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자넷
   

회원등록 ID/PW찾기

장면 구성 검사(Sceno-Test, ScT)
data room..
특수교육자료실1
작성자 특수교육        
작성일 2010-02-25 (목)
분 류 평가,진단,검사
ㆍ추천: 0  ㆍ조회: 5388      
장면 구성 검사(Sceno-Test, ScT)
 

장면 구성 검사(Sceno-Test, ScT)



Ⅰ. 검사의 목적과 특징



1. 검사의 제작 동기와 목적



장면 구성 검사(Sceno-Test, ScT)는 신경증과 행동장애가 있는 아동들의 무의식적 문제와 갈등들을 알아보기 위해 독일의 정신과 의사였던 Gerdhild von Staabs에 의해 제작된 것으로 인형들과 기타 재료 및 도구들을 가지고 장면을 만들게 하는 성격검사로서의 기능이 있다. 상황 이해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치료 목적으로도 사용된다. 한국판 ScT는 주로 3세 이상 11세에 이르는, 즉 유치원 및 초등학교 아동들을 검사 및 치료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작되었다. 



2.. 검사의 특징과 용도

재료의 특성상 검사라기보다는 놀이의 성격을 가지므로 다양한 표준화 된 재료 중 마음대로 인물이나 재료를 선택하여 장면을 꾸밈으로써 자신의 외적, 내적 상황과 문제들을 직접적으로 눈앞에 보여주게 된다.

도구의 특성상 언어 표현 능력이 부족한 취학 전 아동 및 학령기 아동의 학교 상담에 적합하고 재료를 다루고 장면을 구성하는 방식에서 피검자의 재능과 흥미가 드러나므로 적성도 판단할 수 있다. 또한 아동 상담과 지도, 임상 장면, 연구 목적 등에도 사용될 수 있다.



Ⅱ. 검사도구의 구성

ScT도구는 납작한 상자(53㎝×39㎝크기) 속의 여러 칸들에 나뉘어져 들어 있다. 도구는 크게 나누어 인형들과 부가 재료로 되어 있다.



1. 인형

7~15㎝크기의 성인?아동 인형이 각각 8개씩 있다. 인형들의 목, 팔, 다리를 돌리거나 구부릴 수 있으므로 여러 자세와 몸짓을 만들어 낼 수 있어서 다양한 행위, 기분, 감정 상태 등을 암시, 표현할 수가 있다. 환경 속의 모든 인물들이 묘사될 수 있도록 인형들의 크기, 옷, 얼굴 등이 다양하다.



2. 부가 재료

1) 나무토막

모양과 색깔이 다양한 토막들은 주인공들이 집, 문, 다리, 계단, 주유소 등, 매우 다양한 외적 배경과 틀을 만들어 준다. 

2) 상징

“상징”의 범주에 들어가는 세 가지 인형은 눈사람, 산타클로스, 천사이다. 눈사람은 겨울의 즐거움을 암시 할 수도 있지만, 차가운 분위기를 나타내 주기도 한다. 천사 인형은 축복을 내려 주거나 보호 해주는, 혹은 심판하는 존재로 사용될 수 있다.

3) 동물

동물들은 각기 특정한 속성과 태도들을 상징적으로 나타내 줄 수 있다. 인간관계에서 불안이나 공포를 너무 크게 느끼는 아동들은 사람 대신 동물만 등장시켜 장면을 꾸미기도 하며, 잔인한 공격 행위가 동물에 의해 행해지기도 한다(여우, 새끼돼지, 큰 돼지, 병아리, 닭, 황소, 원숭이, 학 등).

4) 꽃과 나무

꽃, 나무, 꽃밭 등은 자연 환경, 정원 등을 나타내는 데 사용되어 자연에 대한 사랑, 목가적 생활에 대한 동경 등이 표현될 수 있다.

5) 일상 용품

빗자루는 공격적 목적으로도 사용될 수 있고, 안락의자는 아이들이 거기에 앉혀질 때 어른에 대한 반항심이 표현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털 담요는 포근함에 대한 욕구를 표현해 주고 그릇과 과일들은 구강 주제의 묘사를 자극한다. 세숫대야는 청결 훈련 경험과 관련되어질 수 있다. 아기 변기도 항문기적주제의 표현을 도울 것이다. 기차와 자동차들은 운동성을 나타내지만, 소유욕과 명예욕을 나타낼 수도 있다.



Ⅲ. 검사의 실시



1. 래포 형성

피검자가 ScT에서 생활 속의 문제와 갈등을 드러내려면 피험자가 자의식 없이 놀이에 몰두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피검자가 검사자를 신뢰할 수 있어야 한다. 우선 보호자-부모나 교사-가 있는 자리에서 아동에게 검사를 실시하는 것을 피한다. 치료자는 아동에게 자기를 존중해주고 자기편이라는 신뢰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지시와 실시

1) 장면의 구성

검사도구는 상자 안의 작은 칸이나 상자 속에 언제나 똑같은 방식으로 정리되어 있어야 한다. 놀이탁자 혹은 책상은 피검자가 허리를 굽히지 않아도 되도록 충분히 높아야 하고, 또한 재료상자를 올려놓고 재료를 펼쳐 놓기 위해서 충분히 넓어야 한다. 피검자는 도구상자의 뚜껑 안쪽 면에 장면을 만들게 된다. 피검자가 보는 앞에서 상자의 뚜껑을 열어서 아동 앞에 길이로 놓는다. 도구가 들어 있는 상자는 피검자가 오른 편에 세로로 놓는데, 인형이 들어 있는 칸이 앞에 오도록 한다. 피검자가 장면을 만드는 동안 검사자는 아무런 의견 제시나 암시적 질문도 하지 말아야 한다. 검사자는 대체로 말없이 앉아 있으면서 피검자가 재료를 다루는 방식, 장면을 만드는 순서와 과정을 잘 관찰하고 기록한다.

2) 장면에 대한 질문

검사자는 전체 장면에 대해 그리고 장면 하나하나, 등장인물 하나하나, 그들의 관계 등에 대해 이야기하게 한다. 장면 설명에서 넘겨짚거나 암시하는 질문은 피해야 하며, 피검자의 무의식적인 태도나 감정을 직접 지적하는 질문도 피해야 한다. 검사가 끝난 뒤에는 장면을 스케치하거나 사진을 찍어 둔다.



3. 행동의 관찰

검사자는 피검자가 방을 들어설 때부터 나갈 때까지 그의 행동을 주의 깊게 관찰한다. 장면 자체를 어떻게 꾸미는가, 피검자가 장면에 대해 그리고 등장 인물들에 대해 무슨 이야기를 하는가 하는 등의 ScT 자체에 관련된 행동들은 피검자가 현재 가진 문제를 드러내 준다. 반면 검사자에 대해 그리고 검사를 받는다는 자체에 대해 어떻게 행동하느냐 하는 것, 검사상황에 대한 반응, 장면구성 중의 행동(검사재료 다루기, 장면의 조형, 지능의 표현, 주의력, 템포와 운동성, 손재주)은 일반적인 성격구조를 나타낸다.



4. 기타 참고 자료

1) 피검자 자신과의 면접

가족 관계, 가정 분위기, 친구와 학교 생활 등 이러한 이야기는 ScT실시 중에 혹은 후에 자연스럽게 나오는 것이 바람직하다.

2) 보호자와의 면접

 건강 상태, 가족관계 및 가정 분위기, 습관과 성격, 기타 외상적 사건들 등, 미리 질문지를 보내서 받을 수도 있고, 면접을 통해서도 알 수 있다.

3) 교사와의 면접

교사와 학우들을 대하는 태도, 교실에서의 집중력 장애 여부, 눈에 띄는 행동들(공격성, 도벽, 우울 등)에 대한 관찰과 의견이 좋은 참고가 될 수 있다.



Ⅳ. 검사의 해석



1. 심층심리학적 배경

V. Staabs는 ScT의 장면들을 일종의 꿈 상황으로 보고 그 의미를 해독하려고 한다. 해석과 진단에서 ScT의 장면들의 상징적 의미를 이해하는 데 Freud의 정신분석 이론, Adler의 개인심리학, Jung의 분석심리학의 심층심리학적 해석의 견해에 의지하고 치료방식에서는 치료자의 적극적 해석보다는 내담자의 자기표현과 자기 치유에 의미를 둔다.



2. 성격과 문제의 진단

1) 기본적 고려 사항

장면에 묘사된 내용이 현실과 일치(문제진단)를 하는지 내면생활과 일치(성격진단)하는지, 피검자의 장면 설명에서 현실이나 내면생활을 묘사했다는 사실을 안다, 모른다 등을 고려한다.

2) 장면의 형식적 특성

공간 사용의 독특성을 말하는 것으로 피검자가 장면을 만들 때 재료 뚜껑 안쪽 면에 제한되는 검사공간을 어떻게 사용하는가 하는 방식들은 그의 성격과 전형적 태도를 시사해 준다.

3) 공간 배치의 상징성

공간의 확장성 정도만 가지고 미흡한 해석을 좌우, 상하 배치에 따른 상징의 의미로 더욱 풍부하게 해석 할 수 있다. 



Ⅴ. 검사의 치료적 사용

장면 구성 검사는 개인심리치료는 물론 집단치료에도 보조 도구로서 사용되어 왔다. 아동에게 매시간 ScT를 하게 하면서 적절한 질문과 반응으로 아동이 무의식적 갈등들을 표현하고 통찰하도록 돕는다.



1. 특별실시 절차

1) 주제 중심적 ScT

정서 발달이 미숙하거나 정서 세계가 억압된 사람들에게 ScT에서 강조된 주제를 주고 그러한 장면을 지어 보라고 제한하는 것이 좋다.

2)집단 치료

집단치료에서는 자유롭게 짓게 하기보다는 감정이 강조된 주제들을 주는 편이 낫다. 가능한 한 같은 발달단계에 속하는 4, 5명을 한 집단으로 서로 독립적으로 장면을 꾸미게 한다. 아동들은 각자가 지은 장면을 통해 서로를 이해하며 자기와 남들을 비교하고, 그러한 과정에서 다른 아동들과의 따뜻한 유대감이 생기게 된다.



       
  0
3500
FILE #1 .
FILE #2 .
FILE #3 .
FILE #4 .
FILE #5 .
FILE #6 .
FILE #7 .
FILE #8 .
FILE #9 .
FILE #10 .
윗글 투사검사-나무그림검사
아래글 장면 검사 - 아동용 회화 통각 검사(Korean CAT)

   
56 평가,진단,검사 장애학생 평가조정 매뉴얼 alza 2OG0xFc : DN:13
55 평가,진단,검사 장애등급판정기준(보건복지부 제2012-60호) 특수교육
54 평가,진단,검사 1-7세의 신체성장 및 운동 능력 발달 특수교육
53 평가,진단,검사 학습장애학생 선정 조건 및 절차 [1] 특수교육
52 평가,진단,검사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의무시행 특수교육대상자 선정 기준 [1] 특수교육
51 평가,진단,검사 심리검사의 보고서 작성 [1] 특수교육
50 평가,진단,검사 이화자폐아동 행동발달 평가도구 (E-CLAC) 특수교육
49 평가,진단,검사 아동기 자폐증 평정척도 (CARS) [1] 특수교육
48 평가,진단,검사 시지각발달검사 (DTVP) [1] 특수교육
47 평가,진단,검사 사회성숙도 검사 [2] 특수교육
46 평가,진단,검사 투사검사-집,나무,사람 검사 (HTP) [1] 특수교육
45 평가,진단,검사 투사검사-나무그림검사 [1] 특수교육
44 평가,진단,검사 장면 구성 검사(Sceno-Test, ScT) 특수교육
43 평가,진단,검사 장면 검사 - 아동용 회화 통각 검사(Korean CAT) 특수교육
42 평가,진단,검사 발달검사-교육진단검사 (PEP) [1] 특수교육
1234


since 2000 알자넷은 Internet Explorer 10 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이메일 edupontcom@gmail.com
본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을 받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