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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검사의 보고서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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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자료실1
작성자 특수교육        
작성일 2010-02-25 (목)
분 류 평가,진단,검사
ㆍ추천: 0  ㆍ조회: 6183      
심리검사의 보고서 작성
 

보고서 작성

 보고서는 의뢰 사유와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고, 임상적인 가설검증과 수행 프로그램에 대한 근거를 제공해야 한다. 뿐 만 아니라 현재의 치료계획과 과거의 기록, 면접, 심리측정, 관찰과 같은 여러 가지 정보를 제공하고, 장애상태에 관한 기록을 남기기 위해 작성한다. 보고서는 실시한 검사들의 점수만을 모아놓은 것이 아니고 행동관찰, 다른 검사의 평가결과, 사례사 자료, 평가과정동안 아동의 행동과 관련된 중요한 기질과 성격 등을 종합하여 의뢰된 아동의 개별성(individuality)에 대해 알려준다. 보고서에는 검사가 실시된 상황, 관찰이나 상호작용의 결과, 행동관찰 등을 참고하여 아동이 심리검사에서 보여준 점수 이외에 특별한 경우에는 임상적 인상이 제시 될 수도 있다. 결과에 근거한 해석은 검사자가 하는 것이므로 완전하게 객관적인 보고서는 없지만 평가 결과에 근거한 객관성과 정확성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검사를 실시하면서 관찰된 사소한 내용들이 왜곡되어 기억되거나 잊어버리기 때문에 검사를 실시한 직 후, 가능한 한 빨리 작성한다. .



1. 보고서 작성의 목적

1) 의뢰사유와 관련된 정보를 제공한다.

2) 임상적인 가설검증과 수행 프로그램에 대한 근거를 제공한다.

3) 치료계획뿐만 아니라 면접, 심리측정, 관찰과 같은 여러 가지 정보를 준다.

4) 아동의 상태에 관한 기록을 남긴다.



2. 보고서의 작성

1) 심리검사의 보고서는 의뢰 내용을 검사한 후에 사정(assessment)결과들을 통합하여 작성한다.

  ① 보고서는 평가결과에 근거하여 객관성과 정확성에 중점을 두고, 간결하고 명확하게 기록해야 한다.

  ② 실시한 각각의 검사 결과들을 분석하고 종합하여 평가해야 한다.

  ③ 검사결과뿐 아니라 행동관찰, 다른 검사결과와의 관련성, 검사동안 아동의 행동과 관련된 중요한 기질과 성격 등을 종합하여 아동의 개별성에 대한 정보를 줄 수 있어야 한다.

  ④ 보고서에는 검사의 실시상황, 관찰과 상호작용의 결과 등의 임상적 인상이 제시될 수도 있다.

  ⑤ 관찰된 내용들이 왜곡되어 기억되거나 잊혀지지 않도록 보고서는 가능한 한 빨리 작성되어야 한다.



3. 보고서의 내용

1) 개인에 관한 정보

보고서의 첫 부분은 개인에 관한 사실에 대해 기록한다. 아동의 이름, 성별, 생년월일, 의뢰된 기관, 검사기관, 검사날짜, 다른 검사의 결과들을 기록한다.

2) 의뢰사유

  의뢰된 아동의 문제점을 기록한다. 의뢰사유는 아동에게 어떤 검사가 적절한지를 결정하는데 도움이 된다. 의뢰내용에는 

  ① 의뢰된 이유

  ② 필요한 평가자료

  ③ 의뢰된 특별한 문제, 행동, 증상의 요약

  ④ 누가 의뢰하였는가

3) 배경자료

아동에 관한 정보는 다양한 사람들을 통해 얻을 수 있다.

?부모(양육자), 배우자, 교사 등과의 상담에서 아동에 대한 정보의 수집이다.

?아동의 발달력, 교육력, 가족의 역동성, 부모의 양육태도, 아동의 건강문제, 사회성, 이전에 받은 검사의 결과(추후지도 유무, 지도의 효과 등), 아동의 행동에 관한 부모나 교사의 태도

4) 행동관찰

보고서를 쓰는데 당면하는 문제 가운데 하나는 평가하는 동안에 관찰된 내용을 의사소통 하는 것이다. 좋은 보고서는 평가와 면접하는 동안에, 또는 가정이나 학교에서 관찰되는 아동의 행동을 조심스럽게 기술하는 것이다.

?행동관찰 기록은 아동 행동의 중요한 특성에 관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행동관찰 내용 : 아동의 신체적 현상, 검사자에 대한 반응, 일반적인 행동, 실패시의 태도, 성공시의 태도, 격려에 대한 반응, 활동수준, 자신감, 검사에 임하는 태도, 시-운동 협응력, 특별한 습관 등

5) 평가결과와 임상적 인상

?평가결과와 임상장면에서의 느낌은 의뢰자료와 평가정보를 통합하고 전체적인 아동의 특성을 나타내 준다.

  ① 평가결과

자료들을 종합하여 제시한다. 그 내용은 아동의 CA(생활연령), MA(정신연령), 발달연령, 검사 결과에 영향을 미친 요인, 사용한 검사 종류, IQ나 DQ, 백분위 등급, 강점과 약점의 기술, 정신병리에 대한 암시, 검사결과들간의 상호 관련성, 평가결과의 암시, 진단상의 효과 등이다.

  ② 임상적 인상

아동의 검사점수, 태도, 기질, 대인관계 등을 고려하여 아동에 대한 가설을 세우며, 검사간 비교, 영역간의 비교를 기초로 평가결과를 정리할 수 있다. 평가결과와 임상장면에서의 느낌은 의뢰자료와 평가정보를 통합하고 전체적인 아동의 특성을 나타내 준다. 임상장면에서의 인상은 아동의 검사점수, 아동의 태도, 기질, 또래와의 관계 등을 고려하며 아동에 대한 가설을 세우게 한다.

6) 제언

  제언은 아동의 전반적인 수준, 강점과 약점, 치료를 위한 조치에 기초를 두고, 알기 쉽고 명확하게 쓰여져야 한다. 제언의 내용에는 검사결과와 일반화 가능성, 이전 검사결과와의 비교, 의뢰자의 호소 내용, 의학적 검사의 결과, 가능하다면 아동의 문제의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치료프로그램, 치료에서 가족의 역할, 필요한 다른 영역의 평가(언제, 누구에게 의뢰할 것이지)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 심리평가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7) 요약

  검사결과를 적절히 통합하여 반복적인 내용이나 불필요한 내용이 없도록 한두 개의 간단한 문장으로 정확, 명확, 간결하게 요약해야 한다. 요약에 포함되는 내용은 의뢰사유, 배경자료, 행동간찰, 평가결과, 평가결과의 타당성, 아동의 강점과 약점, 아동의 전체적인 특성을 복합적으로 설명한다.




       
이름아이콘 플로라
2011-04-22 1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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