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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화자폐아동 행동발달 평가도구 (E-CLA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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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자료실1
작성자 특수교육        
작성일 2010-02-25 (목)
분 류 평가,진단,검사
ㆍ추천: 0  ㆍ조회: 12706      
이화자폐아동 행동발달 평가도구 (E-CLAC)
 

이화자폐아동 행동발달 평가도구 (E-CLAC)

Ehwa -Check List for Autistic Children                 

                    



Ⅰ. 검사의 개요

 

1. 검사의 제작배경

  이화-자폐아동 행동발달 평가도구는 자폐아동 및 발달장애 아동들의 일반적 행동특징과 지능수준을 측정하고, 이를 토대로 치료교육 근거를 제시해 주기 위해 이화여자대학교 언어?청각 임상센터에서 일본의 CLAC-Ⅱ에 나타난 반응들을 기초로 하여 제작한 것이다.



2. 검사의 표준화 과정

1) 검사문항의 제작과 선정

  E-CLAC의 검사문항은 CLAC-Ⅱ의 14개 기본영역에 부응하는 새로운 문항들을 제작하고, 기존 영역 외에 집단적응, 지시 따르기, 안전관리의 세 영역을 더 추가하여 이 영역에서의 발달정도를 평가하는 문항들을 포함하였다. 또한 CLAC-Ⅱ에서는 자유기술문항이었던 감정표현, 감각습관, 수면, 놀이영역을 체크문항으로 만들었고 1982~1990년 동안 이화여자대학교 언어?청각임상센터에서 진단 받은 자폐아들의 반응들을 기초로 해서 빈도가 많은 순서대로 항목으로 제작하였다.

2) 표준화검사 표집

  E-CLAC 규준은 정상아의 경우 만 1세-7세 미만의 아동, 자폐아의 경우 2세- 7세 미만의 자폐아들을 대상으로 전국의 유치원, 병원, 특수교육기관 및 초등학교에서 치료?교육중인 아동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정상아에게는 E-CLAC 검사지와 아동행동발달 체크리스트를, 자폐아에게는 RSCL(J-Rendle-Short's Check List)를 첨가, 배부하여 부모들로 하여금 평가하도록 하였다. 

3) 신뢰도 및 타당도

  본 평가도구는 각 문항마다 각 단계의 내용이 다른 비등간 척도이므로, 본 검사의 척도문항에서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해 문항간의 내적 합치도 계수인 Cronbach 계수를 산출하였다. 척도 문항 중 발달문항의 Cronbach 계수값은 .93이며 병리문항의 값은 .88로 신뢰로운 결과를 보이고 있다. 타당도 검증을 위해 검사문항 제작과정의 적합성에 대한 내용 타당도를 보았다.  



3. 검사의 대상 

  자폐 장애가 문제가 되는 연령부터 초등학교 상급생까지의 자폐아, 정신지체아, 기타의 장애아를 대상으로 부모 또는 아동의 일상생활 전반을 가장 잘 알고 있는 사람이 평가한다. 



 

II. 검사의 내용과 실시방법



1. 검사의 구성 및 내용

  이 검사의 척도는 척도문항, 비 척도 문항의 두 가지 유형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척도문항에서 각 단계를 발달순서에 따라 5단계로 나누어, 그 중에 하나만을 선택하도록 되어 있다. 척도영역은 식사습관, 배설습관, 옷 입기, 놀이, 타인과의 놀이, 대인관계, 언어, 표현활동, 취급하기, 행동의 자율 등이고, 비 척도 문항은 수면습관, 놀이, 운동성, 감정표현, 감각습관 등으로 해당되는 모든 문항에 표시하도록 되어 있다.



2. 검사의 실시방법 및 유의점

  ① 아동의 일반적인 행동특징을 개괄적으로 파악하는 것이므로 그 아동의 일상생활 전반을 가장 잘 알고 있는 사람이 평가한다. 대상아가 가정에서 양육되는 경우에는 어머니가 평가자가 되고, 시설아동의 경우는 보모가 평가자로 적합하다.       

② 평가자의 대상아에 대한 평가는 단기간의 관찰을 기초로 하는 것이 아니고 1개월 정도의 평균적인 상태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③ 평가는 번호순으로 하는 것이 원칙이나 평가가 어려운 경우는 물음표를 붙여두고, 나중에 상담하여 평가한다.

④ 척도문항의 경우 관찰의 편의를 위해 발달용 사이코그램과 병리용 사이코그램에 평가단계를 각각 옮겨 적는다.

  ⑤ 대상아동이 완전히 달성하여 통과한 곳이 기본적 평가단계가 된다. 단계를 결정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밑의 단계로 평가하고, 두 단계에 걸쳐 행동이 관찰되는 경우는 단서를 붙여  양쪽단계에 평가한다.

 



III. 검사결과의 처리 및 해석



  결과는 검사지의 번호순서대로 하지만 척도문항의 경우 관찰의 편의를 위해 발달용 사이코그램과 병리용 사이코그램에 평가단계를 각각 옮겨 적는다. 이 사이코 그램이 완성되면 그림의 면적이나 각 문항에 따른 요철상태로 대상 아동의 발달이나 병리상태를 알 수 있다. 예를 들면, 면적이 크고 요철이 적은 영역은 발달적으로 신장되어 문제가 보다 적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장애가 큰 영역도 쉽게 파악된다. 그리고 각 문항별로 연령별 대표단계를 사이코그램상에 표시한 것과 비교한다.



 (그림 E-CLAC Psychogr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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