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검사의 이론과 활용- 행동평가법
[출처]- 행동평가법 - (푸른들 사회복지 상담연구소)
행동평가
◎ 투사검사, 신경심리적 평가, 객관적 평가와 같은 전통적 평가법의 일종
◎ 문제 행동이 어떻게 시작되고 변화되는지에 대한 이론적 입장이 독특하고
◎ 평가절차가 매우 구체적이다.
◎ 행동평가의 핵심적인 가정은
사전의 사상과 사후의 결과에 초첨을 맞춤으로써 행동을 가장 잘 이해할 수 있으므로 행동면담,
행동관찰법, 관련된 인지의 측정, 심리생리적 평가, 자기보고인벤토리등 다양한 평가법 도출됨.
행동평가의 특성
◎ 행동평가가 행동의 ‘상황’적 결정요인을 강조
- 행동평가가 행동과 관련된 사전의 사상과 사후의 결과 모두 이해하려하기 때문이다.
◎ 단순히 행동의 맥락적, 상황적 특징을 이해하려는 시도를 넘어 행동을 변화시키는 방식에 관심
◎ 평가와 치료간에 밀접한 관련을 갖게 됨
◎ 행동평가는 보다 직접적, 실리적, 기능적이다.
전통적 평가 개념
◎ 행동의 변화와 관련된 직접적인 현실이나 필요조건과는 거리가 먼 추상적인 세계에 머무는 것처럼
보인다.
◎ 과정에는 실제적 치료나 결과와 관계 없는 정보가 필요 이상으로 많다.
◎ 내면의 지속적인 특질이 행동을 일으킨다고 보는 경향이 있다.
전통적 평가의 제한점
◎ 행동평가의 발달을 촉진시킨 주요한 요인이었다.
◎ 구체적으로 내담자의 실제적 세계와는 거리가 먼, 추상적이며, 관찰할 수 없는 현상에 지나치게
초첨을 맞춰 왔다.
◎ 행동주의자들은 전통적 임상심리학의 개입이 충분히 강하지 않다.
◎ 언어치료만을 지나치게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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