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자넷
   

회원등록 ID/PW찾기

News
HOT menu

서울시,「장애인이 행복한 문화관광체험코스」10곳 선정
travel memorys
그곳에 가고 싶다
열심히 일하지 않은 당신~
그래도 지발 우리 여행 떠나자.
작성자 특수교육.net
작성일 2010-11-05 (금) 14:46
ㆍ추천: 0  ㆍ조회: 5037      
서울시,「장애인이 행복한 문화관광체험코스」10곳 선정





 

  □ 서울시가「장애인이 행복한 문화관광체험코스」10곳을 선정, 22일 발표했다.



  □ 전국 최초로 선정한 서울시의『장애인 맞춤 관광프로그램』은 장애인수가 크게 증가하고 문화에 대한 욕구가 늘어나고 있는 반면, 관광 대한 인프라와 정보가 부족해 여행에 어려움이 많은 점을 고려해 관광지 편의시설정보, 주변 맛집, 대중교통 및 이동코스 안내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위해 마련됐다.

      ○ 최근 5년간 서울시의 장애인수는 평균 8.64%의 높은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출처 : 보건복지부 발표 등록장애인수, ‘09.12)



  □ 이번 관광코스는 ?1박2일 코스 ?체험코스 ?여성장애인 특화코스 ?외국장애인 코스 등 대상별, 특징별로 구성되어 있어 눈길을 끈다.



<동물체험과 학습효과 기대할 수 있는 장애아동ㆍ청소년 가족코스>

  □ 먼저, 장애아동ㆍ청소년 등 장애가족을 위해서는 ‘해저생물-동물원-전쟁기념관-국립중앙박물관’ 등 장애아동ㆍ청소년들에게 동물체험과 더불어 학습효과도 기대할 수 있는 코스가 있다.



  □ 또 1박2일 코스로 ?경복궁-광화문광장-유람선-서울N타워-서울대공원-국립현대미술관 코스와 ?선유도-한강유람선-북서울꿈의 숲-창덕궁-고궁박물관-광화문광장-청계천 코스가 있다.



<한강레저등 체험코스와 여성장애인들의 문화적 욕구를 충족하는 특화코스>

  □ 그동안 눈으로만 감상하는 관광에서 벗어나 전통문화, 한강레저, 문화예술공연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코스도 있다.

      ○ 이는 시범투어에서도 장애인들이 가장 만족했던 코스로 ?경복궁- 북촌한옥마을-인사동을 잇는 전통문화코스 ?선유도-한강공원- 한강유람선의 한강레저코스 ?시립미술관-덕수궁-정동극장(미소 관람)의 문화예술공연체험코스가 있다.

  □ 여성장애인을 위해서는 ‘N서울타워 - 한강유람선 - 홍대 비보이공연’으로 이어지는 특화코스가 있다.

      ○ 시범투어결과 ‘홍대 비보이공연’은 여성장애인들이 선호하는 특징을 보였는데, 특히 여성장애인들에게 부족한 문화적 욕구 충족에 부합하는 코스임을 알 수 있었다.



<명동-동대문시장 등 역사, 쇼핑 접목한 2박 3일 일정의 외국장애인코스>

  □ 외국장애인을 위해서는 2박 3일 일정의 코스를 선정했다. 특히 한국을 방문하는 관광객이 많은 일본, 중국인들이 선호하는 역사와 쇼핑을 접목한 코스로 ?명동 - 남산 - 인사동 - 동대문시장 코스와?청와대(사랑채)- 인사동-코엑스-명동 코스가 있다.



  □ 또한 과거 외국장애인 관광객들의 경우 대중교통 이용, 화장실 이용 및 보조기구 대여기관 부재 등으로 서울관광을 꺼리는 문제가 있었으나,

     ○ 이번 시범투어에 참가한 관광객들이 “지하철, 저상버스 등 대중교통 인프라가 완비되어있고, 편리하고 쾌적한 관광지의 편의시설 정비가 인상적이었다”는 소감을 밝히는 등 서울시의 복지관광을 위한 노력을 해외 관광객들에 알리는 계기도 마련했다.



<대중교통, 화장실, 경사로 등 편의시설과 15개 시범코스 장애인 직접 점검>

  □ 이번 문화관광체험코스는 특히 이용객이 될 장애인들이 직접 관광지의 편의시설을 점검한 결과와 이들의 문화욕구를 실질적으로 반영하고 높은 만족도를 보인 곳을 중심으로 구성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

  □ 서울시는 이를 위해 먼저 장애인이 가보고 싶은 관광명소 50곳을 사전 조사했다. 시는 이를 토대로 시각, 청각, 지체장애인(휠체어 포함)등과 함께 지난 3월 말부터 8월까지 관광지 주변의 편의시설을 함께 점검하고, 6월부터 9월까지 총11회, 국내외장애인 118명이 참가한 시범투어를 실시했다.

     ○ 편의시설 점검은 관광지 접근을 위한 대중교통 및 이동코스, 관광지 주변 맛집, 숙박시설, 문화시설, 화장실, 관광지 주변 정보조사 등을 현장방문 조사하고, 호텔 46곳에 대한 장애인들의 사전참여체험도 진행했다.

     ○ 조사대상 현황  

구분

총계

고궁

거리

공원

전통시장

광장

문화공간

박물관

종교시설

호텔

(1급이상)

개수

50

6

10

11

3

2

13

3

2

46 



     ○ 시범투어에는 장애아동ㆍ청소년, 지체, 시각, 청각등 유형별 장애인, 여성장애인, 일본ㆍ중국장애인 관광객 등 국내외장애인 118명이 총 15개 시범코스에 참가했다.



  □ 이후 장애인여행업계, 장애인당사자(휠체어 여행작가), 관광학계 등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회의를 열고,15개 시범코스 평가 및 시범투어 참가자들의 만족도 조사 결과를 반영해 이번에 10개 코스를 최종 선정했다.




<어플개발, 관광안내책자 및 안내지도 발간 등 다양한 루트를 통한 정보 제공>

  □ 서울시는 앞으로 장애인관광 DB를 구축하고, 장애인 누구나 손쉽게 관광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어플을 개발하여 제공할 예정이다. 또 관광안내책자 및 안내지도를 발간하여 장애인과 시민들에게도 언제 어디서나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할 계획이다.

      ○ 하지만 관광지 접근성 제고, 시ㆍ청각 장애인을 위한 편의시설 확충, 휠체어 장애인에 대한 음식점의 인식개선 등이 필요한 것 으로 나타나 공공시설은 물론 민간시설 부분도 지속적으로 개선  해 나갈 계획이다.




         




         

   
번호 본문내용 작성일
15
서울 장애인관광 주요코스
서울 장애인관광 주요코스  〈 서울의 중심, 경복궁 〉 장애인을 위한 관람통로를 마련하여 문화재를 훼손 하지 않으면서도 장애인을 배려하였다. 수문장 교대 의식, 복식체험도 가능하고 좌우측에 위치해있는 민속박물관, 고궁박물관도 함께 관람 가능하다.   〈 광화문광장 - 세종, 충무공이야기 〉 완..
06-29 08:51
14
‘이지 플레이스(Easy Place)’모두 함께 즐기는 관광지
 알자넷도 '그곳에 가고 싶다' 라는 코너를 통해 장애인들이 여행할만한 코너를 조금 소개하고 있지만‘이지 플레이스’는 (사)한국장애인인권포럼이 현대자동차,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후원으로 시행하는 ‘모두 함께 즐기는 관광문화 만들기’ 사업의 일환으로 국내관광지를 돌며 장애인에게 유용한 관광..
06-22 14:32
13
장애인 여행 정보
    "희망여행 추천코스"는 문화체육관광부, 한국관광공사 주관으로 2009년 11월 출간된 "따뜻한 희망여행"에서 소개되어지는 코스입니다. (사)장애물없는생활환경시민연대와 여행작가들이 현장답사를 거쳐 장애인과 실버층을 배려한 휠체어가 접근하는 데 큰 불편이 없는 전국의 20개 코스를 선정하였습니다. ..
05-31 10:46
12
장애인 여행, 복지 아닌 산업으로 활성화해야
여행, 단어만 들어도 가슴이 설렌다. 인생을 살아오며 가장 행복했던 기억들이 언제였을지 반추해 보면, 상당수가 여행지에서의 자유와 해방감에서 오는 추억들이다. 여행을 통해 내면의 상처를 치유하기도 하고, 또 다른 사랑을 얻어오는 이가 있는가 하면, 여행을 통해 얻은 에너지로 일상에서 겪는 고통을 아슬아슬..
05-31 10:41
11
서울시,「장애인이 행복한 문화관광체험코스」10곳 선정
    □ 서울시가「장애인이 행복한 문화관광체험코스」10곳을 선정, 22일 발표했다.   □ 전국 최초로 선정한 서울시의『장애인 맞춤 관광프로그램』은 장애인수가 크게 증가하고 문화에 대한 욕구가 늘어나고 있는 반면, 관광에 대한 인프라와 정보가 부족해 여행에 어려움이 많은 점을 고려해 관광지 편..
11-05 14:46
10
가슴이 뻥~ 순천만
겨울바람을 맞으며 순천만을 찾았다.드넓게 펼쳐진 갈대 숲을 헤치고 나온 갯내음에 가슴이 뻥 뚫리는듯 했다.이곳 순천만은 김승옥의 단편 '무진기행'의 무대라고 한다. 겨울이라 그런지 '무진기행'에서 느꼈던 안개와 환상의 정취는 찾을 수 없었지만 갈대밭 너머 끝없이 펼져진 갯벌과 석양에 부서지는 구불구불한 ..
01-25 20:48
9
배려도 관광상품! ‘장애인맞춤형’ 제주여행 나온다
    서귀포시 장애인종합복지관이 전국의 관련 기관과 단체들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여는 것은 제주도를 최고의 장애인 관광 도시로 만들고 장애인들을 위한 맞춤형 관광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취지에서다.맞춤형 관광상품은 지적장애인, 지체장애인 등 장애 유형에 따라 마련됐다...  한겨레
10-08 08:28
8
일상 탈출 장애 탈출 우리도 간다 ① 횡성 청태산 숲체원
 ......그런데 여전히 우리 사회의 인프라는 장애인이 집 밖으로 나서는 일을 버겁게 합니다. 여행은 더욱 그들에게 먼 꿈과 같은 얘기지요. 그래서 week&은 한국관광공사와 공동으로 장애인을 위한 여행 코스를 찾아다녔습니다...  http://article.joins.com/article/article.asp?total_id=3745875
08-27 08:53
12


since 2000 알자넷은 Internet Explorer 10 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이메일 webmaster@alja.net
본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을 받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