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자넷
   

회원등록 ID/PW찾기

자폐성 아동의 특성과 미술치료
data room..
특수교육자료실1
작성자 특수교육        
작성일 2011-03-06 (일)
분 류 치료
ㆍ추천: 0  ㆍ조회: 5539      
자폐성 아동의 특성과 미술치료
 

자폐성 아동의 특성과 미술치료



1. 자폐성 아동의 특성



자폐증에 관한 사례가 Kanner에 의해 최초로 보고된 이후 많은 연구자에 의해 그 특징이 명확하게 정의되고 대부분의 자폐성 아동은 많은 문제행동을 지니고 있으며 이는 발달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따라서 자폐성 아동이 나타내는 문제행동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물리적 환경에 대한 비정상적인 반응

자폐성 아동의 양육자가 최초로 "이상하다"고 생각하는 아동의 특성 중의 하나가 말을 하지 못하거나 이름을 불러도 반응하지 않는 점으로부터 자주 청각장애를 의심하는 경우조차 있다(이근매, 1993). 행동관찰에서도 흔히 발견되는 일이지만 자기가 좋아하는 사물을 보거나, 즉, 자동차 바퀴를 반복하여 돌리거나 주시하는 행동을 하는 경우에는 바로 옆에서 일어난 큰 소리에 대해서도 전혀 반응을 나타내지 않으며 주위 사람의 움직임에도 사람이 없는 것처럼 무관심한 경우가 많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희미한 소리에 민감한 반응을 나타낸다든지 좋아하는 TV선전이 시작되면 다른 방에서라도 뛰어 나온다. 이와같이 민감성과 둔감성을 함께 가지고 있는 것 같이 보인다.



2) 언어적인 면의 이상

일상적인 말의 이해가 곤란할 뿐 아니라, 언어발달이 늦다든지 이니면 발달하는 경우라도 반향어, 대명사 반전, 미숙한 문법적 구문의 사용 및 추상어를 사용하는 일이 불가능한 특징이 있다.



3) 시선회피 및 사회적 접촉의 결여

자폐성 아동의 경우에는 발달 과정에서 기대되는 사회성 발달에 있어 두드러진 결함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자폐성 아동의 발달 초기 단계에는 가장 기본적인 모자관계 조차도 잘 발달되지 않는다. 강위영과 윤점룡(1992)은 유아기의 자폐성 아동은 부모로부터의 신체적인 평안함을 추구하지 않으며 안기려고 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어머니와의 정서적인 관계가 나쁘다든가, 눈맞춤을 잘하지 않으며 낯가리기가 확실하지 않았다고 보고된다. 그러나 점차 가족이나 친숙한 사람에 대해서는 회피하거나 도피하는 경향은 약해지고 일시적으로 어머니와 공생적 관계가 생기는 경우가 많다.

시선회피를 포함한 인간에 대한 회피경향은 자폐성 아동에 있어서 사람이 왠지 자기를 위협하는 존재로 느낀다는 것을 가정할 수 있다. 발달 초기의 단계에 있어서 사람에 대한 두려움은 영속적인 대인관계 장애를 유발하게 된다. 이로 인하여 대인 관계에 따른 공감성, 팀웍에 따른 역할, 경쟁 등 협동 활동에 필요한 능력의 발달이 곤란하게 된다.





4) 변화에 대한 저항행동

많은 자폐성 아동은 변화에 대한 적응을 거부하고 새로운 사물에 대하여 거의 흥미를 나타내지 않는 특성이 있다. 아동 자신이 주위 사물의 행동에 의식적인 동작을 고집하는 경우가 있으며, 동일 환경과 장난감 혹은 사람들에 대한 병적인 집착 행동을 나타내기도 한다. 예를 들면, 항상 정해진 길만 고집하거나 정해진 순서대로 행동하기를 고집하며 물건이 항상 정해진 장소에 있기를 고집하는 행동, 장난감이나 사물을 나열하여 언제까지나 그대로 있기를 고집하는 행동 등을 말한다. 또한 본래의 기능을 무시하고 특정의 대상 및 어떤 종류의 특징에 골몰하는 행동 즉, 자동차를 밀고 놀기보다는 바퀴만 돌린다든지 야쿠르트 병의 상표를 병적으로 주시하는 행동 등이 있다.

음식에 있어서도 새로운 것을 먹으려 하지 않고 같은 음식만 먹거나 항상 정해진 컵에 물을 마시려는 등의 특성이 있다.

이러한 자폐성 아동의 장소와 사물에 대한 변화에 대한 저항행동은 아동에 따라 다양하게 발생되는데, 변화에 대해서 심한 흥분과 분노발작을 일으키며 새로운 것을 배우려고 하지 않는 아동도 있다.



5) 상동행동

자폐성 아동의 치료교육 현장에서 다루기 어려운 문제행동의 하나로 상동행동을 들고 있으며, 많은 치료교육자들은 상동행동으로 인한 치료교육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자폐성 아동이 나타내는 상동행동에 대해, Chock와 Glahn은 자폐성 아동의 63%~73%, 이종성은 81.8%, Kauffman과 Levitt는 68% 등으로 학자에 따라 그 출현율은 다르지만 상당히 많은 아동에게 발생되는 문제행동이라고 말할 수 있다.

Lovaas 등(1971)은 상동행동을 무목적적으로 일어나며 자기 자극적이라고 설명했다. 상동행동은 리듬있게 몸을 앞뒤 좌우로 흔들기, 팔과 손을 흔들기, 손뼉치기, 반복하기, 아래위로 뛰기, 회전하며 손뼉치기, 빨리달리기 등의 운동적인 움직임으로 나타나며 또한 물건을 이용하여 두드리기, 냄새맡기, 돌리기, 흔들기 등의 행동을 반복하여 나타내는 자기 자극행동이라고 말할 수 있다.

상동행동의 유형에 대한 견해로서 정적인 강화에 의한 사회적 강화행동으로서 지속된다고 보는 견해와 상동행동을 함으로써 외계로부터의 자극?작용에 대한 차단효과 즉 아동이 처해있는 상황으로부터 회피할 수 있다는 부적강화로서 지속된다는 두가지 입장이 있다.



6) 자상행동

중증정신지체와 자폐증 등 비교적 심한 발달장애를 나타내는 아동에게 자주 관찰되는 문제행동의 하나로 자상행동(Self-injured Behavior)을 들 수 있다. 자상행동이란 벽이나 마루 기타 책상 등에 자신의 머리를 박거나 팔로 친다든지 혹은 자신의 주먹으로 머리나 얼굴을 때린다든지, 혹은 자신의 신체를 물거나 꼬집는 행동 등 신체에 상처나 변형을 줄 정도로 강렬한 자기자신에 대한 공격행동을 말한다.

자상행동은 자기자신에 대한 공격이며 자신의 신체에 상처나 변형을 가져오는 동일행동 양상의 반복행동을 말한다. 이 행동은 통증을 수반하는데도 불구하고 왜 되풀이하여 반복하는가? 小林은 자상생동에 관하여 다음의 3가지 유형으로서 설명하고 있다.

이 자상행동의 유형을 명백하게 규명하여야만 그 치료적인 접근방법이 가능하다.



(1) 자기자극행동(Self Stimualting Behavior)으로서의 자상행동

전형적인 자기자극 행동은 동일 행동의 반복과 그 실행 중에는 외계로부터의 자극?작용에 대해서 차단효과를 지닌다. 즉 과자극상태에서의 도피를 의미하는 행동이다. 자기자극 행동은 손을 흔들거나 손뼉을 치거나 손장난을 하거나 손으로 얼굴을 두드리거나, 머리를 흔드는 등의 행동으로 자상은 발생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얼굴과 머리를 때리는 행동이 격렬해져서 신체에 변형을 일으킬 때까지 반복하는 경우가 있다. 이때는 자상행동이 된다.



(2) 사회적 강화행동으로서의 자상행동

자상행동의 발생 원인의 하나로 주위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 즉 사회적 강화행동을 들 수 있다. Lovaas 등(1965)은 머리와 팔을 가구에 박는 자상행동을 나타내는 소아분열증 여자아이에 대해서 행동수정기법으로 대처한 연구에서, 주의를 끌기 위한 사회적 강화자극이 자상행동을 증가시켰다고 보고했다.

다시 말하면 사회적 요인이 정적 강화자극으로 기능하여 자상행동을 조절하고 있는 것으로 말할 수 있다.



(3) 자기확인행동으로서의 자상

지금까지 자상행동에 관한 또 다른 하나의 유형으로서 [실체적 실존을 명확하게 하기 위한 자기자신에 대한 공격], [외계와 자기의 경계를 긋기위한 시도], [무자극 아동에 따른 대상적 자극] 등 여러가지 해석이 보고되고 있다.

이러한 자기확인행동으로서의 자상행동은 주위로부터의 작용이 충분하지 못하고 방치된 중증발달지체아 및 중증자폐아에게 관찰되는 자기에 대한 강열한 자극부여행동이라고 이해될 수 있다.



7) 모방행동의 문제

모방은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또한 여러 상황에서 적절하고 다양한 운동과 언어적 행동을 습득하게 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아동은 초기 몇년동안 많은 언어적, 비언어적 행동을 배운다. 사물을 이용한 모방이나 '도리 도리', '잼잼' 등의 다양한 신체동작모방을 시초로 아동은 점차 부모, 형제, 친구 등의 행동을 모방하고 습득하게 된다.

그러나 대부분의 자폐성 아동은 주위사람들의 행동을 관찰하지 않거나 혹은 관찰해도 모방하지 않는다. 혼자서 손뼉을 치거나 바이바이 등을 할 수 있어도 좀처럼 따라하지 않는 특성이 있다. 또한 전형적으로 물건을 다루는데 있어서는 뛰어난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행동을 모방하는 과제에 있어서는 매우 열약하다. 1세 이전부터 도리 도리, 잼잼, 바이바이 등 동작모방을 전혀 따라하지 않은 아동이 있는 반면에, 1세 전에 이러한 행동을 보였다가 1세 이후에 점차 소실된 경우의 아동도 있다.

많은 연구자들은 자폐성 아동들의 이 모방능력의 결여가 전반적인 발달을 저해하는 요인의 하나가 되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으며 모방행동을 이끌어 가는 것이 자폐성 아동의 발달 프로그램의 주된 과제중의 하나가 되고 있다.



8) 부적절한 정서

자폐성 아동은 일반적으로 상황과 관계없이 감정을 표현하는 경우가 많은데 즉, 사건의 전후관계에 부적절한 감정을 자주 표현한다. 예를 들면, 맞았거나 상처를 입었을 때 웃거나 통제할 수 없이 깔깔거린다. 동시에 이유없이 울거나 화를 낸다. 반면에 어떤 아동은 즐거움이나 슬픔 등의 감정표현을 전혀 하지 않는 아동이 있다. 또한 공공장소나 상황에 부적절한 두려움을 나타내기도 한다. 이들은 특정한 사물, 색 등에 대해 두려워하나 복잡한 거리를 지나가거나 매우 높은 곳에 오르는 것에 대한 두려움없이 행동하기도 한다.

2. 자폐성 아동의 진단 및 평가



1) 각 발달단계에 따른 진단

자폐증상은 어느 시기에 한꺼번에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각 발달단계에 대응해서 나타난다. 따라서 자폐성 아동의 진단은 각 발달단계에 맞추어서 실시해야 한다.



⑴ 1세 이전

일반적으로 이 시기에 부모나 다른 가족이 자폐증을 의심하여 전문기관에 데리고 오는 일은 거의 없다. 오히려 [키우기 순한 아이]로서 생각하기 쉽기 때문이다. 그러나 부모를 포함하여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형성하는 방법에 관해서는 이미 문제를 나타내고 있기 때문에 단정지어 말하기는 곤란하지만 어떤 장애를 추정할 수가 있다. 특히 [잘 울지 않는다] [부모를 부르지 않는다] [요구하지 않는다] [나아가서 2개월경 옹알이를 잘 하지 않고 눈맞춤이 없다] [잘 하던 아이가 점차 눈맞춤을 하지 않는다] 등의 행동은 일반 유아와는 오히려 다른 현상이다.

_________ 는 잼잼, 도리도리, 바이바이 등 엄마나 가족의 동작모방에 따르지 않는 점을 의심해야 할 하나의 행동으로 지적하고 있다.



⑵ 1세 ~ 3세 까지

그동안 키우기 순한 아이가 보행을 개시하면서 아동측의 적극적인 반응이 가능해지며 소위 자폐증상이 활발해지게 된다. 즉 손을 놓으면 순식간에 어디론가 가버린다든가 이름을 불러도 쳐다보지 않고 모른체하고 가버리는 등의 행동이 눈에 띄게 된다. 또한 언어면에서 1세반을 지나도 전혀 말할 기색이 없는 경우에도 어떤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심을 갖게 한다. 그러나 그것이 의미가 없는 말이라고 하더라도 몇개의 단어를 발하는 경우에는 뭔가 이상하다는 생각을 가지는 것은 늦어진다. 오히려 몇개의 단어가 2세경이 되어서 소실해버리면 그 시점에서 문제가 된다.

놀이에 관해서는 장난감 자동차나 블럭 등을 일렬로 나열하고 다른 사람이 그것을 흩트리거나, 놀이에 개입하는 것을 싫어한다. TV에 관해서도 선전에만 집착하고 그 이외의 것은 무시하는 등 싫어하는 행동을 보인다.

이 시기에는 다른 사람에 대한 무관심, 회피경향이 명백해지며, 이름을 불러도 반응하지 않는 등의 행동뿐만 아니라 언어이상, 혼자 노는 행동, 과잉행동 등의 자폐증상도 현저해지게 된다. 자폐증에 대한 진단도 내릴 수 있는 단계가 된다.



⑶ 3세 ~ 6세까지

자폐증상이 더 풍부하고 현저하게 나타나는 시기이다. 그리고 놀이방, 유치원 등의 집단생활을 경험하는 시기이다. 따라서 극단적인 증상을 나타내지 않으며 지체되어 있어도 어느 정도의 언어표현이 가능한 경우에는 그러한 집단생활의 장에 도입할 때까지는 부모가 별 문제를 느끼지 못하는 예도 있다. 유치원에 들어가서 다른 아동과 비교하거나 집단에서의 명확한 부적응 등에 의하여 전문기관을 방문하게 된다.

이 유치원 시기의 자폐증상의 경감 정도와 전반적인 발달 정도는 국민학교의 선택을 판정하는데 있어서 영향을 줄 뿐 아니라 장래의 예후 예측과도 관련된다. 이러한 점으로부터 자폐증, 유사자폐증 등의 정확한 진단보다도 광범위하게 받아들여서 계획적이고 강력한 치료교육을 실시하여 이후의 발달의 기초를 다듬어야 한다.



⑷ 6세 ~ 12세까지 (국민학교 시기)

이 시기가 되면 유아기의 활발한 증상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변화되어 나간다. 점차 고학년이 되면서 어느 정도의 고집성을 지니는 독특한 패턴을 지니기 시작한다. 발어가 학교에서의 교과학습에도 대응해 나갈 수 있는 단계에 있는 아동도 학년이 올라가면서 [감정적인 관계]의 장애가 있는지 없는지가 진단기준이 된다. 전반적으로 미발달되어 있고 자폐증상도 현저한 경우에는 자폐증에 대한 진단은 용이하지만 소위 교육진단을 근거로 적절한 학교를 선택하는 것은 상당히 곤란하다.



⑸ 12세 이상

자폐증상이 비교적 경도이며 지능지체가 거의 없는 사례의 경우에는 일반 교과학습이 일반 아동과 마찬가지로 가능하다. 그러나 교육진단의 포인트는 [감정적인 관계의 장애]에 있다. 기묘한 인상이 명백하게 남아있는 경우에는 소위 여러 자폐증상은 현저하게 인정된다. 그리고 보다 어릴 때와 다른 점은 기묘한 고집과 기묘한 불안정이 생기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이러한 특징이 신체적인 성장에 의한 체력으로 한번 패택 상태가 발생하면 통제가 현저하게 곤란해 진다.

또한 이때까지 명백하게 진단되지 않고 처우되어 온 경우에 [자폐증]이라고 교육진단명을 붙이는 것은 문제가 된다. 왜냐하면 아무리 자폐증이라고 진단하여 지금부터 강력한 치료를 실시하려고 해도 대부분 크게 개선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小林는 자폐증이라고 진단하여 불리한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는 오히려 진단을 피하는 것이 적절한 경우가 많다고 언급하고 있다.



2) 자폐증의 발달평가

자폐성 아동의 평가에 있어서는 제일 먼저 자폐증상과 그 정도, 그 다음에는 전반적인 발달 정도에 관하여 실시할 필요가 있다.



⑴ 초기 면접

순조롭게 발달이 되지 않고 있는 아동에 관하여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부모 또는 그 아동에게 책임이 있는 사람이 전문기관을 방문하여 조언을 받거나 지도를 받게 된다. 이때 전문가와 부모사이에 처음으로 관계가 형성되게 된다. 즉, 상담하는 사람은 직접 방문, 전화 등의 방법으로 상담예약을 한 뒤 정해진 날짜에 상담을 받게 된다. 이 최초의 정식 상담을 초기 면접이라고 말한다. 이 초기 면접시에 자폐증 의심이 있는 아동의 문제에 관하여 이 초기 면접은 주로 부모나 부모대리자를 통해서 아동의 발달상태를 평가하게 되는데 그 유의점을 다음에 제시해 본다.



① 태생기, 출산시기

정신지체아의 초기 상담의 경우와 마찬가지의 사항이 문제가 된다. 즉, 이 시기의 부모의 건강상태 및 출산시 장애의 유무이다. 小林(1976)의 출산시 조사에 30명의 자폐성 아동 중에서는 가사출생 2명, 감자분만 2명, 제왕절개 2명, 다량출혈 1명, 흡인분만 1명, 조기파수 1명, 기타 2명 등이 어떠한 문제가 있었다고 보고하고 있다.



② 만 1세까지

초기 모자관계에 관한 정보를 얻을 필요가 있다. 주의해야 할 점은 많은 자폐성 아동의 엄마는 아동이 거의 울지 않았으며 특히 유아기에 별로 안아주거나 얼려주는 데에 시간을 소비하지 않았다고 한다.

어머니의 양육 미숙함에 의하여 모자관계가 형성되지 않은 것인지, 아니면 아동 스스로 회피하고 거부하여 발생한 현상인지를 신중한 정보수집에 의하여 판단해야 한다.



③ 만 3세까지

언어 등의 발달과정, 변화과정을 명백하게 해 나갈 필요가 있다. 말과 감정표출이 어느 정도 사회화된 것인가를 주의깊게 묻는다. 또한 그 증상이 언제부터 어떤 과정을 거쳐서 형성된 것인지 가능한 명백하게 해 둔다.



④ 만 6세까지

가족간의 대인관계, 주위사람과의 관계, 유치원 등에서의 적응과정 등에 관한 정보는 자폐성 아동의 증상변용과정을 아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또한 같은 연령의 일반아동 집단에 참가할 경우 어떤 부적절한 행동이 있는지를 정확하게 밝혀둔다.



⑤ 학령기 (6세 ~ 15세)

일반행동면에서의 부적응행동이 무엇인가 그리고 그 행동을 지속시키고 있는 요인은 무엇인지를 명백하게 한다. 또한 학습상황에 관한 곤란성이 높은 영역은 무엇인지 명백하게 한다. 그리고 곤란성을 극복하기 위하여 어떤 기관을 어떻게 이용하는 것이 가능한가에 관한 정보를 얻는다.



⑥ 15세 이후

상급학교에 적응하고 있는 자폐증자에 관해서는 큰 문제가 없다. 학교, 직장, 훈련기관 등에서 잘 적응하지 못하고 있는 경우에는, 체력, 지능지체의 정도, 부적응행동에 관하여 정보를 얻는 동시에 대략적인 변용가능성에 관하여 추정하기 위하여 지금까지의 치료교육의 과정, 내용에 관한 정보를 알아 둘 필요가 있다.



(2) 평가도구에 의한 평가

자폐성 아동의 지적, 발달 수준 및 자폐증상의 정도를 평가하기 위한 것으로서 다음과 같은 도구를 활용할 수 있다.



① T-CLAC (Tsukuba Checklist of Autistic Children)

자폐성 아동의 발달수준 및 자폐증상의 정도를 평가하기 위한 것으로서 小林 등에 의해 구성되었다. 평가내용은 신변자립, 운동기능, 문제해결, 놀이, 집단적응, 대인관계, 언어표현능력, 지시따르기 등 9개 영역 24개 항목으로 되어있으며 각 항목마다 5단계로 평가되는데 싸이코그램으로 나타낸다.

마지막 5단계에 도달하면 일반아동의 4~5세에 해당되며 유치원에 입학할 수 있다고 본다.



② 이화자폐아동 행동발달평가도구

(E-CLAC : EWHA Check list for Autistic Children)

면접용 자폐성 아동 행동발달 평가도구로써 초기 면접시, 저항, 주의산만 등으로 검사 실시가 불가능한 자폐성 아동의 부모나 부모 대리자를 통해 아동의 발달을 객관적으로 평가한다. 평가내용은 식사습관, 배설습관, 옷입기, 놀이, 대인관계, 언어, 표현활동, 행동의 자율에 대한 24개 문항과 수면, 몸치장, 놀이, 감정표현의 5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③ CARS

Schopler(1986) 등이 제작한 검사도구로 자폐성 아동을 판별하는 대표적인 도구로 사용되고 있다. 행동관찰에 기초해서 자폐증의 판별과 정도를 측정하는데, 15개 척도에 총 60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15~60의 점수범위에서 득점 30~45는 경도 및 중도 자폐증을 의미하고 45점 이상은 중도 자폐증을 의미한다.



④ 0세에서 5세까지 발달검목표

발달연령 5세까지의 자폐성 아동의 부모를 대상으로 질문을 하는 검사이다. 1560여개의 문항이 발달 순서에 따라 나열되고 부모가 그 행동의 여부를 관찰한 것에 따라 대답한다. 주로 대근육 운동, 소근육 운동, 인지, 언어, 신변처리, 사회성 영역을 측정한다.



⑤ 교육진단검사(PEP:Psycho Edicational Profile)

자폐증이 의심이 되는 아동의 발달정도와 병리정도를 실제 아동을 대상으로 평가할 수 있으며 교육연령을 알 수 있다.

본 검사의 평가내용은 발달진단용의 모방, 지각, 작은근육운동, 큰근육운동, 눈손협응, 언어이해 능력 및 언어표현 능력 등의 7가지 영역과 병리진단용의 대인감정, 사람사귀기, 물건나누기, 감각, 언어 등 5영역으로 이루어져 있다.





⑥ 사회성숙도 검사

사회성이 적응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을 인식하고 적응행동을 측정하는 검사이다. 부모나 양육자를 대상으로 아동의 일상생활 상태에 대해 개별질문하는 형식으로 되어 있으며, 자조, 이동, 작업, 의사소통, 자기관리, 사회화에 대한 117개 문항이 난이도 순으로 배열되어 있다.





⑦ 인물화 지능검사(DAP:Draw A Person Test)

학령전 아동이나 장애아의 지적 성숙에 관한 검사이다. 정신지체아나 농아는 언어로 제시되는 문제에 답하는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일반아를 대상으로 실시하기 위해 만들어진 지능검사로 측정하기 어려울 때 인물화에 의한 지능검사를 많이 사용한다. 주어진 종이에 남녀상을 각각 그리게 하며, 남녀 그림 각각을 60개의 단위로 세분된 신체 각 부위의 유무, 그려진 수에 따라 채점한다.





⑧ 아동용 웩슬러 검사(KEDI-WISC:Korean Edi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

아동용 웩슬러 지능검사를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표준화한 것으로 학령기 발달장애아에게 가장 먼저 제시하는 검사이다. 언어성 검사와 동작성 검사의 두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언어성에서는 상식, 공통성, 산수, 이해, 숫자, 동작성에서는 빠진곳찾기, 차례맞추기, 토막짜기, 모양맞추기, 기호쓰기, 미로의 12개 영역으로 되어있다.



⑨ 그림지능검사(PTI:Pictorial Test of Intelligence)

그림으로 된 4개의 답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는 검사이므로, 질문이 간단하고 그에 대한 응답은 손가락이나 눈짓으로 해도 되기 때문에 어린 자폐성 아동에게 사용이 용이하다. 평가내용은 어휘능력, 상식 및 이해, 유사성찾기, 크기와 수개념, 회상능력의 6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⑩ 고대-비네 지능검사

스텐포드-비네 검사를 우리나라의 실정에 맞게 수정하여 표준화한 것이다. 이 검사는 훈련받은 검사자가 여러가지 질문과 지시를 하는 개별검사로서 검사하는 동안에 피검자의 행동과 성격특성을 관찰할 수 있다. 또한 WISC가 예민하게 변별해 주지 못하는 지능이 높거나 낮는 아동의 지능을 변별해 주기 때문에 유아기 아동에게 많이 실시한다. 평가내용은 어휘, 기억, 추상?추리, 수개념, 시지각기능, 사회능력의 6개 영역을 측정한다.





대부분의 자폐성 아동은 초기 면접시에는 자폐증상의 정도에 따라 개인검사가 곤란하므로 부모나 부모대리인을 통한 객관적인 평가가 유용하게 활용되는 경우가 많다. 만약 지적발달평가가 가능한 아동이라면 위에 제시한 지능검사를 아울러 적용하여 평가한다.





(3) 행동 관찰

부모와의 면접, 객관적인 평가이외에 아동으로부터 직접 정보를 얻기위하여 아동이 혼자서 노는 장면을 관찰하거나 관찰자가 아동과 같이 놀이를 하면서 관찰하며, 또는 아동집단속에서의 행동을 관찰하기도 한다. 나아가서 특정한 장면을 설정하여 아동의 반응을 살피기도 한다.

그리하여 아동의 발달상황, 소리에 대한 반응, 감각이상의 정도, 집착하거나 흥미를 갖는 유희도구, 고집성, 사람에 대한 관심도 및 인간관계의 결여정도, 모자와의 관계 등을 관찰한다.

따라서 부모나 부모대리인에 의한 초기면접, 아동의 평가도구에 의한 검사, 아동관찰 등을 통하여 발달정도와 자폐증상의 정도를 평가한 뒤 교육프로그램을 작성하여 치료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 자폐성 아동의 미술치료



앞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자폐성 아동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모방하지 못하거나 제한된 관심과 흥미 타인과 정서를 공유하지 않고 동일한 것을 고집하는 등의 특성으로 인하여 발달지체를 초래하는 등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자폐성 아동은 시지각 발달에 비해서 아예 그림을 그리지 못하거나 또는 변화에 대한 저항으로 자기가 그리고 싶은 것(예 :자동차, 빌딩, 주차장 등)만 그리거나 인물을 대체로 그리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자폐성 아동에게 미술활동에 대한 계획된 교육을 취하지 않는 한 자신이 그리고 싶은 것에만 한정되어 다양한 표현활동의 결여를 나타낼 가능성이 많다. 이는 아동의 전반적인 발달에도 지장으로 초래하게 된다.

또한 환경과의 악순환 속에서 심한 정서적인 결여를 동반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그리하여 최근에는 이러한 아동의 표현활동의 개선 및 문제행동을 하고자 하는 시도로써 미술치료를 적용한 실천적인 사례연구가 보고 되고 있다.



- 이근매(장애아동의 심리미술치료사) -







 




       
이름아이콘 플로라
2011-04-18 14:21
좋은 자료 너무 감사합니다.
   
 
  0
3500
FILE #1 .
FILE #2 .
FILE #3 .
FILE #4 .
FILE #5 .
FILE #6 .
FILE #7 .
FILE #8 .
FILE #9 .
FILE #10 .

   
30 특수교육일반 아스퍼거 증후군 [1] 내빈
29 특수교육일반 발달장애 아동의 식사(편식)지도 및 식이요법 사례 특수교육
28 치료 자폐성 아동의 특성과 미술치료 [1] 특수교육
27 특수교육일반 세계 특수교육대상의 개념 [3] 특수교육
26 특수교육일반 맹중복·중증장애 아동의 특성과 교육 특수교육
25 치료 발달언어장애 [1] 특수교육
24 평가,진단,검사 아동기 자폐증 평정척도 (CARS) [1] 특수교육
23 평가,진단,검사 발달검사-교육진단검사 (PEP) [1] 특수교육
22 평가,진단,검사 아동기 정신 병리에 대한 전통적인 특정 모델 특수교육
21 특수교육일반 아동기 정신 병리적 행동 - 자폐증: 영아기의 중증 일탈 특수교육
20 특수교육일반 장애유아 통합에 따른 문제와 선결 요건 특수교육
19 특수교육일반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발전모델과 개념적 이해 특수교육
18 통합교육 통합교육의 역사와 의미 [1] 특수교육
17 특수교육일반 유아특수교육의 대상 [2] 특수교육
16 장애예방,재활 심리재활 특수교육
12


since 2000 알자넷은 Internet Explorer 10 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이메일 edupontcom@gmail.com
본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을 받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