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자넷
   

회원등록 ID/PW찾기

1-7세의 신체성장 및 운동 능력 발달
data room..
특수교육자료실1
작성자 특수교육        
작성일 2012-02-04 (토)
분 류 평가,진단,검사
ㆍ추천: 0  ㆍ조회: 5484      
1-7세의 신체성장 및 운동 능력 발달
1세
1. 신체 성장
 -두뇌가 가장 급진적으로 성장한다.
 -뼈와 근육 조직이 급속히 발달한다.
 -허리와 몸통은 굵고, 다리는 짧으며 팔은 길다.
 -손, 발이 작고 다리가 안쪽으로 굽는다.
 -신생아의 신체 비율(성인과의 대비)은 신장이 1/3~1/4, 머리 크기가 1/2, 동체의 길이가 1/3, 팔 길이 1/4, 다리 길이가 1/5, 체중이 1/20, 근육 무게가 1/4, 심장 무게는 1/20이 된다.
 -맥박은 130~145회/분, 혈압 70~75, 호흡 40~45회/분이다.
 
 2. 운동 능력
 -바빈스키 반사, 모로 반사, 파악 반사 등이 나타나며 오관의 감각기능이 발달하고, 일반적으로 전신 운동이 많다.
 -머리 부분의 운동- 머리 들기(생후 1~4개월), 사교적 웃음(3개월), 눈동자 돌리기, 목적물에 눈 맞추어 따라가기, 삼키기, 입 벌렸다 오므리기 등의 운동이 나타난다.
 -몸통 부분의 운동-몸을 옆, 뒤로 뒤집기(생후 4~6개월), 도움 받아 앉기(5개월), 도움 없이 혼자서 앉기(9개월), 대변 통제(6개월), 배를 땅바닥에서 떼기(7개월), 배붙이고 몸 이동하가(9개월) 등의 기능이 이루어진다.
 -손과 팔 부분의 운동- 손 뻗쳐 물건 잡기(생후 4,5개월), 이끄는 대로 물건 따라잡기(6,7개월) 손가락 빨기, 물건 입에 가져오기, 생식기 만지기, 귀 잡아채기등의 운동이 나타난다.
 -다리와 발 부분의 운동- 엎드려서 팔과 다리로 기기(생후 7개월), 손과 무릎으로기기(9개월), 도움 받아 서기(8개월), 도움 없이 혼자서 서기(11개월), 붙잡고 걷기 (11개월) 등이 이루어진다.
 2세
 1. 신체 성장
 -다리보다 팔의 성장이 빠르다.
 -노가 급속히 발달한다.
 -숫구멍이 모두 닫힌다.
 -뼈는 느린 속도로 발달된다.
 -신장과 체중의 발달이 빠르다.
 -맥박의 105회/분, 혈압이 80~90정도이다.
 
 2. 운동 능력
 -음식 먹기-스푼 이외에 포크를 사용할 수 있다.
 -간단한 웃옷은 혼자서 입을 수 있다.
 -몸치장하기-머리를 손질하고 몸의 앞면을 혼자서 씻을 수 있다.
 -블록쌓기-간단한 탑을, 모형을 보고 쌓을 수 있다.
 -걷    기-옆 걸음질, 뒷걸음질, 발뒤꿈치로 걷기를 할 수 있으며 20cm 거리의 두 평행선 사이를 걸을 수 있다.
 -층계오르기-팔, 다리로 기어 오르내리기, 붙잡고 걸어 오르내리기를 할 수 있다.
 -손 사용- 특정한 쪽의 손을 자주 사용하기 시작하나 아직도 두 손을 교대로 사용하는 때가 많다.
 -헤엄치기- 다리 움직이기의 초보적 기능을 해낼 수 있다.
3세
1. 신체 성장
 -체중 증가 속도가 느리다.
 -머리의 넓이가 거의 완성된다.
 -유치 20개가 나온다.
 
 2. 운동 능력
 -음식 먹기-칼을 사용하여 빵에 버터와 잼을 바를 수 있다.
 -옷 입 기- 혁대와 큰 단추를 조작할 수 있다.
 -몸치장하기- 머리 빗질을 할 수 있고 칫솔질도 할 수 있다.
 -쓰     기-큰 글자를 보고 쓸 수 있다.
 -그 리기-수직선, 삼각형을 그릴 수 있다.
 -블록 쌓기-모형 없이 블록 네 개를 쌓을 수 있으며 줄을 맞춰 놓을 수 있다.
 -놀    이-가위로 자르기, 흙 주무르기, 바느질하기, 손가락 그림, 연필, 크레용으로 끼적거리기 할 수 있다.
 -자    세-똑바로 설 수 있고, 똑바로 의자에 앉을 수 있으며 도움을 받아 할      발로 설 수 있다.
 -달  리 기-넘어지지 않고 달릴 수 있다.
 -걷    기-옆걸음질, 뒷걸음질을 할 수 있으며 발뒤꿈치로 걸을 수 있다. 또 폭20cm 정도의 직선을 따라 걸을 수 있다.
 -뛰     기-두 발 모아서 뛰기를 할 수 있다.
 -층계오르기-붙잡고 걸어 오르내리거나 잡지 않고 걸어서 오르내릴 수 있다.
 -자전거 타기-세발자전거를 탈 수 있다.
 -헤엄치기-간단한 스트로크를 할 수 있다.
 -손 사 용- 두 손을 교대로 사용한다.
4세
1. 신체 성장
 -체격의 발달이 느린 편이다.
 -가슴은 둥글고 배가 튀어나와 자루 모양의 체형을 갖는다.
 -키는 성인의 키의 60%로 자란다.
 -심장의 발달이 느리다.
 -팔과 다리는 가냘프다(8세까지 지속)
 2. 운동능력
 -음식먹기-부드러운 빵을 칼로 자를 수 있다.
 -옷 입 기-혁대나 큰 단추를 조작할 수 있다.
 -몸치장하기-칫솔질을 능숙하게 할 수 있다.
 -쓰    기-큰 글자를 보고 쓸 수 있다.
 -블로쌓기-모형 없이 블록 네 개를 쌓을 수 있다.
 -놀    이-자르기, 주무르기, 뜨기, 손가락으로 칠하기, 크레용 연필로 끼적거리기, 망치질, 바느질, 거친 솔로 칠하기, 크레용 연필로 그리기, 큰 바늘로 뜨기, 간단한 수수께끼놀이 등을 할 수 있다.
 -자     세-등 세우고 똑바로 서기, 등의자에 똑바로 걸터앉기를 할 수 있다.
 -공 놀 이-공던지기, 공잡기를 시도할 수 있다.
 -달 리 기-30cm 높이뛰기, 58cm~83cm 서서뛰기를 할 수 있다. 음악에 맞추어 스키핑을 할 수 있다.
 -자전거타기-세발자전거를 탈 수 있다.
 -층계오르기-다리를  교대로 사용하여 걸어 오르내릴 수 있다.
 -헤엄치기-간단히 스트로크를 할 수 있다.
5세
1. 신체 성장
 -원주형의 체형을 갖기 시작한다.
 -목이 가늘어지고 길어진다.
 -체중, 신장의 증가율이 떨어진다.
 -머리의 길이는 성인의 91%를 성취한다.
 -심장의 발달이 느리다.
 
 2. 운동능력
 -모    사-사각형을 그릴 수 있다.
 -옷 입 기-대부분의 옷을 혼자서 입을 수 있다.
 -몸치장하기-.머리를 손질, 빗질할 수 있고 비누로 감을 수 있다.
 -블록쌓기-좀 더 어려운 모양을 쌓을 수 있다.
 -놀    이-망치질, 바느질, 거진 솔로 칠하기, 크레용 연필로 그리기, 큰 바늘뜨기, 간단한 수수께끼놀이를 할 수 있다.
 -자     세-등을 세우고 똑바로 걸터앉을 수 있다.
 -걷     기-좁은 판자 위에서 평형을 취할 수 있다.
 -뛰     기-달려와 넓이뛰기, 제자리 넓이뛰기를 할 수 있다. 또 낮은 장애물 뛰어 넘을 수 있다.
 -공 놀 이-공튀기기, 공던지기, 공받기를 할 수 있다.
 -달 리 기-달리며 게임놀이를 할 수 있다.
 -스케이팅-롤러 스케이트 타기나 스케이트타기, 썰매타기 등을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새로운 활동, 신체의 협응력 개발에 대한 동기 유발이 강하다.
6세
1. 신체 성장
 -얼굴 윗부분이 성인 수준으로 발달된다.
 -이를 갈기 시작하여 1~2개의 영구치가 나온다.
 -배는 들어가고 무릎이 곧게 펴진다.
 -몸통의 길이, 넓이가 출생시의 2배로 된다.
 -심장의 무게는 출생시의 4,5배가 된다.
 2. 운동능력
 -음식먹기-칼로 고기를 자를 수 있다.
 -옷 입 기-혼자서 능숙하게 옷을 입을 수 있고 구두끈도 조일 수 있다.
 -몸치장하기-비누로 머리를 감을 수 있고, 등과 목을 능숙하게 씻는다.
 -쓰    기-모든 글자를 쓸 수 있으며 1부터 200까지 숫자도 쓸 줄 안다.
 -놀    이-망치질, 바느질, 거친 솔로 칠하기, 크레용 연필로 그리기, 큰 바늘로 뜨기, 간단한 수수께끼놀이 등을 즐길 수 있다.
 -걷    기-좁은 판자 위에서 평형을 취할 수 있으며 음악에 맞추어 걸을 수 도있다.
 -뛰    기-한 발로 뛸 수 있으며, 줄넘기도 할 수 있다. 또 대부분의 어린이가달려와 넓이뛰기를 할 수 있다.
 -공 놀 이-큰 공던지기, 공튀기, 공받기를 할 수 있다.
 -자전거타기-두발자전거를 탈 수 있다.
 -손 사 용-왼손잡이 또는 오른손잡이로 굳어진다.
 -헤엄치기-다이빙도 할 수 있다.
 -스케이팅-롤러스케이트나 스케이트를 탈 수 있다.
 -일반적으로 활동적이며 대부분의 운동 기능을 습득하게 된다.
7세
1. 신체 성장
 -체격은 완만한 성장을 나타낸다.
 -체형은 원추형을 나타낸다.
 -영구치의 발달이 빠르다.
 
 2. 운동능력
 -옷 입 기-완숙 단계에 이른다.
 -몸치장하기-등과 목 씻기가 능숙하다.
 -모    사-다이아몬드를 잘 그릴 수 있다.
 -휘파람 불기를 할 수 있으며 얼굴 표정도 지을 수 있다.
 -공 놀 이-공던지기는 기능화 되어 야구의 커브공을 던질 수 있다.
 -스케이트-대부분의 어린이가 롤러스케이트를 탈 수 있다.
 -손과 눈의 협응이 잘 되고, 리듬을 통하여 표현의 즐거움을 맛 볼 수 있다.

       
  0
3500
FILE #1 .
FILE #2 .
FILE #3 .
FILE #4 .
FILE #5 .
FILE #6 .
FILE #7 .
FILE #8 .
FILE #9 .
FILE #10 .
윗글 장애등급판정기준(보건복지부 제2012-60호)
아래글 학습장애학생 선정 조건 및 절차

   
56 평가,진단,검사 장애학생 평가조정 매뉴얼 alza 2OG0xFc : DN:13
55 평가,진단,검사 장애등급판정기준(보건복지부 제2012-60호) 특수교육
54 평가,진단,검사 1-7세의 신체성장 및 운동 능력 발달 특수교육
53 평가,진단,검사 학습장애학생 선정 조건 및 절차 [1] 특수교육
52 평가,진단,검사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의무시행 특수교육대상자 선정 기준 [1] 특수교육
51 평가,진단,검사 심리검사의 보고서 작성 [1] 특수교육
50 평가,진단,검사 이화자폐아동 행동발달 평가도구 (E-CLAC) 특수교육
49 평가,진단,검사 아동기 자폐증 평정척도 (CARS) [1] 특수교육
48 평가,진단,검사 시지각발달검사 (DTVP) [1] 특수교육
47 평가,진단,검사 사회성숙도 검사 [2] 특수교육
46 평가,진단,검사 투사검사-집,나무,사람 검사 (HTP) [1] 특수교육
45 평가,진단,검사 투사검사-나무그림검사 [1] 특수교육
44 평가,진단,검사 장면 구성 검사(Sceno-Test, ScT) 특수교육
43 평가,진단,검사 장면 검사 - 아동용 회화 통각 검사(Korean CAT) 특수교육
42 평가,진단,검사 발달검사-교육진단검사 (PEP) [1] 특수교육
1234


since 2000 알자넷은 Internet Explorer 10 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이메일 edupontcom@gmail.com
본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을 받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