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특수학급 운영을 위한 안내서
ㆍ작성자 |
특수교육
|
ㆍ작성일 |
2009-01-07 (수) |
ㆍ분 류 |
학급운영 |
ㆍ첨부#1 |
class.hwp
(128KB) (Down:44)
|
|
ㆍ추천: 0 ㆍ조회: 6295
|
|
|
특수학급 운영을 위한 안내서
가고 싶은 학교, 즐거운 교실 - 특수학급 운영을 위한 안내서 -
연구자 류 문 화 (국립특수교육원) 김 현 진 (국립특수교육원) 장 병 연 (국립특수교육원)
차 례 Ⅰ. 특수교육의 이해 1 1. 특수교육이란 2 2. 특수교육대상자 2 3. 장애유형별 특성 6
Ⅱ. 특수학급 운영의 실제 18 1. 특수학급의 정의 19 2. 특수학급 교육대상자 19 3. 특수학급 교사의 역할 22 4. 특수학급 교육대상자 선정 및 배치 24 5. 특수학급 운영형태 37 Ⅲ. 통합교육의 이해 39 1. 통합교육의 필요성 40 2. 통합교육의 효과 41 3. 통합교육을 위한 노력 42
Ⅳ. 교육과정 운영 62
1. 제 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 63 2. 특수학급 교육과정 63 3. 기능적 생활중심교육 72 4. 학습지도 방법 75 5. 문제행동 지도 86 6. 개별화교육 프로그램 100 7. 평가 109 8. 특별활동 111 9. 치료교육 112 10. 전환교육 114
Ⅴ. 특수학급 관리 116
1. 특수교육진흥비 117 2. 교재?교구 구입절차 117 3. 자료구입 계획시 고려할 점 117 4. 특수학급 구비 비품 및 자료 목록 118 5. ’특수학급의 교실환경 구성 119
참고문헌 122
|
|
16 |
직업,진로,전환 |
장애학생 지역사회 현장실습 운영 메뉴얼 [1]
|
alja |
| |
|
|
15 |
직업,진로,전환 |
전환교육
|
특수교육 |
| |
|
|
14 |
직업,진로,전환 |
장애학생의 직업전환교육 방안
|
특수교육 |
| |
|
|
13 |
직업,진로,전환 |
발달장애인의 전환교육(플래쉬)
|
특수교육 |
| |
|
|
12 |
학급운영 |
특수교육의 길잡이 [3]
|
특수교육 |
| |
|
|
11 |
학급운영 |
특수학급 운영을 위한 안내서 [2]
|
특수교육 |
| |
|
|
10 |
특수교육일반 |
장애유아 통합에 따른 문제와 선결 요건
|
특수교육 |
| |
|
|
9 |
직업,진로,전환 |
생산적 복지와 장애학생의 직업교육
|
특수교육 |
| |
|
|
8 |
직업,진로,전환 |
전환교육 프로그램 학습자료 [1]
|
특수교육 |
| |
|
|
7 |
직업,진로,전환 |
특별한 교육적 요구 학생의 직업 전환교육 [1]
|
알자넷 |
| |
|
|
6 |
직업,진로,전환 |
특수학급의 전환교육 [2]
|
특수교육 |
| |
|
|
5 |
특수교육일반 |
특수교육자료목록(국립특수교육원원격교육연수원학습센터)
|
특수교육 |
| |
|
|
4 |
통합교육 |
특수학급 운영방안 및 실제 [1]
|
특수교육 |
| |
|
|
3 |
특수교육일반 |
전교조제5회 전국참실대회 특수교육분과 자료집
|
특수교육 |
| |
|
|
2 |
특수교육일반 |
4회 전국참실대회 특수교육분과 자료집
|
특수교육 |
| |
|
15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