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자넷
   

회원등록 ID/PW찾기

유아동기 발달 선별 안내
master
특수교육자료실2
작성자 알자넷
작성일 2007-12-29 (토)
분 류 평가,진단,검사
첨부#1 yuatest.hwp (42KB) (Down:28)
ㆍ조회: 4072      
유아동기 발달 선별 안내
 


1.1. 유아동기 발달 선별 안내



1.1.1.  토마스 체스 유아 기질검사정보



  기질에 대한 정의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하나는 기질을 성격의 유형적 질로 파악하여 ‘일찍이 나타나는 행동의 경향성’으로 정의하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기질은 유전적으로 타고난 것으로 태내 발달과 생리적 영향을 받은 것으로 간주하는 것이다.

  기질은 6개 요인으로 구분되며, 6개의 요인은 공포감과 부적응성, 다루기 어려움, 긍정적 감정, 활동수준, 주의집중 지속성(지향 혹은 흥미의 지속시간), 그리고 리듬성(규칙성) 등이다.

  Thomas와 Chess 척도는 부모용과 교사용으로 나누어져 있고, 3세부터 7세까지 적용할 수 있다. 부모용은 활동성, 리듬성, 접근성, 적응성, 반응역, 반응강도, 기분주의, 전환성, 집중력/지속성 등의 아홉 가지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교사용은 활동성, 접근성, 적응성, 반응강도, 반응역, 기분, 지속성 등의 일곱 가지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부모용의 예제 문항을 보면 다음과 같다.

토마스와 체스의 기질검사 문항 예

?활동수준 : 목욕을 할 때 물을 많이 튀기며 장난을 많이 친다.

?리듬성   : 매일 거의 같은 시간에 대변을 본다.

?접근성   : 새로운 음식을 먹어보기 좋아한다.

?적응성   : 다른 사람의 집을 서너번쯤 방문하면 이내 친숙함을 느낀다.

?반응역   : 냄새를 빨리 맡으며 악취에 대해 말을 한다.

?반응강도 : 좋아하는 음식은 무척 반가와하나, 싫어하는 음식은 강한 거부감을 보인다.

?기분     : 하루동안 일어나는 일에 대해 즐겁게 이야기하는 편이다.

?주의전환성 : 기분이 나쁠 때 웃기면 쉽게 풀어진다.

?집중력/지속성 : 약속을 하면 그것을 잊지 않도록 계속 물어본다.



1.1.1.  유아 가정환경 검사정보

(Home Observation for the Environment : HOME)



  영유아들의 발달에 있어서 환경적 요소는 영유아들의 장애 유무에 관계없이 그들의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지속적으로 밝혀져 왔다. 물리적인 환경은 물론, 영유아들의 가장 가까이에서, 가장 큰 영향을 끼친다고 볼 수 있는 양육자의 상호작용 행동은 장애의 위험이 있는 영유아들의 경우, 위험요인을 완전히 제거해줄 수 있는 보상적 효과를 가져올 수 있으며, 명백한 장애를 가진 경우라고 하더라도, 2차 장애의 예방 측면에서 그 중요성이 더욱 강조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장애발생 조기 예방 조치를 위한 환경요인 평가는 발달장애 영유아의 양육에 있어 무엇보다 우선되어야 될 것이다.

  영유아들의 환경을 측정하는 검사도구로 가장 널리 알려져 있는 것은 콜드웨(Caldwell)과 브레들리(Bradley)의 가정환경검사이다. 이 검사를 바탕으로 정신지체 아동 가정을 대상으로 타당성을 검증하여 정신지체아동용 90개 문항, 정신지체유아용은 88개 문항을 선정하였으며, 하위변인 및 문항수는 다음 표와 같다.



하위변인 및 문항수

하위  변인

문항 수

유아용

아동용

        1. 환경의 조직 및 안정성

3

3

        2. 발달을 위한 자극

16

16

        3. 언어적 환경

4

4

        4. 욕구를 만족시키는 정도 및 허용성

6

7

        5. 독립성의 육성

8

8

        6. 정서적 분위기

12

12

        7. 경험의 다양성

12

13

        8. 환경의 물리적 측면

11

11

        9. 놀이자료

16

16

전  체

88

90




1.1.2.  덴버발달 선별검사 안내정보

(Denver Developmental Screening Test : DDST)



1) 검사구성

  K-DDST는 유아의 발달 상태를 알아보기 위한 104개의 검사항목이 다음과 같은 4개의 발달영역으로 구분되어 구성되어 있다.

?개인성, 사회성 - 유아가 다른 사람과 관계를 유지하고 자기자신을 돌볼 수 있는 능력을 검사한다.

?미세운동, 적응성 - 유아가 손을 이용하여 물건을 집거나 그림그리기 등의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 검사한다.

?언어 - 명령을 듣고, 수행하고, 또 말할 수 있는 능력을 검사한다.

?전체운동 - 앉고, 걷고, 뛰는 능력을 검사한다.



  이 검사를 위하여 필요한 것은 검사용지와 검사설명서, 그리고 몇 가지의 검사용구이다. 전체적으로 필요한 검사용구는 다음 표에 나타난 것과 같고, 대상유아의 연령에 따라 필요한 용구는 달라진다.



선별 검사용구


 

1. 빨간색 털실뭉치 (직경 약 10cm 정도)

2. 건포도 몇 개 (같은 크기로 된 검은색의 잡기 쉬운 물건으로 대용될 수 있음)

3. 손잡이가 가느다란 딸랑이 장난감 1개

4. 가로, 세로, 높이 2.5cm의 적목 8개 (빨강, 노랑, 파랑, 초록 각 2개씩)

5. 입구의 직경이 1.5cm 인 작은 유리병 1개

6. 작은 종 1개

7. 정구공 1개

8. 연필 1개

 


  

검사용지 상에 나타난 검사 항목막대의 의미는 <그림 1>의 예에서와 같이, ‘잘 걷는다’ 항목의 왼쪽 끝은 11개월을 약간 지난 유아의 25%가 합격, 즉 잘 걷는다는 것을 의미하고, 짧은 수직선은 50%, 그리고 음영부분의 왼쪽 끝은 75%, 오른쪽 끝은 90%의 유아가 잘 걷는 연령을 표시한다.






<그림 1> 항목막대의 퍼센트의 의미



  어떤 검사항목은 항목막대의 왼쪽 끝에 작은 글씨로 숫자와 알파벳이 씌어져 있다(그림 2). 이것은 검사설명서에 설명되어 있는데, 예를 들어 ‘층계를 올라간다’는 설명서의 23번임을 의미하고 부모의 보고에 의해 채점이 가능하므로 ‘R'(report)이 표기되어 있다. 즉 ’R'이 표기되어 있는 항목만 부모의 보고에 의하여 채점할 수 있다.




<그림 2> 항목막대의 왼쪽 숫자와 알파벳의 의미



  어떤 검사항목은 항목막대의 오른쪽 끝에 숫자가 씌어져 있다. 이것은 성공으로 간주하는 횟수를 의미하는데 예를 들어 2/3으로 표기된 것은 3회의 기회를 주어 2회 성공하면 그 항목을 통과한 것으로 간주함을 의미한다.




<그림 3>  항목막대의 오른쪽 숫자의 의미

---------첨부파일엔 내용이 더 있습니다.--------


       
  0
3500
FILE #1 .
FILE #2 .
FILE #3 .
FILE #4 .
FILE #5 .
FILE #6 .
FILE #7 .
FILE #8 .
FILE #9 .
FILE #10 .
윗글 특수교육 대상 아동 적정 배치를 위한 수준별 진단·평가 자료
아래글 슬로슨 지능검사

   
29 평가,진단,검사 각종 표준화 검사 도구 특수교육.COM
28 평가,진단,검사 포테이지발달체크리스트 조혜정
27 평가,진단,검사 초등학교 3학년 국가수준 기초학력 진단평가 특수교육.COM
26 평가,진단,검사 초등학교 기초기본학습 성취 확인 자료 특수교육
25 평가,진단,검사 기초학습기능검사 [2]+1 특수교육
24 평가,진단,검사 HTP(집/ 나무/ 사람) 검사 및 해석 [1] alja
23 평가,진단,검사 특수교육 대상 아동 적정 배치를 위한 수준별 진단·평가 자료 [3] 특수교육
22 평가,진단,검사 유아동기 발달 선별 안내 알자넷
21 평가,진단,검사 슬로슨 지능검사 알자넷
20 평가,진단,검사 교육진단검사 알자넷
19 평가,진단,검사 장애학생의 학습능력 평가도구의 활용 알자넷
18 평가,진단,검사 기타 검사 알자넷
17 평가,진단,검사 장면 검사 알자넷
16 평가,진단,검사 발달 검사 알자넷
15 평가,진단,검사 성격검사 [1] 알자넷
12


since 2000 알자넷은 Internet Explorer 10 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이메일 edupontcom@gmail.com
본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을 받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