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자넷
   

회원등록 ID/PW찾기

장면 검사 - 아동용 회화 통각 검사(Korean CAT)
data room..
특수교육자료실1
작성자 특수교육        
작성일 2010-02-25 (목)
분 류 평가,진단,검사
ㆍ추천: 0  ㆍ조회: 6397      
장면 검사 - 아동용 회화 통각 검사(Korean CAT)
 

아동용 회화 통각 검사(Korean CAT)

Korean Children a Perception Test


 

Ⅰ. 검사의 개요



1. 검사의 제작 배경

 한국판 CAT(아동용 주제 통각 검사)는 아동이 주요한 인물이나 충동에 대응해 나가는 방식을 이해하기 위해 Bellak(1949)가 제작한 CAT를 한국아동에게 적용 가능하도록 1976년 이화여자대학교 인간발달연구소에서 개정한 것이다. 



2. 검사의 이론적 배경

 이 검사는 투사적 성격검사로서 아동들의 내면세계를 각각의 검사 도판에 투사시켜 아동들이 지니고 있는 욕구체계 및 갈등과 상황처리와 같은 성격적 특징들을 진단할 수 있게 만든 것이다.  로샤 검사가 보다 기본적인 성격구조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데 반해 CAT에서는 대인관계, 사회적 상호작용, 동일시 양식과 같은 아동의 보다 구체적인 문제들을 반영하는 반응들이 나타난다.



3. 검사의 표준화 과정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표준화되어 않았으며 CAT원판의 신뢰도 타당도는 다음과 같다.



1) 신뢰도

 투사방법은 실제로 표준화되어 있지 않았기 때문에 신뢰도 연구에는 상당한 문제를 가진다. 또한 검사의 외적 요인들(예. 검사자, 검사실, 아동상태등)도 신뢰도에 큰 영향을 준다.



2) 타당도

  ① 구성 타당도

     학령 전 아동들을 피험자로 한 연구에서 어린이들이 나타낸 CAT반응들과 각 도판에서 알아보려고 목표한 역동적 측면들이 상당히 일치했으나( Byrd, Witherspoon : 1954), 로샤-CAT .35, BGT-CAT .38, DAM-CAT .03으로 상관이 낮았다.

  ② 공인 타당도

     임상집단과 정상집단간의 반응들을 비교하고, 외현적인 행동과 비교했을 떄 높은 일치도가 있음을 발견했다.


 

4. 검사의 대상

 3세에서 10세 사이의 그림을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는 아동이면 가능하다.


 

5. 검사의 장?단점

  ① 동물을 자극으로 사용함으로써 아동의 거부감이나 방어를 최소화할 수 있고 동물들은 인물 자극보다 문화적인 영향을 덜 받는다.

  ② 성과 연령이 분명하지 않으므로, 자극 자체의 특성들보다는 아동 자신의 동기적 요인들에 의존하게 된다. 

  ③ 등장인물인 동물의 전형적인 생활장면이 아니라 인간의 생활장면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나이가 어린 아동은 도판을 이해하기가 더 어려울 수 있다.

  ④ CAT의 반응들이 현재의 행동경향을 반영하는 것인지, 아니면 잠재성향 즉 환상이나        충동을 반영하는 것인지를 가름하기 어렵다.

  

II. 검사의 내용과 실시방법



1. 검사의 구성

 본 검사는 그림 도판 9개와 보충도판 9개로 구성되어있다. 



2. 검사의 내용

1) 한국판 CAT 제작과정

⑴ 제 1차 연구

 ① 도판 선택 : Bellak가 제작한 CAT도판 10내와 CAT보충판 10매 중에서 익숙치않거나 중복되는 그림을 제외한 16개 도판을 선택했다. 그리고 일본판 CAT중에서 5개를 택해 모두 21개로 구성하였다. 

 ② 피검자 : 4세에서 12세의 서울에 거주하는 중류층의 남녀 270명

 ③ 검사자 : 이대 교육학과, 교육심리학과 4학년 30명

 ④ 검사시일 : 1974년 1월부터 3월까지

⑵ 제 2차 연구

 ① 도판선정 : 21개중 반응이 잘 나타나지 않는 3개의 도판을 제외하고 18개의 도판을 CAT도판 9매, CAT보충판 9매로 나누었다.

 ② 피검자 : 6세-9세 어린이

 ③ 검사의 타당도 : 구성타당도로 검증했을 때 각 도판의 이론적 가설과 실제 반응간에는 높은 일치도를 나타냈다.



2) 한국 아동의 CAT 반응에서 나타난 전형적인 반응 패턴과 주인공의 욕구이다. 


 

1) 도판

   도판 1

?전형적인 반응 패턴- 어머니가 지켜보는 가운데서 음식을 먹고 있는 장면

?주인공의 행동적 욕구

  ① 우호적 반응 ; 음식을 먹고난 후 즐겁게 놀게 될 것이라고 기술

  ② 공격적 욕구 반응 ; 음식을 많이 먹으려 하고 남의 음식을 빼앗겠다는 반응

  ③ 구성적 욕구 ; 음식 먹기 전후에 씻고 치우고, 청소한다는 반응



   도판 2

?전형적인 반응 패턴 - 줄잡아 당기기 게임을 하는데, 어머니가 힘이 없기 때문에 아기가 도와주어 힘의 균형을 유지하거나 이기게 되는 장면

?주인공의 행동적 욕구 - 경쟁에 대한 욕구, 능력 있고 힘있는 곰과 힘없고 무력한 곰에 대한 설명 공격 욕구와 지배 욕구



   도판 3

?전형적인 반응 패턴 - 사자가 담배를 피우고 있다고 서술(대부분 사자를 할아버지나 왕, 임금,    아버지, 아저씨로 본다), 약 50%가 구멍 속에 있는 작은 쥐를 간과

?주인공의 행동적 욕구 - 사자를 편히 쉬고 있는 부동의 욕구로 보고, 쥐는 주위를 탐색하고 살피는 불안과 호기심을 가진 것으로 보고 있다.



   도판 4

?전형적인 반응 패턴 - 어린아이가(아기 토끼) 혼자 잠을 자다가 깨어 일어나 앉아 있다고 설명

?주인공의 행동적 욕구 - 불안에서 탈피하기 위한 새로운 구성의 욕구(세수할 것이다, 밥을 먹을 것이다, 이불을 갠다 등의 반응)



   도판 5

?전형적인 반응 패턴 - 아빠 엄마가 잠자는데 아기도 같이 잠자고 있다고 기술

?주인공의 행동적 욕구 - 주위를 살피고 무엇을 알아보려고 하는 호기심의 욕구, 음식이나 기타 다른 것들을 얻기 위한 욕구



   도판 6

?전형적인 반응 패턴 - 호랑이가 원숭이를 잡아먹으려 하고, 원숭이는 잡아먹힐 것이며, 원숭이는 도망치려 한다고 기술.

?주인공의 행동적 욕구 - 공격이 가장 많고, 소극적 위축되는 특징도 있다.



   도판 7

?전형적인 반응 패턴 - 어른들과 아이들이 함께 한 가족 상황으로 보고, 가족들이 모여 차를 마시면서 무슨 이야기를 하고 있다고 본다.



   도판 8

?전형적인 반응 패턴 - 어머니가 아동을 씻겨 준다고 서술

?주인공의 행동적 욕구 - 씻고, 세수하고, 목욕하는 구성의 욕구, 양육과 보호의 욕구, 공격과 지배에 관한 욕구

   도판 9

?전형적인 반응 패턴 - 가게 주인(하마) 몰래 사과를 훔쳐 도망가는 것인데, 가게 주인은 화가 나서 소리치며 쫓아간다고 기술

?주인공의 행동적 욕구 - 사과를 가져다 먹겠다고 하는 욕구, 처벌을 두려워하고 회피해야겠다는 욕구



2) 보충도판

   보충도판 1

?전형적인 반응 패턴 - 친구들끼리 미끄럼을 타고 있다고 봄

?주인공의 행동적 욕구 - 우호적이고 친절하게 놀기를 희망하는 욕구, 공격과 싸움의 욕구, 경쟁의 욕구, 미끄럼을 탄 후에 몸을 씻는다든지 음식을 먹겠다는 욕구 등.



   보충도판 2

?전형적인 반응 패턴 - 학생들(어린 친구들)이 학교에서 공부하고 있다고 기술

?주인공의 행동적 욕구 - 성취욕, 전시욕, 설명?이야기하려는 교시욕, 지배욕, 호기심 등.



   보충도판 3

?전형적인 반응 패턴 - 어머니와 아버지가 있는 가족 상황, 즉 실제 가정으로 기술하는 아동이 60%이상이며, 소꿉놀이라고 기술하는 아동이 40%이다.

?주인공의 행동적 욕구 - 친절하고 우호적으로 즐기는 것, 구성의 욕구, 수동의 욕구, 기대의 욕구 등



   보충도판 4

?전형적인 반응 패턴 - 엄마 곰이 아기 곰을 잠재우고 있다고 기술하는 아동이 40%, 큰곰이 아기 곰에게 젖을 먹이고 있다는 아동이 40%, 아기를 보호하고 있다는 아동이 20%

?주인공의 행동적 욕구 - 부모의 양육?보호의 욕구, 자녀의 부동(PASSIVITY)의 욕구



   보충도판 5

?전형적인 반응 패턴 - 어머니가 어린이를 학교 문 앞에까지 데려다 준다, 작은 토끼를 달래고 타이른다, 작은 토끼를 야단친다.

?주인공의 행동적 욕구 - 학교 사태에서 친구들과 재미있게 놀 것이라는 우정의 욕구, 양육과 보호를 받으려는 욕구, 강요와 지배를 받고 있다는 기술, 성취욕, 거절과 거부의 기술, 자기 욕구가 충족되어지기를 기대하는 욕구



   보충도판 6

?전형적인 반응 패턴 - 다리와 몸에 상처를 입고 혼자서 애쓰며 걸어간다고 기술

?주인공의 행동적 욕구 - 상처나 상해에 대한 불안과 공포, 위험에 대한 회피와 적극적 활동을 기피하는 위축성



   보충도판 7

?전형적인 반응 패턴 - 대부분 고양이(어머니, 아버지, 어른, 누나, 기타......)가 거울을 들여다본다고 기술

?주인공의 행동적 욕구 - 자기를 표현해 보려는 자기 과시욕, 신체와 외모에 대한 호기심, 세수하고 더러운 데를 씻고, 목욕하고 양복을 입는 등의 구성 욕구



   보충도판 8

?전형적인 반응 패턴 - 아기(작은토끼)가 아파서 의사에게 병을 고치려고 병원에 간다고 기술

?주인공의 행동적 욕구 - 보살핌의 욕구, 무기력한 수동성의 욕구, 공포와 불안의 욕구



   보충도판 9

?전형적인 반응 패턴 - 큰 고양이가 목욕을 한다, 빨래를 한다, 옷을 벗고 있다. 작은 고양이는(아동, 형제, 목욕하는 사람의 친구) 목욕하는 것을 들여다본다, 호기심이 있다, 자기도 씻으려고 한다

?주인공의 행동적 욕구 - 목욕하고, 빨래하는 것과 같은 구성욕, 몰래 들여다보거나 신체 자체에 대한 관심을 표현하는 호기심



3. 검사의 실시방법 및 유의점

 1) 실시 시 주의점

① 개인용 투사적 성격검사이므로 투사검사의 기본 이론과 원리를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② 투사적 검사를 아동에게 실시하는 것과 관련된 특수한 문제들을 익히 알고 있어야 한다.

③ 아동들에게 임상적 자료를 얻어내기 위해서는 인지적, 정서적 영역에서의 성장과 아울러      여러 발달적 측면들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④  피검자가 말하는 것은 가능한 한 모두 기록하는 것이 좋다.

⑤? 가능한 한 정해진 순서대로 제시하는 것이 좋다.

  ? 지시를 할 때는 피검자의 연령, 지적수준, 性 혹은 생활환경을 고려해서 그에 알맞게 말해  주어야 한다.

  ? 아동이 이야기를 시작한 뒤 적당한 때를 봐서 “그럼, 그 전에는 무슨 일이 있었을까?”라고  묻는다. 그리고 대답 후에는 “그 다음에는 어떻게 될까?”라고 묻는다.

  ? 아동들에게 반응을 계속 얻어내기 위해서는 칭찬이나 격려를 해 줄 필요가 있다. 아무 말도   없을 경우에는 간섭이나 독촉을 해도 무방하지만, 대답을 유도해서는 안된다.

  ? CAT보충용 9매의 도판을 반드시 다 사용할 필요는 없다.

⑥ 될 수 있으면 피검자의 반응을 유도할 수 있는 대답을 한다.(예. “너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니?”, “네가 생각하는대로 말해봐.”)

⑦ 첫 도판부터 거부하는 경우에는 그가 흥미를 가질 수 있는 도판으로 시작하고, 이야기를 조금 시작하다가 안 하는 경우에는 다른 도판을 시키거나 잠시 쉰 다음 다시 한다.

 



III.검사결과의 처리 및 해석



1. 분석 및 해석

 아동의 진술내용이 개인의 욕구와 환경 자극과의 상호작용에서 빚어지기 때문에, CAT의 분석과 해석의 초점은 이야기 속에 나타나는 주인공의 행동에서 진단할 수 있는 아동의 욕구와 이야기 속의 상황 진행에서 추측되는 환경의 압력이다.



1) 주인공의 욕구

 대부분은 행동을 구성하는 한 요인으로 혹은 행동이라는 외적 형태로 나타나지만, 욕구가 행동의 수준에까지 발전하지 않고 단순한 바램의 수준에 머무르는 경우가 있다.

가. 외적 사상에 대한 욕구

나. 대인관계의 욕구

다. 압력배제의 욕구

  

2) 주인공에 대한 압력

가. 인적 압력

나. 환경적 압력

다. 내적 압력



2. 해석의 기본 원칙

1) 반응의 반복

 ① 여러 진술 중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반응을 해석의 근거로 삼는다.

    반복의 종류에는 특수한 사물, 인물, 사태들이 계속 반복되거나, 다른 상황들에서 똑같은 감정이나 태도가 표현되는 것이 있다.

 ② 아주 이탈적이고 비전형적인 반응도 의미있으나 심한 억압으로 왜곡되거나, 한번만 보일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2) 주제의 순서

  ① 반대하는 이야기에서 순종한다는 기술은 아버지에 대한 공격성의 표출 → 죄책감으로 인해 속죄하는 이야기임을 의미하고, ‘속편’의 이야기가 두세 개 도판 후에 이어지는 경우는 아동이 긴장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② 안정된 가족 관계가 성립된 경우에는 가족성격특성의 일관성 있게 표현하며, 도판마다 다른

    성격과 태도를 표현하는 경우는 가족에 대한 양가감정이 있음을 나타낸다.

  ③ 검사도중부터 이야기에 제목을 붙이는 것은 환상을 짜여진 틀 속에 집어넣고, 진행에 따라 불안이 증가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④ 도판 제시에서 반응까지의 시간을 기록하여 불안의 억압, 억제를 예측한다.

3) 사례 정보

  아동의 가정상황, 최근상황, 가까운 미래의 위기적 사태 등을 모두 파악하여 사례사적 정    보와 관련해서 반응의미를 해석한다.

       
  0
3500
FILE #1 .
FILE #2 .
FILE #3 .
FILE #4 .
FILE #5 .
FILE #6 .
FILE #7 .
FILE #8 .
FILE #9 .
FILE #10 .
윗글 장면 구성 검사(Sceno-Test, ScT)
아래글 발달검사-교육진단검사 (PEP)

   
56 평가,진단,검사 장애학생 평가조정 매뉴얼 alza 2OG0xFc : DN:13
55 평가,진단,검사 장애등급판정기준(보건복지부 제2012-60호) 특수교육
54 평가,진단,검사 1-7세의 신체성장 및 운동 능력 발달 특수교육
53 평가,진단,검사 학습장애학생 선정 조건 및 절차 [1] 특수교육
52 평가,진단,검사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의무시행 특수교육대상자 선정 기준 [1] 특수교육
51 평가,진단,검사 심리검사의 보고서 작성 [1] 특수교육
50 평가,진단,검사 이화자폐아동 행동발달 평가도구 (E-CLAC) 특수교육
49 평가,진단,검사 아동기 자폐증 평정척도 (CARS) [1] 특수교육
48 평가,진단,검사 시지각발달검사 (DTVP) [1] 특수교육
47 평가,진단,검사 사회성숙도 검사 [2] 특수교육
46 평가,진단,검사 투사검사-집,나무,사람 검사 (HTP) [1] 특수교육
45 평가,진단,검사 투사검사-나무그림검사 [1] 특수교육
44 평가,진단,검사 장면 구성 검사(Sceno-Test, ScT) 특수교육
43 평가,진단,검사 장면 검사 - 아동용 회화 통각 검사(Korean CAT) 특수교육
42 평가,진단,검사 발달검사-교육진단검사 (PEP) [1] 특수교육
1234


since 2000 알자넷은 Internet Explorer 10 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이메일 edupontcom@gmail.com
본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을 받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