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자넷
   

회원등록 ID/PW찾기

정신지체아동의 신변처리
data room..
특수교육자료실1
작성자 alza
작성일 2011-01-24 (월)
분 류 특수교육일반
ㆍ추천: 0  ㆍ조회: 4760      
정신지체아동의 신변처리
정신지체아동의 신변처리
 
1. 신변처리 훈련 성격
 
기초 생활 기능은 기초적인 신변문제를 스스로 처리할 수 있는 습관을 형성시켜 아동의 개인적 독립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영역이다. 장애아동들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그것을 모방하여 실제로 수행함으로써 많은 사회 적응 행동을 습득하여 나간다. 이와 같은 유아의 발달과정이 장애아동의 기초생활 훈련이 자연스럽고 상호작용에 의한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함을 이야기 할 수 있다.

(1) 기초생활 기능은 훈련에 의한 습득될 수 있는 기능이다
(2) 기초생활 기능은 적절하고 체계적인 교육적 노력에 의해 습득되어질 수 있다.
(3) 기초생활 기능은 성인의 수행수준까지 완전히 습득해야 할 기능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아동이건 장애아동이라고 해서 성인의 수행수준처럼 깨끗이 그리고 적절한 시간 내에 세수를 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기초생활 기능은 완전 숙달 수준까지 기능이 습득되어야 한다.
(4) 대부분의 기초생활 기능들은 필요에 따라 가끔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정규적으로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기능들이다
(5) 대부분의 기초생활 기능들은 여러 단위행동들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다. 예를 들면, ‘숟가락으로 음식먹기’와 같은 기능은 ‘오른손으로 숟가락 손잡이 잡기→음식물 있는 곳으로 가져가기→음식물 뜨기→입으로 가져가기→입을 벌리고 음식물 넣기→입을 다물며 숟가락 빼기→음식물 씹어 삼키기→숟가락 제자리에 놓기’와 같이 무려 8개의 단위행동으로 구성되어 있고, 용변하기는 이보다 몇 배가 많은 단위 행동의 계열적 조합으로 구성되어 있다.
 
2. 신변처리 훈련 특성(필요조건)
 
(1) 신변처리 기능의 연습(훈련)은 체계적이고 일관성있게 진행되어야 한다.
(2) 신변처리 기능을 다른 분야의 학습에 비해 더 우선적으로 지도한다.
(3) 신변처리 기능은 실제 생활장면에서 지도할 때 더욱 효과적이다.
(4) 장애아동에게 신변처리 기능을 지도하는 교사는 정상아동의 발달단계를 충분히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5) 신변처리 기능 역시 아동의 욕구와 필요에 맞게 개별화된 프로그램이 있어야 한다.
(6) 가정이나 교육기관은 아동이 신변처리 기능을 습득하기 유리한 환경이어야 한다.
(7) 신변처리 기능의 지도는 부모와 가족의 적극적인 참여가 반드시 필요하다.
(8) 아동이 규칙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아동이 신변처리를 해 냈을 때는 큰 소리로 칭찬하며 강화물을 주며, 아동의 실제적인 성취에 교사가 관심을 보여주면 아동이 더 빠른 시일 내에 효과적으로 신변처리 기능을 습득할 수 있을 것이다.
 
3.  신변처리 훈련 유의점

(1) 기초생활의 단위행동들의 조합 절차를 완전히 알고 훈련을 시작해야 한다.
(2) 효과적 강화자극을 사용해야 한다.
(3) 올바른 반응을 하면 크게 기뻐하며, 즉시 강화한다.
(4) 아동이 받은 보상을 다 먹기 전에는 훈련을 계속하면 안된다.
(5) 부적절한 행동을 하면 무시하는 것이 좋다.
 
4. 신변처리 기능훈련 내용
 
  1) 식사 훈련

    장애아동들은 음식 섭취 기술이나 속도가 일반 아동들에 비해 지체되어 적절한 영양 섭취가 어렵기도 하며 이로 인해 일부 장애아동들이 신체적 성장이 잘되지 않거나 과다체중, 비만, 변비 등의 문제를 나타내기도 한다. 아동 스스로 식사를 할 수 있는 기술의 습득은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게 하고, 독립심을 길러주며 사회적 능력을 촉진하는 계기가 될 수 있으므로 따라서 음식물을 먹는 기능과 독립적인 식사 기술은 아동이 어릴 때부터 부모와 교사가 관심을 가지고 지속적이고 일관성있게 지도해야 할 영역으로 자연적인 상황(아동이 배가 고픈 시간)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2) 착탈의 훈련

옷을 입고 벗는 행동을 지도할 때 동작을 지도하면서 언어적 촉구를 하여 아동의 언어 이해력을 높이고 언어적 지시를 따를 수 있게 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언어적 촉구나 지시는 간단한 말로 아동이 알기 쉽게 하여야 하며, 너무 많은 말을 하여 아동의 동작에 방해를 주어서는 안 된다.
 
 3) 몸단장 훈련

교사는 언어적 촉구와 신체적 도움이나 촉구를 적절히 사용하고, 아동이 이해하기 쉬운 단어나 문장을 사용하여 아동이 몸을 깨끗이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아동의 언어 이해력이 낮은 경우 동작으로 먼저 시범을 보인 후 아동이 모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4) 용변 훈련
아동이나 성인이나 용변행동은 같으므로 정상발달 아동은 특별한 연습이나 지도 없이, 우발학습이나 관찰학습을 통해 자연스럽게 습득하지만 정신지체장애아동들은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고 적절한 교육이나 지도가 없으면 성인이 되어서도 용변을 가리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많은 경우 어릴 때부터 쳬계적이고 일관성있는 교육이나 연습 기회를 제공하지 않은 것이 장애아동이 수행 기대연령이 되어도 용변을 가리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용변처리 기술은 언제 어디서 배설하는가, 소변인가 대변인가를 구분하여 적절하게 화장실을 사용하여 배설할 수 있어야 한다. 아동이 화장실에 가고 싶다는 의사표시를 적절하게 하는 방법과 옷을 입고 벗거나 손을 씻는 등 여러 기술이 용변처리 기능 학습에 필요하다.
용변처리 기술을 가르치기 위한 가장 기초적인 방법은 아동을 정기적으로 화장실에 데리고 가 용변 시간간격을 알아내는 것이다. 아동이 용변처리 기술을 습득하면 훨씬 더 독립적인 존재가 될 수 있으며 부모나 교사가 기저귀를 갈아야 하는 등 일반 아동에 비해 육체적 정신적으로 힘들고 긴 양육의무를 줄일 수 있고, 경제적 비용을 줄일 수 있으며, 또래들에게 호감을 줄 수 있고 통합교육을 받을 수 있는 훨씬 더 좋은 조건을 갖출 수 있게 된다.


       
이름아이콘 플로라
2011-04-20 09:28
비공개 글입니다.
   
 
  0
3500
FILE #1 .
FILE #2 .
FILE #3 .
FILE #4 .
FILE #5 .
FILE #6 .
FILE #7 .
FILE #8 .
FILE #9 .
FILE #10 .

   
57 정책,복지 교육과학기술부, 2013년도 특수교육운영계획(안) 특수교육
56 학급운영 통합학급 교사를위한 학급경영 길라잡이 특수교육
55 정책,복지 2012년도 특수교육 운영계획 특수교육
54 교육학,교육과정 학업 성취를 돕는 172가지 전략 내빈
53 특수교육일반 장애아 일상생활지도 [1] 특수교육
52 정책,복지 2009 교육과학기술부 질의 회신 사례집 alja
51 직업,진로,전환 전환교육 특수교육
50 연수 2011 나이스 교무업무시스템 메뉴얼(특수학교) alja 2011나이스교무업무시스템메뉴얼.hwp : DN:9
49 학급운영 특수교육의 길잡이 [3] 특수교육
48 정책,복지 2011년도 특수교육 운영계획 [3] 특수교육
47 특수교육일반 정신지체아동의 신변처리 [1] alza
46 평가,진단,검사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의무시행 특수교육대상자 선정 기준 [1] 특수교육
45 특수교육일반 보행 교육의 개념 특수교육
44 정책,복지 2010년도 특수교육 운영계획 특수교육
43 학급운영 특수학급 운영 열두달 특수교육
1234


since 2000 알자넷은 Internet Explorer 10 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이메일 edupontcom@gmail.com
본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을 받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