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자넷
   

회원등록 ID/PW찾기

신생아 인지발달
data room..
특수교육자료실1
작성자 특수교육        
작성일 2011-12-02 (금)
분 류 교육학,교육과정
ㆍ추천: 0  ㆍ조회: 3174      
신생아 인지발달

감각운동기술 발달 영역

단계(개월)

목적성

문제해결

대상

영속성

공간관계

인과관계

음성모방

몸짓모방

놀이

Ⅰ.반사

(0-1)

외부자극에

대한 반응으로 반사 행동만을 보임

눈앞에서 사라진 물건을 적극적으로 찾기 않음

사물간의 광간관계에 대한 이해가 없음

인과관계에 대한 이해가 없음

다른 아동이 우는 소리를 듣고 따라 움(음성 감염)

움직임에 있어서 모방의 흔적이 없음

의도적인 놀이를 보이지 않음

Ⅱ.1차 순환반응

(1-4)

처음으로

습득한 적응, 두 행동 도식간의 협응(예: 눈과 손의 협응)을 보임

시야 밖으로 움직이는 사물에 대한 시각적 접촉을 유지하려고 시도함

공간관계가 아닌 독립된 공간 영역(예: 시각, 청각)을 나타내는 것으로 반응함

인과관계의 전 단계 이해를 보임(예: 빨기 위해서 손가락을 입에 넣음)

자신이 발성한 소리를 성인이 모방하면 계속해서 반복함

자신의 움직임을 성인이 모방하면 계속해서 반복함

반복적으로 즐기면서 1차적 순환반응을 보임

Ⅲ. 2차 순환반응

(4-8)

흥미로운 시야를 지속시키기 위해서 방법을 개발함;

행동에 의해서 발생하는 강화적인 결과를 유지하기 위해서 행동을 반복함

(1)움직이는 사물의 마지막 위치를 예측하고 (2)얼굴에 덮인 천을 벗김으로써 시각적인 접촉을 반복함 부분적으로 가려진 물건을 찾음

자신과 외부사건과의 관계를 이해하기 시작함 (예: 빠르게 떨어지는 물건을 궤도를 따라서 응시함)

성인이 흥미로운 장면을 반복하도록 원인 행동으로서 “현상학적 방법” (예: 일반화된 흥분)을 사용함

자신의 행동 레파토리에 있는 소리를 모방함

직접 볼 수 있는 자신의 행동 레파토리에 있는 단순한 몸짓을 모방함

친숙한 사물에 대한 흥미로운 행동을 반복함

Ⅳ.2차 순환반응의 협응 (8-12)

분리된 두 개의 행동을 목표-지향적 순서대로

계열화 함

보이는 곳에서 단일 장애물에 감춰진 사물을 찾음

사물의 3차원적 속성, 크기, 모양, 무게 등을 이해하기 시작하면서 사물을 이리저리 돌려 보고 조사함

흥미로운 게임이나 행동을 시작하거나 지속하기 위해서 성인의 손을 만짐

이미 레파토리에 있는 행동과 비슷한 새로운 소리를 모방함

(1)볼 수 없는 자신의 행동과 (2) 친숙한 행동으로 구성된 새로운 움직임을 모방함

문제해결 과정에서 도구놀이를 위하여 종착점을 포기함 여러 가지 사물에 대한 적절한 사회적 행위들을 적용시킴

Ⅴ. 3차 순환반응

(12-18)

원하는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서 새로운 수단 행동을 발견함

수차례의 눈에 보이는 옮겨 놓기를 통해서 숨겨진 사물을 찾음

서로 다른 공간 형태에 있는 사물들을 조합하고 연결시킴

원하는 행동을 시작하거나 계속하게 하기 위해서 성인에게 사물을 건네줌

이전에 들어보지 못한 새로운 형태의 소리와 단어를 모방함

자신이 수행하는 것을 볼 수 없으며 이전에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움직임을 모방함

사물놀이(적응 놀이)에서 하나의 사물(예: 성인용 컵)을 대체하기 위해서 다른 사물(예: 인형 컴)을 사용하기 시작함

Ⅵ. 표상

및 예측

(18-24)

원하는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서 내적인 사고과정을 통해서 수단 행동을 개발함

사물을 찾기 위해서 옮겨 놓은 순서를 재연출 함; 수차례의 눈에 보이지 않는 옮겨 놀기를 통해서 숨겨진 사물을 찾음

사물간의, 사물과 자신간의 공간 관계의 성격을 “표현”하는 능력을 보임

(1)결과가 주어졌을 때 원인을 추측하고 (2)원인이 주어졌을 때 결과를 예측하는 능력을 보임

복잡한 발성을 모방함. 기억을 통해서 이전에 들었던 소리와 들었던 단어를 발성함; 지연된 모방

복잡한 운동기능 상의 움직임을 모방함. 기억을 통해서 이전에 관찰했던 행동을 보임; 지연된 모방

하나의 사물을 “의미하는” 다른 사물을 사용함 (예: 상자를 인형의 침대로 사용) 평소에 사용하던 사물 없이도 상징적으로 사건을 연출함 (상징놀이)



       
  0
3500
FILE #1 .
FILE #2 .
FILE #3 .
FILE #4 .
FILE #5 .
FILE #6 .
FILE #7 .
FILE #8 .
FILE #9 .
FILE #10 .
윗글 학업 성취를 돕는 172가지 전략
아래글 2010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총론)의 이해

   
24 교육학,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2012-32호 특수교육
23 교육학,교육과정 2012 개정된 특수교육 교육과정 주요 내용 특수교육
22 교육학,교육과정 특수교육 교과용도서 국정 구분고시 내빈
21 교육학,교육과정 특수교육 교육과정 [3] 내빈
20 교육학,교육과정 국립특수교육원 2011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 활용 세미나 자료 [1] 특수교육
19 교육학,교육과정 학업 성취를 돕는 172가지 전략 내빈
18 교육학,교육과정 신생아 인지발달 특수교육
17 교육학,교육과정 2010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총론)의 이해 특수교육.net
16 교육학,교육과정 특수학교 교육과정 개정 고시(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0-44호) 특수교육.net
15 교육학,교육과정 2010 개정 특수학교교육과정(안) 공청회 자료집 특수교육.net
14 교육학,교육과정 장애인 교육권 측면에서 본 특수교육 교과용 도서 개발의 현황 및 과제 [1] 특수교육
13 교육학,교육과정 2009 개정 교육과정 총론 특수교육
12 교육학,교육과정 2008년 개정 특수학교 교육과정에 따른 특수학교 교과용도서의 보완 방향 특수교육
11 교육학,교육과정 학습방법의 학습(대구범일초) 특수교육
10 교육학,교육과정 Gardner의 다중지능 8가지 영역 특수교육
12


since 2000 알자넷은 Internet Explorer 10 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이메일 edupontcom@gmail.com
본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을 받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