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자넷
   

회원등록 ID/PW찾기

학업 성취를 돕는 172가지 전략
data room..
특수교육자료실1
작성자 내빈        
작성일 2012-01-06 (금)
분 류 교육학,교육과정
ㆍ추천: 0  ㆍ조회: 4851      
학업 성취를 돕는 172가지 전략
  자아존중감의 형성을 위하여
 
 제지하지 말라
1. 거부적인 의미로 해석될 수 있는 말이나 행위를 삼가라
2. 비꼬는 말이나 제지, 억압으로 해석될 수 있는 말을 하지 않도록 주의하라.
3. 개인적인 훈육이 필요할 때는 조용히 불러 꾸짖어라.
4. 학부모와 다른 교사들이 학업부진아를 긍정적으로 보도록 격려하라.
 
 
 장점에 의지하라
5. 학생에게 학생 자신이 모르고 있는 독특한 특성이나 장점 및 능력을 일깨워 줘라.
6. 학생이 장점을 발휘하여 성공을 거두고, 성취감을 맛볼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라.
7. 학생의 장점과 약점을 확인하라.
 
 
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라
8. 개별적인 피드백·지지·격려를 하라.
9. 학생들이 행한 것에 대해 여러분이 보고 느낀 바를 기술할 때 구체적이고 진심어린 칭찬을 하라. 이것은 학생들에게 여러분이 그가 한 행동에 정말로 주목하고 있다는 것을 말해주는 것이다.
10. 어떤 학생에 대해서 좋아하고 인정하는 점이 무엇인지 그에게 알려라.
11. 학생들에게 여러분이 교사라는 사실, 보다 구체적으로는 여러분이 그들의 교사라는 사실을 기쁘게 여기고 있다는 것을 알려라.
 
 
 작은 성취에 대해서 보상하라
12. 학생들이 긍정적인 강화를 받을 수 있도록 각 학생의 능력과 관심에 따라 과제를 부과하라.
13. 학생에게 과거에 성취한 것들을 말해주고, 성취한 것들을 서로 관련짓고, 그것을 미래의 목표와 관련시켜라.
14. 비록 실수가 있었다 하더라도 학생이 학습한 것들을 강조하라.
 
 
 신뢰와 수용의 관계를 형성하라
15. 학업 부진 학생이 갖고 있는 단점을 포함하여 그 학생의 모든 것을 충심으로 있는 그대로 수용하라.
16. 여러분이 실수했던 어린 시절의 이야기를 학생들과 함께 나눠라.
17. 관심을 갖고 있는 화재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을 진술하는 과제를 부과하라.
18. 여러분의 학생(학업부진아)들과 개인적으로 접촉할 수 있는 만남의 시간을 가져라.
19. 학생(학업부진아)들이 속임수를 쓸 수 있다는 것을 주시하라. 그들에게 여러분의 시간을 모두 빼앗기지 않도록 주의하라.
 
 
 상담을 격려하고 촉진하라
20. 학생이 자신의 태도와 의견 및 자기 인식을 탐색하는 데에 도움이 될 활동들을 전개하라.
21. 학생들이 이용할 수 있는 상담 시설들을 알려 주어라.
22. 학생들의 변화를 위한 기폭제가 될 수 있도록 학생들에게 상담 기회를 폭넓게 제공하라.
23. 학생을 다른 학생들과 비교하지 말고 그 자신과 비교하라.
24. 학창 시절 한때 학업 부진아였지만 그 뒤 학업 성취아가 된 성공적인 어른을 찾아 그 사례를 소개하라.
25. 학생(학업부진아)들에게 여러 훌륭한 역할 모델을 제공하라.
 
 
 목표 설정을 도와라
26. 학생이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방법을 찾도록 도와주어라.
27. 학생들 학업적 · 정서적 목표를 설정하게 하고, 이러한 목표를 어떻게 성취할 것이지를 결정하도록 하기 위해서 문제 해결 방법을 가르쳐라.
28. 목표에 대한 진전도를 평가할 때에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라.
29. 개인적 혹은 정서적 목표와 마찬가지로 학업적 목표도 개개 학생에 따라 달라야 한다는 점을 인식하라.
 
 
 친구들과의 소집단 활동을 활용하라
30. 만일 어떤 학생이 친구들에 의해 수용되고 있지 않다면, 교실 내에서 특히 학업이 우수한 친구와의 사회화를 격려하라.
31. 사회적 기술을 가르쳐라.
32. 동료에 의한 개인 교수제를 이용하라.
33. 학업부진아와 학업성취아를 짝지어 협동학습 과제를 해결하도록 격려하라.
34. 학생들 간에 반목질시하기보다는 서로를 격려하고 강화하는 분위기를 조성하라.
35. 학업부진아들도 그들의 장점을 활용하여 동료 개인 교수로서의 역할을 수행해 볼 수 있도록 하라.
36. 문제 해결을 위한 학급 회의를 개최하라.
37. 갈등을 다루는 기술을 가르쳐라.
 
 
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라
38. 학생들이 자기 자신에 대한 현실적인 기대 수준을 설정하도록 도와라.
39. 충족될 수 없는 ‘완벽’에 대한 욕구를 저지하라.
40. 수업에의 참여를 격려하라.
 
 
공부방법의 개선과 학업 결함의 처방
 
 
 체계적인 학습 계획을 세우도록 도와라
41. 학생과 그의 부모에게 가정에서 학습 환경을 조성하는 방법들을 알려주어라.
42. 학업부진아들이 공부에 필요한 물품들을 준비하도록 도와라.
43. 준비성이 없는 학생이 필요한 물품을 학교에 가지고 왔을 때 칭찬이나 격려를 하라.
44. 학교에서 필요한 물품들을 가방 속에 가지런히 정돈하여 갖고 다니도록 격려하라.
45. 학생(학업부진아)들에게 가정에서 참고할 수 있는 학습자료를 제공하라.
46. 수업 시간에 필요한 자료들을 적은 학습 준비 자료 점검표를 고안하라.
47. 일일 혹은 주간 계획표를 만들고 활용하는 방법을 가르쳐라.
48. 과제장의 활용을 요구하라.
49. ‘완성된 과제’ 도표를 활용하라.
 
 
 학생들이 자료를 구분해서 정리하도록 도와라
50. 학생들에게 분리철을 활용하여 자료를 정리하도록 요구하라.
51. 학생들의 홀더나 노트 검사 시간을 계획하라.
52. 홀더나 노트를 잘 정리한 학생들을 칭찬하라.
53. 부모들이 자녀의 홀더나 노트를 주기적으로 점검할 수 있는 체제를 고안하라.
 
 
 읽기 능력의 발달을 도모하라
54. 학생들이 교재들을 미리 살펴보도록 도와라.
55. 학생들에게 교재의 주요 내용을 파악하여 자신의 말로 바꾸어 쓰는 방법과 질문으로 바꾸는 방법을 알려 줘라.
56. 학생들에게 교재 자료를 이용하여 특정 질문에 답하거나 특정의 정보나 용어를 찾는 방법을 알려 주어라.
57. 어휘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을 계발하라.
58. 읽기 지도에 있어서 ‘속도 체제’를 활용하라.
59. 읽기를 좋아하도록 장려하라.
 
 
 듣기 능력의 발달을 도와라
 
 
 도움이 되는 수업 기법을 활용하라
60. 학생들이 중요한 정보와 관련이 없는 정보간의 차이점을 알도록 가르쳐라.
61. 중요한 사항을 강조하라.
62. 중요한 내용들에 대한 개요를 제공하라.
63. 중요한 사항들을 반복하라.
64. 학생들에게 어떤 정보가 중요한 것인지를 알게 하는 여러분의 언어적·비언어적 단서를 찾아라.
 
 
 여러분이 다루고 있는 논제에 대한 관심을 불러 일으켜라
65. 학생들이 정보를 기억하고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시각화의 기법을 사용하라.
66. 학생(학업부진아)들이 새로운 내용을 자신의 개인적 경험과 관련시키도록 도와라.
67. 수업 시간에 중요한 사항들을 예시하거나 증명해 보여라.‘
68. 여러분이 수업할 때 학생들을 깜짝 놀라게 할 만한 요소를 포함시켜라.
69. 학생들의 흥미나 주의 상태를 살피면서 여러분의 수업 속도를 조절하라.
 
 
 학생들의 노트 필기 기술을 향상시키도록 도와라
70. 학생들이 주요 용어들을 필기하도록 가르쳐라.
71. 주요 단어들을 칠판에 적어라.
72. 어려운 어휘와 개념을 사전에 가르쳐라.
73. 형광펜의 활용을 권장하라.
74. 다음 페이지에 나오는 ‘수업시간에 노트 필기하는 요령’을 활용하라.(pp88-89)
 
 
 학생들이 장기적인 과제를 완성하는 것을 도와라
75. 장기적인 과제에 대한 개략적인 시간 계획표와 예상을 작성하는 문자로 된 체크리스트를 제공하라.
76. 과제를 보다 작은 부분들로 쪼개어 학생들로 하여금 정해진 시간 계획표에 따라 부분별로 하나씩 제출하도록 하라.
77. 과제를 수행하는 데에 필요한 참고 자료의 목록을 제공하라.
78. 과제의 최종적인 목표나 결과를 진술하고, 그것을 학생들이 과제를 완성하기 위해 해야 하는 활동들과 관련시켜라.
79. 다음과 같은 기능들을 가르치기 위한 직접 교수법을 활용하라.
(개요파악하기, 초안 작성하기, 교정하기, 최종보고서 작성하기, 참고문헌과 각주 작성하기)
 
 
 시험 공포증
80. 학생들과 함께 시험에 대한 공포증과 그 원인에 대해서 논의하라.
81. 시험 공포증을 갖고 있는 학생들을 확인하라.
82. 시험 공포증을 지닌 학생들과 함께 시험 공포증을 극복하기 위한 기법에 대해서 논의하라.
 
 
 기억하는 기법
83. 기억해야 할 사실들을 학생들이 이미 알고 있는 것과 관련시켜라.
84. 학생(학업부진아)들에게 다양한 기억술을 활용하는 방법을 가르쳐라.
85. 학생들이 정보를 범주화하도록 도와라.
86. 무엇이 중요한 내용인지 알려 주어라.
87. 학생들이 학습할 필요가 있는 주요 개념이나 원리들을 색인카드로 만들도록 권장하라.
88. 학생들에게 교사나 학업성취 학생들이 가장 좋아하는 기업법이 무엇인지 찾아내도록 하라.
89. 시험을 잘 치는 방법에 대한 힌트를 학생들에게 나누어 줘라.
 
 
 학습수준을 평가하라
90. 학생들이 이미 습득한 학습 내용 영역과 결함을 보이는 학습영역을 가려낼 수 있는 평가 도구를 찾아라.
91. 학업부진 학생들의 학습상태와 능력을 자주 재평가하라.
 
 
 필요한 기술의 발달을 도와라
92. 보충할 필요가 있는 특정 학습 영역이 확인되면, 개별화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실행하라.
93. 수업 내용이 기술적인 면을 다루는 것일 때 학생의 기술 수준에 관한 자료를 활용하라.
94. 배워야 하는 기술을 이해하고 있는 동료 학생과 학업 부진아를 짝지어라.
95. 과목 시험을 치른 후에 학생들과 함께 그 결과에 대한 검토와 반성의 기회를 가져라.
96. 학생(학업부진아)들이 쓰기 기술을 개선하도록 도와라.
97. 학생(학업부진아)들이 뒤떨어진 학습 영역의 공부를 하고 있는 동안 긍정적인 강화를 받도록 하라.
98. 성적이 더 이상 떨어지지 않도록 학생(학업부진아)들과 함께 대책을 강구하라. 그런 다음에 한 번에 한 과목씩 성적을 향상시키도록 도와라.
99. 학생들의 학업부진 양상의 시초를 간과하지 말라.
100. 학생(학업부진아)들이 학습 장애를 갖고 있는지의 여부를 검사해 보라.
 
 
 다른 교사들과 연대하라
101. 만일 학생이 여러분의 담당 교과가 아닌 다른 교과에서 문제를 갖고 있다면, 그 문제가 무엇인지 확인하도록 도와 줘라.
102. 학생이 어떤 문제를 갖고 있고, 무엇을 할 필요가 있는 지를 알기 위해서 다른 교사들과 연대하라.
103. 만일 어떤 학업 부진 학생을 지도함에 있어서 그 학생과 지도교사 간에 성젹이 맞지 않을 경우 그 학생을 다른 교사에게 맡기는 것을 고려해 보라.
104. 임시 교사에 의해서 수업을 받는 학생(학업부진아)들의 요구에 부응하라.
 
 
 내용어를 가르쳐라
105. 학생들이 이미 알고 있는 내용어들이 무엇인지 확인하여 새로운 단어를 이런 내용어들과 관련시켜라.
106. 여러분이 담당하고 있는 단원의 내용어를 사용하여 토론에 의한 수업을 전개하라.
107. 개념이나 어휘를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매핑이나 도표를 사용하라.
108. 단어 퍼즐을 사용하여 어휘를 가르쳐라.
109. 어휘들을 이용한 이야기를 만들어라.
동기유발 : 학업성취의 중요한 요소
 
 
 동기 유발적인 수업 스타일을 가져라
110. 학생들이 호기심과 흥미를 갖도록 주의를 끄는 자료들을 사용하라.
111. 수업 시간에 주의를 끌게 하는 요인으로서 수수께끼, 농담, 재미있는 이야기나 일화를 사용하라.
112. 과제의 실제적인 가치와 다른 종류의 지식이나 기술과의 관련성을 보여주면서 과제의 목표를 명백히 하라.
113. 논제를 각 학생의 경험과 관련시키도록 하라.
114. 여러분의 수업 방법과 학생들의 행동을 관찰하기 위해 자신의 수업을 비디오테이프에 녹화하라.
115. 수업 시간에 실물 학습이나 시뮬레이션과 같은 수업 기법을 활용하라.
116. 짧은 연극이나 가장 무도회 등의 활동을 계획하라.
117. 배워야 할 내용과 관련이 있는 경우 먹을 것을 이용하라.
118. 학생들에게 칠판에 나가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라.
 
 
 관심 영역을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라
119. 학업 분진 학생들의 관심 영역이 무엇인지 찾아내라.
120. 학생들의 장점과 관심에 바탕을 둔 과제를 부여하라.
121. 독립적인 연구 과제를 부과하라.
122. 학생들의 관심이나 열정에 대해서 전문가와 접촉하고, 학생들이 완성한 연구 과제에 대한 평가를 전문가에게 부탁하라.
123. 학생(학업부진아)들이 조언자를 찾도록 도와라.
 
 
 교실 구조를 융통성 있게 하라
124. 학생(학업부진아)들과 개별적으로 접촉하라.
125.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는 수업을 하고, 토요일에는 특별활동을 계획하라.
126. 필기 학습을 덜 요구하고 개인의 적극적인 참여를 보다 요구하는 다양한 학습활동을 이용하라.
127. 학생들을 틀에 박힌 공부에서 벗어나도록 하라.
128. 개별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라.
129. 컴퓨터 통합 수업을 활용하라.
130. 모든 과제를 잘 수행한 학생들을 위한 상으로, ‘특별한 날’ 행사를 가져라.
131. 복사 유인물의 사용을 최소화하라.
132. 학생들의 과제 제출 기한에 융통성을 부여하라.
133. 학생들의 학습 스타일과 성격 유형을 평가하라.
134. 학생들에게 교실 활동을 계획하고 평가하는 데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라.
 
 
 성공적인 체제를 만들어라
135. 학업 부진 학생들의 지각된 능력 수준을 높여라.
136. 학생에게 지금 해야 할 과제와 그가 과거에 성공했던 과제간의 유사성을 보여 줘라.
137. 목표를 향해 잘 나아가고 있음을 인정해 주는 상장을 고안하라.
139. 여러분의 지시를 명확하게 하라.
140. 학생들의 능력에 알맞은 과제를 부여하라.
141. 학생에 따라 난이도 수준이 다른 문제를 제공하라.
 
 
 동기를 증진시키기 위한 창의적인 방법을 개발하라
142. 창의성 발달을 위한 기회를 제공하라.
143. 독후감을 작성하여 보고하는 등의 다양한 창의적인 방법을 개발하라.
144. 다양한 사고를 요구하는 교실 활동을 전개하라.
145. 여러분의 수업이 동기를 유발하고 창의적 사고를 촉진하고 있는가를 평가하라.
 
 
학교체제 내의 융통성과 변화
 
 
146. 변화를 촉진하고 조장하기 위한 보조금을 신청하라.
147. 학교 행정가들은 학생(학업부진아)의 특별한 요구를 잘 파악하라.
148. 교사 현직 연수의 기회를 제공하라.
149. 교사에 대한 학생의 비율을 낮춰라.
150. 교육 자료와 기자재를 충분히 확보하라.
151. 성취를 측정하기 위한 준거로서 시험 점수만을 사용하지 말라.
152. 동료의 코치와 시범 교실을 제공하라.
153. 공부 방법을 가르치기 위한 교육 과정을 개발하라.
 
 
학부모와 협력하기
 
 
 가정환경을 파악하라
154. 학생(학업부진아)들을 위한 방과 후의 프로그램을 전문가들과 함께 협력하여 만들어라.
155. 아동의 배경에 익숙해라.
156. 가정에서 학업 부진의 단서가 되는 것이 무엇인지 주목하라.
157. 필요할 경우 지역 기관들의 중재를 요청하라.
 
 
 학부모들과 긍정적인 의사소통을 하라
158. 학부모들에게 정기적으로 긍정적인 메모나 편지를 우편으로 보내라.
159. 학부모들과 정기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시간 계획을 세워라.
160. 전화로 긍정적인 대화를 나눠라.
161. 학부모로부터 어떤 연락이 있을 경우 즉각 응답을 하라.
162. 적절한 시기에 가정 방문을 하라.
 
 
 학부모와 교사의 모임을 가져라
163. 가정과 학교는 학생의 긍정적 자아상을 형성하기 위해 함께 협력해야만 하는 것을 인식하라.
164. 가능하다면 학부모와 교사의 모임에 학생을 포함시켜라.
165. 학부모들이 편리한 시간에 모임을 가져라.
166. 학생(학업부진아)들의 부모들을 위한 학부모 지원 단체의 결성을 도와라.
167. 학부모 연수를 실시하라.
 
 
 학부모들의 학교 공부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라
168. 학업 부진 학생들과 그들의 부모들 간에 학교 공부에 관한 의사소통을 촉진시킬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하라.
169. 학교 당국의 숙제 정책을 문서화하라.
170. 숙제에 대해서 학부모와 교사 간에 얘기를 나눌 수 있는 창구를 마련하라.
171. 학부모들과 가정에서 공부 환경 조성과 학습에 필요한 학용품을 준비하는 것에 대해 대화를 나눠라.
172. 학부모들로 하여금 그들의 자녀가 학교 밖의 관심사를 추구하는 것을 허용하도록 격려하라.
 


       
  0
3500
FILE #1 .
FILE #2 .
FILE #3 .
FILE #4 .
FILE #5 .
FILE #6 .
FILE #7 .
FILE #8 .
FILE #9 .
FILE #10 .

   
57 정책,복지 교육과학기술부, 2013년도 특수교육운영계획(안) 특수교육
56 학급운영 통합학급 교사를위한 학급경영 길라잡이 특수교육
55 정책,복지 2012년도 특수교육 운영계획 특수교육
54 교육학,교육과정 학업 성취를 돕는 172가지 전략 내빈
53 특수교육일반 장애아 일상생활지도 [1] 특수교육
52 정책,복지 2009 교육과학기술부 질의 회신 사례집 alja
51 직업,진로,전환 전환교육 특수교육
50 연수 2011 나이스 교무업무시스템 메뉴얼(특수학교) alja 2011나이스교무업무시스템메뉴얼.hwp : DN:9
49 학급운영 특수교육의 길잡이 [3] 특수교육
48 정책,복지 2011년도 특수교육 운영계획 [3] 특수교육
47 특수교육일반 정신지체아동의 신변처리 [1] alza
46 평가,진단,검사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의무시행 특수교육대상자 선정 기준 [1] 특수교육
45 특수교육일반 보행 교육의 개념 특수교육
44 정책,복지 2010년도 특수교육 운영계획 특수교육
43 학급운영 특수학급 운영 열두달 특수교육
1234


since 2000 알자넷은 Internet Explorer 10 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이메일 edupontcom@gmail.com
본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을 받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