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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아 교육을 위한 몇가지 힌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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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자료실1
작성자 특수교육        
작성일 2009-09-24 (목)
분 류 특수교육일반
ㆍ추천: 0  ㆍ조회: 4120      
자폐아 교육을 위한 몇가지 힌트
Temple Grandin, Ph.D.
Assistant Professor
Colorado State University
Fort Collins, CO 80523, USA
(Revised: July 4, 1996)


자폐증을 이렇게 성공적으로 이겨낼 수 있게 된 것은 좋은 선생님들이 도와주셨
기 때문이다. 나는 두살 반 때부터 경험이 많은 선생님들이 계신 잘 체계화된 유아
학교를 다녔다. 일찍부터 나는 좋은 매너를 가질 것과 저녁 식탁에서 어떻게 행동해
야 하는지를 배웠다. 자폐증을 가진 아이들에게는 조직적인 하루 생활과, 상냥하면서
도 엄격하게 지도하는 방법을 아는 선생님이 대단히 필요하다.

2세 3개월부터 5세까지 내 생활은 아주 조직적이었다. 내 세계에 빠져있도록 내버려
두질 않았다. 일주일에 닷새동안 매일 45분씩 일대일로 언어치료를 받았고, 어머니는
사람을 두고 서너 시간씩 여동생과 같이 놀도록 했다. 그녀는 놀 때 순서를 지키는
것을 가르쳐주었다. 눈사람을 만들 때면 나에게 밑부분을 뭉치도록 하고, 동생에게
나머지를 하도록 했다. 식사시간에는 모두 모여 함께 음식을 먹었고, 나로 하여금 절
대 상동행동을 하지 못하도록 했다. 내가 자폐적인 행동을 할 수 있었던 것은 점심
후 한 시간의 휴식시간 뿐이었다. 아가방, 언어치료, 놀이활동, 그리고 바른 식탁예
절을 가르치는 시간은 일주일에 모두 40시간이나 되었고, 그 동안 나는 바깥 세계와
접촉한 채 있어야만 했다.

1.많은 자폐인들은 보는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다. 나는 언어가 아니라 그림을 통
해 생각한다. 내 모든 생각은 나의 상상 속에서 돌아가는 비데오 테잎과 비슷하다.
그림들이 내 일차 언어이고, 단어들은 이차 언어이다. 명사는 내가 마음 속에 그 물
건의 그림을 그릴 수 있기 때문에 제일 배우기 쉬운 언어였다. '위' 또는 '아래' 같
은 단어를 가르치기 위해서는 선생님이 그것을 아이들에게 직접 보여주어야 한다. 예
를 들면 장난감 비행기가 책상에서 이륙하는 모양을 보이면서 '위'라고 말해주어야
한다.

2.말로 지시할 때는 긴 문장을 피해야 한다. 자폐인들은 순서를 기억하는데 문제가
있다. 아이가 읽을 수 있다면 종이에 지시를 써 주는 것이 좋다. 나는 순서를 잘 기
억할 수 없다. 주유소에서 길을 물었을 때, 내 경우 세 단계까지만 기억할 수 있다.
세 단계 이상의 순서는 반드시 써야만 한다. 또한 나는 마음에 그림을 그릴 수 없어
서 전화번호를 기억하는 것이 대단히 어렵다.

3.자폐증 가진 아이는 그림이나 예술 분야 또는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잘하는 경우
가 많다. 이런 능력은 자꾸 칭찬하여 고무시켜 주어야 한다. 아이의 이러한 재능을
발달시키는데 훨씬 더 많은 중점이 두어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4.자폐증 가진 아이는 기차나 지도 같은 한가지 물건에 집착하는 경우가 많다. 이
러한 집착을 다루는 제일 좋은 방법은 그것을 학습 동기 유발에 이용하는 것이다. 만
약 아이가 기차를 좋아한다면, 기차를 이용해서 읽기나 수학을 가르친다. 아이에게
기차에 대한 책을 읽어주고, 기차를 이용해서 계산 연습을 시킨다. 예를 들면 기차로
뉴욕에서 워싱톤까지 얼마나 걸리는지를 계산하게 하는 것이다.

5.숫자 개념을 가르칠 때는 구체적이고 눈으로 보이는 방법을 이용한다. 우리 부모님
은 1에서 10까지 길이와 색깔이 서로 다른 블럭세트를 주셨었는데, 이것은 내가 숫자
를 배우는데 도움을 주었다. 이것을 가지고 나는 덧셈과 뺄셈을 배웠다. 분수를 배울
때, 선생님은 네 조각으로 갈라지는 나무로 만든 사과와 두 조각으로 갈라지는 나무
배를 사용했었다. 이것으로 나는 1/4과 1/2의 개념을 배웠다.

6.나는 반에서 제일 글씨를 못 썼다. 많은 자폐아들이 손의 운동 조절에 문제가 있
다. 글씨를 잘 쓴다는 것은 어느 경우 매우 어려운 일이며, 이것에서 아이들은 심한
좌절을 느낀다. 이러한 상처를 줄여주고 쓰기에 흥미를 유발시키려면, 컴퓨터로 글자
를 치게 하는 것이 좋다. 타이핑이 대체로 쓰기보다는 훨씬 더 쉽다.

7.읽기 학습에 있어 어떤 자폐아들은 음성으로 잘 배우고, 전체 단어들을 한꺼번에
기억함으로서 배우는 아이들도 있다. 나는 음성으로 배웠다. 우리 어머니는 나에게
음성학의 법칙들을 가르쳐 주신 다음 단어들을 소리내게 했다. 앵무새처럼 말을 따라
하는 아이들은 전체 단어와 그림을 연결시킬 수 있도록 그림카드나 그림책을 사용하
는 것이 좋다.

8.내가 아이였을 때, 학교 수업벨 소리가 마치 치과의사의 드릴이 신경을 건드는 것
처럼 내 귀에 느껴졌다. 자폐아들은 이렇게 귀를 손상시키는 소리들로부터 보호될 필
요가 있다. 가장 문제를 일으키는 소리들은 학교의 수업 벨 소리, 마이크에서 나는
고음의 삑- 소리, 체육관 스코어보드의 벨 소리, 마루에서 의자가 끌릴 때 나는 소리
등이다. 이때 귀에 화장지를 막거나 해서 소리를 조금만 줄여주어도 잘 참아내는 경
우가 많다. 의자가 마루바닥에 끌리는 소리는 테니스 공을 반으로 잘라 의자 다리에
씌우거나, 카페트를 깔면 없애줄 수 있다. 아이들은 마이크에서 나는 고음의 삑- 하
는 소리가 무서워 어느 방을 무서워하는 경우가 있다. 무서운 소리에 대한 공포는 이
상 행동의 원인이 될 수가 있다.

9.어떤 자폐아들은 떨리는 빛이나 형광등에 괴로워하는 수가 있다. 그들은 일초에
60번 빛이 깜빡거리는 것도 볼 수가 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해 주기 위해서는 아이의
책상을 창문 가까운 곳에 놓아주거나 형광등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빛을 피할
수 없으면 가능한한 새 전구를 사용해 준다. 새 전구는 훨씬 덜 깜빡거린다
 
10.과잉행동을 보이는 아이들은 덧대어져 무게를 가진 조끼를 입히면 조용해지는 경
우가 있다. 옷이 주는 압력이 신경계를 조용히 하는데 도움을 준다. 내 경우는 깊은
압력이 있으면 신경을 안정시키는데 굉장히 도움이 되었다. 조끼는 20분 정도 입혔다
가 5분쯤 벗겨주어, 신경계가 그것에 적응이 되어버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11.어떤 자폐아들은 그네 위에서 흔들거나 매트 위에서 구르면서 교사가 상호 작용을
시도하면 훨씬 반응을 잘 하거나, 눈맞춤과 언어가 좋아지는 경우가 있다. 그네의 흔
들리는 감각이나 매트에서 받는 압력이 언어를 좋아지게 한다. 이때 그네 타는 것은
반드시 재미있는 놀이가 되어야 한다. 절대로 강제로 타게 해서는 안된다.

12.어떤 자폐증 아이나 어른들은 말하는 것보다 노래를 잘 하는 수가 있다. 만약
단어나 문장이 노래로서 전해진다면 반응을 잘 하기도 한다. 소리에 민감한 아이들은
선생님이 아주 낮은 속삭임으로 말할때 더 잘 반응하기도 한다.

13.말을 하지 못하는 아이나 어른의 경우, 보는 자극과 듣는 자극을 동시에 처리할
수 없는 경우가 있다. 즉 단일 채널만 열려있는 셈이다. 그들에게 동시에 보면서 듣
도록 요구해서는 안된다. 보는 작업과 듣는 작업을 따로따로 하도록 요구해야만 한
다. 신경계의 미숙 때문에 보는 것과 듣는 것의 정보를 동시에 처리할 수 없는 것이
다.

14.나이가 들도록 말을 하지 못하는 자폐인의 경우, 만져보는 것만이 그들에게 믿을
수 있는 유일한 감각이므로, 만져서 느끼도록 하는 것이 훨씬 더 쉽다. 그들에게는
글자를 가르칠 때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글자 모형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예정된
스케쥴이 있을 때, 몇 분 전에 그 물체를 느끼도록 함으로서 다음 스케쥴을 가르쳐
줄 수 있다. 예를 들면 점심을 먹기 15분 전에 숟가락을 주어 가지고 있게 하거나,
차로 가기 전에 몇 분간 장난감 차를 가지고 있게 하는 것이다.

15.컴퓨터를 가르칠 때 키보드는 화면과 가까이 놓아 주는 것이 좋다. 그러면 키보드
와 화면을 동시에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어떤 자폐아들은 키보드를 친 후 화면을 올
려다 보아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기가 어려울 수도 있다.

16.그림이 그려져 있는 낱말 카드를 사용하면 단어와 그림을 잘 연관시키도록 도와줄
수 있다. 어느 경우는 선으로만 그린 그림은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으므로 될 수 있
으면 실물이나 사진을 사용하도록 한다.

17.어떤 자폐아들은 언어로 의사 소통을 한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다. 언어
로 의사 소통하는 연습을 시킨다면 언어 학습이 빨라질 수 있다. 만약 아이가 컵을
달라고 하면 컵을 주지만, 실제는 컵을 원하면서 접시를 달라고 말을 하면 접시를 주
어라.말을 하게 되면 구체적인 일이 일어난다는 것을 배울 필요가 있다. 틀린 언어를
사용하여 틀린 물건을 얻게 된다는 것을 배우면 자신의 말을 쉽게 교정할 수 있을 것
이다.

18.많은 자폐아들은 컴퓨터 마우스를 사용하는데 어려움을 느낄 수 있다. 이런 때는
볼과 누르는 단추가 따로 있는 것을 시도해 볼 필요가 있다. 손의 운동 조절 장애가
있는 자폐아의 경우에는 버튼을 누른채 마우스를 끄는 것이 아주 어렵다.

19.말을 잘 못알아듣는 아이들은 dog의 'D'나 log의 'L'같은 자음 된소리를 구별하기
어렵다. 나의 언어치료 선생님은 이런 자음 된소리를 길게 늘이거나 똑똑히 강조하여
듣기 쉽도록 도와 주었다.

20.어떤 부모님들은 텔레비전에 캡션(자막)을 사용하면 아이가 읽는 것을 배우는데
도움이 된다고 말해 주었다. 아이들은 자막을 읽고 그 글자를 말과 맞추게 된다. 아
이가 좋아하는 비디오테잎에 캡션이 들어있으면 몇 번이고 반복할 수 있고 또 멈출
수 있기 때문에 도움이 된다.

21.아이에 따라 마우스가 화면의 화살표를 움직인다는 것을 이해하기 어려울 수도 있
다. 화면에 나오는 화살표와 똑같은 모양의 화살표를 종이에 그려 마우스에 붙여주면
더 쉽게 배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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