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학부모를 위한 특수교육 안내서
나와 다른 너, 함께 하는 우리 경기도가평특수교육교과연구회
목 차
제 1부 특수교육이란
1. 특수교육의 의의
1) 특수교육의 개념
2. 특수교육의 목적
1) 특수교육의 성격
2) 특수교육의 목적
제 2부 특수학급이란
1. 특수학급의 편성
1) 특수학급의 성격
2) 특수학급의 설치 목적과 법적 근거
3) 특수학급 설치의 의의
2. 특수학급의 운영 형태
1) 특수학급의 운영 방향
2) 특수학급의 운영 형태
3) 교류?통합교육
3. 특수학급 관리
1) 시설 및 환경 관리
2) 교구 및 교수학습 자료 관리
제 3부 특수교육대상아동이란
1. 특수교육대상아동
1) 특수교육대상아동의 정의
2. 특수학급 입급 절차와 교육적 조치
1) 특수학급 교육 대상 아동의 심사 선정
2) 특수학급 교육(입급)대상 아동의 심사 선정
3) 특수학급 입급 및 지도계획 수립
제 4부 통합교육이란
1. 통합교육의 정의
2. 통합교육의 이점
1) 통합교육이 장애아동에게 미치는 효과
2) 통합교육이 일반아동에게 주는 효과
3. 특수학급 교사와 통합학급 교사의 역할
1) 특수학급 교사의 역할
2) 통합학급 교사의 역할
4. 통합교육을 위한 노력
1) 협력 교수
2) 협력 학습
3) 또래 지도 학습
4) 협력적 자문
5) 교육과정 중심평가
6) 자원봉사자의 활용
5. 통합학급에서의 장애아동 지도
1) 함께 공부하는 태도를 길러주세요
2) 학급?학교 행사의 모든 경험을 함께 나눌 수 있도록 해주세요
3) 자리 앉기의 규칙을 똑같이 적용해 주세요
4) 장애아동에게 특별한 배려는 어느 정도가 좋을까요?
5) ‘꼭 해야 한다’는 생각을 머리에 쏙! 쏙!
6) 1인 1역을 주세요
7) 학급 문화에 동참할 수 있도록 배려해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