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자넷
   

회원등록 ID/PW찾기

자 폐 증
master
특수교육자료실2
작성자 특수교육
작성일 2010-07-12 (월)
분 류 특수교육일반
첨부#1 au.hwp (48KB) (Down:8)
ㆍ조회: 2372      
자 폐 증
자  폐  증 <교사 강수희 정리>

이용승?이정희 저   학지사 (2000년 )
 
 

Ⅰ. 자폐증이란 무엇인가



 1. 자폐증의 진단



(1) 자폐증의 진단 기준

  캐너는초기 유아자폐증을 기술하면서 주요 증상으로 자폐적인 고립. 지연된 언어표현, 동일한 대상에의 강박적인 요구, 두 살 이전 발 병 등을 들었다.

  국제빌병분류 재10판의 진단 기준에서는 보통 이러한 자폐증상들이 세 살 이전에 명백히 나타난다고 기술하고 있다.

  자폐증은 아동자폐증, 유아자폐증, 자폐장애, 전반적인 발달장애, 아동기 정신병등 매우 다양한 용어로 불려졌다.

이처럼 낳은 연구자들이 자폐증을 아동기 정신병과 구분하여 살펴보고자 노력하였으며 전반적 발달장애의 하위 유형으로 자폐증을 분류함으로써 아동기 정신병과 구분되는 특정적인 자폐증의 증사응ㄹ 연구하고자 노력하였다.



(2) 발병 시기 및 유병률

  자폐증의 발병 시기에 관하여 학자들은 대체로 30-36개월 사이에 여러 행동적 이상들이 나타난다고 아야기하고 있다. 좀더 일찍 증상들이 생겨난다는 주장도 있고, 5세무렵부터 증상을 확인할 수 있다는 주장도 있다.

  DSM-Ⅳ의 진단 기준에는 발병시기가 명확히 언급되어있지 않으나, 대체로 생후 2년 이내에 여러 증상들을 발견할수있고 심이어 6개월 이내에 여러 증상들이 나타난다고도 한다.

  자폐증은 12세 이하의 소아 민 명당 2-5명에서 발생하는데, 심함 정신지체를 보이면서 자폐증을 보이는 소아를 포함한다면 만 명당 약 20명 정도으이 높은 발생 빈도를 보인다.  우리나라에서도 소아정신과를 방문하는 아동들의 12%이상이 자폐증이라는 보고가 있다.


 

--------------------------------------

이하요약은 첨부파일 참조



       
  0
3500
FILE #1 .
FILE #2 .
FILE #3 .
FILE #4 .
FILE #5 .
FILE #6 .
FILE #7 .
FILE #8 .
FILE #9 .
FILE #10 .

   
4 특수교육일반 발달장애(Developmental Disabilities) [1] 특수교육
3 특수교육일반 자 폐 증 특수교육
2 특수교육일반 자폐성 아동의 지도방안 [1] 특수교육
1 평가,진단,검사 자폐증 진단 및 평가 특수교육
1


since 2000 알자넷은 Internet Explorer 10 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이메일 edupontcom@gmail.com
본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을 받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