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자넷
   

회원등록 ID/PW찾기

아동기 정신 병리적 행동 - 자폐증: 영아기의 중증 일탈
data room..
특수교육자료실1
작성자 특수교육        
작성일 2010-02-25 (목)
분 류 특수교육일반
ㆍ추천: 0  ㆍ조회: 5133      
아동기 정신 병리적 행동 - 자폐증: 영아기의 중증 일탈
 

1. 특징과 발생

* Kanner의 초기 유아자폐증의 세 가지 주요 특징

 극도의 고립, 동일함에 대한 병적인 요구, 함묵증 또는 비의사소통적 언어

 그 외에, 자폐아는 단순기억이 탁월한 경우도 있고, 여러 가지 음, 그림을 기억하는 비상한 재주를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다. 자폐아들은 대인관계보다 물리적 대상 속에서 더 편안함을 느끼고 만족한다.



* DSM-Ⅳ의 자폐증 진단기준

1. 사회적 상호관계의 질적 손상으로서, 다음 항목들 중 두 가지 이상 나타나는 경우

  ?사회적 상호작용을 조절하기 위한 눈맞춤, 얼굴표정, 신체적 자세나 몸짓과 같은 여러 가지 비언어적 행동의 현저한 손상

?발달수준에 적합한 또래관계를 발전시키지 못하는 것

?다른 사람의 행복감에 대해 기뻐하는 능력의 현저한 결여

?사회적 또는 정서적 상호작용의 결여



2. 의사소통의 질적 손상으로서, 다음 사항 중에서 한 가지 이상 나타나는 경우

  ?구어의 발달지연, 또는 완전한 결손(몸짓이나 동작과 같은 의사소통의 대체적 형태로 보상하려    는 시도를 수반하지 않는 경우)

?말을 하는 경우에, 다른 사람에게 말을 걸거나 지속하는 능력의 현저한 장애

?언어, 또는 괴상한 언어를 상동적, 또는 반복적으로 사용

?발달수준에 적합한 다양한 자발적인 가장놀이, 또는 사회적 모방놀이의 결손



3. 제한적이고 반복적이며 상동적인 행동, 관심, 활동으로 다음 중 1개 이상 나타나는 경우

?강도나 초점에서 비정상적인, 한 가지 이상의 상동적이고 제한된 관심에 몰두

?특이하고, 비효율적인, 틀에 박힌 일이나 의식에 대해 매우 고집스럽게 집착함

?상동적이고 반복적인 동작성 매너리즘(예, 손이나 손가락으로 딱딱 때리거나, 비틀거나, 또는     상동적이고 반복적인 몸 전체의 복잡한 움직임

?대상의 부분에 대한 지속적 몰두


 

* 그 밖의 특성

 자폐 행동은 초기 영아기에 나타날 수도 있지만, 30개월 이상 정상적인 발달이 진행된 후에 나타날 수도 있다.

?1/5-1/4의 자폐증 아동만이 정상에서 경계선 사이의 지능을 지니며, 대부분 정신지체이다.

?자폐증은 확인된 기질적 뇌 병리와 함께 나타날 수 있다.

 ※ 예: 대 간질과 정신 운동적 간질이 약 1/3의 아동에게 나타나며, 생후 초기와 청소년기 동안에 절정을 이룬다. 

?남아가 여아보다 발생빈도가 높다.



2. 발달경로

자폐증은 환경이 좋다고 해도 예후는 다른 심각한 아동기 장애보다 나쁘다.

☞ 발달양상

?영아기

 눈맞춤, 안아 올려질 것에 대한 예기적 자세, 친숙한 사람 알아보고 미소짓기, 목소리내기, 낯가림, 깍궁 놀이 등의 초기놀이에 대한 관심, 가리키기 등과 같은 행동이 지연되거나, 질적 손상을 보인다.

?걸음마기 유아와 학력전기 아동

긍정적인 사회적 반응을 보이지 않고, 언어가 지연될 뿐 아니라 옹알이도 풍부하거나 다양하지 않다. 몸짓이 수반되는 단순한 요구에 대한 언어이해는 가능하나, 두 개의 사고가 포함된 요구는 이해하지 못한다. 놀이양상 또한 제한되어 있고 경직적으로 반복되는 경향이 있다.

?중기 아동기

친구가 없고, 비협조적이고, 공감이 결핍되는 경향이 있으며, 사람들과 말하기보다 사람을 향해 말할 뿐이다.



3. 특정지체와 일탈

1) 질적 및 양적 차이

☞ 질적 차이

?DSM-Ⅳ 준거에서는 자폐증을 질적 손상이라고 기술한다.

질적 차이란 자폐 행동이 자폐아 자신보다 더 어린 정상아와 유사한 행동이 나타나지 않고, 행동의 발달 순서가 정상아동이 발달하는 정해진 순서를 따르지 않는다.

?Burack와 Bolkmar(1992)의 연구에서는 수용적 및 표현적 의사소통과 관련해서, 고기능 자폐아, 저기능 자폐아, 일반아, 발달 장애아 간에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적응 행동을 구성하는 행동 영역(예, 일상적인 삶의 기술)에서는 차이가 있었다. 자폐아 집단에서 차이가 더 크며, 고기능 자폐아보다 저기능 자폐아에서 차이가 더 컸다. 이 결과는 심리적 변인에서 장애아와 정상아가 다를 수 있다는 가능성을 말하며, 이런 양상이 자폐아에게 독특하다면, 이것은 질적 차이이다.



☞ 양적차이

?Wenar(1986)의 5세-11세 자폐아의 발달과 3개월-5세 정상아의 발달을 비교한 연구 결과, 덜 심한 자폐아와 정상의 2-3세 아동은 발달속도는 다르지만 서로 동일한 발달순서를 보였다. 이런 점에서 자폐증은 “느린 속도의 정상발달”이라고 간주할 수 있다.

2) 지각, 주의 그리고 각성

지각

음악과 언어를 포함해서 자폐아는 정신연령을 대응시킨 정신지체아보다 높은 소리를 좋아하는 반면, 새롭고 예기치 못한 자극에 대해서는 적응적인 지향반응보다 혐오반응을 일으킨다.

주의

정상적인 걸음마기 유아는 환경 자극에 대한 자신의 반응을 조절할 수 있지만, 자폐아는 진공청소기 같은 소리에 고통스럽게 비명을 지를 수도 있고, 어떤 때는 이보다 더 큰소리를 정상아보다 좋아할 수도 있다. 먼 곳에서 들리는 자동차 소리는 집중해서 들으면서도 바로 옆에 있는 사람의 말에는 무감각할 수 있다.

잘못된 각성기제

충분히 각성되어 있지 않은 자폐아는 자극의 일부만 편하게 동화하고, 에너지를 공급하지 않아도 될 정도의 단순한 활동에 이끌리는 경향이 있다.

과잉민감성 가설(흥분과 억제 간의 불균형)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일상환경의 많은 시각자극과 청각자극에 주의하지 않고, 대신 단순하고 반복적인 활동 같이 안전한 것에 매달림으로서 방어적으로 무시해 버린다.

3) 기억

자폐아의 단기기억은 시각 및 청각자극 모두에 대해서 완전하지만, 장기기억에 관해서는 분명하게 알려져 있지 않다.

4) 학습

☞ 조작적 조건형성 실험

보상과 벌, 성공과 실패에 대해 정상아동과 같게 반응하지만, 과제가 너무 어려워지면, 응하지 않거나 위축된다. 학습을 일반화 할 때에는 정신지체아 보다 더 많이 실패한다.

☞ 모방

정신연령에 관계없이 자폐아는 모방에 명백한 결함이 있다.

예: 전화기 사용

그러나 성인이 자폐아를 모방하면 자폐아에게서 응시, 목 울리기(cooing), 만지기, 몸짓 등의 사회적 반응이 증가되고, 반복적인 행동은 감소된다. 성인이 정상아동을 모방할 때도 유사한 촉진효과가 있다.

5) 고차적 사고

?자폐아는 사물을 빛깔이나 형태, 또는 유목에 의해 분류할 수 있지만 고차적 사고에는 많은 결손이 있다.

?자폐아들은 정보를 수용할 수는 있지만, 그 정보를 과거경험에 연관시킬 수가 없다. 이해하기보다는 반향 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구체적이고 상황-특수적인 사고를 하게 된다.

?언어적 및 비언어적 상징을 이해하고, 의사소통 하는데 제약이 있다. 자폐 유아는 바이 바이 몸짓을 모방하지 못하고, 상징 놀이는 학령전기 동안에 점차 감소된다.

?패턴과 규칙에 의해 자극을 부호화하고 체제화 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정상아동이 많은 양의 자극에도 압도되지 않는 것은 정보가 유형화되고 의미 있게 체제화 되어서 스스로 다룰 수 있는 정도까지 익숙하게 정보를 감소시키는 반면, 자폐아는 이런 능력이 결손 되어 있다. 자폐아가 반복적이고 상동적인 행동을 하는 것은 예언성과 안정성이 있는 섬(장소)을 구축하려는 시도이다.

6) 언어획득

?지각, 인지, 사회적 결손은 자폐아의 언어획득과 언어사용에 집중되므로 언어는 자폐아의 예후를 예측하는 변인이 된다. 

?자폐아는 특유의 방법으로 언어의 다양한 요소를 숙달하려고 애쓰며, 이들 요소는 정상아동에서 발견되는 동시적인 방식이 아니라 비체계적인 방식에 의해 획득된다.

?자폐아는 새로운 것을 탐지할 수는 있으나 새로운 정보의 처리는 비정상적이다 - 정상아동은 언어정보를 처리하는 동안 우반구보다 좌반구가 더 많이 활성화되는 경향이 있는데, 자폐아에서는 이런 양상이 역전되어 나타난다. 반대로, 비언어적 및 시각적 공간과제에서의 반구활성화는 정상이다.

?자폐아는 물리적 세계가 안정적이고 예언적이기 때문에 물리적 사물을 포함하는 과제를 잘 수행하고 대상영속성 개념이 비교적 잘 발달되지만, 언어는 상대적으로 변화가 많고 예측이 어려워서, 자폐아가 처리할 수 있는 정보의 범위를 초과한다.

7) 의사소통

?자폐아는 타인과 말하는 것이 아니라 타인을 향해 말하므로, 청자가 관심을 공유하고 있는지, 또는 청자가 그 주제에 익숙한지에 대해서 알지 못한 채, 순간 순간의 흥미에 끌려들게 된다.

?자폐아의 언어는 체계 없이 발달하기 때문에 다양한 요소간의 동시적 발생, 즉 자신이 말하고 있는 내용의 의미를 알고 타인과 의사소통하기 위해 단어를 사용하는 규칙을 아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정상적인 언어발달과 매우 차이가 있다.

8) 언어이해

?생후 몇 년간의 언어이해는 주로 양육자와 영아 간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의존한다. 자폐아는 사회적으로 고립되어 있으며 기묘한 관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양육자가 언어이해를 위한 단계를 시작하기도 어렵다.

?언어이해는 사회적 맥락과 밀접하게 결부되어 있으므로, 이런 어려움을 걸음마기와 학령전기의 초까지도 계속된다.



4. 사회적 관계에서의 지연과 일탈

1. 영아기와 걸음마기

☞ 응시패턴

정상 신생아는 생후 1개월 말이 되면 눈맞춤이 가능하고, 6개월이 되면 응시를 함으로서 사회적 접촉을 시도한다. 하지만 자폐아는 성인이 아닌 다른 곳을 더 많이 보고, 1:1 상호작용에도 성인을 덜 보는 경향이 있다.

☞ 감정

정상아의 경우 사회적 미소는 2.5-3개월 경에 나타나지만, 중증 자폐아에게는 사회적 미소가 존재하지 않는다. 30-70개월 된 자폐아는 정상아와 같은 정도로 어머니에게 미소짓지만, 미소와 눈맞춤을 단일 행위로 결합하지 않고 어머니의 미소에 대한 반응으로 미소를 짓지 않는 경향이 있다. 감정전달에 결함이 있고, 감정과 응시가 어긋나고, 짝짓지 못함으로 자폐아의 어머니는 아이에게 미소를 덜 짓게된다.

☞ 소리내기

 옹알이가 결핍되어 있으며, 이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향한 통로를 차단한다.

☞ 주도성과 상호성

양육자가 반응해 줄 때, 정상영아는 반응을 유발하기 위한 주도권을 가지기 시작하지만, 자폐아는 생후 2년째에 사회적 놀이가 감소하고, 어른이 놀이를 제안할 때, 적극적인 상호작용이 아니라 수동적인 수용 경향이 있다.

☞ 놀이

정신연령이 25-6개월 된 자폐아 정신지체아, 정상아를 비교한 연구에서 자폐아에게도 다른 두 집단과 같은 범위의 놀이활동을 하나, 덜 정교화 되고 상동적인 관계놀이에 시간을 더 많이 보낸다. 또한 자폐아는 정신지체아 보다 순차적인 행위를 더 적게 산출하는 경향이 있으며, 상징 수준에서의 상호 관계에 어려움이 있다.


 

2. 학령전기와 중기 아동기

☞ 동기적?감정적 요인

자폐아는 사회환경 속에서 적극적 참여자가 되려는 동기가 약해서, 고립되기 쉽다. 그래서 자폐아는 사회적 환경이 어떤 것이며, 어떻게 적응해야 하고, 어떻게 숙달해야 하는가에 관해 배울 기회가 박탈된다. 자폐아는 공감의 결함으로 인해 대인관계 상호작용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타인의 감정을 즉각적으로 이해하지 못하게 된다.

☞ 수용적 어려움

일상생활에서 정서는 얼굴로만 표현되는 것은 아니다. 다양한 근원으로부터 오는 정보를 통합하는 일은 자폐아에게 어렵다. Baron-Cohen(1991)의 연구

자폐아도 단순한 수준에서는 정서의 원인을 이해한다.

 ※ 예: 몸짓의 이해에서는 ‘이쪽으로 오라’고 하기 위해 손가락을 움직인다든지, ‘조용히’라고 표현하기 위해 입술에 손가락을 대는 것과 같은 단순한 도구적 몸짓을 다운증후군과 같은 정도로 안다.

☞ 표현적 어려움

임상적 관찰에 의하면, 학령전기의 자폐아는 기쁨, 걱정 그리고 분노와 같은 기본적인 정서반응을 한다는 증거가 있는 반면 2-3세 정상아가 나타내는 부끄러움, 애정, 죄책감과 같은 고차적 정서는 결핍되어 있다.

대인관계 영역에서 2-4세의 자폐아는 발달 지체 아동보다 성인과 상호작용 시에 긍정적 감정의 표현이 저조하다. Attwood, Frith와 Hermelin(1988)의 연구




       
  0
3500
FILE #1 .
FILE #2 .
FILE #3 .
FILE #4 .
FILE #5 .
FILE #6 .
FILE #7 .
FILE #8 .
FILE #9 .
FILE #10 .

   
30 특수교육일반 아스퍼거 증후군 [1] 내빈
29 특수교육일반 발달장애 아동의 식사(편식)지도 및 식이요법 사례 특수교육
28 치료 자폐성 아동의 특성과 미술치료 [1] 특수교육
27 특수교육일반 세계 특수교육대상의 개념 [3] 특수교육
26 특수교육일반 맹중복·중증장애 아동의 특성과 교육 특수교육
25 치료 발달언어장애 [1] 특수교육
24 평가,진단,검사 아동기 자폐증 평정척도 (CARS) [1] 특수교육
23 평가,진단,검사 발달검사-교육진단검사 (PEP) [1] 특수교육
22 평가,진단,검사 아동기 정신 병리에 대한 전통적인 특정 모델 특수교육
21 특수교육일반 아동기 정신 병리적 행동 - 자폐증: 영아기의 중증 일탈 특수교육
20 특수교육일반 장애유아 통합에 따른 문제와 선결 요건 특수교육
19 특수교육일반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발전모델과 개념적 이해 특수교육
18 통합교육 통합교육의 역사와 의미 [1] 특수교육
17 특수교육일반 유아특수교육의 대상 [2] 특수교육
16 장애예방,재활 심리재활 특수교육
12


since 2000 알자넷은 Internet Explorer 10 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이메일 edupontcom@gmail.com
본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을 받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