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자넷
   

회원등록 ID/PW찾기

학급회의요령
data room..
특수교육자료실1
작성자 특수교육        
작성일 2010-01-03 (일)
분 류 수업자료
ㆍ추천: 0  ㆍ조회: 3446      
학급회의요령
 

< 회의 순서를 지킵시다 >

1. 개회 선언
  - 개회 선언
  - 의장 인사
  - 회의 진행에 대한 순서 및 협조 부탁

2. 지난 주 집행 내용 보고
  - 의장이나 서기가 발표함

3. 안건 토의
  - 발언권을 얻는다.
  - 동의(動議)의 제안 : 어떤 문제를 심의할 수 있도록 제출하자는 것이 동의임
  - 재청(再請) : 동의가 제출되었으면 의장은 학생들을 향하여 이에 대한 재청 유무를 묻 는다.
  - 동의(動議)의 선포 : 동의의 재청이 있으면 의장은 곧 “재청이 있으므로 ○○○이 제시한 의견을 의제로 상정합니다.”라고 선포한다.
  - 토론 : ‘제안 이유 설명 → 질문 → 토론 → 수정안 → 재수정안 → 토론 종결’의 순서로 진행한다.

4. 기타 협의 사항

5. 폐회 선언
 
<이런 것은 주의>
○ 회의를 할 때에는 함부로 자리를 뜨지 말아야 합니다.
○ 회의에 참석할 때에는 자신의 의견을 정리하여 참석합니다.
○ 회의장에서는 모두 평등하므로 정중하고 공손한 말을 써야 합니다.
○ 각 부 부장은 개인의 자격으로 참여하는 것이 아니므로 개인적인 감정이나 이해를 가       지고 발표하지 않습니다.
○ 무엇을 주장하는지 구분하기 어려운 말이나 ‘절대로’ 등 강한 표현은 삼갑니다.
○ 남의 의견은 메모하면서 듣는 것이 좋습니다.

< 나의 의견을 말할 때 >
○ 의견을 이야기 할 때에는 결론을 먼저 말하고 이유와 소견을 나중에 말합니다. 예를 들     어 “저는 동의안에 찬성을 합니다. 왜냐하면”과 같은 식으로 말을 합니다.
○ 발언을 할 때에는 바른 자세로 의장을 보고 말합니다.
○ 회원간에 토론을 하지 말고 자기 의견만을 전체에게 말합니다.

< 반대 의견을 말할 때 >
○ 반대는 상대방의 발언 주장에 대해서만 행하고 사람에 대해 비판해서는 안됩니다. 상대     방의 주장을 모두 반대하는 것인지, 아니면 그 일부만을 반대하는 것인지 구별합니다.
○ 반대를 할 때에는 그 이유를 정확히 전달합니다.

< 질문할 때>
○ 몇 가지 질문을 섞어서 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질문 요지를 명확하게 전달합니다. 질문을     길게 하면 어느 부분이 의견이고, 어느 부분이 질문인지 모르게 됩니다.
○ 같은 질문은 반복하지 않습니다.
○ “예”와 “아니오”를 강요하는 질문은 피합시다.

< 답변할 때>
○ 얼렁뚱땅 넘기지 않아야 합니다. 또 회피하는 답변을 하지 않습니다.
○ 질문자의 의도를 충분히 이해한 후 적합한 답변을 합니다.
○ ‘이런 것은 알고 계시리라 생각했습니다만’과 같이 질문자를 무시하는 발언은 금합니다.
○ 납득하기 쉬운 답변을 하고, 마칠 때에 “충분한 답변이 되었는지요?”라는 식으로 확인합니다.
○ 질문자가 질문하는 도중에 질문 의도를 미리 짐작하여 답변하지 않도록 합니다.

< 발표할 때의 요령>

구   분

발   표    내   용

처음 의견

~은 ~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이기 때문입니다.

보충할 때 의견

~의 의견에 보충하겠습니다.

저는 ~라고 생각합니다

~라고 ~라고 하기 때문입니다.

수정 의견

~의 의견도 좋지만

~은 ~라고 하였는데 ~을 ~라고 고치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이기 때문입니다.

반대 의견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질문할 때

~은 잘 모르겠습니다.

왜 그렇게 됩니까(되는가요)?



< 회의 용어 상식 >
○ 회기 : 회의가 계속되는 며칠 동안의 기간
○ 개회 : 회기가 시작되는 것
○ 개의 : 매일 계속되는 회의의 시작
○ 산회 : 수일에 걸쳐 여는 회의에서 그날 그날의 회의를 마치는 것
○ 폐회 : 한 회의 회기가 다 되어서 회의가 끝나는 것
○ 휴회 : 한 회기 중에 펴칠 쉬는 것
○ 휴게 : 하루 회의에서 잠깐 쉬는 것
○ 정회 : 휴게하기 위한 회의의 일시 정지 상태
○ 속개 : 정회를 끝내고 다시 개의하는 상태
○ 제출 : 동의를 내놓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국회나 정부, 학교장이 의한을 낼 때
○ 발의 : 의원이 의안을 낼 때
○ 의제 : 동의(動議)가 상정되어 토의 중에 있을 때
○ 축조 심의 : 한 조항 한 조항을 따져서 수정해 나가는 것

 

출처: 충북초등특별활동교육연구회

       
  0
3500
FILE #1 .
FILE #2 .
FILE #3 .
FILE #4 .
FILE #5 .
FILE #6 .
FILE #7 .
FILE #8 .
FILE #9 .
FILE #10 .
윗글 성교육 자료 사이트(만화, 그림, 동영상, 플래쉬)
아래글 원고지 쓰는 법

   
31 수업자료 유아 교재•교구를 제작할 때 고려해야 할 점 특수교육
30 수업자료 인성 및 정서 함양을 위한 생활 속의 시 읽기 [1] 내빈
29 수업자료 장애학생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3] 특수교육
28 수업자료 교사를 위한 성교육매뉴얼 4종 (유아 초 중 고교) 특수교육
27 수업자료 크리스마스 활동지 특수교육
26 수업자료 국기 보고 나라 이름 적기 [1] 특수교육
25 수업자료 그림미로찾기 [1] 특수교육
24 수업자료 장애학생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특수교육
23 수업자료 지적장애및발달장애를 위한 성교육자료 [1] alja
22 수업자료 우수수업동영상 [1] 특수교육
21 수업자료 정신지체학생 성교육(신체구조에 대한 이해)-나는 누구인가? 특수교육
20 수업자료 세계인권선언 [1] 특수교육
19 수업자료 성교육 자료 사이트(만화, 그림, 동영상, 플래쉬) 특수교육
18 수업자료 학급회의요령 특수교육
17 수업자료 원고지 쓰는 법 특수교육
123


since 2000 알자넷은 Internet Explorer 10 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이메일 edupontcom@gmail.com
본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을 받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