을 제공받는다면 유아기의 지적 결손이 어느 정도 보상될 수 있다는 실험 프로그램이 콜드웰과 리치몬드(Caldwell & Richmond)에 의해 수행되었다. 뒤이어 1965년 한해동안 헤드스타트는 미국의 2500개 지역에서 8주간의 예비 프로그램으로 시작되었다. 이어서, 1970년대 초,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관한 14개의 실험 프로그램이 연방정부 차원에서 추진되었고 이때의 성공은 1972년 기존의 모든 헤드스타트 프로그램이 일반아동의 10% ...

14. 특수교육 유아특수교육의 대상 [2]   [새창] hit:3032 ,   2010-02-20
    제 2 장 유아특수교육의 대상   2.1 대상의 정의   2.1.1 0-2세 대상   유아특수교육 대상의 정의는 미연방법을 참조할 수 있다. 미연방법은 어떤 아동이 유아특수교육(Early Intervention/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EI/ECSE) 서비스에 적합한지에 관한 일반적 정의를 제시해 준다. 그러나 진단도구의 사정이나 이용되는 절차뿐 아니라 대상에 관한 정확한 정의를 내릴 의무는 각 주 정부에 있다. 유아특수교육 전문가들은  연방법의 규정과 교육 대상 결정에 관련되는 주 정부의 지침을 항상 새롭게 통달해야 한다. 연방법의 규정이나 주 정부 지침은 수시로 변화하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연방법은 매 5년마다 재조정되어야...

15. 특수교육 심리재활   [새창] hit:3473 ,   2010-02-05
    제 5 장 심리재활 1. 머리말     심리 재활이란 심리학적 지식, 기술 및 수단 등을 사용하여 심신의 장애를 가진 내담자들의 사고, 행동 및 정서를 변화시키는 과정이며, 자신들이 처한 환경 내에서 장애를 가지고 보다 효율적으로 생활해 갈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 주는 것을 말한다.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특성과 장애의 유형에 따라 심리 재활의 다양한 방법들이 활용될 수 있다. 가령 자폐증이나 기타 정서적 문제를 가진 아동들에게는 다양한 재활방법들 가운데서 놀이치료나 미술치료의 적용이 보다 효율적일 것이다. 왜냐하면 이러한 아동들은 아직도 언어가 완전히 발달되지 않아서 장애와 관련된 자신들의 ...

16. alza 정서장애아의 교육   [새창] hit:4513 ,   2010-01-28
     12 장 정서장애아의 교육 정서장애는 그 정의의 일원화가 쉽지 않은 장애 영역이다. 그것은 ‘정서’ 자체가 뚜렷하고 객관적인 기준을 찾기에 어려운 개념이기도 하거니와, 장애의 양상이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는 특성을 갖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정서장애는 장애를 규정짓는 용어의 사용조차 상당기간 혼란을 겪어왔는데, 최근에 이르러 정서장애에 관한 몇 가지 일치된 견해를 갖을 수 있게 되었고, 용어의 사용도 통일된 흐름을 갖게 되었다.   본 강좌에서는 정서장애란 무엇인가, 정서장애는 왜 혹은 어떤 상황에서 발생하는가, 정서장애 아동은 어떤 행동특성을 갖는가, 그리고 이들을 위한 교육은 어...

17. alza 완전 통합교육의 배경 [1]   [새창] hit:4686 ,   2010-01-28
    제 7장 완전 통합교육의 배경 완전통합교육(Regular Education Initiative : REI)은 장애아 교육 실천에 있어 지향하여야 하는 이상적인 교육 이념이라고 할 수 있다. 심신에 장애를 갖는 장애 아동은 특수교육 기관에 취학하여야 하는 당연한 시대적 흐름에 따라 주로 특수 학교에서의 분리교육(Segregation)의 교육 형태로서의 학교 교육을 받아 왔지만, 이제 장애 아동을 일반 학교에 취학시켜야 한다는 완전통합교육(REI)의 실천이 요구되어지는 사회적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 강좌에서는 장애아동에 대한 완전통합교육의 실천을 위하여 배경이 되는 교육적 이론에 대한 탐구와, 교육실천이 이루어지고 있는 제 외국의 실정을 ...

18. alza 특수교육의 대상-정의와 분류   [새창] hit:3349 ,   2010-01-28
    제 4 장: 특수교육의 대상(정의와 분류)    특수교육의 대상은「심신(心身)의 어느 부위에 그 중요한 장애가 나타나는가?」에 따라 각각의 장애 영역으로 분류되어 장애 특성에 알맞은 교육이 실시되어지고 있다. 즉, 장애 종류와 정도에 따라 적합한 학교에서의 교육이 이루어지게 되어 있다. 장애학생의 학교 취학에 있어서 올바른 선택을 위하여 특수교육 진흥법 제 2장 제 10조 ①항과, 특수교육 진흥법 시행령 제 9조[별표] 특수교육 대상자의 진단?평가 및 선정의 기준을 참고로 하게 되어 있다.  이 강좌에서는 우리 나라에서의 특수교육 대상자의 선정 기준 및  각 장애의 정의 및 분류 그리고 외국에서의 특...

19. 특수교육 장애인의 직업적 특성 [1]   [새창] hit:3720 ,   2009-10-20
         지체장애       1. 지체장애인의 직업적 특성        지체장애는 질병이나 외사 등으로 골격, 근육, 신경 중 일부분을 다쳐서 신체의 변형 또는 운동장애가 있는 것을 말하며 우리나라의 등록 장애인 중 54.3%(923,18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지체장애인은 기본적으로 이동에 장애가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산업기술의 발달로 건출물 등에서 구조적 장벽이 점차 제거되고 있으며 지팡이 · 목발 · 보행기 · 휠체어 등의 운동보조기구와 의수 · 의족 · 등의 인공보철장치, 보조기 등을 사용하여 보다 독립적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지체장애 영역은 재활공학의 발전으로 장...

20. 특수교육 자폐아 교육을 위한 몇가지 힌트   [새창] hit:2899 ,   2009-09-24
  Temple Grandin, Ph.D. Assistant Professor Colorado State University Fort Collins, CO 80523, USA (Revised: July 4, 1996) 내가 자폐증을 이렇게 성공적으로 이겨낼 수 있게 된 것은 좋은 선생님들이 도와주셨 기 때문이다. 나는 두살 반 때부터 경험이 많은 선생님들이 계신 잘 체계화된 유아 학교를 다녔다. 일찍부터 나는 좋은 매너를 가질 것과 저녁 식탁에서 어떻게 행동해 야 하는지를 배웠다. 자폐증을 가진 아이들에게는 조직적인 하루 생활과, 상냥하면서 도 엄격하게 지도하는 방법을 아는 선생님이 대단히 필요하다. 2세 3개월부터 5세까지 내 생활은 아주 조직적이었다. 내 세계에 빠져있도록 내버려 두질 않았다. 일주일에 닷새동안 매일 45분씩 일대일로 ...

21. 특수교육 아동상담기법-각종치료법에 관한 설명 [1]   [새창] hit:2770 ,   2009-07-13
  링크 : http://www.sangdam.kr/encyclopedia/cc/technic/technic.html          이보연 아동가족상담센터 마음백과사전    어떤치료가 좋을까요?   아동상담(놀이치료)의 역사와 현재   심리동작치료   생태학적놀이치료   발달놀이치료   게임놀이치료   모래놀이치료   치료놀이   인지행동치료-자기지시적기법   인지행동놀이치료   가족치료   언어치료   학습치료   독서치료   무용치료   미술치료   음악치료   Think Aloud 훈련   Stanley Greenspan의 자폐증 치료   신경회로 ...

22. 특수교육 비와 텔레비젼, 그리고 자폐증   [새창] hit:3811 ,   2009-05-21
    코넬대 연구팀은 3 세 미만의 어린이와 텔레비전 시청 사이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관계가 있는 것 같다고 보고 있다. 이들은 캘리포니아, 오레곤, 펜실베니아, 워싱턴 주에서 자폐증 발생률을 연구했는데 비가오면 유아들이 밖에나가지 않고 케이블 TV를 많이 보게 되는데 유아 시절 그런 환경에 많이 노출된 아이들일수록 자폐 비율이 높았다는 연구이다. 또한 케이블TV의 성장과 자폐증 발생비율이 연관이 있다고 하였다. 연구에 의하면 두뇌의 시지각정보처리영역은 첫 3세까지 기능을 발달시키는데 자폐아들은 이영역에서 비정상적인 기능을 보여주고 있다고 한다. 밝은 영상과 2차원의 스크린이미지들의 과...

23. 특수교육 자폐증 지수 검사   [새창] hit:2607 ,   2009-05-21
    캠브리지대의 심리학자인 Simon Baron-Cohen의 연구를 바탕으로한 간이 자폐증 검사 문항입니다. 자신과 관련된 간단한 객관식 문항들로 구성되며 본인의 자폐증 의심 여부를 임시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점수 범위는 0점부터 50점까지이며 결과 해석 지침 및 통계 자료가 제시됩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24. 특수교육 장애인관련영화 영역별 목록 [1]   [새창] hit:2890 ,   2008-03-02
    1. 청각 장애인    0. 작은 신의 아이들    0. 불멸의 여인    0 비욘드사이런스    0. 벙어리 삼룡이    0. 백치 아다다    0. 홀랜드 오퍼스 2. 뇌성마비(발달장애)    0. 나의 왼발    0. 가을 소나타    0. 기적의 가비    0. 마리아와 여인숙    0. 찰리    0. 안녕하세요 하나님   3. 척추장애    0.노트르담의 곱추 4. 자폐증    0. 길버트 그레이프     0. 카드로 만든 집    0. 넬    0. 레인맨    0. 머큐리 5  언어장애    0. 피아노...

25. 특수교육 장애 우리가 알지 못하는 그들의 도전, 우리가 알아야할 그들의 희망   [새창] hit:3108 ,   2008-04-02
       A.  장애범주(유형)    1. 지체장애 2. 뇌병변장애인 3. 시각장애 4. 청각장애 5. 신장장애 6. 심장장애 7. 정신장애 8. 발달장애인(자폐증)        B.  장애인에 대한 에티켓       1. 지체장애인에 대한 에티켓 2. 시각장애인에 대한 에티켓 3. 청각 언어장애인에 대한 에티켓 4. 정신지체인에 대한 에티켓      C.  장애를 극복(?)한 사람들      ◇ 휠체어를 탄 제2의 아인슈타인 스티븐 호킹 ◇ 초인적인 의지의 헬렌켈러 ◇ 세계...

26. 특수교육 장애인 에티켓   [새창] hit:2487 ,   2008-04-02
    애니메이션보기     지체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언어장애 정신지체  안면장애 신장장애 장루.요루장애 발달(자폐증)장애 간질장애관리     출처 : 건강in  http://hi.nhic.or.kr/whdi/whdih/whdi_etiq_001.html

27. 발달장애 및 정신지체에 대한 자료   [새창] hit:2675 ,   2008-10-21
  출처: 소아청소년정신건강클리닉 http://drchoi.pe.kr/canda.htm   발달장애  자폐증에 대하여     머리말     역사     세가지 핵심증상     원인     진단     레인맨 - 실제인가 허구인가     관련된 상태들(1)     관련된 상태들(2)     돕는 방법  전반적 발달장애 진단기준  자폐증의 원인, 치료  자폐성 장애의 언어  자폐증에 대한 진실과 허구  아스퍼거 장애  자폐증과 세크레틴  자폐증과 청각통합훈련(AIT) &nb...

28. 특수교육 치료교육자료-충북충주교육청치료교육자료실목록   [새창] hit:4041 ,   2008-06-10
  http://new.cbchje.go.kr/emt/?doc=bbs/gnuboard.php&bo_table=p_data02     103      (음/미치)과잉행동아의 음악치료   102      (음/미치)미술 치료의 여러가지 기법들   101      (음/미치)동화를 통한 미술치료   100      (음/미치)미술치료와 자폐성 장애   99      (음/미치)음악치료교육   98      (음/미치)미술치료교육   97      (음/미치)음악활동을 이용한 자폐아동의 학습방법  96      (음/미치)사회성증진을 위한 음악치료   95    &nbs...

29. 특수교육 가정에서 할 수 있는 자폐증-발달장애 치료교육   [새창] hit:2794 ,   2008-04-11
  가정에서 할 수 있는 자폐증-발달장애 치료교육

30. 특수교육 언어장애교육   [새창] hit:2872 ,   2008-04-07
  언어장애교육 04-1. 시작하는 글 언어란 인간이 상호의사를 전달하는 기호체계의 하나로 의사소통을 위해서 사용되는 전통적인 상징체계이다. 상징체계는 말해진 또는 쓰여진 단어, 그림이나 인쇄된 기호, 또는 사물, 감정, 욕구, 관계, 사건을 표현하는 수동적인 신호로 구성될 수 있다. 이런 의미로서의 언어(language)는 말(speech)과 구별되는 개념으로 언어는 사회적 측면이 강조되며, 광의의 언어를 말한다. 따라서 언어는 손짓, 발신, 눈짓, 얼굴표정들의 신체언어도 포함하고 있다. 반면 말은 언어에 비해 개인적인 측면이 강조되는 개념으로 협의의 언어를 의미한다. 말이란 공기가 목구멍과 입을 통해서 지나갈 때 혀, 이, 입술, 연구...

[ 특수교육자료실2 ]
1. 특수교육 발달장애(Developmental Disabilities) [1]   [새창] hit:2370 ,   2010-01-07
  1)발 달 장 애  발달장애(Developmental Disabilities)는 일반적으로 아동의 정상적인 발달이 지연 또는 지체되는 것을 말하는데 정신장애나 신체장애의 결함에 기인하며, 22세 이전에 나타나고 무한으로 지속될 수 있는 것을 말하며, 자기보호(self-care), 수용언어와 표현언어, 학습, 이동능력(mobility), 자기지향(self-direction), 독립적 생활 능력, 경제적 충족성(economic sufficiency) 중에 세 가지 이상에서 실질적인 기능적 제한을 가진다. 장애인복지법시행령 제2조(2000년 1월1일 시행) 장애인의 종류 및 기준에서, “발달장애인은 소아기자폐증, 비전형적 자폐증에 의한 기능 및 능력 장애로 인하여 일상생활 혹은 사회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기능 ...

2. 특수교육 자 폐 증   [새창] hit:1844 ,   2010-07-12
  자  폐  증 <교사 강수희 정리>이용승?이정희 저   학지사 (2000년 )   Ⅰ. 자폐증이란 무엇인가  1. 자폐증의 진단 (1) 자폐증의 진단 기준   캐너는초기 유아자폐증을 기술하면서 주요 증상으로 자폐적인 고립. 지연된 언어표현, 동일한 대상에의 강박적인 요구, 두 살 이전 발 병 등을 들었다.   국제빌병분류 재10판의 진단 기준에서는 보통 이러한 자폐증상들이 세 살 이전에 명백히 나타난다고 기술하고 있다.   자폐증은 아동자폐증, 유아자폐증, 자폐장애, 전반적인 발달장애, 아동기 정신병등 매우 다양한 용어로 불려졌다. 이처럼 낳은 연구자들이 자폐증을 아동기 정신병...

3. 특수교육 자폐성 아동의 지도방안 [1]   [새창] hit:2157 ,   2009-05-19
  자폐성 아동의 지도방안                                                                                      진주국제대학교 초등특수교육과                                            ...

4. 특수교육 자폐증 진단 및 평가   [새창] hit:2581 ,   2008-04-21
    자폐증이란?    자페증 진단을 위한 체크리스트 checklist    자폐성향 진단 관찰표    아동기 자폐증 평정척도 (CARS : Childhood Autism Rating Scale) 

[ 특수교육자료실4 ]
1. 특수교육 발달장애초기진단 점검표   [새창] hit:1498 ,   2013-03-16
  발달장애초기진단 점검표 자폐증 대인관계와 같은 상호작용면에서 반응이 현저히 떨어진다. 시선을 맞추거나 의사소통이 어렵고 놀이방법이나 가짓수도 지극히 한정되어 있다. 대부분의 시간을 혼자 보내다 보니 경험하고, 습득하고, 배워야 할 것을 제대로 받아들일 수 없다. 정상적인 인지능력을 갖고 있는 경우도 있지만 자폐아의 3분의 2 정도는 약간의 정신 지체를 동반한다. 만 3세경에 조기발견, 치료가 가능하다. 의사소통□ 눈 마주치는 것을 피하는 것 같다□ 귀먹은 듯이 보인다□ 때로 큰소리에는 반응이 없다가 어떤 작은 소리에는 과민하게 반응한다□ 말을 시작한 다음 자라면서 갑자기 말수가 줄어들었다□...

[ 장애이해 ]
1. 특수교육 장애인관련영화 영역별 목록   [새창] hit:7051 ,   2008-03-02
    1. 청각 장애인    0. 작은 신의 아이들    0. 불멸의 여인    0 비욘드사이런스    0. 벙어리 삼룡이    0. 백치 아다다    0. 홀랜드 오퍼스 2. 뇌성마비, 발달장애    0. 나의 왼발    0. 가을 소나타    0. 기적의 가비    0. 마리아와 여인숙    0. 찰리    0. 안녕하세요 하나님   3. 척추장애    0.노트르담의 곱추 4. 자폐증    0. 길버트 그레이프     0. 카드로 만든 집    0. 넬    0. 레인맨    0. 머큐리 5  언어장애    0. 피아노...

2. 특수교육 장애 우리가 알지 못하는 그들의 도전, 우리가 알아야할 그들의 희망   [새창] hit:5189 ,   2008-04-02
       A.  장애범주(유형)    1. 지체장애 2. 뇌병변장애인 3. 시각장애 4. 청각장애 5. 신장장애 6. 심장장애 7. 정신장애 8. 발달장애인(자폐증)        B.  장애인에 대한 에티켓       1. 지체장애인에 대한 에티켓 2. 시각장애인에 대한 에티켓 3. 청각 언어장애인에 대한 에티켓 4. 정신지체인에 대한 에티켓      C.  장애를 극복한 사람들      ◇ 휠체어를 탄 제2의 아인슈타인 스티븐 호킹 ◇ 초인적인 의지의 헬렌켈러 ◇ 세계적...

[ 알자넷뉴스 ]
1. 특수교육 영국 로봇으로 자폐 아동 치료 外   [새창] hit:1831 ,   2011-04-05
    자폐증을 앓고 있는 아이가 로봇을 간지럽히자 로봇이 반응을 보입니다.<녹취>로봇 캐스퍼 : "아주 좋아요. 간지러워요." 얼굴을 가리거나 활짝 웃는 로봇의 행동을 아이가 그대로 따라하기도 합니다. 자폐증 치료를 위해 개발된 로봇 캐스퍼는 온몸을 덮고 있는 센서를 건드리면 기쁨과 슬픔 같은 감정을 표현하도록 설계됐습니다. kbsnews

2. 특수교육.net 자폐증아동 뇌편도체 특정부분 정상아보다 크다   [새창] hit:2426 ,   2010-11-02
    - 서울대 류인균 교수팀, 세부핵 구조분석 자폐연관성 세계 첫 입증 - □ 아동 자폐증이 뇌의 핵심 중추인 편도체(扁桃體) 특정 부분의 크기와 관련 있음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세계 최초로 밝혀졌다. 직경 2cm 정도의 편도체는 대인관계와 정서를 관장하는 뇌 구조체로 측기저핵ㆍ중심내측핵ㆍ표재핵이라는 3개의 세부핵으로 구성돼 있다. 연구팀은 자폐아의 편도체 크기가 정상아보다 10%정도 증가돼 있으며, 이는 주로 측기저핵의 증가 때문인 것을 처음 확인하였다. □ 교육과학기술부는 2일 서울대 류인균 (46) 교수ㆍ김지은 (32) 박사팀이 ‘21세기프론티어 뇌기능활용 및 뇌질환 치료기술개발사업’ (사업단장: 김경진)과 글...

3. 특수교육 자폐아, 눈여겨보면 조기발견 가능   [새창] hit:2034 ,   2010-03-22
  "일반 아이들은 장난감 자동차를 가지고 놀 때 이리저리 굴려보면서 실제로 도로 위에서 자동차가 달리는 것처럼 가지고 놀지만, 자폐아들은 자동차보다 바퀴에만 집착해 계속해서 바퀴만 돌립니다. 만약 아이가 이런 경우라면 자폐증인지를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연합뉴스

4. 특수교육 경상남도장애인부모회, 경상남도 전국최초 발달장애인재활 T/F 구성·운영에 관한 ..   [새창] hit:2131 ,   2010-01-31
    전 문 요 약   ?도내 2만1백여명의 발달장애인을 위한 발달장애인재활 T/F 출범.    향후 발달장애인재활 전담팀으로 확대 및 발달장애인을 위한 지원 체계의 초석 마련.  ?발달장애라 함은 22세 이전의 성장기에 발생한 장애를 총칭하며 주로     지적장애, 자폐성장애, 지적장애를 동반한 뇌병변장애를 일컬음.  ?발달장애는 복잡 다양한 장애를 중복하며 근원적인 완치가 불가능하고 요람에서 무덤까지 보호와 재활치료·교육이 지속 반복되어야만  최소한의 독립생활을 유지 가능함.  ?발달장애인의 가족들은 영속적인 보호부담과 치료로도 교육으로도 분류 되지 못하고 있는 ...

5. alja <의학> 자폐환자, 몸짓언어 이해못해   [새창] hit:1520 ,   2009-08-14
   자폐증 환자는 시각정보 처리에 문제가 있어 다른 사람의 몸짓언어가 나타내는 감정을 읽지 못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영국 더럼 대학의 앤서니 애트킨슨(Anthony Atkinson) 박사는 자폐증 성인환자 1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실험 결과 연합뉴스 

6. 특수교육 자폐환자, 문제해결 능력 빨라   [새창] hit:1311 ,   2009-07-07
  자폐스펙트럼장애(자폐증) 환자는 일반인들보다 문제해결 능력이 빠르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고 영국의 온라인 의학전문지 메디컬 뉴스 투데이가 18일 보도했다.   연합뉴스

7. 특수교육 늙어가는 '엄마·아빠' 자폐증 아동 급증   [새창] hit:1273 ,   2009-07-07
  임신중 후유증이 발생했거나 나이든 고령 산모에게서 태어난 아이들이 자폐증이 발병할 위험이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1일 하버드의대 연구팀이 '영국정신의학저널'에 밝힌 지난 연구결과들을 분석한 결과에 의하면 산모의 연령의 증가할 수록 아이들에서 자폐증이 발병할 위험이 높고 또한 배우자 남성의 연령 역시 같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메디컬투데이

8. 특수교육 만화 DVD로 자폐아 치료한다   [새창] hit:1374 ,   2009-05-21
  자폐아를 위해 특별히 개발된 애니메이션 DVD가 자폐아의 특징인 사회성 결핍을 치료하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져 의학계의 관심을 끌고 있다고 영국의 BBC방송의 인터넷판이 2007년 1월 9일 보도했다.   <자동차>(The Transporters)라는 제목이 붙은 이 애니메이션 DVD는 영국 케임브리지 대학교 자폐증연구센터(Autism Research Centre at Cambridge University)와 문화부(Department for Culture, Media and Sport)의 산하기관인 문화온라인(Culture Online) 연구팀이 개발한 것으로 눈을 마주치기 싫어해 남의 얼굴 표정을 읽지 못하는 자폐아의 특징적 증상을 치료하기 위한 것이다.   각 5분짜리 15가지로 편성된 이 애니메이션 DVD는 각각 실제사람...

9. alja 3개월 이상 미숙아 '자폐증' 발병 위험 3.5배   [새창] hit:1026 ,   2009-05-21
  3개월 이상 미숙아로 태어난 아이들이 2살경 자폐증 증상을 보일 위험이 2~3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29일 보스턴대학 연구팀이 '소아과학저널'에 밝힌 연구결과에 의하면 미숙아로 태어난 것 자체가 직접적을 자폐증 증상 발병 위험을 높이지는 않지만 자폐증이 발병하게 하는 원인 모두 다 조기 출산을 유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메디컬투데이

10. alja 16번 염색체 유전자 변이 '자폐증' 유발   [새창] hit:1028 ,   2009-05-21
  특정 유전자 결손이 자폐증 발병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미국내에서만 아동 1000명당 3~6명 가량에서 자폐증이 발병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는 가운데 자폐증 발병율은 점점 더 증가하고 있다.11일 케이스웨스턴리저브대학 연구팀은 'Neuron' 저널에 밝힌 연구에서 'ERK 1'와 'ERK 2'라는 동물에서 정상 심장, 뇌, 안면부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신호전달경로내 결손이나 변이가 발생시 인지능 손상이나 자폐증이 발병할 위험이 높아지는 결과를 얻었다고 밝혔다. 메디컬투데이  

11. alja 잠 못 자는 자폐증 아동 '멜라토닌' 먹이세요   [새창] hit:1156 ,   2009-05-21
  수면장애를 앓는 자폐증이 있는 아이들이 멜라토닌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17일 캘리포니아대학 연구팀이 '임상수면의학저널'에 밝힌 연구결과에 의하면 일반의약품인 멜라토닌이 자폐성질환이나 자폐증의 가장 흔한 원인질환인 '프래자일엑스증후군(fragile x syndrome)' 이 있는 아이들이 밤중 잠이 들게 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메디컬투데이

12. alja 최초로 자폐증 유전자 발견   [새창] hit:990 ,   2009-05-21
  자폐증(自閉症)의 15%를 차지하는 원인 유전자를 과학자들이 3편의 연구를 통해 처음으로 발견해 냈다고 미 네이처지와 분자정신의학 최신호 등이 전했다.미 질병통제센터(CDC)는 미국 내 유아 150명 가운데 1명꼴로 자폐증을 앓고 있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chosun.com  

13. 특수교육 [의학]애니메이션으로 자폐아 조기식별(?)   [새창] hit:1065 ,   2009-04-07
  애니메이션에 대한 반응 분석으로 자폐증을 조기에 진단할 수 있음을 시사하는 실험 결과가 나왔다고 BBC 인터넷판이 30일 보도했다. http://mentalhome.joins.com/news/article.asp?total_id=3550899&serv=011  관련기사 : 만화 영화로 자폐증 진단한다 코카뉴스 - 2009. 4. 3 건강한 유아와 발달장애만 있는 유아들은 거꾸로 돌아가는 반쪽 화면을 보는 것은 부자연스럽기 때문에 주로 정상 방향의 만화 영화를 봤다. ...

14. 특수교육 장난감 째려보면 자폐증 의심할 만   [새창] hit:1006 ,   2009-04-07
  자폐증이 진단되는 시기는 대개 생후 36개월 이후다. 그러나 실제로 부모가 아기에게서 이상 증세를 감지하는 시기는 이보다 훨씬 빨라, 자폐아 부모의 3분의 1이 아기의 첫 번째 생일이 되기 전에 “조금 이상하다”고 느끼게 된다. 자폐증은 일찍 발견되면 치료효과를 40%까지 높일 수 있지만... 코메디닷컴

15. 특수교육 3개월 이상 미숙아 '자폐증' 발병 위험 3.5배   [새창] hit:1016 ,   2009-02-06
  3개월 이상 미숙아로 태어난 아이들이 2살경 자폐증 증상을 보일 위험이 2~3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29일 보스턴대학 연구팀이 '소아과학저널'에 밝힌 연구결과에 의하면 미숙아로 태어난 것 자체가 직접적을 자폐증 증상 발병 위험을 높이지는 않지만 자폐증이 발병하게 하는 원인 모두 다 조기 출산을 유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메디컬투데이  

16. 특수교육 자폐증 아동 '학습장애'...'모방장애' 때문   [새창] hit:1448 ,   2008-10-14
  자폐증을 앓는 아이들이 왜 새로운 것을 학습하는데 있어서 장애가 생기는지가 규명됐다.14일 M.I.N.D. 연구소 연구팀이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저널'에 밝힌 8~15세 18명 아동을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자폐증을 앓는 아이들은 습득한 정보를 체크하고 이에 대해 적절히 반응하는 능력이 정상 아동에 비해 크게 저하되 학습장애를 가질 위험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보고 배운것을 모방 따라하는 것은 아이들 학습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바 자폐증을 앓는 아이들은 이 같은 모방능력이 크게 손상되 이로 인해 다른 사람과 감정을 공유하고 놀이를 하는데 있어서 장애가 있으며 또한 의사소통과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는데 있어...

17. 특수교육 자폐증 원인은 출생초기 뇌신경 연결 장애   [새창] hit:1892 ,   2008-07-11
  유전성 자폐증과 관련이 있는 유전자 6개가 새로 발견되었으며 이 유전자가 변이되면 출생초기 체험에 따른 뇌신경 연결에 장애가 발생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케네디 크리거 연구소의 개리 골드스타인 박사는 대가족이고 사촌 간 결혼 경향이 있어 특이유전자 찾기가 수월한 중동의 아랍인 가족 중 자폐아 발생빈도가 높은 88개 가계의 DNA를 비교한 결과 자폐증과 관련된 열성돌연변이(recessive mutation) 유전자 6개가 발견됐다고 밝혔다... 매일경제  

18. 특수교육 MMR 백신과 자폐증은 무관   [새창] hit:2158 ,   2008-06-13
  쿠키 건강] 가이즈 앤 성토마스 NHS 트러스트(런던) 뉴코멘센터 길리언 바이어드(Gillian Baird) 박사팀은 맨체스터대학병원, 보건보호국(런던)의 연구자들과 공동으로 홍역, 유행성 이하선염, 풍진(MMR)의 신규 3종 혼합 백신 접종과 자폐증은 무관하다고 Archives of Disease in Childhood(2008; 온라인판)에 발표했다....  쿠키뉴스 

19. 특수교육 1000명당 1명 자폐아 `복지 사각지대`   [새창] hit:1907 ,   2008-04-01
  1000명당 1명 자폐아 `복지 사각 가난한 나라에서 태어난 자폐아들이 집에서 방치되면서 특수교육은 물론 기초적인 교육조차 받지 못하는 인권 유린 현실을 개선하겠다는 것이다. 우리나라도 자폐증 환자에 대한 관심 부족으로 자폐아들이 '복지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는 비판을 면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자폐증은 발달장애의 일종=자폐증은 다른 사람과 잘 사귀지 못하고 ...   출처 : 한국경제 :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8033059581&sid=01191027&nid=006&ltype=1

[ 영상자료실 ]
1. 특수교육 KASPAR - il robot pedagogico - tratto da   [새창] hit:1121 ,   2010-06-10
    자폐증 치료하는 휴머노이드 로봇

2. 특수교육 2009소리없는울림전 / 손소영 - Son, So Young [1]   [새창] hit:2346 ,   2010-03-22
  발달장애 어린이 작가들의 작품 전시회가 2009,4,29(수) - 5,5(화)까지 세종문화회관 미술관 별관전시실에서 열리고 있다. 뇌 기능이 정상적으로 발달하지 못한 장애인 정도로만 생각해 오는 것을 장애인 측면으로만 치부 할 것이 아닌 '우리가 본받고 칭송해야 할 그들의 재능을 소개함으로서 인식전환의 기회를 마련 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전시회를 갖게 되었다'.고 한다. 서번트 신드롬(Savant Syndrome) 즉 자폐증 등의 뇌기능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이와 대조되는 천재성을 동시에 갖게 되는 현상을 소개하고 꿈나무 작가들의 순수한 작품을 보면서 어른이 아이들에게 배울 수 있는 것들을 많이 찾을 수 있는 전시회다. 이번 전시...

[ 칼럼,만평 ]
1. 특수교육 서번트증후군(savant syndrome) [2]   [새창] hit:6489 ,   2009-10-08
    오는 29일 개봉하는 영화<하늘과 바다> ( 감독 오달균)에 출연하는 한류스타 장나라는  24살이지만 정신연령은 6세인 아이로 바이올린 연주와 숫자만 기억하는 서번트 신드롬(savant syndrome, 석학증후군)에 걸린 엉뚱하고 미스테리한 천재 바이올리니스트를 연기한다. 지적장애, 자폐성장애 등을 갖고 있으면서도 특정 분야에서는 뛰어난 천재성을 보이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러한 사람들을 정신의학계에서는 '이디엇 서번트(Idiot Servant, 백치천재), 그리고 이러한 증상을 '서번트 신드롬'이라고 부른다고 한다.   영화 <레인맨, Rain Man, 1988>에서 형 레이몬드 배빗(Raymond Babbit, 더스틴 호프만 분)가 ...

2. 특수교육 자폐증과 거울 뉴런(Mirror Neuron) 이상의 연관 [1]   [새창] hit:4884 ,   2009-09-04
    자폐증과 거울상 뉴런 이상의 연관 거울상 뉴런들이 정상적으로 동작하면 보는 것이 곧 행동하는 것이 된다. 그러나 자폐증환자의 경우 다른 사람의 행동을 이해하고 인지하는 뇌신경작용이 정상적으로 작용하지 않는다는 샌디에고의 켈리포니아 주립대학의 연구가 발표되었다. 인지뇌과학 연구 (Cognitive Brain Research)지에 실린 이 연구에 따르면 10명의 자폐증 환자의 EEG뇌파검사 결과 거울상 뉴런계가 자신의 행동이외에는 반응하지 않는 이상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거울상 뉴런이란 전운동피질내의 뇌세포군으로, 90년대 초 원숭이에서 처음 발견되어 "monkey-see, monkey-do 세포" 라고도 불린다. 이 뉴런들은 원...

3. 특수교육 역사적 인물은 자폐증 통해 천재성 발휘 [1]   [새창] hit:2608 ,   2009-07-13
      ★...천재 과학자 아인슈타인(Albert Einstein)을 비롯해 몇몇의 유명 정치가와 예술가들이 자폐증을 앓아 위대한 업적을 남길 수 있었다는 흥미로운 연구결과가 나왔다.아일랜드 트리니티 대학(Trinity College)의 마이클 핏젤라드 정신의학과 교수는 “자폐증과 같은 정신질환이 창조적인 천재성과 큰 연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발표했다.핏젤라드 연구팀은 자폐 증상을 가졌으면서 역사적으로도 잘 알려진 인물 1600명을 대상으로 그들의 생물학적인 기질과 특징 등을 분석했다.그 결과 자신의 내면세계에 파묻혀 강박적 행동을 반복하는 자폐증의 행동적 특징이 한 분야에 철저하게 몰입하도록 만들어 천재성 발휘에 큰...

4. alja 효과가 의심스러운 학습장애와 자폐증 치료법   [새창] hit:3222 ,   2008-10-21
  효과가 의심스러운 학습장애와 자폐증 치료법 저자 : Stephen Barrett, M.D. 번역: 최 영 - 저자의 동의하에 번역한 것으로 번역문의 원문은 [건강과 과학 hs.or.kr ]에 실렸습니다 - 정신, 감정 그리고 인격 문제를 치료한다고 간판을 내건 많은 사람들이 효과가 의심스러운 시술을 하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6가지의 효과가 의심스러운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청각통합훈련(Auditory Integration Training, AIT)은 학습장애 , 주의력결핍장애 , 우울증, 편두통 및 많은 다른 질병들에 효과가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청각통합훈련 제안자들은 앞에서 나열한 질병을 가진 사람들의 청각이 혼란에 빠져 있든지, 두 귀 사이에 차...

5. 특수교육 '경쟁' 없이 세계최고 경쟁력 키운 교육강국 핀란드   [새창] hit:2997 ,   2008-09-12
  유럽의 문제아 핀란드 1부(추락)         유럽의 문제아 핀란드 2부(반전)       '경쟁' 없이 세계최고 경쟁력 키운 교육강국 핀란드  -'핀란드 교육의 성공 - 경쟁에서 벗어나 세계 최고의 학력으로' 분석 (새사연 / 최민선 / 2008-06-23) "매일 아침 일곱시 삼십분까지 우릴 조그만 교실로 몰아넣고, 전국 구백만의 아이들의 머릿속에 모두 똑같은 것만 집어넣고 있어. 막힌, 꽉 막힌, 사방이 막힌, 널 그리곤 덥석 모두를 먹어 삼킨 이 시커먼 교실에서만 내 젊음을 보내기엔 너무 아까워." 1994년, 서태지와 아이들은 '교실 이데아'라는 파격적인 곡으로 또다시 전국을 발칵 뒤집어놓았다. 6차 교육과정이...

[ 자유게시판 ]
1. 양대호기자 길리암 자폐증 평정척도 2판 2011년 신판   [새창] hit:2845 ,   2011-08-12
  한국판 길리암 자폐증평정척도-2판Korean-Gilliam Autism Rating Scale-2:K-GARS-2   한국판 저자: 진혜경, 윤해주원저자: James E. Gilliam   대상: 3세~22세소척도: 상동행동, 의사소통, 상호작용: 표준점수 및 자폐지수 제공신뢰도: 상동행동 .84, 의사소통 .86, 사회적 상호작용 .88, 알파계수 .94 세트: 전문가 지침(15,000원), 검사지 40부(80,000원)가격: 90,000원 제조사:마인드프레스         목차   머리말   제 1장 자폐증과 K-GARS-2에 대한 소개   자폐증에 대한 기본정보K-GARS-2의 소개   제 2장 실시 및 채점   평가자의 자격요건 응답자의 자격요건 검사를 위한 기본지침 실시와 채점에 대한 지시 점...

2. 알자넷 버락 오바마 미대통령, ‘세계 자폐증 인식의 날’ 선언문   [새창] hit:1955 ,   2011-04-05
  2011, 세계자폐증인식의 날 미 합중국 대통령 거의 1%의 미국 어린이들에게 미치는 자폐 범주성 장애를 생각할 때, 자폐는 수백만의 미국사람들에게 심각한 영향을 주는 긴박한 대중 건강의 문제입니다. 세계 자폐 인식의 날은 자폐 범주성 장애가 있는 사람들의 사회적인 공헌을 생각하고 자폐에 대한 이해와 경각심을 불러일으키는 기회가 되고 있습니다.자폐 범주에 있는 많은 사람들이 미국 전역 그리고 전 세계적으로 충실히 그리고 훌륭히 살아 왔습니다. 하지만, 자폐 범주성 장애에 대한 이해가 많이 증진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당사자들과 그들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극복해야 할 일들이 아직 많이 남아있...

[ 정보공유 ]
1. 한국발달장애교육치료 한국발달장애교육치료학회 발달장애교육치료사자격증 연수교육과정   [새창] hit:2369 ,   2011-12-09
  한국발달장애교육치료학회 발달장애교육치료사자격증 연수교육과정(필수과정100시간) 재공지사항입니다. 1차,2차 연수교육내용이 강사시간 관계로 일부변경되어 재공지합니다. 학회홈페이지( WWW.kadd.kr)공지사항 참고바랍니다. 한국발달장애교육치료학회 # 발달장애교육치료사 자격증 연수 교육(필수과정) 안내 #필수연수과목 및 내용 (100시간) : 소아정신의학,소아의학, 발달심리검사, 발달 전문치료(언어치료,감각통합치료, 놀이 치료,모래놀이치료, TEEACH,ABA,행동치료,특수교육,모아애착발달프로그램, 치료놀이, 그린스펀모델,사회성 프로그램, 인지치료, 인지행동치료,예술치료,) #연수1차일시 : 20...

2. 특수교육 장애인관련영화 영역별 목록   [새창] hit:2072 ,   2008-03-02
    1. 청각 장애인    0. 작은 신의 아이들    0. 불멸의 여인    0 비욘드사이런스    0. 벙어리 삼룡이    0. 백치 아다다    0. 홀랜드 오퍼스 2. 뇌성마비(발달장애)    0. 나의 왼발    0. 가을 소나타    0. 기적의 가비    0. 마리아와 여인숙    0. 찰리    0. 안녕하세요 하나님   3. 척추장애    0.노트르담의 곱추 4. 자폐증    0. 길버트 그레이프     0. 카드로 만든 집    0. 넬    0. 레인맨    0. 머큐리 5  언어장애    0. 피아노 ...

[ 법률정보 ]
1. alja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새창] hit:3099 ,   2007-08-06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일부개정 2006.11.10 여성가족부령 제11호] 제1조 (목적) 이 규칙은 「영유아보육법」 및 동법 시행령에서 위임된 사항과 그 시행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보육정보센터의 종사자) 보육정보센터에는 보육에 관한 정보의 제공 등의 업무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때에는 보육전문요원 외에 전산원, 영양사, 간호사 그 밖에 종사자를 둘 수 있다. 제3조 (보육정보센터의 운영위탁) ①「영유아보육법」(이하 "법"이라 한다) 제7조제3항 및 「영유아보육법 시행령」(이하 "영"이라 한다) 제16조의 규정에 의하여 보육정보센터의 운영을 위탁받고자 하는 보육관련법인·단...

[ 이미지 갤러리 ]
1. 특수교육 스트레스 감지 밴드-신개념 자폐증 치료기기   [새창] hit:1528 ,   2010-06-10
    스트레스 감지 밴드-신개념 자폐증 치료기기

2. 특수교육 애완동물 로봇-신개념 자폐증 치료기기   [새창] hit:1576 ,   2010-06-10
  애완동물 로봇-신개념 자폐증 치료기기

3. 특수교육 휴머노이드 로봇-신개념 자폐증 치료기기   [새창] hit:1388 ,   2010-06-10
  휴머노이드 로봇-신개념 자폐증 치료기기

[ 영상자료실 ]
1. 특수교육 KASPAR - il robot pedagogico - tratto da   [새창] hit:874 ,   2010-06-10
    자폐증 치료하는 휴머노이드 로봇

2. 특수교육 2009소리없는울림전 / 손소영 - Son, So Young [1]   [새창] hit:1684 ,   2010-03-22
  발달장애 어린이 작가들의 작품 전시회가 2009,4,29(수) - 5,5(화)까지 세종문화회관 미술관 별관전시실에서 열리고 있다. 뇌 기능이 정상적으로 발달하지 못한 장애인 정도로만 생각해 오는 것을 장애인 측면으로만 치부 할 것이 아닌 '우리가 본받고 칭송해야 할 그들의 재능을 소개함으로서 인식전환의 기회를 마련 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전시회를 갖게 되었다'.고 한다. 서번트 신드롬(Savant Syndrome) 즉 자폐증 등의 뇌기능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이와 대조되는 천재성을 동시에 갖게 되는 현상을 소개하고 꿈나무 작가들의 순수한 작품을 보면서 어른이 아이들에게 배울 수 있는 것들을 많이 찾을 수 있는 전시회다. 이번 전시...


since 2000 알자넷은 Internet Explorer 8 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이메일 webmaster@alja.net
본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을 받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