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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기 자폐증 평정척도 (CA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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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자료실1
작성자 특수교육        
작성일 2010-02-25 (목)
분 류 평가,진단,검사
ㆍ추천: 0  ㆍ조회: 17190      
아동기 자폐증 평정척도 (CARS)
 

아동기 자폐증 평정척도 (CARS)

Childhood Autism Rating Scale



 

Ⅰ. 검사의 개요



1. 검사의 제작 배경

  이 검사는 자폐아를 진단하고, 발달장애아 중, 자폐 성향이 없는 아동들을 구별하기 위하여 제작된 행동평정 척도로 미국 North Carolina대학의 정신의학 연구소에서 제작한 것(1988년 개정판)을  1996년 김태련, 박량규가 번역한 것이다.



2. 검사의 이론적 배경

  CARS에 사용된 각각의 문항은 Kanner(1943), Creak(1961), Rutter(1978)의 정의, NSAC(미국 자폐아동협회. 1978), DSM-Ⅲ-R(정신장애진단 및 통계편람. 1987)의 진단체계의 정의에 사용된 진단체계를 기초로 하여 제작되었다.

1) Kanner의 자폐아동의 특징

  ① 유아 초기부터 타인들이나 환경에 대해서 보통의 방법으로 관계를 가지는 일이 안 된다.

  ② 그들은 커뮤니케이션의 목적으로 언어를 사용할 수 없다.

    ③ 적절한 자발적 반응이 모자라고, 사물을 항상 같은 방식으로 두고 싶은 강박적 욕구가 있다.

  ④ 특정 물건에 대해 매혹되어, 그것을 뛰어난 솜씨로 조작한다.

  ⑤ 뛰어난 잠재적 인지능력을 가지고 있다.

  ⑥ 안아주었을 때에 안기는 자세를 취하지 못한다.

  ⑦ 자발적 행동의 범위에 한계가 있다.

  ⑧ 암기력이 뛰어나다.

2) Rutter의 정의

  ① 사회성 발달에 심한 장애가 있다. 

  ② 이해력의 장애나 반향어, 인칭대명사의 반전을 동반하는 언어의 지체를 보인다. 

  ③ 의식적 강박적인 현상을 나타낸다. 

3) DSM-IV의 정의

1. 사회적 상호관계의 질적 손상으로서, 다음 항목들 중 두 가지 이상 나타나는 경우

  ?사회적 상호작용을 조절하기 위한 눈맞춤, 얼굴표정, 신체적 자세나 몸짓과 같은 여러 가지 비언어적 행동의 현저한 손상

?발달수준에 적합한 또래관계를 발전시키지 못하는 것

?다른 사람의 행복감에 대해 기뻐하는 능력의 현저한 결여

?사회적 또는 정서적 상호작용의 결여



2. 의사소통의 질적 손상으로서, 다음 사항 중에서 한 가지 이상 나타나는 경우

  ?구어의 발달지연, 또는 완전한 결손(몸짓이나 동작과 같은 의사소통의 대체적 형태로 보상하려    는 시도를 수반하지 않는 경우)

?말을 하는 경우에, 다른 사람에게 말을 걸거나 지속하는 능력의 현저한 장애

?언어, 또는 괴상한 언어를 상동적, 또는 반복적으로 사용

?발달수준에 적합한 다양한 자발적인 가장놀이, 또는 사회적 모방놀이의 결손



3. 제한적이고 반복적이며 상동적인 행동, 관심, 활동으로 다음 중 1개 이상 나타나는 경우

?강도나 초점에서 비정상적인, 한 가지 이상의 상동적이고 제한된 관심에 몰두

?특이하고, 비효율적인, 틀에 박힌 일이나 의식에 대해 매우 고집스럽게 집착함

?상동적이고 반복적인 동작성 매너리즘(예, 손이나 손가락으로 딱딱 때리거나, 비틀거나, 또는     상동적이고 반복적인 몸 전체의 복잡한 움직임

?대상의 부분에 대한 지속적 몰두



3. 검사의 대상

  취학 전 아동을 포함한 모든 연령군의 아동이다.



4. 검사의 장점

  ① 광범위한 자료에 근거한 정의를 반영하고 여러 기준에서 제시하는 문항들을 포함하고 있다.

  ② 주관적 임상적 판단 대신에 직접적인 행동관찰에 기초한 객관적이고 수량화된 척도이다.





II. 검사의 내용과 실시방법



1. 검사의 구성 및 내용

자폐증상에 관한 15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구            성

내                                      용

사람과의 관계

아동이 다양한 상황에서 타인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 가에 대한 것이다.

모방

아동이 어떻게 언어적 및 비언어적 행동을 모방하는가에 관한 것이다.

정서반응 

아동이 즐겁거나 불쾌한 상황에 어떻게 반응하는가에 관한 것이다.

신체사용 

아동의 신체 움직임의 적절성과 협응에 관한 것이다.

물체사용 

장난감과 다른 물체에 대한 아동의 관심과 그것의 사용에 관한 것이다.

변화에 대한 적응 

정해진 일상생활이나 형태를 변화시키거나 한 행동에서 다른 행동으로 변화시키는데 있어서의 어려움에 관한 것이다.

시각반응 

많은 자폐아에게 발견되는 비정상적 시각적 주의 형태에 관한 것이다.

청각반응 

소리에 대한 비정상적 반응 또는 비정상적 청각 행동에 대한 것이다




구            성

내                                      용

미각, 후각, 촉각반응 및 사용 

맛, 냄새, 촉각감각(고통포함)에 대한 아동의 반응과 핥기, 냄새맡기, 물건을 문지르기 등의 행동에 대한 집착, 고통에 대한 비정상적인 반응에 관한 것이다.

두려움 또는 신경과민

아동의 비정상적이거나 근거없는 두려움에 관해 평정하는 것이다.

언어적 의사소통

아동이 사용하는 말과 언어의 모든 측면( 말의 유무, 특이성, 기이함, 또는  말을 할떄 발성의 모든 요소의 부적절성 등) 에 대한 것이다.

비언어적 의사소통

얼굴표정, 자세, 몸짓, 움직임 등 아동의 비언어적 의사소통에 대한 것이다.

활동수준

제한되거나 제한되지 않은 상황에서 아동이 얼마나 움직이는가에 대한 것이다. 이것은 아동의 학습환경의 구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지적반응의 수준과 항상성

일반적 지적기능수준과 한 종류의 기능에서 다른 기능의 항상성또는 균등성에 관한 것이다.

일반적 인상

자폐증의 정도에 대한 주관적 기능 수준과 한 종류의 기능에서 다른 기능의 항상성 또는 균등성에 관한 것이다.




2. 검사의 실시방법 및 유의점

  CARS는 아동관찰, 부모면접, 그리고 병력기록을 통해 이루어 질 수 있다. 검사자는 15문항의 설명과 채점기준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하며, 아동 관찰 시 아동의 행동은 같은 연령의 정상아동의 행동과 비교되어져야 한다. 만약 같은 연령의 아동에 비해 비정상적인 행동이 관찰되면 이런 행동들의 특성, 빈도, 강도, 지속시간 등을 비교하여야 한다.



 

III. 검사결과의 처리 및 해석



1. 검사결과의 처리

  각 문항마다 문항 판단기준에 의해 1점에서 4점까지 평정된다. 15개의 각 문항에서 평정한 후 점수를 합하여 전체 점수를 계산한다.

일반적 채점원칙

채 점

 해당 연령에서 정상범위 내

1

 해당 연령에서 매우 경미한 정도로 비정상

1.5

 해당 연령에서 경증 비정상

 해당 연령에서 경증-중간 비정상

2.5

 해당 연령에서 중간 비정상

3

 해당 연령에서 중등-중간 비정상

3.5

 해당 연령에서 중증 비정상

4


2. 검사결과의 해석

  CARS의 전체점수는 정상범위에 속할 때 얻어지는 가장 낮은 점수 15에서부터 최고 60점 사이 범위이다. CARS는 장애가 연속 상에서 발생한다는 개념에서 개발되었기 때문에 점수 역시 연속성을 나타낸다. 즉 점수가 낮을수록 자폐증적 행동을 덜 보이고, 점수가 높을수록 자폐증적 행동을 많이 보이는 것이다. 그러므로 점수들을 연속성으로 나누어 진단적 범주나 분류명칭을 만드는 것은 어느 정도 임의적이라 할 수 있다.

       전체 CARS점수

진단적 분류

기술적 수준

         15 - 29.5

자폐증 아님

(자폐증 아님)

         30 - 36.5

자폐증

경증, 중간 정도의 자폐증

         37 - 60

자폐증

중증의 자폐증


    < 1,500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한 전문적 임상평가를 비교한 것을 기초로 하여 분류 >




       
이름아이콘 플로라
2011-04-26 1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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