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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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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자료실1
작성자 특수교육        
작성일 2010-01-18 (월)
분 류 특수교육일반
ㆍ추천: 0  ㆍ조회: 4626      
학습장애
제 1 장 학습장애

1. 학습장애란?

학 습장애는 특수교육에서 차지하고 있는 비중과 대상 아동의 규모가 가장 큰 장애영역이다. 선진국의 경우 1980년대 초에 이미 학습장애는 최대 장애영역으로 자리잡혀 왔으며 지금도 매년 학습장애 아동이 다른 장애아동보다 급격히 늘어가고 있다. 이로인하여 장애아동 부모와 현장특수교사 뿐만 아니라 일반교사와 부모들도 학습장애에 대하여 깊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학 습장애아동의 급격한 증가는 무슨 이유 때문인가? 이에 대한 설명은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학습장애라는 용어는 정신지체나 정서장애와 같은 장애명칭에 비해서 덜 치명적이라고 생각되어 장애아 부모들이 선호하기 때문에 증가되었다고 볼 수 있으며, 둘째로 통합교육의 추세에 의해서 장애아동이 일반학급에 교육을 받게 되면서부터 학업실패로 인하여 일반학급에서 낙오되는 학생이 늘기 때문이다. 이러한 학업실패는 감각적인 장애나 정서적 장애에 의해서가 아니라 인지적인 문제점으로 인해 기인되고 있다.

그 러나 이러한 증가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학습장애는 특수교육 분야에서 새롭고 혼돈스러운 영역이다. 학습장애라는 용어는 1963년 Samuel Kirk에 의해서 전국 학습장애자 협회(Association for Children with Learning Disabilities, ACLD)에서 처음으로 발표되어 사용되었다. 그러나 학습장애에 대한 정의는 학습장애라는 용어가 처음 소개될 때부터 지금까지 아직도 논란이 되고있으며, 매년 새로운 정의가 제시되고 있다. 학습장애의 용어도 현재 미국에서는 유사한 용어가 40여개나 된다. 이와같이 다양한 정의와 용어로 인하여 학습장애에 대한 규준, 설정, 판별과정이 다양해져서 학습장애아동은 학령아동의 3%까지 이르고 있는 실정이다.

학 습장애아는 일반적으로 같은 또래의 일반아동과 똑같은 수업방법과 학습속도로 배울 수가 없다. 학습장애아동은 설사 일반아동과 비슷한 IQ를 가졌더라도 학업 성취력이 훨씬 떨어진다. 이러한 특성은 일반아동과 비교했을 때 모든 학습장애아동에게 나타나는 공통적인 점이지만, 학습장애의 그룹을 그 자체적으로 보면 이질적인 집단이라고 볼 수 있다. 외형적으로 나타나는 특성을 보더라도 새로운 과제나 학업에 대하여 열의는 있으나 비조직적인 학생이 있는 반면에 비동기적이고 수동적으로 학업에 전혀 의욕을 보이지 않는 학생도 있다. 때로는 주의가 산만하여 외부의 자극에 대하여 전혀 통제능력이 없는 학생도 포함된다. 특히 많은 학습장애아동이 겪고 있는 것은 학습의 전이와 일반화 능력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점들은 유?초등학교 시절에 배우는 읽기, 쓰기, 셈 등의 기초적인 학습을 습득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가져오고 있다. 따라서 학습장애로 인한 문제는 나이가 들수록 누적되어 더욱 심각해진다.

그 러나 한편으로는 이와같이 다소 무분별한 정의의 출현과 다양하고 복잡한 문제점들로 인하여 학습장애아에 대한 다양한 교수-학습방법과 모델이 연구?제시되어, 학습장애아동은 특수학교, 특수학급, 일반학급 등 여러 환경에서 교육받게 되었다. 한 예로서 최근 중?고등부 학습장애아동에 대하여 특별프로그램으로서 직업교육과정이 개발되고 있다. 학습장애는 다른 장애와 마찬가지로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평생 갖고 있을 장애가 될 수 있으므로 특히 성인 학습장애에 대한 직업훈련, 여가선용, 사회생활훈련 등의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개발이 시급하다.


2. 학습장애 개요

1) 학습장애아동은

- 이질적이며 역동적이고,

- 일반아동과 같은 방법과 속도로 배울 수 없으며,

- 정상범위의 인지능력을 갖고 있지만(IQ 85~115 범위)

- 같은 또래의 일반아동 보다는 학업능력과 성취력이 열등하고,

- 일반적으로 읽기, 쓰기의 습득에 어려움을 갖고 있다.

- 학습장애의 원인은 복잡해서 선명하게 규정하기가 힘들고, 이로 인해 학습장애를

  교정하는 것은 쉽지가 않다.

2) 학습장애의 정의

(1) 학습장애의 정의는 앞서 밝힌바와 같이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두 개의 정의가 통용

    되고 있다. (자세한 정의에 대한 논의는 3주 강의에서 다루어질 예정임)

- 미국연방정부의 정의

- 학습장애 전국연합위원회(National Joint Committee on Learning Disabilities)의 정의

(2) 두 정의의 요약과 공통점

- 학습장애아동은 듣기, 읽기, 말하기, 쓰기, 추론?수학능력, 사회적 기술 등의 습득과

  사용에 어려움을 갖고 있다.

- 학습장애는 중추신경계 기능장애로 인해 나타날 수 있다.

- 학습장애는 인지능력 결여, 뇌손상(Strauss, Lehtinen; 1947), 최소 뇌기능장애

  (Clements, 1966) 등을 갖고 있을 수 있다.

- 학습장애는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평생 갖고 있다.

(3) 미국의 경우 학습장애의 정의는 각 주마다 조금씩 다르게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아직

   까지 다른 장애영역처럼 획일적이고 정형화되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구체적이고 세부

   적인 정의가 마련되고 이에따라 하위 장애영역으로 세분화시키려는 연구는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4) 외상으로 인한 뇌상해(traumatic brain injury)

- 1990년 새롭게 장애아교육법(IDEA)이 개정되면서 생겨난 용어

- 대상 학생들은 대부분이 학습장애 교육을 받고 있다.

- 간질, 두통, 시각 또는 청각 손실을 갖고 있을 수 있으나 특정 장애로 간주되지는

  않는다.

3) 주의집중 또는 과잉행동장애

- 학령인구의 3~5% 차지

- 대상 아동중 80% 정도가 학습에 심각한 문제를 가지고 있으나 33% 정도만이 학습

  장애로 간주된다.

4) 일반적으로 아동은 읽기과정이 중요시되는 3학년에 이르러서야 학습장애로 판별된다.

5) 대부분의 학습장애아동은 집중적인 치료교육이나 직접적인 개별교육을 받으면 그들의

   장애에 대하여 보상받을 수 있다.



3. 학습장애의 역사

1) 학습장애 용어는 1963년 4월 6일 시카고에서 열린 전국학습장애아협회에서 처음으로

   소개되었다.

2) 학습장애아 교육프로그램은 초등학교 아동을 대상으로 처음 시작되었고 중?고등 학생

   을 위한 프로그램은 1970년대 말에 이르러서야 소개되었다.

3) 학습장애아동에 대한 조기교육의 효과는 많은 연구에서 증명되어 왔으며 특히 조기

   교육을 체계적으로 받을 경우 초등학교 학습수준은 학습에 낙오됨이 없이 극복할 수

   있다고 연구?발표되어 왔다.

4) 역사적 개관

1917  Goldstein은 1차대전 중 뇌손상을 입은 군인을 대상으로 연구를 시작했음

1939  Samuel Kirk는 처음으로 읽기연습 프로그램을 개발?보급했음

1947  Strauss와 Lehtinen은 학습장애아동을 위한 교육방법 교재를 개발했음

1957  뇌손상아동뉴욕협회 발족

1963  처음으로 학습장애라는 용어 소개

1966  연방정부 위원회에서 공식적으로 학습장애 정의에 관한 연구 시작

1968  특수아동학회(Council of Exceptional Children)에 학습장애 분과 설치

1978  학습장애아 전국연합위원회 결성(NJCLD)

1981  학습장애아 전국연합위원회에서 학습장애의 새로운 정의를 제시했음

1982  학습장애학회 발족

1990  외상으로 인한 뇌상해가 특수교육영역에서 새로 등록되었고 주의집중장애가

      새로운 특수교육영역으로 제안되었음



4. 학습장애아 출현율과 원인

1) 1977년 이후로 학습장애의 출현율은 급격히 늘어나고 있으며, 반면에 언어장애와 정신

   지체는 줄어들고 있다.

2) 학습장애아동은 전체 특수교육 대상자의 50%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전체 학령아동

   의 5%에 이른다.

3) 그러나 이와 같이 학습장애아동의 숫자가 많은 것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질문을 갖고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1) 모든 아동이 전부 학습장애를 갖고 있는가?

(2) 학습부진아가 포함되어 있는지?

(3) 학습장애란 용어는 다른 장애영역의 명칭보다도 덜 치명적인가?

(4) 왜 일반학급에서 많은 학생들이 학업실패로 인하여 소외되고 있으며, 이들 대부분이

   학습장애로 판별되는가?

4) 원인

(1) 학습장애의 잠정적인 원인은?

- 중추신경계 이상

- 뇌상해

- 선천성

- 언어발달 시기에 심한 중이염으로 인한 청력손실

- 선택적 주위집중 부족

(2) 언어발달 미숙과 학습장애는 강한 연관성이 있다.

(3) 언어와 인지발달을 위한 조기교육프로그램은 후에 학습장애로 판별될 수 있는 가능

    성을 감소시켜줄 수 있다.

(4) 전략훈련을 통하여 학습(배우는)방법을 배우는 것은(Learning how to learn) 학습능력

   (Academic performance)의 향상과 통합교육의 성공을 높여줄 수 있다.



5. 학습장애의 특성

■ 학습동기 결여

■ 충동성, 과잉행동

■ 주의력 부족

■ 학습의 일반화능력 부족

■ 정보처리과정기술 결여

■ 수동적 학습경향

■ 외부환경 조절능력 부족

■ 학습전략 결여

■ 과제분석능력 부족

■ 사회성 기술 부족

이러한 특성은 학업실패, 낙오로 더욱 더 심화될 수 있다.

6. 학습장애아 교육

1) 학령전 프로그램

- 집중적인 언어발달교육을 통하여 학습장애는 예방될 수 있다.

- 체계적인 조기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교에서의 학습장애를 예방할 수 있다.

- 영아시절 말 알아듣기, 흉내내기 등이 열악한 아동, 가족 중 학습장애가 있는 경우,

  조산아 등은 학습장애일 가능성이 높다.

2) 효과적인 교수방법은?

- 직접교수법

- 적절하고 정확한 예시와 모델제시

- 과제분석

- 교육과정중심 평가와 이에 따른 교수방법

- 학습전략훈련

- 개별화교육

3) 학습장애아동에 대한 완전통합교육의 성공은 특수교육 전문가의 도움과 협력에 의해서

   가능하다.

4) 일반교사가 통합교육을 할 때 학습장애아동에 대하여 배려해야 할 것은?

- 학습의 속도를 차별화 하여야 하고,

- 학습자료의 수정?보완이 필요하며,

- 반복연습, 실습, 피드백, 학습소요시간에 대한 계획이 필요하다.

5) 청소년과 성인 학습장애에 대한 교육적 배려의 필요성은?

- 중?고등학교에서 학업 포기율이 늘어나고 있으며,

- 성인 학습장애의 반 이상이 타인에 의지해서 살고 있다.

- 반면에 성인 학습장애 중 보상교육을 통한 기술훈련을 받거나, 지속적인 지도와 가족

  의 도움을 받고 있는 사람은 자립적으로 사회생활을 하고 있다.

- 따라서 중?고등학교 과정에는 학습장애를 위한 다양한 선택교육과정이 마련되어야

  한다.

6) 중등교육과정에는 다음과 같은 과목을 개설하여야 한다.

- 고용상담

- 직업교육

- 직업지도?배치 상담

- 학습전략

-- 개인지도

- 대학진학지도 등.

7) 통합교육이 성공적으로 진행되기 위해서는 학습장애아 부모와 교사간의 원활한 의사

   소통과 상대방을 이해하고 협의하는 기술이 요구된다. 따라서 교사 뿐 아니라 부모에

   대한 의사소통기술 교육이 필요하고 특히 교사에게는 대화를 원활히 진행시키기 위한

   리더쉽 훈련이 요구된다.

8) 학습장애아를 위한 컴퓨터 보조수업은 하이퍼텍스트 기법을 이용하여 필요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을 다양하게 볼 수 있는 옵션을 마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CD-ROM, 비디오 등 멀티미디어 요소를 첨부하면 시각과 청각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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