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자넷
   

회원등록 ID/PW찾기

아동기 정신 병리에 대한 전통적인 특정 모델
data room..
특수교육자료실1
작성자 특수교육        
작성일 2010-02-25 (목)
분 류 평가,진단,검사
ㆍ추천: 0  ㆍ조회: 4361      
아동기 정신 병리에 대한 전통적인 특정 모델
  아동기 정신 병리에 대한 전통적인 특정 모델

 

모델은 정신병리를 설명하는데 사용되는 변인들은 조직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한다. 아동기 정신병리 모델 중에는 서로 상호보완해 줄 수 있는 모델들도 있지만 양립불가능한 차이점을 갖고 있는 모델도 있다. 여기서 사용하는 모델은 참조틀(frame of reference)의 의미이다. 각 모델은 나름대로의 독자적인 개념화와 관련변인에 대한 독자적인 가정, 원인과 처방에 대한 자신들의 견해를 가지고 있다. 모델은 기존의 사실을 정리하고 새로운 사실을 도출해 내는 기능 이외에 아동기의 장애를 이해하고 치료하고자하는 전문가들에게 도움을 주는 것이어야한다.

  

1. 의학적 모델

중세의 악마론을 대체하는 것으로 시작되었으나 기질요인만을 다루기 때문에 설명할 수 있는 부분이 많이 줄어들었다.

구성요소: 

1. 일부 정신병리는 기질적 장애 때문에 생긴다.

기질적 병인유형과 관련이 있다. 

정신분열증, 정신지체, 자폐증 등 등의 일부 유형에서는 기질적 원인이 밝혀지기도 하므로 어떤 유형인가에 주목한다.

 

기질적 병인에 대한 세가지 유형

1) 유전적요인 모델

일정한 정신병리 - 유전적 요인의 관계 연구 :

(1) 특정유형의 정신분열증은 유전된다.

(2) 유전적 이상이 전해지는 경로를 추적한다

(3) 특정 정신병리의 유전 정도에 관한 것을 연구한다.

가정 1.  유전자 자체가 비정상적인 행동을 결정한다.

가정 2.  정신병리에 취약한 것이 유전되지만 실제로 정신병리가 나타날지의 결정은           환경에 의해서 결정된다.



2) 생화학적 모델

정신병리적인 행동의 원인에 기여하는 생화학적인 요소들을 발견하려고 한다.

예를 들면 신경화학물질 모노아민

현재까지의 결과:

화학과 행동과의 괴리는 유전자와 행동과의 괴리만큼 크다. 직접적인 인과 관계를 가정한다는 것은 행동을 지나치게 단순화한 것이다.

 

3) 신경생리학적 모델

 유전 또는 뇌의 병리에 기인한다고 가정한다. 뇌의 기능이 정신병리상태를 이해하는 열쇠의 역할을 한다. 정신병리가 기질적인 기능상의 이상이라는 가정을 하는 것이지만 기질적 맥락은 개인내, 개인간의 맥락과 상호작용하는 것이므로 상호작요에 관한 지식이 필요하다.



2. 진단 내용에 따라 정신병리적 행동들을 분류하고 해석한다.


 

☞ 진단의 의학적 모델

다양한 종류의 정신병리적 행동들을 단순화하기 위해 유목을 정하는 것이다.

정신병리를 의학적 모델에 맞추어 분류하기 위해서는

첫째, 비정상이라는 근거가 있는가?

둘째, 특정한 분류가 타당하며 사실인가?

 

문제점: 증상의 원인으로서 관련된 문제와 관련되지 않은 문제를 구분해 내기 어렵다.

 

2. 행동적 모델

행동주의 심리학은 관찰할 수 있는 행동과 고도로 통제된 상황에서 행해진 연구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연구결과에 근거한다. 또 이러한 결과는 광범위한 동물과 인간의 행동을 설명하는데 사용된다.

 

1.학습원리

(1) 고전적 조건형성

반응을 일으킬 수 없었던 중립자극이 무조건 자극을 일으키는 다른 자극과 계속 결합되면 중성적이던 자극이 반응을 일으키게 된다.

예 : 파브로프의 개의 침샘 실험

고전적 조건형성에서 다른 두가지 원리는 자극 일반화변별학습이며 이것은 정신병리적 행동의 발달과 소거를 설명하는데 사용되는 개념이다.

☞ 자극 일반화

조건화된 자극과 비슷한 자극도 조건화된 반응을 일으키는 경향성을 말한다. 유사성의 정도가 클수록 반응의 강도가 강하다.

 

☞ 변별학습

일반화와 반대되는 개념으로 자극들을 구분하고 적절한 자극에만 반응하는 것을 포함한다. 변별은 강화를 제공하지 않거나 처벌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2) 조작적 조건형성

유기체가 주어진 결과를 얻기 위해 환경의 어떤 것을 조작하는 것을 말한다. 유기체는 자신이 한 행동과 강화받는 결과를 학습해야한다.  이러한 결과는 행동이 반복될 확률을 증가시키기도 하고 감소시키기도 한다. 조작적 조건형성에서 유용한 개념으로 조성(SHAPING)이 있다.

☞ 정적 강화

행동 다음에 보상이 따르기 때문에 그 행동은 일어날 가능성이 증가한다.

☞ 부적 강화

행동 다음에 혐오자극이 제거된다. 강화는 다음에 일어날 확률을 증가시키는 것이므로 벌과는 다르다.

☞ 조작적 조건 형성

조작적 조건 형성은 조작적 반응이 자연적으로 일어나는데 의존한다. 그러나 일어날 확률이 아주 낮고 실제로 일어나지도 않는 반응을 목표행동으로 정할 때에는 원하는 목표행동과 점차로 비슷해지는 행동을 강화함으로서 반응을 조성해야 한다.

2. 사회학습과 사회 인지 이론

사회학습이론가들은 기본적인 학습원리에 모델링과 모방이 포함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사회학습 이론가 중에서 Bandura는 인간을 환경의 사건을 단순히 받아들이기만 하는 존재라는데 반대하고 자기 효능감을 주장하였다. 어떤 행동이 성공할지를 예측하는 것은 효능기대감이고 이것은 대처행동을 시작하고 지속하는데 영향을 미친다.

3. 정상행동과 비정상행동

유전, 성숙, 기질등이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난 후에는 모든 행동이 앞에서 언급한 학습원리에 따른다. 환경의 요구에 성공할 가능성을 극대화시키는 경험을 하면서 자랐는지, 최소화시키는 경험을 하면서 자랐는지의 차이가 있다. 비정상적인 행동이라기 보다는 부적응적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이러한 개념은 행동결핍, 행동과잉, 부적절한 자극 통제라는 용어를 즐겨 사용한다.

 

3. 정신역동적 모델

Freud의 추종자들을 중심으로 설립되었다가  Freud의 이론에 반대하여 여러 학파로 나뉘었다. 이들 이론들은 인간행동의 기본적인 동기, 주요 동인, 역동을 발견하는 것이다. 인간 내부의 힘에 대해 관심을 두는 것은 인간의 외현적 행동에 관심을 두는 행동주의 이론과 반대되는 것이다.

1. 구조이론

인간의 심리를 id, ego, superego로 개념화한다.

☞ id

모든 심리적 에너지의 근원이며 생물학적인 추동으로부터 나온다. 논리적이지 못하고 즉각적이고 완전한 만족이나 배출을 요구한다. 쾌락원리에 따르며 일차적 사고과정이라 한다.

 

☞ ego

자아의 기능은 현실적 원리에 따르기 때문에 현실의 기준에 부합되는 이성적 사고를 이차적 사고과정이라고 한다. 자아는 id로 하여금 비록 본성에 거스르기는 하지만 즉각적인 만족을 지연하도록 요구한다. 이차적 과정은 행동을 지연시키기도 하고 유도하기도 한다. 약 6개월경부터 나타난다.

※ 비교

자아심리학자들은 자아가 id에 종속된 것이 아니라 처음부터 자신의 고유한 에너지를 가지고 있고 자율적으로 기능 할 수 있는 것으로 이론을 수정하였다.

☞ superego

부모로부터 받아들인 옳고 그름의 도덕적 기준을 포함하며 아동의 행동에 대한 도덕적 기준을 내재화한다. 이를 어기면 초자아가 죄책감으로 처벌을 한다.

2. 심리성적 이론

성적인 친밀감이 일생동안 존재하며 성인의 성욕은 초기 영아기에서 시작된 이 같은 과정의 정점이라고 가정한다.

(1) 구강기

(2) 항문기

(3) 남근기

3. 정신병리

정신병리는 id, ego, superego의 심각한 불균형이다. id가 타고난 성향 때문에 혹은 자아나 초자아가 약하기 때문에 지나치게 강하게 되면 그 결과는 충동적인 공격성이나 성적인 행동으로 나타난다. 초자아가 지나치게 강하면 심한 죄책감을 느끼게 된다. 

4. 인지 모델

아동기 정신병리에 관한 인지 모델은 없다. 인지이론의 대표인 Piaget는 아동의 정신병리적 행동과 사고와 관련된 모든 측면을 통합하려는 시도가 없었다.

1.일반개념

인지발달은 자신과 환경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에 도달할 때까지 많은 정보를 점진적으로 축적하는 것이 아니라 유기체가 능동적으로 수정해 나가는 것이다. 잘못된 이해는 정신병리의 싹을 갖고 있으므로 아동이 발달하면서 잘못된 신념을 끊임없이 수정해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2.삐아제의 단계이론

(1) 감각운동기

(2) 전 조작기

(3) 구체적 조작기

(4) 형식적 조작기



       
  0
3500
FILE #1 .
FILE #2 .
FILE #3 .
FILE #4 .
FILE #5 .
FILE #6 .
FILE #7 .
FILE #8 .
FILE #9 .
FILE #10 .

   
30 특수교육일반 아스퍼거 증후군 [1] 내빈
29 특수교육일반 발달장애 아동의 식사(편식)지도 및 식이요법 사례 특수교육
28 치료 자폐성 아동의 특성과 미술치료 [1] 특수교육
27 특수교육일반 세계 특수교육대상의 개념 [3] 특수교육
26 특수교육일반 맹중복·중증장애 아동의 특성과 교육 특수교육
25 치료 발달언어장애 [1] 특수교육
24 평가,진단,검사 아동기 자폐증 평정척도 (CARS) [1] 특수교육
23 평가,진단,검사 발달검사-교육진단검사 (PEP) [1] 특수교육
22 평가,진단,검사 아동기 정신 병리에 대한 전통적인 특정 모델 특수교육
21 특수교육일반 아동기 정신 병리적 행동 - 자폐증: 영아기의 중증 일탈 특수교육
20 특수교육일반 장애유아 통합에 따른 문제와 선결 요건 특수교육
19 특수교육일반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발전모델과 개념적 이해 특수교육
18 통합교육 통합교육의 역사와 의미 [1] 특수교육
17 특수교육일반 유아특수교육의 대상 [2] 특수교육
16 장애예방,재활 심리재활 특수교육
12


since 2000 알자넷은 Internet Explorer 10 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이메일 edupontcom@gmail.com
본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을 받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