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자넷
   

회원등록 ID/PW찾기

투사검사-집,나무,사람 검사 (HTP)
data room..
특수교육자료실1
작성자 특수교육        
작성일 2010-02-25 (목)
분 류 평가,진단,검사
ㆍ추천: 0  ㆍ조회: 11459      
투사검사-집,나무,사람 검사 (HTP)
 

집?나무?사람 검사 (HTP)

House?Tree?Person  Test





Ⅰ. 검사의 개요



1. 검사의 제작배경

  사람들을 이해하기 위해 그림을 체계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한 것은 비교적 최근의 일로 19세기 후반부터라고 할 수 있다. Goodenough는 아동기부터 청소년기까지 인물화가 어떻게 그려지고 있는지에 관하여 규준적인 발달 연구를 하였고, 그림의 수준이 성숙되어 가는 과정을 지적인 발달과 연관시켰으며 그의 이 같은 연구는 Harris(1963)에 의하여 보다 확대되었다.

 Buck, Buck & Hammer의 연구에서는 집-나무-사람(HTP) 그림을 발달적으로 그리고 투사적으로 도입하여 평가하였다. Jolles가 제시한 목록에서는 집, 나무, 사람의 특성들을 아주 상세히 서술하고 있다. 그리고 Hammer는 투사적 그림들의 임상적 적용을 확대시켜 놓았으며 Machover는 아동의 투사적 그림들에 대하여 상세한 임상적 해석을 제시하였다. 또한 Koppitz의 발달적인 투사적 채점체계와 인물화의 분석은 오늘날 널리 사용되고 있다.



2. 검사의 이론적 배경

  인간의 발달과정을 은유적으로 나타내고자 할 때, 가장 흔하면서도 보편적으로 사용되어지는 것은 나무이다. 나무를 통한 은유는 거의 모든 종교, 신화, 의식, 전설, 종교서적, 예술, 시, 그리고 꿈 등에서 나타나고 있다. 나무그림은 그린 사람의 개인적인 변화과정을 반영하며, 사람그림은 이보다 더욱 깊은 은유적인 측면을 가지고 나무와 상호작용 하는 자기, 또는 자아기능을 반영한다. 그리고 집 그림은 현실을 반영해준다. 세 가지 요소를 함께 그려놓은 집, 나무, 사람 그림들간의 상호작용과 서로들간의 관계는 그 그림을 그려놓은 사람이 지니고 있는 제한된 언어의 세계를 넘어 보다 창조적인 시각적 은유를 반영하게 된다. 



3. 검사의 대상

  대개 5세 이상된 아동으로 지시를 이해하고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아동이면 가능하다.



4. 검사의 장?단점

  ① 투사적인 그림은 거부감이나 긴장을 주지않고 비교적 쉽고 간단하게 실시하며 광범위하게 해석할 수 있기 때문에 심리검사 배터리 구성에서 중요하다.

  ②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체계적인 진단규준이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주로 일본의 해석 방법을 적용시켜보는 수준이므로 맹목적인 해석보다는 문화적인 차이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다.





Ⅱ. 검사내용과 실시방법



1. 검사의 구성

1) A4 용지를 제시하고 그리게 한다.

   2) 그린 후의 질문 (PDI : Post Drawing Inquiry)

    그림을 그린 후의 질문(PDI)은 HTP검사 각각에서 아동이 표현하고 있는 독특한 의미와 문자를 알기 위하여 극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특정 질문의 일정한 형식은 없으며 검사자의 필요에 따라 실시하면 좋다.) 그리고 모든 아동에게 이와 같은 상세한 질문을 하는 것은 실제로는 곤란하다. 그러나 그림을 그린 후의 질문은 해석의 실마리를 얻기 위하여 불가결한 것이며 그림을 중심으로 하여 아동과 서로 이야기할 필요가 있다.    

  

그린 후의 질문(PDI)

1) 집그림

  ? 이 집은 거리 안에 있는 것입니까? 교외에 있는 집입니까?

  ? 이 그림의 경우 날씨는 어떻습니까?

  ? 이 집은 당신에게서 멀리 있는 집입니까? 가까이 있는 집입니까?

  ? 이 집에 살고 있는 가족은 몇 사람입니까? 어떤 사람들입니까?

  ? 가정의 분위기는 어떻습니까? 따뜻한 가정입니까? 애정없는 가정입니까?

  ? 이 집을 보면 무엇을 생각하게 됩니까?

  ? 이 집을 보면 누구의 일을 생각하게 됩니까?

  ? 당신은 이 집의 어느 방에서 살고 싶습니까?

  ? 당신은 누구와 이 집에서 살고 싶습니까?

  ? 당신의 집은 이 집보다 큽니까? 작습니까?

  ? 이 집을 그릴 때 누구의 집을 생각하고 그렸습니까?

  ? 이것은 당신의 집을 그린 것입니까?

  ? (그림에서 이해하기 곤란한 부분에 대하여) 이것은 무엇입니까? 왜 그렸습니까?

  ? 이 그림에 대하여 더 첨가하여 그리고 싶은 것이 있습니까?

  ? 당신이 그리려고 생각한 것처럼 잘 그려졌습니까? 어떤 부분이 그리기 어려웠고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생각합니까?



2) 나무그림 검사 참고



3) 사람그림

  ? 이 사람의 나이는 몇 살입니까?

  ? 결혼하였습니까? 가족은 몇 명 정도이며, 어떤 사람들입니까?

  ? 이 사람의 직업은 무엇입니까?

  ? 이 사람은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 중입니까?

  ? 지금 이 사람은 무엇을 생각하며 어떻게 느끼고 있습니까?

  ? 이 사람의 신체는 건강한 편입니까? 약한 편입니까?

  ? 이 사람은 친구들은 많습니까? 어떤 친구들이 있습니까?

  ? 이 사람은 어떤 성질의 사람입니까? 장점과 단점은 무엇입니까?

  ? 이 사람은 행복합니까? 불행합니까?

  ? 이 사람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 당신은 이 사람이 좋습니까? 싫습니까?

  ? 당신은 이러한 사람이 되고 싶습니까?

  ? 당신은 이 사람과 함께 생활도 하고 친구가 되고 싶습니까?

  ? 이 사람을 그리고 있을 때 누구를 생각하고 있었습니까?

  ? 이 사람은 당신을 닮았습니까?

  ? (특수한 인물인 경우) 왜 이 사람을 그렸습니까?

  ? (그림에서 이해하기 곤란한 부분에 대하여) 이것은 무엇입니까? 왜 그렸습니까?

  ? 이 그림에 더 첨가하여 그리고 싶은 것이 있습니까?

  ? 당신이 그리고자 생각한 것처럼 마음에 들게 그렸습니까? 어느 부분이 그리기 어려웠고 마음에 들지 않습니까?



2. 검사의 내용

1) 집 그림

  ? 가정상황과 가족관계에 대해 어떠한 감정과  태도를 갖고 있는가를 나타내고 있으며 이상적인 상태의 가정과 과거의 가정을 표현하기도 한다.

  ? 필수부분은 지붕, 벽, 출입문, 창문 등, 4개이고 나머지는 굴뚝과 연기, 방 그리고 나무와 숲, 길, 울타리, 처마, 수채 등으로 구성된다.

2) 나무그림

  ? 나무를 그릴 때는 사람을 그릴 때보다 방어가 적어지며 자기 상이 보다 직접적으로 나타난다. 그러나 단순히 자기 상을 상징하는 것만은 아니며 다른 특정인물을 상징하여 그 사람에 대한 감정과 욕구를 나타내는 경우도 많다.

3) 사람그림

  ? 인물화는 자기와 개인 내적인 비교를 개념짓는 현실, 생활 감정을 표출한다. 그림의 크기와 공간 배치는 자기가치에 대한 지각을 나타낸다. 인물화의 크기가 아동의 자존심과 활동성 등을 의미한다. 이성상을 현저하게 크게 때로는 작게 그리는 자는 어떤 의미에서는 성적 역할에 혼란이 있다.

  ? 주제는 아동과 어느 정도 같은 연령, 아동과 같은 환경에서 거주하는 인물일 경우가 많다. 특히 주제가 이상한 것은 그것이 어떻게 선택되었는가를 알아두지 않으면 안 된다. 이러한 그림은 일반적으로 아동의 적응의 불량함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다.  특수한 주제의 한가지로 나체의 인물을 그리는 경우 사회규범으로부터 일탈하는 경향이 있고 성적갈등이 있거나 성적관심이 강한 경우가 많다.



3. 검사의 실시방법

1) 아동 1인당 16절지 백지 4매, HB연필 2-3자루, 지우개 1개를 준비한다.

2) 백지의 우측 상단에 조그맣게 (1)부터 (4)까지의 번호를 써둔다.

3) 집(가로제시), 나무(세로제시), 사람1)(세로제시) 순으로 그리도록 한다.





Ⅲ. 검사결과의 처리 및 해석



  그림에 의하여 성격의 여러 면을 밝혀나가는 것을 말하며, 검사장면과 검사자, 아동의 인간관계에 주의하며, 검사시의 아동의 태도와 행동을 고려하여야 한다.



1. 전체적 평가

  그림의 전체적인 인상을 중시하고, 조화가 이루어져 있는가, 구조는 잘 되어 있는가, 이상한 곳은 없는가에 주목하며 어떤 모양의 사람을 그렸는가를 생각해 나가는 것을 말한다(아동의 적응수준, 성숙도, 전체상의 혼란정도, 자기와 외계에 대한 인지방법 등)



2. 형식적 분석

 구조분석이라고 부르며, 어떻게 그렸는가를 분석하여 그림을 해석하는 것을 말한다. (그린 순서, 종이 위의 위치, 크기, 필압, 선의 농담, 불연속적인 선의 성질, 그림의 대칭성, 운동, 원근법, 음영, 투명성, 생략, 왜곡, 강화, 지우기 등)

HTP검사의 형식적 분석이란 아동이 무엇을 그리느냐하는 내용이 아니고 어떻게 그리느냐하는, 그리는 방법과 스타일을 검토하는 것이다. 그러나 어떤 싸인에 대한 평가, 싸인이 갖는 해석적 가설은 그 신뢰도와 타당성이 충분히 규명된 것은 아니다.



3. 내용 분석

 과제에 있어서 이상한 점, 형식분석의 싸인 등을 참고로 하여 그림 가운데에 강조되어 있는 부분을 다루며 특수한 대상의 존재 유무 등을 고찰한다(보다 명백하고 큰 특징을 먼저 다루는 것이 좋으며, PDI를 통해서 보다 해석에 효과를 기한다).




1) 처음에는 피검자가 그리고 싶은 성(性)을 그리게 하고, 두 번째는 반대의 성을 그리도록 한다.



       
이름아이콘 특수교육.net
2010-12-20 16:10
더 자세히 알아보려면

http://alja.net/web/board.php?board=master&command=body&no=190
   
 
  0
3500
FILE #1 .
FILE #2 .
FILE #3 .
FILE #4 .
FILE #5 .
FILE #6 .
FILE #7 .
FILE #8 .
FILE #9 .
FILE #10 .
윗글 사회성숙도 검사
아래글 투사검사-나무그림검사

   
56 평가,진단,검사 장애학생 평가조정 매뉴얼 alza 2OG0xFc : DN:13
55 평가,진단,검사 장애등급판정기준(보건복지부 제2012-60호) 특수교육
54 평가,진단,검사 1-7세의 신체성장 및 운동 능력 발달 특수교육
53 평가,진단,검사 학습장애학생 선정 조건 및 절차 [1] 특수교육
52 평가,진단,검사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의무시행 특수교육대상자 선정 기준 [1] 특수교육
51 평가,진단,검사 심리검사의 보고서 작성 [1] 특수교육
50 평가,진단,검사 이화자폐아동 행동발달 평가도구 (E-CLAC) 특수교육
49 평가,진단,검사 아동기 자폐증 평정척도 (CARS) [1] 특수교육
48 평가,진단,검사 시지각발달검사 (DTVP) [1] 특수교육
47 평가,진단,검사 사회성숙도 검사 [2] 특수교육
46 평가,진단,검사 투사검사-집,나무,사람 검사 (HTP) [1] 특수교육
45 평가,진단,검사 투사검사-나무그림검사 [1] 특수교육
44 평가,진단,검사 장면 구성 검사(Sceno-Test, ScT) 특수교육
43 평가,진단,검사 장면 검사 - 아동용 회화 통각 검사(Korean CAT) 특수교육
42 평가,진단,검사 발달검사-교육진단검사 (PEP) [1] 특수교육
1234


since 2000 알자넷은 Internet Explorer 10 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이메일 edupontcom@gmail.com
본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을 받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