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급회의요령
ㆍ작성자 |
특수교육
|
ㆍ작성일 |
2010-01-03 (일) |
ㆍ분 류 |
수업자료 |
|
ㆍ추천: 0 ㆍ조회: 3446
|
|
|
학급회의요령
< 회의 순서를 지킵시다 >
1. 개회 선언 - 개회 선언 - 의장 인사 - 회의 진행에 대한 순서 및 협조 부탁
2. 지난 주 집행 내용 보고 - 의장이나 서기가 발표함
3. 안건 토의 - 발언권을 얻는다. - 동의(動議)의 제안 : 어떤 문제를 심의할 수 있도록 제출하자는 것이 동의임 - 재청(再請) : 동의가 제출되었으면 의장은 학생들을 향하여 이에 대한 재청 유무를 묻 는다. - 동의(動議)의 선포 : 동의의 재청이 있으면 의장은 곧 “재청이 있으므로 ○○○이 제시한 의견을 의제로 상정합니다.”라고 선포한다. - 토론 : ‘제안 이유 설명 → 질문 → 토론 → 수정안 → 재수정안 → 토론 종결’의 순서로 진행한다.
4. 기타 협의 사항
5. 폐회 선언 <이런 것은 주의> ○ 회의를 할 때에는 함부로 자리를 뜨지 말아야 합니다. ○ 회의에 참석할 때에는 자신의 의견을 정리하여 참석합니다. ○ 회의장에서는 모두 평등하므로 정중하고 공손한 말을 써야 합니다. ○ 각 부 부장은 개인의 자격으로 참여하는 것이 아니므로 개인적인 감정이나 이해를 가 지고 발표하지 않습니다. ○ 무엇을 주장하는지 구분하기 어려운 말이나 ‘절대로’ 등 강한 표현은 삼갑니다. ○ 남의 의견은 메모하면서 듣는 것이 좋습니다.
< 나의 의견을 말할 때 > ○ 의견을 이야기 할 때에는 결론을 먼저 말하고 이유와 소견을 나중에 말합니다. 예를 들 어 “저는 동의안에 찬성을 합니다. 왜냐하면”과 같은 식으로 말을 합니다. ○ 발언을 할 때에는 바른 자세로 의장을 보고 말합니다. ○ 회원간에 토론을 하지 말고 자기 의견만을 전체에게 말합니다.
< 반대 의견을 말할 때 > ○ 반대는 상대방의 발언 주장에 대해서만 행하고 사람에 대해 비판해서는 안됩니다. 상대 방의 주장을 모두 반대하는 것인지, 아니면 그 일부만을 반대하는 것인지 구별합니다. ○ 반대를 할 때에는 그 이유를 정확히 전달합니다.
< 질문할 때> ○ 몇 가지 질문을 섞어서 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질문 요지를 명확하게 전달합니다. 질문을 길게 하면 어느 부분이 의견이고, 어느 부분이 질문인지 모르게 됩니다. ○ 같은 질문은 반복하지 않습니다. ○ “예”와 “아니오”를 강요하는 질문은 피합시다.
< 답변할 때> ○ 얼렁뚱땅 넘기지 않아야 합니다. 또 회피하는 답변을 하지 않습니다. ○ 질문자의 의도를 충분히 이해한 후 적합한 답변을 합니다. ○ ‘이런 것은 알고 계시리라 생각했습니다만’과 같이 질문자를 무시하는 발언은 금합니다. ○ 납득하기 쉬운 답변을 하고, 마칠 때에 “충분한 답변이 되었는지요?”라는 식으로 확인합니다. ○ 질문자가 질문하는 도중에 질문 의도를 미리 짐작하여 답변하지 않도록 합니다.
< 발표할 때의 요령>
구 분 |
발 표 내 용 |
처음 의견 |
~은 ~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이기 때문입니다. |
보충할 때 의견 |
~의 의견에 보충하겠습니다.
저는 ~라고 생각합니다
~라고 ~라고 하기 때문입니다. |
수정 의견 |
~의 의견도 좋지만
~은 ~라고 하였는데 ~을 ~라고 고치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이기 때문입니다. |
반대 의견 |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
질문할 때 |
~은 잘 모르겠습니다.
왜 그렇게 됩니까(되는가요)? |
< 회의 용어 상식 > ○ 회기 : 회의가 계속되는 며칠 동안의 기간 ○ 개회 : 회기가 시작되는 것 ○ 개의 : 매일 계속되는 회의의 시작 ○ 산회 : 수일에 걸쳐 여는 회의에서 그날 그날의 회의를 마치는 것 ○ 폐회 : 한 회의 회기가 다 되어서 회의가 끝나는 것 ○ 휴회 : 한 회기 중에 펴칠 쉬는 것 ○ 휴게 : 하루 회의에서 잠깐 쉬는 것 ○ 정회 : 휴게하기 위한 회의의 일시 정지 상태 ○ 속개 : 정회를 끝내고 다시 개의하는 상태 ○ 제출 : 동의를 내놓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국회나 정부, 학교장이 의한을 낼 때 ○ 발의 : 의원이 의안을 낼 때 ○ 의제 : 동의(動議)가 상정되어 토의 중에 있을 때 ○ 축조 심의 : 한 조항 한 조항을 따져서 수정해 나가는 것
출처: 충북초등특별활동교육연구회
|
15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