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자넷
   

회원등록 ID/PW찾기

News
HOT menu

역사적 인물은 자폐증 통해 천재성 발휘
column,criticism
칼럼, 만평
작성자 특수교육
작성일 2009년 7월 13일 월요일
ㆍ추천: 0  ㆍ조회: 4511      
역사적 인물은 자폐증 통해 천재성 발휘
 
 
★...천재 과학자 아인슈타인(Albert Einstein)을 비롯해 몇몇의 유명 정치가와 예술가들이 자폐증을 앓아 위대한 업적을 남길 수 있었다는 흥미로운 연구결과가 나왔다.
아일랜드 트리니티 대학(Trinity College)의 마이클 핏젤라드 정신의학과 교수는 “자폐증과 같은 정신질환이 창조적인 천재성과 큰 연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핏젤라드 연구팀은 자폐 증상을 가졌으면서 역사적으로도 잘 알려진 인물 1600명을 대상으로 그들의 생물학적인 기질과 특징 등을 분석했다.

그 결과 자신의 내면세계에 파묻혀 강박적 행동을 반복하는 자폐증의 행동적 특징이 한 분야에 철저하게 몰입하도록 만들어 천재성 발휘에 큰 역할을 한다는 상관관계를 알아냈다.
따라서 자폐증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역사적 인물은 다소 복잡한 주제에 대해서 20~30년간 연구, 역사적으로 주목받을 만한 업적을 이뤄냈다는 설명이다.

핏젤라드 교수는 “분열된 성격으로 여러가지 일을 동시에 수행할 수 없었던 뉴턴은 3일 내내 밤낮을 가리지 않고 연구한 것으로 유명하다.”며 “자폐증 기질을 가진 정치가 드골과 미국 대통령 토마스 제퍼슨도 창조적인 천재성을 발휘했다.”고 분석했다.
또 “유명 철학자 루드비히 비트겐슈타인(Ludwig Wittgenstein)이 여러가지 철학적 주제에 대해 오랫동안 연구할 수 있었던 것은 아스퍼거장애(Asperger’s syndrome)의 기질을 가졌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이외에도 핏젤라드 교수가 예로 든 역사적 인물에는 영국 출신의 유명 공상과학 소설가 H G 웰스와 독일 철학자 칸트 그리고 영국 작가 조지 오웰이 있었다.

*아스퍼거장애: 자폐증과 비슷한 발달장애로 소리·맛·냄새·시각에 예민하고 특정한 주제에 흥미가 생기면 몰두하는 경향이 강하다.
사진=데일리텔레그래프 온라인판(사진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조지 오웰·아인슈타인·토마스 제퍼슨·칸트·H G 웰스·모짜르트)
출처 : 서울신문 나우뉴스


       
이름아이콘 특수교육
2009-08-27 09:46
사회성 부족한 우리 아이도 혹시? 아스퍼거 증후군
- 경향신문 레이디경향

http://lady.khan.co.kr/khlady.html?mode=view&code=10&artid=200908071645461
   
 
  0
3590
FILE #1 .
FILE #2 .
FILE #3 .
FILE #4 .
FILE #5 .
FILE #6 .
FILE #7 .
FILE #8 .
FILE #9 .
FILE #10 .

   
번호 본문내용 작성일
5
서번트증후군(savant syndrome)
  오는 29일 개봉하는 영화<하늘과 바다> ( 감독 오달균)에 출연하는 한류스타 장나라는  24살이지만 정신연령은 6세인 아이로 바이올린 연주와 숫자만 기억하는 서번트 신드롬(savant syndrome, 석학증후군)에 걸린 엉뚱하고 미스테리한 천재 바이올리니스트를 연기한다. 지적장애, 자폐성장애 등을&nb..
2009/10/08
4
자폐증과 거울 뉴런(Mirror Neuron) 이상의 연관
  자폐증과 거울상 뉴런 이상의 연관 거울상 뉴런들이 정상적으로 동작하면 보는 것이 곧 행동하는 것이 된다. 그러나 자폐증환자의 경우 다른 사람의 행동을 이해하고 인지하는 뇌신경작용이 정상적으로 작용하지 않는다는 샌디에고의 켈리포니아 주립대학의 연구가 발표되었다. 인지뇌과학 연구 (Cogn..
2009/09/04
3
역사적 인물은 자폐증 통해 천재성 발휘
    ★...천재 과학자 아인슈타인(Albert Einstein)을 비롯해 몇몇의 유명 정치가와 예술가들이 자폐증을 앓아 위대한 업적을 남길 수 있었다는 흥미로운 연구결과가 나왔다.아일랜드 트리니티 대학(Trinity College)의 마이클 핏젤라드 정신의학과 교수는 “자폐증과 같은 정신질환이 창조적인 천재성과 큰 연관이 있..
2009/07/13
2
효과가 의심스러운 학습장애와 자폐증 치료법
효과가 의심스러운 학습장애와 자폐증 치료법 저자 : Stephen Barrett, M.D. 번역: 최 영 - 저자의 동의하에 번역한 것으로 번역문의 원문은 [건강과 과학 hs.or.kr ]에 실렸습니다 - 정신, 감정 그리고 인격 문제를 치료한다고 간판을 내건 많은 사람들이 효과가 의심스러운 시술을 하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6가지의 효..
2008/10/21
1
'경쟁' 없이 세계최고 경쟁력 키운 교육강국 핀란드
유럽의 문제아 핀란드 1부(추락)         유럽의 문제아 핀란드 2부(반전)       '경쟁' 없이 세계최고 경쟁력 키운 교육강국 핀란드  -'핀란드 교육의 성공 - 경쟁에서 벗어나 세계 최고의 학력으로' 분석 (새사연 / 최민선 / 2008-06-23) "매일 아침 일곱시 삼십분까지 우릴 조그만 교..
2008/09/12
1


since 2000 알자넷은 Internet Explorer 10 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이메일 edupontcom@gmail.com
본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을 받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