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자넷
   

회원등록 ID/PW찾기

사회성숙도 검사
data room..
특수교육자료실1
작성자 특수교육        
작성일 2010-02-25 (목)
분 류 평가,진단,검사
ㆍ추천: 0  ㆍ조회: 11538      
사회성숙도 검사
 

사회성숙도 검사

  



Ⅰ. 검사의 개요



1. 검사의 제작배경

  사회성숙도 검사는 사회성이 적응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을 인식하고 적응행동을 측정하기 위해 개발된 것이다. 이 검사는 개인의 성장 또는 변화를 측정하고 혹은 치료나 교육을 위한 기초자료나 교육 후 향상을 측정하는 것으로 정신지체 여부나 그 정도를 판별하는데 이용될 수 있다. 이것은 미국의 Doll이 제작한 「바인랜드 사회성숙척도」를 모체로 김승국, 김옥기가 표준화한 것이다.



2. 검사의 이론적 배경

1. 적응행동의 정의

? Nihira는 적응행동을 개인의 대처방법이라고 정의하였다. 적응행동의 결함은 비성공적인 또는 불완전한 대처를 의미한다.

① 독립기능 - 개인에게 요구되는 과제 혹은 활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능력

② 개인적 책임 - 과제를 성취하고자 하는 의지와 행동에 대한 책임을 지는 능력 (결정과 행동선택)

③ 사회적 책임 - 사회집단의 한 성원으로서 책임을 받아들이는 능력 (사회적으로 수용되는 창조력, 사회적 적응 및 정서적 성숙의 정도에 반영된다)

? 미국 정신결함 협회(AAMD)에서 시사한 적응행동의 결함이 나타나는 영역

① 아동기와 아동초기-감각운동 기술, 의사소통 기술, 자조 기술, 사회화(상호작용능력)

   ② 아동기와 사춘기 초기 - 기본적 학문기술의 적용, 환경지배에 적절한 추리와 판단의 적용, 사회적 기술(집단활동과 대인관계 참여)

③ 사춘 후기와 성인기 - 직업 및 사회적 책임과 수행

2) 측정척도

⑴ Gesell 발달조사표 (1940) : 4주 - 6세

   유아 및 학령 전 아동의 행동발달을  측정하기 위해 개발되었고 매우 어리고 낮은 수준의 정신지체 아동의 행동평가에 유용하다.

① 운동행동 : 머리 가누기, 앉기, 서기, 걷기 등

② 적응행동 : 눈 손 협응, 응용문제의 해결

③ 언어행동 : 안면표정, 몸짓, 언어전 발성, 말, 수용기술

④ 개인 및 사회적 행동 : 식사, 놀이, 배변, 대인관계

⑵ Alpern-Boll 발달 프로파일 (1972) : 출생 - 12세 표준화

   각 영역별 연령에 대응하는 점수와 전반적 발달지수 알 수 있다.

① 신체발달                

② 자조                    ④ 학문 전 및 학문적 기술

③ 사회적 발달             ⑤ 의사소통 기술

⑶ Bayley 유아 발달 척도 (1969)  : 2개월 - 30개월

   유아의 행동발달을 평가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① 정서적 및 사회적 행동, 활동수준, 대상에 대한 반응, 흥미의 감각영역, 주의의 범위, 지속 및 인내에서 반영되는 유아의 일상경험의 질을 측정하는 표준화된 면접으로 구성

  ② 정신발달 즉 시각, 청각 자극에 대한 반응. 조작, 형태의 변별, 기억, 대상 항상성, 간단한 문제해결, 등을 평가한다.

  ③ 앉기, 서기, 걷기 등의 대 근육 운동과 여러 가지 크기의 사물을 붙잡는 것을 보는 소 근육운동도 평가한다.

⑷ Cain-Levine 사회적 능력 척도 : IQ 25 - 59인 5 - 13세 훈련가능 정신지체아동을 표준화하였다. 아동이 자기의 환경에 성공적으로 적응할 수 있게 하는 학습된 기술의 발달정도를 평가하기 위해 개발되었고 어떤 개인을 다른 사람과 비교하기보다는 그 개인의 향상을 평가하는데 유용한 척도이다.

① 자조                   ③ 사회적 기술

② 솔선                   ④ 의사소통

⑸ Vineland 적응행동 척도 (1984) : 출생 - 성인 장애?비장애인을 대상으로 바인랜드 사회성숙척도를 Sparrow, Balla이 개정한 것(1984)이다.

① 의사소통               ③ 사회화

② 일상생활 기술          ④ 운동기술

⑹ 적응행동목록 (Adaptive Behavior Inventory/ABI) (1986)

   학령아동의 일상생활 기술을 평가하고 정신지체나 정서장애 학생을 판별하는데 사용하기 위해  Brow & Leigh가 표준화한 것이다. 이 검사는 학급교사나 다른 전문요원에 의해 실시되며 적응행동지수, 표준점수, 백 분위를 알 수 있다.

⑺ 중증 장애아동 발달 사정(Developmental Assessment for the Severely Handicapped /DASH) 

출생 - 8세까지의 발달정보의 제공 위해 Dykes가 표준화(1980)한 것으로 발달 연령 순으로 구성된 수 백 개의 문항을 통해 기술 수행의 작은 변화도 알 수 있는 장점이 있다.

⑻ 미국정신지체협회 적응행동척도 -학교용 제 2판 (AAMR/ ABS-S:2) : 3 - 21세

   정신지체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아동의 현재의 기능 수행을 사정하는데 사용할 수 있고 자폐성 아동의 적응행동 특성을 평가하고, 특수교육을 요하는 행동장애아동과 일반학급에서 교육받을 수 있는 행동문제를 가진 아동을 변별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3. 검사의 표준화 과정

1) 절차

①「바인랜드 사회성숙척도」(1965년도 판)의 117개 문항을 우리나라 사정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120개 예비검사문항을 구성하였다.

② 서울시내 거주하는 0 - 30세 619명을 대상으로 예비검사를 실시하였다.

③ 예비검사를 토대로 부적절한 문항을 삭제, 수정하여 117개 본 문항을 확정하였다.

④ Thomson의 문항별 평균연령 규준계산법으로 각 문항의 평균생활 연령을 구한 다음 그 순     서에 따라 검사를 재구성하였다.

⑤ 재구성한 검사를 도시와 지방에 거주하는 0 - 30세 2,220명을 대상으로 검사를 실시하였다.

⑥ 수집된 검사결과를 가지고 각 문항의 생활연령을 다시 구하고 그 순서에 따라 본 검사를 구성하였다.

2) 검사의 타당도

  ① 남녀간의 사회성숙도 비교

    사춘기에만 남녀간에 유의미한 차가 있고 기타 연령층에서는 유의미한 차가 없다.

  ② 직업간 사회성숙도의 비교

     아동기와 성년기에는 도시민과 지방민간에 다소 유의한 차가 있으나 사춘기 및 청년기에는 양자간에 유의한 차가 없었다.

  ③ 부모의 교육정도와 사회성숙도의 관계

     부모의 교육정도와 자녀의 사회성숙도 간에는 다소의 상관이 있다.

  ④ 지능 및 학력과 사회성숙도의 관계

     사회성숙도와 학력 및 지능간의 상관이 사회성숙도와 학력간의 상관보다 더 높다.



4. 검사의 대상

 출생 직후에서 30세이다.



5. 검사의 장?단점

1) 장점

① 검사문항을 행동 영역별로 검토함으로써 검사받은 아동의 영역별 행동수준을 측정할 수 있     다.

② 수량화된 점수를 통해 종합된 적응행동 수준을 평가할 수 있어서 프로그램의 계획 및 효과의 측정을 용이하게 해준다.

2) 단점

① 면담에 의해 결과가 제시되므로 보호자 판단에 따라 과대 또는 과소 평가될 수 있다.

② 나이 많은 정신지체자는 생활연령이 높아 사회성 지수가 지나치게 낮게 나올 수 있다.

③ 각 영역별 적응행동 수준에 관한 규준이 없기 때문에 영역별 수준을 비교할 수 없다.

④ 검사가 영, 유아기 아동들의 행동에 관해서는 자세히 나와 있으나 나이가 들어갈수록 문항이 자세히 분류되어 있지 않다.





II. 검사의 내용과 실시방법



1. 검사의 구성

  117개 문항이 난이도 순으로 배열되어 있다.



2. 검사의 내용

① 자조 (SH- self help) - 일반적 자조능력(SHG), 식사자조능력(SHE), 옷 입고 벗기 및 청결자조능력(SHD)으로 세분되어 있다. 이러한 항목들은 주로 일상생활을 해 나가는데 필요한 측면을 기술하는 것으로 다른 영역의 발달을 예측할 수 있는 문항이다.

② 이동 (L- locomotion) - 단순한 운동능력 뿐 아니라 그와 관련된 사회적 의미를 갖는 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다.

③ 작업 (O- occupation) - 단순한 놀이에서부터 고도의 전문성을 요하는 작업에 이르는 다양한 능력을 알아보는 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다.

④ 의사소통 (C- communication) - 동작, 음성, 문자 등을 매체로 한 수용과 표현에 관한 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다.

⑤ 자기관리 (SD- self- direction) - 책임 있고 분별 있는 행동에 관한 것으로 독립성과 책임감을 알아보는 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다.

⑥ 사회화 (S- socialization) - 사회적 활동, 사회적 책임, 현실적 사고 등에 관한 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다.



3. 검사의 실시방법 및 유의점

① 이 검사는 피검자를 잘 아는 부모와의 면접을 통해 실시한다. 부모가 없는 경우 형이나 누나 또는 피검자를 잘 아는 친척이나 후견인에게 실시할 수도 있다.

② 정보 수집 후 다른 정보 제공자에게 묻거나 피검자의 행동을 직접 관찰하거나 그의 성취를 참작하여 몇 개의 문항을 검토해 봄으로써 수집된 정보의 정확성 여부를 확인한다.

③ 질문을 할 때는 1번부터 시작하지 않고 피검자의 연령, 능력 등 일반 정보를 참작하여 예상되는 최고 점수보다 훨씬 아래 문항부터 실시한다.

④ 3개 문항이 계속해서 +F 또는 +로 표시되지 않으면 높은 번호 쪽으로 진행하던 질문을 중단하고 3개 문항 계속해서 +또는 +F로 표시될 때까지 낮은 번호 쪽으로 내려가며 질문하고 높은 문항 쪽으로 3개 문항이 계속해서 -일 때는 검사를 끝낸다. 단 정신지체일 경우는 5문항까지 한다.

⑤ 질문은 문항 배열 순에 따라 기계적으로 하기보다는 일정 범위내의 문항을 유목별로 실시하는 것이 판단하기 좋으며 유목별 문항은 순서를 바꾸어도 좋다.





III. 검사결과의 처리 및 해석



1. 검사결과의 처리

  ① 각 문항은 문항판단기준에 의해 다음과 같이 채점된다.

 

 

문     항    판    단    기    준

채점

+

부당한 강요나 인위적 유인이 없어도 각 문항이 지시하는 본질적인 행동을 습관적으로 수행할 경우, 현재는 습관적으로 하고 있지 않으나 하려고만 하면 쉽게 수행할 수 있는 경우

1점


 

 

문     항    판    단    기    준

채점

+F

검사시에는 특별한 제약으로 각 항목이 지시하는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지 못하였지만 평상시에는 성공적으로 수행하였을 경우

1점

+NO

지금까지는 기회의 부족으로 각 항목이 지시하는 행동을 수행하지 못하였지만 기회가 부여된다면 성공적으로 수행 또는 습득할 수 있는 경우

※1점

0.5점   0점

±

각 항목이 지시하는 행동을 가끔 하기는 하나 그 행동이 불안정할 경우, 즉 과도적 상태이거나 발현중인 상태에 있을 경우

0.5점

-

각 항목이 지시하는 행동을 전혀 수행하지 못할 경우, 부당한 강요나 유인이 있을때만 수행이 가능한 경우, 과거에는 성공적으로 수행하였으나 현재는 노쇠나 비교적 항구적인 정신적 또는 신체적 장애로 수행하지 못할 경우

0점


    ※ +NO : +와 + 사이에 있는 경우 1점

              +F와 +F 사이에 있는 경우 1점

              +와 +F 사이에 있는 경우 1점    

             +NO와 + 또는 +F사이에 있는 경우 1점

             -와 - 사이에 있는 경우 0점

             그 밖의 경우 0.5점

  ② 문항별 모든 점수를 합하여 총점을 구한다.

  ③ 사회연령 (SA) : 사회연령은 총점을 이용해 사회연령 환산표에서 구한다.

  ④ 사회지수 (SQ) : 사회연령(SA)를 생활연령(CA)로 나눈후 100을 곱해 구한다.

       
이름아이콘 플로라
2011-04-19 18:36
비공개 글입니다.
   
이름아이콘 플로라
2011-04-20 12:48
비공개 글입니다.
   
 
  0
3500
FILE #1 .
FILE #2 .
FILE #3 .
FILE #4 .
FILE #5 .
FILE #6 .
FILE #7 .
FILE #8 .
FILE #9 .
FILE #10 .
윗글 시지각발달검사 (DTVP)
아래글 투사검사-집,나무,사람 검사 (HTP)

   
56 평가,진단,검사 장애학생 평가조정 매뉴얼 alza 2OG0xFc : DN:13
55 평가,진단,검사 장애등급판정기준(보건복지부 제2012-60호) 특수교육
54 평가,진단,검사 1-7세의 신체성장 및 운동 능력 발달 특수교육
53 평가,진단,검사 학습장애학생 선정 조건 및 절차 [1] 특수교육
52 평가,진단,검사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의무시행 특수교육대상자 선정 기준 [1] 특수교육
51 평가,진단,검사 심리검사의 보고서 작성 [1] 특수교육
50 평가,진단,검사 이화자폐아동 행동발달 평가도구 (E-CLAC) 특수교육
49 평가,진단,검사 아동기 자폐증 평정척도 (CARS) [1] 특수교육
48 평가,진단,검사 시지각발달검사 (DTVP) [1] 특수교육
47 평가,진단,검사 사회성숙도 검사 [2] 특수교육
46 평가,진단,검사 투사검사-집,나무,사람 검사 (HTP) [1] 특수교육
45 평가,진단,검사 투사검사-나무그림검사 [1] 특수교육
44 평가,진단,검사 장면 구성 검사(Sceno-Test, ScT) 특수교육
43 평가,진단,검사 장면 검사 - 아동용 회화 통각 검사(Korean CAT) 특수교육
42 평가,진단,검사 발달검사-교육진단검사 (PEP) [1] 특수교육
1234


since 2000 알자넷은 Internet Explorer 10 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이메일 edupontcom@gmail.com
본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을 받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