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자넷
   

회원등록 ID/PW찾기

발달검사-교육진단검사 (PEP)
data room..
특수교육자료실1
작성자 특수교육        
작성일 2010-02-25 (목)
분 류 평가,진단,검사
ㆍ추천: 0  ㆍ조회: 8301      
발달검사-교육진단검사 (PEP)
 

교육진단검사 (PEP)

Psycho Educational Profile 

 

Ⅰ. 검사의 개요



1. 검사의 제작 배경

  발달지체, 자폐증, 정신병리 아동을 평가하기 위해 발달적 접근을 하는 검사로 정상, 비정상의 판단보다는 아동의 기능별 현재 수준을 측정하고, 현재의 발달수준에 가장 알맞은 개인용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검사는 미국 North Carolina대학 정신의학 연구실의 아동연구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개발, 표준화된 것을 김정권이 편역하였으며, 자폐아와 의사소통 장애아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곳이나 장애인 기관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다.



2. 검사의 표준화 과정

현재 사용되고 있는 규준은 미국의 표준화 과정을 근거로 한 것이다.

1) 규준을 위한 표준

   발달지체 아동, 자폐증 아동, 정신병리 아동을 위한 검사이나 평가규준을 작성하기 위하여 정상아동을 표집 대상으로 하였다. 여기에서 얻어진 표본은 각 발달척도마다 대략의 발달 단계를 밝히고 각 발달척도 간의 비교에 의미를 부여하기 위한 검사 프로파일 작성에 이용되었다.

2) 검사 프로파일 구성

   각 발달 척도마다 통과 항목에서 산출된 연령추정 범위와 전체 점수별 연령수준, 검사 항목별 연령수준이 표에 제시되어 있다.(검사요강 p.106~111)

3) 검사의 신뢰성

   PEP는 개인 내 차이가 심한 학습 특성이나 다동성 아동의 개별 프로그램을 작성하는데 사용되며, 특정 아동을 다른 아동과 비교하도록 표준화된 것이 아니므로 검사의 실시 방법이나 결과의 이용은 아동에 따라 다르다.

4) 검사의 타당성

  ① 발달척도 항목은 1 - 7세까지의 정상 아동이 가지는 여러 가지 발달능력 범위 안에서 선정된 것으로, 도구나 과제는 10년 이상 경험적으로 시험되고 임상적으로 의미가 없는 것은 배제되었다.

  ② 69명의 자폐아의 PEP에 의한 진단 연구에 의하면 정신지체아의 프로파일은 정상아와 흡사하고 발달척도 상에서 균등한 지체를 보이나, 정신병 아동은 발달척도 영역간에 심한 불균형을 나타내었다.



3. 검사의 대상

  생활연령 1세에서 12세 사이이면서 정신연령이 1세에서 5세 사이인 아동을 대상으로 한다.



4. 검사의 장?단점

1) 장점

① 각 항목은 경험적 과제들에서 선택되어 구성되었다.

② 획일화된 검사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검사순서를 정하지 않았고, 실시방법을 융통성 있게 실시할 수 있도록 하였다.

③ 각 과제에서 언어이해를 필요로 하는 것을 최소한으로 줄였다.          

④ 채점 시 다른 검사에서는 무시해 버리기 쉬운 반응(싹트기)도 기록하여 개별화 교육프로그램 구성에 이용할 수 있게 하였다.

2) 단점

① 검사의 문항이 학습적인 과제들로 구성되어 조기 특수교육을 오래 받은 아동은 표현언어, 눈-손 협응, 작은 근육운동 등이 인위적으로 높게 평가될 수도 있다.

② 몇 문항이 이미 분류되어 있는 영역에만 국한되어 있지 않고 타 영역의 능력에도 관련되어 있다. 예, 짧은 글을 복창하는 65번 문항은 언어표현능력뿐만 아니라 모방능력도 포함한다.

③ 병리척도는 병리성 채점기준이 모호하여 검사자의 주관적인 판단이 개입될 수 있다.

  



III. 검사의 내용과 실시방법



1. 검사의 구성

  아동의 발달행동이 발달계열에 따라 배열되어 있고 발달척도와 병리척도로 나누어져 측정된다. 



2. 검사의 내용

1) 발달척도 : 아동의 발달수준을 측정한다.        

① 모방 - 언어획득의 기초는 모방이므로 동작성 모방과 언어성 모방을 측정한다.

② 지각 - 외계의 자극을 정리, 선택, 조직하는 지각력이 학습의 기초가 되므로 시지각과 청지각 능력을 측정한다.

③ 작은 근육 운동 - 손목의 관절과 손가락을 사용하는 작은 근육운동은 인지발달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④ 큰 근육운동 - 신체발달에서 중요한 관절을 사용하는 운동을 측정하는데 이는 후속 되는 학습에 자신감을 기르는데 필수적인 영역이다.

⑤ 눈?손 협응 - 글씨나 그림을 그리는 능력의 발달과 관련이 깊다.

⑥ 언어이해 -  말의 뜻을 알아듣는 능력으로 인지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⑦ 언어표현 - 발성이나 사물의 명칭을 말하는 과제이다.

2) 병리척도 : 아동의 병리행동이나 정신장애의 정도를 측정한다.

  병리척도의 항목은 발달적, 계열적으로 변화하지 않으며 1세에서 1세 반의 정상아동은 이 항목들을 통과한다. 병리척도는 자폐아나 발달장애아의 진단을 위해 작성되었고, 척도에 따라 문제의 영역과 그 정도를 알도록 되어있다.

① 대인감정

② 사람과의 관계, 협력과 관심

③ 놀이와 물체와의 관계         

④ 감각       

⑤ 언어



3. 검사의 실시방법 및 유의점

1) 검사 시 모든 항목을 다 실시할 필요는 없고 아동의 생활연령보다 높은 문항은 검사에서 제  외해도 된다. 더욱이 자폐아는 동일 연령의 낮은 수준의 문제를 풀지 못하면 높은 수준의 문제는 일반적으로 실시하지 않아도 된다.

2) 검사의 순번을 반드시 지킬 필요는 없으나 일반적으로 번호 순서대로 실시하는 것이 좋다. 동시에 검사자는 융통성을 가지는 것이 좋으며, 표준적인 언어지시는 피하고 다음과 같은 절차에 따른다.

절차

① 아동에게 언어지시를 한다.

② 말을 쓰지 않고 몸짓으로 과제를 이해시킨다.

③ 과제를 어떻게 풀기 시작하면 되는가를 실제로 해보인다.

④ 아동의 손을 잡고 같이 동작하고 어떻게 하면 되는지를 이해시킨다.

3) 병리척도는 검사실시 중의 행동관찰에 따라 기입한다. 이 척도의 기입을 쉽게 하기 위해서 검사 도중 아동의 이상행동이나 거친 감정의 움직임을 기록해 둔다





III. 검사결과의 처리 및 해석

1. 검사결과의 처리

1) 발달척도 채점방법

① 합      격(○) - 과제를 검사자의 실연없이 혼자 힘으로 해결할 때

② 싹트기반응(△) - 과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조금은 알고 있으면서 실제로는 풀지 못할 때, 과제를 풀기 시작하거나 완성시키는데 검사자가 실연을 반복해야 할 때

③ 불  합  격(×) - 과제를 어느 면에서든지 해결하지 못할 때, 검사자가 몇번이나 실연해 보      여도 과제를 풀기 시작하지 못할 때

2) 병리척도 채점방법

병리척도는 아동이 나타낸 행동의 수준이나 양을 채점한다. ‘해당됨’, ‘연령에 상응한다’, ‘정상범위이다’ 등의 용어는 해당연령의 정상아동이 나타내는 여러 가지 수준의 행동을 뜻한다. 따라서 검사자는 연령에 해당하는 행동이 어떤 것인가를 잘 알아 둘 필요가 있다.

① 보이지 않는다(정상)

② ‘얼마간 보인다’(병리성이 적다)는 아동이 나타내는 행동이 확실한 연령에 상응하지 않을 때 적용된다.

③ ‘많이 보인다’(병리성이 많다)는 아동 행동의 정도, 질, 특징이 다를 뿐아니라, 낮은 연령의 아동과도 다른 독특한 때에 적용된다.

3) Profile의 작성

(1) 발달척도의 프로파일 작성

① 생활연령의 산출

   검사 년 월일에서 아동의 생년월일을 뺀다.

② 총득점의 계산

   각 페이지의 득점 소계를 영역별로 합산하여 총득점 란에 기입한다. 발달득점은 합반응만을 합산한 것이다.

☞ 예 :

   사례아동(이하 J라고 칭함)의 경우 총득점은 모방 5, 지각 10, 작은 근육운동 7, 큰 근육운동 11, 눈-손협응 8, 언어이해 8, 언어표현 2이라면 발달득점은 총득점 란의 합 반응을 합산하여 51이 된다.

③ 프로파일의 작성

?각 영역의 합반응 득점을 프로파일 상에 꺾은선 그래프로 그린다.

?각 영역의 합반응과 싹반응을 합한 득점을 꺾은선 그래프로 그린다.

?아동의 생활연령(CA)을 표시한다.

(2) 병리척도의 프로파일 작성

   병리척도는 자폐아나 발달장애아를 진단할 목적으로 작성되며, 행동평가를 더욱 구체화하는데 이용된다. 1세~1세반 정상아동은 이들 항목을 통과한 것으로 간주한다.



2. 검사결과의 해석

1) 검사프로파일의 특징과 그 이용

   7개의 하위영역에서 나타난 득점은 아동의 장애특성을 나타내며, 연령에 상응한 발달을 하지 못한 경우 정신지체와 정신병 또는 그 외 다른 학습장애와 구별하게 한다. 정신병 아동의 프로파일은 불균형한 것이 특징이고, 정신지체 아동은 싹트기 반응의 분포가 모든 하위영역에서 넓게 분포되는 특징이 있다.

2) 아동의 검사실시 상황의 기록과 해석의 이용

   PEP는 적절한 교육계획 수립을 위하여 발달수준을 측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아동이 단지 어디까지 할 수 있었는가가 아니라 어떤 방법으로 하였는가를 기록하여 활용한다. 검사의 결과와 행동관찰을 종합하여 해석하고, 아동의 하위영역 능력을 명백히 하여 효과적인 교육계획을 구성한다.

☞ 예 : 

  위에서 제시한 J의 경우, 언어표현 과제에서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며 검사자의 지시에 따라 언어적 모방을 하지 않았다. 모방과제 수행 시, ‘아가’를 ‘아다’로 발음하는 등, 전반적으로 조음에 어려움을 보였고 언어카드의 그림명명하기 과제에서 손과 몸짓으로 표현하며 언어표현에 자신감이 없었다.








       
이름아이콘 플로라
2011-04-19 18:55
비공개 글입니다.
   
 
  0
3500
FILE #1 .
FILE #2 .
FILE #3 .
FILE #4 .
FILE #5 .
FILE #6 .
FILE #7 .
FILE #8 .
FILE #9 .
FILE #10 .

   
30 특수교육일반 아스퍼거 증후군 [1] 내빈
29 특수교육일반 발달장애 아동의 식사(편식)지도 및 식이요법 사례 특수교육
28 치료 자폐성 아동의 특성과 미술치료 [1] 특수교육
27 특수교육일반 세계 특수교육대상의 개념 [3] 특수교육
26 특수교육일반 맹중복·중증장애 아동의 특성과 교육 특수교육
25 치료 발달언어장애 [1] 특수교육
24 평가,진단,검사 아동기 자폐증 평정척도 (CARS) [1] 특수교육
23 평가,진단,검사 발달검사-교육진단검사 (PEP) [1] 특수교육
22 평가,진단,검사 아동기 정신 병리에 대한 전통적인 특정 모델 특수교육
21 특수교육일반 아동기 정신 병리적 행동 - 자폐증: 영아기의 중증 일탈 특수교육
20 특수교육일반 장애유아 통합에 따른 문제와 선결 요건 특수교육
19 특수교육일반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발전모델과 개념적 이해 특수교육
18 통합교육 통합교육의 역사와 의미 [1] 특수교육
17 특수교육일반 유아특수교육의 대상 [2] 특수교육
16 장애예방,재활 심리재활 특수교육
12


since 2000 알자넷은 Internet Explorer 10 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이메일 edupontcom@gmail.com
본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을 받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