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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로슨 지능검사
master
특수교육자료실2
작성자 알자넷
작성일 2007-12-29 (토)
분 류 평가,진단,검사
첨부#1 Slosson_Inteligence_Test_for_Children_and_Adult.hwp (39KB) (Down:25)
ㆍ조회: 3151      
슬로슨 지능검사
 

1.1.1. 슬로슨 지능검사 안내정보

   (Slosson Inteligence Test for Children and Adult)



1) 검사의 내용

검사의 내용의 주된 유형은 산수추론, 어휘, 청각 기억, 상식 및 이해로 나뉘어진다. 검사의 일부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연령(세-개월)

1-6 두 문항 모두 통과해야 함.

     a. 넘어지지 않고 혼자 걷는다.  

 b. 달릴 수 있다.

1-6.5 시범을 보여주면 연필이나 크레용으로 종이에 하나의 수직선을 그릴 수 있다.

1-7 코를 가리켜 보렴(바르게 가리킨다).

1-7.5 눈을 가리켜 보렴(바르게 가리킨다).

1-8.0 두 문항 모두 통과해야 함.

 a. 흘리긴 하지만 손가락으로 혼자 먹는다.

 b. 종이를 뭉쳐서 만든 공이나 작은 고무공을 달라고 요청하면 검사자에게 던질 수 있다.

1-8.5 한 항목만 통과해도 됨.

 a, 적어도 15개의 단어를 알고 있다.

 b. 컵을 들고 잘 마신다.

1-9.0 한 항목만 통과해도 됨.

 a. 둘 이상의 단어로 연결된 말을 한다.

 b. 시범을 보여주면 다섯 개의 작은 블록으로 탑을 만든다.

1-9.5 한 손을 잡아주면 걸어서 계단을 내려갈 수 있다.

1-10.0 입을 가리켜 보렴(입을 가리키거나 입을 벌림으로써 답한다.).

1-10.5 한 항목만 통과해도 됨.

     a. 배고프면 음식을 달라고 하고 목이 마르면 물을 달라고 한다.

   필요할 땐 화장실에 가자고 한다.

 b. 시범을 보여주면 여섯 개의 블록으로 탑을 만든다.

1-11.0 두 문항 모두 통과해야 함.

 a. 계단을 혼자서 걸어서 올라갈 수 있고 내려올 수 있다.

 b. 책에 있는 그림에 관심을 보이며 한 번에 한 페이지씩 책장을 넘길 수 있다.

1-11.5 한 항목만 통과해도 됨.

 a. “나”와 “너”를 사용하고 자신을 이름으로 언급한다.

 b. 시범을 보여주면 연필이나 크레용으로 원모양의 낙서를 할 수 있다.

2-0 두 문항 모두 통과해야 함.

 a. 짧은 문장에 세 단어를 연결한다(아빠 회사 갔어요. 블록 갖고 놀아요. 과자 먹고 싶어            등.).

 b. 시범을 보여주면 연필이나 크레용을 잡고 약 8cm길이의 수평선과 수직선을 모사한다.

2-1 두 문항 모두 통과해야 함.

 a. 의자가 어디 있니?(바르게 가리킨다.)

 b. 의자의 다리가 어디 있니?(바르게 가리킨다.)

2-2 연필을 나에게 주렴.

      (바르게 반응한다. 아동 앞의 탁자나 책상에 책, 연필, 종이 한 장이 놓여 있다.).

2-3 종이를 나에게 주렴(바르게 반응한다.).

2-4 이것은 무엇이니?(검사자가 책을 가리키고 아동이 바르게 대답한다.)

2-5 너는 무엇으로 듣니?(아동이 귀를 가리키거나 “귀”라고 말한다.)

2-6 두 문항 모두 통과해야 함.

 a. 네 손가락을 보여주렴(바르게 가리킨다.).

 b. 네 신은 어디에 있니?(바르게 가리킨다.).

2-7 바닥이 어디에 있니?(바닥을 향해 손가락으로 아래를 가리키며 바르게 반응한다.)

2-8 두 문항 모두 통과해야 함.

 a. 창문이 어디 있니?(손가락으로 바르게 가리킨다.)

 b. 문은 어디 있니?(바르게 가리킨다.)

2-9 이 숫자를 말해보렴.  8 해보렴.  이제 3 , 5 해보렴. 실패하면 2 , 6 해보렴.

 (숫자를 너무 빠르지 않게 1초 간격으로 말한다.)

2-10 두 문항 모두 통과해야 함.

 a. 너의 이빨을 가리켜 보렴(바르게 가리킨다.).

 b. 너의 턱을 가리켜 보렴(바르게 가리킨다.).

2-11 너는 남자아이니 여자아이니?(바르게 반응한다.).

3-0 내가 말하는 숫자들을 따라서 말해보렴: 8, 4, 1. 실패하면: 7, 3, 5 (숫자를 1초 간격으로 천천히 말하되 숫자를 리듬을 넣어서 말하거나 무리지어 말해서는 안된다.).

*3-1 이것처럼 과자를 그려보렴(아동이 타원이든 둥근형을 그릴 수 있어야만 한다. 완벽한 원이어야 할 필요는 없으나 선은 곡선이 나타나게 그려야하며 원이 폐쇄되거나 거의 폐쇄되어야 한다. 필요하면 두 번의 기회를 주고 두 번 중 한 번은 +여야 한다.).

3-2 연필을 책 위에 놓아라(책, 연필, 종이가 아동 앞의 탁자나 책상 위에 놓여 있을 때 바르게 반응한다.).

3-3 이제 연필을 책 밑에 놓아라(바르게 반응한다.).

3-4 종이를 책 안에 넣어라(바르게 반응한다.).



2) 실시방법 및 채점

  슬로슨 지능검사의 실시 대상연령은 영아에서 성인이며, 필요한 자료는 연필 뿐이다. 슬로슨 지능검사는 검사자의 질문에 답하는 검사로 읽거나 쓰는 것이 요구되지 않는다. 검사자가 피검사자에게 일련의 짧은 답을 요하는 질문을 하고 피검사자는 이에 대해 구두로 반응한다.

  검사를 시작할 때에 아동에게 다음과 같은 요지의 내용을 미리 말해 두는 것이 필요하다: “네 또래의 아동들과 비교해 보기 위해서 몇 가지 질문을 할 텐데 점차로 질문이 어려워 질 것이다. 잘 듣고 할 수 있는 질문에만 답하면 된다. 대답을 확실히 모를 때는 짐작을 해서 대답하도록 하고 대답을 모르는 것이 분명할 때는 그냥 ‘통과’라고 말하고 시간 제한은 없으니까 서두를 필요는 없다. 그리고 네가 맞았는지 틀렸는지를 물어도 대답하지 않을 것이므로 묻지 않도록 주의를 하렴.”

  이 검사는 선별검사이므로 검사자는 학생을 격려하고 지원하고 학생의 능력을 가능한 정확하게 나타내는 지수를 얻기 위해 문항을 여러번 반복할 수 있다. 개별적으로 실시되어야 하는 개인검사이고 검사는 주의를 뺏기지 않을 조용한 장소에서 실시되어야 한다. 실시시간은 보통 10-15분 정도 소요된다. 발달이 느린 아동, 영재아동, 혹은 다른 분야에 비해 한 분야에서 어떤 결손이 있을 때 시간이 더 소요되어 20-30분 까지 걸린다.

  각 문항 앞에 통과 항목은 (+)로 실수는 (-)로 표시한다. 피검사자는 보지 못하도록 표시한다. 질문이 어렵고 피검사자가 당황하거나 사기가 저하된 것 같으면 자신감을 살리기 위해 쉬운 항목으로 한 번 되돌아간다. 만약 피검사자가 답을 알 것 같은데 ‘통과’하면 나중에 그 문항으로 되돌아가서 피검사자가 바르게 대답하면 점수를 준다.

  기억을 검사하는 문항이 아닌 경우에는 반응을 얻기 위해서 필요하다면 몇 번이고 질문을 되풀이 할 수 있다. 각 항목에 대한 답은 즉시 표시하여 채점은 검사의 실시가 끝나면 완수된다.

  검사는 피검사자의 지능이 평균수준이라고 생각될 때는 피검사자의 생활연령에서부터 시작하고 피검사자의 지능이 평균 이하라고 생각되면 생활연령보다 1년 낮은 곳에서 시작하고 반대의 경우는 생활연령보다 1년 높여서 시작한다. 아동이 실수없이 10문항을 연달아 성공적으로 통과할 수 있는 수준을 찾아야 한다. 만약 아동이 10문항을 연달아 맞추기 전에 틀리면 시작한 문항보다 더 쉬운 문항으로 되돌아간다. 성공적으로 연달아 10문항을 통과한 가장 높은 수준, 즉 첫 실수를 하기 직전의 문항에 해당하는 연령이 기저연령이다. 예를 들어 첫 실수가 6세 8개월에서 일어났다면 기저연령은 6세 6개월이다. 검사는 10문항을 연속해서 틀릴 때까지 계속되는데 마지막으로 맞춘 수준이 천정 수준이 된다.

  정신연령을 찾기 위해서는 채점표의 기저연령으로 돌아가서 기저연령 이상에서 피검사자가 통과한 질문의 수를 센다. 채점표에 제시된 것처럼 연령에 따라 주어지는 점수(달로 환산된)를 확인한다.



0-2세 ............. 한 문항당 1/2혹은 0.5개월 가산

2-5세 ............. 한 문항당 1개월 가산

5-6세 ............. 한 문항당 2개월 가산

16세 이상 ..... 한 문항당 3개월 가산



예를 들어, 기저연령이 10세 10개월이고 추가 점수가 32개월이면

정신연령= 10세 + (10개월+32개월= 42개월) : 42개월 = 3세 6개월이므로 13세 6개월이 된다.

지능지수(IQ)는 정신연령/생활연령 X 100



 

1991

11

25

 

1990

17

43

1980

6

10

 

1980

8

20

11

5

15

 

10

9

23

 

 

 

 

 

 

 

(A)는 11년 5개월         (B)는 10년 10개월

생활연령을 찾는 법

정확한 생활연령을 얻기 위해 생년월일을 검사 연월일에서 뺀다.

빼고 남은 일이 15일 이하이면 버리고 16일 이상이면 1개월을 더해 준다.













1/2 개월씩 가산

1 개월씩 가산

2 개월씩 가산

3 개월씩 가산

년 월   년 월

년  월  년 월

년  월  년  월   년 월

년  월   년 월

 

   0-0.5

   0-1.0

   0-1.5

   0-2.0

   0-2.5

   0-3.0

   0-3.5

   0-4.0

   0-4.5

   0-5.0

   0-5.5

   0-6.0

   0-6.5

   0-7.0

   0-7.5

   0-8.0

   0-8.5

   0-9.0

   0-9.5

   0-10.0

   0-10.5

   0-11.0

   0-11.5

 

   1-0.0

   1-0.5

   1-1.0

   1-1.5

   1-2.0

   1-2.5

   1-3.0

   1-3.5

   1-4.0

   1-4.5

   1-5.0

   1-5.5

   1-6.0

   1-6.5

   1-7.0

   1-7.5

   1-8.0

   1-8.5

   1-9.0

   1-9.5

   1-10.0

   1-10.5

   1-11.0

   1-11.5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2-10

    2-11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3-10

    3-11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4-10

    4-11

 

 

 

 

 

 

 

 

 

 

 

 

 

    5-0

    5-2

    5-4

    5-6

    5-8

    5-10

    6-0

    6-2

    6-4

    6-6

    6-8

    6-10

    7-0

    7-2

    7-4

    7-6

    7-8

    7-10

    8-0

    8-2

    8-4

    8-6

    8-8

    8-10

 

    9-0

    9-2

    9-4

    9-6

    9-8

    9-10

   10-0

   10-2

   10-4

   10-6

   10-8

   10-10

   11-0

   11-2

   11-4

   11-6

   11-8

   11-10

   12-0

   12-2

   12-4

   12-6

   12-8

   12-10

 

   13-0

   13-2

   13-4

   13-6

   13-8

   13-10

   14-0

   14-2

   14-4

   14-6

   14-8

   14-10

   15-0

   15-2

   15-4

   15-6

   15-8

   15-10

 

 

 

 

 

 

 

   16-0

   16-3

   16-6

   16-9

   17-0

   17-3

   17-6

   17-9

   18-0

   18-3

   18-6

   18-9

   19-0

   19-3

   19-6

   19-9

   20-0

   20-3

   20-6

   20-9

   21-0

   21-3

   21-6

   21-9

 

   22-0

   22-3

   22-6

   22-9

   23-0

   23-3

   23-6

   23-9

   24-0

   24-3

   24-6

   24-9

   25-0

   25-3

   25-6

   25-9

   26-0

   26-3

   26-6

   26-9

   27-0

 

 

 

1/2 X     =     

 1 X     =      

2 X     =      

  3 X     =     


3) 검사의 장점 및 단점

(1) 검사의 장점

  슬로슨 지능검사는 비교적 개별검사에 대한 훈련을 받지 않은 전문가에 의해 사용될 수 있으며 검사의 실시와 채점에 30분 정도 걸린다. 검사문항이 실시하기와 채점하기에 애매모호하지 않으며 정답을 각 질문 옆에 표시할 수 있어서 실시하면서 채점이 된다. 선별검사이므로 학생의 지적능력의 대략적인 수준을 알 수 있으며 더 자세한 사정을 받을 필요가 있는 학생을 확인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준다.

  학생의 강점과 약점에 대한 프로파일은 주지 않지만 학생의 실수유형을 분석함으로써 더 상세한 사정이 필요한 분야를 확인하는 것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어떤 학생은 산수 추론에 약하고 어떤 학생은 어휘와 관련하여 특별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2) 검사의 단점

  검사의 문항이 질문에 답하는 식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몇 개의 도안을 모사하는 것 외에는 수행과제가 포함되지 않았다. 따라서 시공간 기술의 측정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이 분야에 결손을 가진 학생이 발견되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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