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학급 운영방안 및 실제
특수학급 운영방안 및 실제
소속 서부교육청
성명 김 숙 경
본 강의는 특수학급 운영체제 , 교육환경,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효율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특수학급의 지원 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목 차
Ⅰ. 머릿말 1
Ⅱ. 특수학급 교육대상자의 선정?배치 및 교육적 조치 2
1. 특수교육대상자의 진단,평가 2
2. 특수교육대상자의 선정,배치 2
3. 특수교육운영위원회 조직 운영 5
4. 일반학교 특수학급 대상자 진단?평가의 실제 6
5. 특수학급의 운영 형태 7
Ⅲ. 특수학급 운영의 실제 9
1. 특수학급 교육과정 편성 9
2. 학습지도 방법 10
3. 문제행동 지도 12
4. 평가 13
5. 특별활동 13
6. 치료교육 13
7. 전환교육 14
Ⅳ. 특수학급의 관리 15
1. 특수학급 시설,설비의 관리 15
2. 특수학급 환경의 관리 15
3. 특수학급 교재,교구의 관리 16
4. 특수학급 구비 비품 및 자료 목록 17
Ⅴ. 효율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특수학급 지원 방안 19
1. 통합교육 원칙의 주요 초점 19
2. 장애학생의 효율적인 통합을 위한 학교지원 절차 20
2. 통합교육을 위해 특수학급에서의 장애학생들에 대한 지원 전략 20
2. 효율적인 통합을 위해 특수학급교사의 역할 24
2. 효율적인 통합을 위해 통합학급교사의 역할 24
Ⅵ. 맺음말 26
※ 부록
※ 참고문헌
부 록 목 차
장애인을 위한 100가지 배려 1
좋은 영화모음 6
특수교육 관련 홈페이지 주소 11
특수학교 홈페이지 18
편의시설 21
Ⅰ. 편의시설 설치 개요 21
Ⅱ. 편의시설 설계 지침 23
참고문헌 3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