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자넷
   

회원등록 ID/PW찾기

Gardner의 다중지능 8가지 영역
data room..
특수교육자료실1
작성자 특수교육        
작성일 2009-01-18 (일)
분 류 교육학,교육과정
ㆍ추천: 0  ㆍ조회: 3441      
Gardner의 다중지능 8가지 영역
Gardner의 다중지능 8가지 영역

1. 논리수학지능
논리적 문제나 수학, 과학 문제들을 풀어가는 과정에 관한 능력으로 이 지능이 높은 사람은 논리적 과정에 대한 문제를 빨리 해결하고, 추론을 잘 이끌어 내며,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을 통해 문제를 파악한다.

논리수학지능은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①논리적 사고력
②수학적 사고력
③수리력
가장 중요한 것은 수학적 원리를 이해하는 능력인데 이는 논리적 사고력에 기반한 것이므로 충분히 계발 가능한 능력이다. 또한 모든 학문 활동의 기본이므로 반드시 계발할 필요가 있다.

*일상속의 놀이로 어떻게 접근할까
구슬꿰기, 식빵이나 치즈로 도형만들기, 버스타면서 숫자읽히기, 물건짝짓기.

2. 언어지능
단어의 소리, 리듬, 의미에 대한 감수성이나 언어의 기능에 대한 민감성 등과 관련된 능력으로 이 지능이 높은 사람은 토론학습 등에서 뛰어난 역량을 발휘하고, 끝말잇기 게임, 낱말 맞추기 등을 잘한다.

세 가지 포함되는 능력
①모국어를 조리 있게 말하는 능력
②외국어를 잘 하는 능력
③글을 잘 쓰는 능력
어렸을 때부터 책을 읽는 습관이 중요하며, 다양한 소재와 관점을 통해 각기 다른 단어나 문장구조, 연결사의 사용, 대화체와 묘사적인 표현, 이야기의 진행방식 등에서 알게 모르게 지식의 양이 방대해진다.

*어떻게 키워줄까
스토리텔링 접근법, 일기 확장하기, 학교나 유치원에서의 연극활동이나 역할바꾸기, 관찰활동시간에 대해 보고서쓰기

3. 공간지능
이 지능은 눈으로 보는 삼차원적인 공간세계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변형할 수 있는 능력이다. 이 지능이 뛰어난 사람들은 색깔, 모양, 공간, 형태 등의 관계를 민감하게 파악하고, 그림 혹은 3차원 공간을 창조적으로 변형시키는 능력이 뛰어나다.

*공간지능을 어떻게 키워줄까
선, 형태, 공간등을 표현하고 구성하기, 조립활동이나 보물찾기, 거북선이나 탑, 집 만들기, 보물찾기 게임

4. 음악지능
리듬, 멜로디, 음색 등을 다양하게 만들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이다. 이 능력이 뛰어난 사람은 소리, 리듬, 진동과 같은 음의 세계에 민감하고, 음악적 유형을 잘 구별할 수 있다.

*음악지능을 어떻게 키워줄까
음악을 들려주고 이에 대한 표현을 직접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한다.
노래를 부를 때 손뼉이나 발구르기, 책상 두드리기나 악기 등을 이용해 정확한 음정과 박자를 유지한다.
쉬운 노래, 잘 알고 있는 노래를 피아노로 들려줄 때는 일부러 멜로디나 박자를 틀리게 한다.
좋은 음악을 자주 들려준다

5. 신체운동지능

자기몸을 통제하고 운동, 균형, 민첩성 등을 조절하여 사물을 재주 있게 다루는 능력이다. 이 지능이 높은 사람은 생각이나 느낌을 몸동작으로 표현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신체운동지능 어떻게 키워줄까
만들기나 공기놀이, 흉내내기, 놀이터에서 평균대나 미끄럼틀, 각종 장애물 코스 이용하기, 단추 잠그는 것 혼자하기.

6. 대인관계지능

사람들과 교류하고 이해하며 그들의 감정과 행동을 잘 이해하고 적절히 대처하는 능력이다. 이 지능이 뛰어난 사람은 다른 사람들의 표정, 음정, 몸짓 등 대인관계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신호들을 잘 읽어 냄으로써 타인의 기분이나 감정을 잘 파악하고 그런 상태에 적절히 반응하거나 그런 상태를 잘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

무엇보다도 남의 감정을 고려하는 태도를 길러야 한다.  대인관계 지능은 부족할 경우 사회적으로 활동범위가 위축되는 반면, 뛰어날 경우 사회적인 성공을 크게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어린 시절부터 키워줘야 하는 지능이다.

*대인관계지능 어떻게 키워줄까?
교실에서 일어나는 사건이나 친구들과의 문제를 다룬 연극이나 역할 바꾸기를 통해서 가능하다.
부모는 방과 후에 자녀가 학교에서 있었던 일들을 잘 들어주어야 한다.
무엇보다 부모의 생활습관이 가장 중요하다.

7. 자기이해지능

자시자신을 이해하고 느낄 수 있는 능력이다. 자기의 감정상태, 행동 방식 등을 이해하는 능력으로써, 자기이해 지능이 높은 사람은 자기존중감, 자기 향상 욕구, 스스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 등이 강한 편이다. 따라서 사회적 성취감, 개성을 키우는 데 중요하다.

*자기이해지능 어떻게 키워줄까?
아이가 처한 환경과 사물을 인식하는 방식에 따라 자기이해 지능은 달라진다.
아이와 함께 미래를 설계해 본다
시나 동요 등의 감정을 자녀에게 이입시켜 작가의 심정을 상상하게 한다.
부모가 자녀에게 안정적인 가정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다.

8. 자연탐구지능

자연현상을 파악하고 분류하는 능력이다. 이 지능이 높은 사람은 자연 친화적이고, 채집등을 즐기며 자연물을 구별하고 분류하는 능력이 강하다.

*자연탐구 지능 어떻게 키워줄까?
야외로 자주 나가 식물의 종류를 알아보고 꽃의 모양이나 줄기의 길이, 토양의 색깔이나 냄새등을 관찰한다.
자연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들려준다.
실험이나 문제를 통해 흥미를 유발하고 호기심을 자극하는 방법도 좋다.

 


       
  0
3500
FILE #1 .
FILE #2 .
FILE #3 .
FILE #4 .
FILE #5 .
FILE #6 .
FILE #7 .
FILE #8 .
FILE #9 .
FILE #10 .
윗글 학습방법의 학습(대구범일초)
아래글 고등기술학교교육과정

   
24 교육학,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2012-32호 특수교육
23 교육학,교육과정 2012 개정된 특수교육 교육과정 주요 내용 특수교육
22 교육학,교육과정 특수교육 교과용도서 국정 구분고시 내빈
21 교육학,교육과정 특수교육 교육과정 [3] 내빈
20 교육학,교육과정 국립특수교육원 2011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 활용 세미나 자료 [1] 특수교육
19 교육학,교육과정 학업 성취를 돕는 172가지 전략 내빈
18 교육학,교육과정 신생아 인지발달 특수교육
17 교육학,교육과정 2010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총론)의 이해 특수교육.net
16 교육학,교육과정 특수학교 교육과정 개정 고시(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0-44호) 특수교육.net
15 교육학,교육과정 2010 개정 특수학교교육과정(안) 공청회 자료집 특수교육.net
14 교육학,교육과정 장애인 교육권 측면에서 본 특수교육 교과용 도서 개발의 현황 및 과제 [1] 특수교육
13 교육학,교육과정 2009 개정 교육과정 총론 특수교육
12 교육학,교육과정 2008년 개정 특수학교 교육과정에 따른 특수학교 교과용도서의 보완 방향 특수교육
11 교육학,교육과정 학습방법의 학습(대구범일초) 특수교육
10 교육학,교육과정 Gardner의 다중지능 8가지 영역 특수교육
12


since 2000 알자넷은 Internet Explorer 10 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이메일 edupontcom@gmail.com
본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을 받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