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언어지능 단어의 소리, 리듬, 의미에 대한 감수성이나 언어의 기능에 대한 민감성 등과 관련된 능력으로 이 지능이 높은 사람은 토론학습 등에서 뛰어난 역량을 발휘하고, 끝말잇기 게임, 낱말 맞추기 등을 잘한다.
세 가지 포함되는 능력 ①모국어를 조리 있게 말하는 능력 ②외국어를 잘 하는 능력 ③글을 잘 쓰는 능력 어렸을 때부터 책을 읽는 습관이 중요하며, 다양한 소재와 관점을 통해 각기 다른 단어나 문장구조, 연결사의 사용, 대화체와 묘사적인 표현, 이야기의 진행방식 등에서 알게 모르게 지식의 양이 방대해진다.
3. 공간지능 이 지능은 눈으로 보는 삼차원적인 공간세계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변형할 수 있는 능력이다. 이 지능이 뛰어난 사람들은 색깔, 모양, 공간, 형태 등의 관계를 민감하게 파악하고, 그림 혹은 3차원 공간을 창조적으로 변형시키는 능력이 뛰어나다.
*공간지능을 어떻게 키워줄까 선, 형태, 공간등을 표현하고 구성하기, 조립활동이나 보물찾기, 거북선이나 탑, 집 만들기, 보물찾기 게임
4. 음악지능 리듬, 멜로디, 음색 등을 다양하게 만들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이다. 이 능력이 뛰어난 사람은 소리, 리듬, 진동과 같은 음의 세계에 민감하고, 음악적 유형을 잘 구별할 수 있다.
*음악지능을 어떻게 키워줄까 음악을 들려주고 이에 대한 표현을 직접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한다. 노래를 부를 때 손뼉이나 발구르기, 책상 두드리기나 악기 등을 이용해 정확한 음정과 박자를 유지한다. 쉬운 노래, 잘 알고 있는 노래를 피아노로 들려줄 때는 일부러 멜로디나 박자를 틀리게 한다. 좋은 음악을 자주 들려준다
5. 신체운동지능
자기몸을 통제하고 운동, 균형, 민첩성 등을 조절하여 사물을 재주 있게 다루는 능력이다. 이 지능이 높은 사람은 생각이나 느낌을 몸동작으로 표현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신체운동지능 어떻게 키워줄까 만들기나 공기놀이, 흉내내기, 놀이터에서 평균대나 미끄럼틀, 각종 장애물 코스 이용하기, 단추 잠그는 것 혼자하기.
6. 대인관계지능
사람들과 교류하고 이해하며 그들의 감정과 행동을 잘 이해하고 적절히 대처하는 능력이다. 이 지능이 뛰어난 사람은 다른 사람들의 표정, 음정, 몸짓 등 대인관계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신호들을 잘 읽어 냄으로써 타인의 기분이나 감정을 잘 파악하고 그런 상태에 적절히 반응하거나 그런 상태를 잘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
무엇보다도 남의 감정을 고려하는 태도를 길러야 한다. 대인관계 지능은 부족할 경우 사회적으로 활동범위가 위축되는 반면, 뛰어날 경우 사회적인 성공을 크게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어린 시절부터 키워줘야 하는 지능이다.
*대인관계지능 어떻게 키워줄까? 교실에서 일어나는 사건이나 친구들과의 문제를 다룬 연극이나 역할 바꾸기를 통해서 가능하다. 부모는 방과 후에 자녀가 학교에서 있었던 일들을 잘 들어주어야 한다. 무엇보다 부모의 생활습관이 가장 중요하다.
7. 자기이해지능
자시자신을 이해하고 느낄 수 있는 능력이다. 자기의 감정상태, 행동 방식 등을 이해하는 능력으로써, 자기이해 지능이 높은 사람은 자기존중감, 자기 향상 욕구, 스스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 등이 강한 편이다. 따라서 사회적 성취감, 개성을 키우는 데 중요하다.
*자기이해지능 어떻게 키워줄까? 아이가 처한 환경과 사물을 인식하는 방식에 따라 자기이해 지능은 달라진다. 아이와 함께 미래를 설계해 본다 시나 동요 등의 감정을 자녀에게 이입시켜 작가의 심정을 상상하게 한다. 부모가 자녀에게 안정적인 가정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다.
8. 자연탐구지능
자연현상을 파악하고 분류하는 능력이다. 이 지능이 높은 사람은 자연 친화적이고, 채집등을 즐기며 자연물을 구별하고 분류하는 능력이 강하다.
*자연탐구 지능 어떻게 키워줄까? 야외로 자주 나가 식물의 종류를 알아보고 꽃의 모양이나 줄기의 길이, 토양의 색깔이나 냄새등을 관찰한다. 자연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들려준다. 실험이나 문제를 통해 흥미를 유발하고 호기심을 자극하는 방법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