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학생을 위한 보완·대체의사소통 지도
연구자 : 정해동(국립특수교육원) 김주영(국립특수교육원) 박은혜(이화여자대학교)
박숙자(연세재활학교)
국립특수교육원
목 차
제1부 보완·대체의사소통의 개관 1 제1장 보완·대체의사소통의 개요 3 1. 보완·대체의사소통의 정의/4 2. 보완·대체의사소통의 적용 대상/5 3. 보완·대체의사소통의 목적/6 4. 보완·대체의사소통의 발전 과정/9 제2장 보완·대체의사소통 체계 19 1. 상징체계/19 2. 보완·대체의사소통의 유형/26
제3장 보완·대체의사소통 전략 41 1. 보완·대체의사소통 교육을 위한 준비/41 2. 보완·대체의사소통 교육 지침/45 3. 보완·대체의사소통 교육의 과제/46 4. 보완·대체의사소통 지도 사례/47
제2부 보완·대체의사소통의 중재 55
제4장 보완·대체의사소통의 진단 56 1. 보완·대체의사소통 진단의 목적 및 원칙/56 2. 보완·대체의사소통 진단 모델/58 3. 참여 모델에서의 진단 체계/59
제5장 보완·대체의사소통의 초기 중재 90 1. 의사소통 기회의 평가와 중재/91 2. 비상징 시기의 의사소통 교수/96 3. 상징 시기로의 전이/106
제6장 발달장애학생을 위한 중재 113 1. 발달장애의 정의/113 2. 발달장애학생의 의사소통 특성/118 3. 정신지체학생을 위한 중재 전략/122 4. 자폐학생을 위한 중재 전략/151
제7장 감각장애학생을 위한 중재 167 1. 감각장애의 정의/167 2. 감각장애학생의 의사소통 특성/170 3.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중재 전략/173 4. 중복(농·맹) 감각장애학생을 위한 중재 전략/181
제8장 지체부자유학생을 위한 중재 187 1. 지체부자유의 정의/188 2. 지체부자유학생의 의사소통 특성/189 3. 지체부자유학생을 위한 중재 전략/193
참고문헌 217
부 록 244 1. 보완·대체의사소통 보조도구/245 2. 스위치를 이용할 수 있는 장난감/259 3. 간단한 의사전달용 하드웨어와 스위치/26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