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진단검사
1.1.1. 교육진단검사 안내정보
(Psychoeducational Profile : PEP)
1) 검사 목적
교육진단검사는 기능이 아주 낮은 자폐장애 아동이나 의사소통상의 장애 때문에 기존의 검사를 받을 수 없었던 아동의 발달적 평가와 정신장애의 정도를 평가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그러므로 이 검사의 병리척도는 자폐장애나 발달장애의 진단적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이 검사는 생활연령이 1세에서 12세이면서 정신연령이 1세에서 5세인 아동에게 적합하도록 검사의 내용이 일상의 쉽고 재미있는 과제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검사결과는 아동의 현재 발달수준을 파악하게 되어 있다. 그러므로 교육진단검사는 아동의 교육 시작점을 알고, 교육계획을 수립하는 데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2) 검사 구성
(1) 검사내용의 구성
교육진단검사는 95문항의 발달척도와 44문항의 병리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발달척도는 모방, 지각, 작은근육운동, 큰근육운동, 눈?손협응, 언어이해 능력 그리고 언어표현 능력 등의 7개 하위영역으로 구성되어 아동의 기능적 발달수준을 측정하도록 되어 있고, 병리척도는 대인감정, 사람 사귀기, 물건 다루기, 감각, 그리고 언어 등의 5개 하위영역으로 구성되어 병리적 행동이나 정신장애의 정도를 평가하도록 되어 있다.
전체적인 구성을 도표화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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