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교육과정의 이해 1 1. 교육과정의 개념 3 가. 교육과정의 의미 3 나. 교육과정의 수준 5 2. 교육과정의 법적 근거 9 가. 대한민국헌법 9 나. 교육기본법 9 다. 초・중등교육법 9 라. 기타 법령 12 마. 특수교육 교육과정 관련 법령 14 3.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변천 15 가. 일제하의 특수학교 교육과정 16 나. 미군정기의 특수학교 교육과정 16 다. 정부 수립 초기의 특수학교 교육과정 16 라. 제1차 특수학교 교육과정(1967) 17 마. 제2차 특수학교 교육과정(1974) 18 바. 제3차 특수학교 교육과정(1977) 19 사. 제4차 특수학교 교육과정(1979) 19 아. 제5차 특수학교 교육과정)1983) 20 자. 제6차 특수학교 교육과정(1989) 21 차. 제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1998) 23 카. 2008년 특수학교 교육과정(2008) 25 타. 2011 특수교육 교육과정(2011) 27 4. 2015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배경 및 기본 방향 31 가. 특수교육 교육과정 개정 배경 31 나. 특수교육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 33 Ⅱ. 교육과정 구성의 방향 41 1. 추구하는 인간상 43 2. 교육과정 구성의 중점 49 3. 학교 급별 교육 목표 56 Ⅲ.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준 59 1. 구성 방향 61 2. 목적과 목표 65 3. 편성・운영 68 4. 평가 83 Ⅳ.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준 89 1. 기본 사항 91 2. 공통 교육과정 및 선택 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 106 3. 기본 교육과정 편성・운영 198 Ⅴ.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245 1. 기본 사항 247 2. 교수・학습 263 3. 평가 272 4. 모든 학생을 위한 교육기회의 제공 280 Ⅵ. 학교 교육과정 지원 287 1. 국가 수준의 지원 289 2. 교육청 수준의 지원 297 [부록 1] 2015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 총론 321 [부록 2] 2015 개정 특수교육과정 총론 신・구 비교 371 [부록 3]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변천 421 [부록 4] 교육과정의 법적 근거 486 참고 문헌 5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