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자넷
   

회원등록 ID/PW찾기

아동기 정신 병리적 행동2 - 주도성과 초기 사회화에서의 일탈
data room..
특수교육자료실1
작성자 특수교육        
작성일 2010-02-25 (목)
분 류 특수교육일반
ㆍ추천: 0  ㆍ조회: 3850      
아동기 정신 병리적 행동2 - 주도성과 초기 사회화에서의 일탈
 

주도성과 초기 사회화에서의 일탈

1. 반 항 성  장 애

단일 증상으로 표현되는 특정한 반항에서 일반화된 반항적 특징을 가진 장애까지 다양하고 걸음마기부터 청소년기까지 걸쳐 있다. 분노표출, 논쟁하기, 타인을 무시하거나 고의로 화나게 하기 등 다양한 징후를 가지고 있다.

반항성 장애와  품행장와의 차이

반항성 장애는 품행장애와 달리 지속적인 거짓말, 공격성, 훔치기와 같은 사회적 규범이나 규칙, 또는 타인의 기본적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는 없다. 타인과 애착을 형성한다. 자율성이 있다.



※ 비교

합병증 

공격적이고 반사회적인 품행장애와 함께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학습장애나 정신지체가 함께 나타나기도 한다.



1. 발달 경로

(1) 영아기, 걸음마기, 학령전기

?개인내 맥락

영아기 때의 거부증 : 영아가 원하지 않으면 턱과 입술을 꽉 다물고 저항 - ‘컵과의 전쟁’ ‘숟가락과의 전쟁’

걸음마시기의 거부증 : 절정에 달하고 다양한 기법(직접대결, 수동책략, 혼합형등)으로 고의적이다. - ‘끔찍한 두 살(terrible two)’

?개인간 맥락 : 부모-자녀관계에 관심(일반적 특징)

母는 지나치게 통제하고 공격적이며 자녀에 대해 더 부정적이고 비판적이다. 또 더 위협적이며 화내고 잔소리를 한다. 많은 명령과 지시를 내리지만, 아이가 따르는 시간은 충분치 않다.

父는 수동적이고 주변적이며 거리를 둔다.

?특정상황 검토

부모의 주의에 의해 지속되는 것으로 부모가 화나 벌의 형태를 취하더라도 강화물로 작용한다. 불복종을 유발하기 쉬운 베타명령(모호하고 추가되는 명령으로 복종을 방해하는 명령)을 많이 한다. 복종에 문제가 있는 아이의 母는 아동의 행동에 따른 지시조절력이 부족하고 母의 민감성이 적다. 함께 하는 존재가 아닌 ‘지시를 내리는’ 존재로 지각한다.

(2) 중기 아동기와 청소년기

?중기아동기 :

① 학교에서 걸음마기의 ‘안해’로 바뀐다.

② 부모의 기대 수준이 높고 학업성취를 지나치게 중시할 때 아동은 보복으로 학교실패가 나타난다.

③ 가정과는 별도로 학교를 거부한다.



2. 거부증과 반항성 장애

거부증은 행위의 주체인 자아가 정상적으로 발달하는 과정의 일부이다. 때로 거부증은 자아의 자율성을 보호하고 증진시킨다.

거부증과 반항성 장애의 발달적 관점에서의 문제 : 정신병리는 정상행동의 과장이나 지체다.



※ 비교

수동적 거부증, 반항, 자기주장의 차이

?수동적 거부증 - 복종적이고 겁이 많은 아이나 강한 권위주의적인 어른에 대처해야 하는 아이의 경우에 꾸물거리거나, 들리지 않은 척하거나, 말을 않는 것, 무관심한 것등으로 거부를 나타낸다.

?반항 - 어른이 포함된다(싫어요 등). 이후 외현화문제를 예언할 수 있다.

?자기주장 - 자기를 포함(내 방식대로 할테야)한다. 능력과 관련이 있다.





2. 섭  식  장  애



1. 발달경로

(1)영아기 :

영아는 선천적으로 음식에 대한 선호가 잘 변한다. 필요한 양은 스스로 변동시킨다. 영아와 부모사이가 조화롭지 못할 때, 문제가 발생하고 영아의 고통에 대한 반응은 울기, 구토, 분노, 식사거부, 냉담한 위축 등이다.

영아와 부모와의 상호작용 : 배고픔의 신호에 즉각 반응하는 경우, 영아는 안정감을 얻는다.

                 그러나 이러한 반응이 아동의 요구에 맞지 않을 때 영아는 불안정해진다.

(2)걸음마기와 학령전기:

‘올바른 식사’를 엄격하게 시도하는 강박적이고 강제적으로 과보호하는 부모에 의해 발생한다.

?걸음마 시기 유아의 반응 - 입다물기, 토하기, 복통호소, 편식하기, 의도적으로 부모를 자극하고 화나게 한다(반찬투정). 엄마와 자신을 구분하고 母의 취약점을 파악하고, 의도적으로 반항하고 거부하여 당황하게 한다.

섭식장애에 대한 심리학적 설명

?Anna Freud : 정상적인 양육자와 아동간의 부조화가 과장되어 섭식장애가 나타난다.

?Birch : 음식은 생리적 요소와 사회화시키려는 부모와 연합된 사회적 요소에 의해 결정된다.

(3)중기 아동기와 청소년기:

1-6세 30-40%, 12세 20%가 섭식에 문제가 있다.

까다로운 아동은 연령에 따라, 성별에 따라 특성이 다르게 나타난다.

?어린시절에 까다로운 아이 - 부모들간 불화가 있어 갈등과 긴장이 높은 가정의 자녀들.

?12세에 까다로운 아동 - 화를 잘 내는 것, 과도한 의존성, 주의를 요구하는 것, 분노 폭발, 거짓말, 식욕부진.

?소년 - 母에 대한 의존 때문에 갈등. 자신의 남성성을 주장하며 母에게서 벗어나길 원하지만 충분한 확신이 無. 결과적으로 메달림과 분노에 찬 거절 사이에서 방황한다.



2. 발달적 모델

먹는 행동에 대한 의미가 영아기에는 애착, 걸음마기에는 거부증, 청소년전기 남아에게는 의존에 대한 갈등과 연결되고, 영아와 걸음마기 유아들은 양육자와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통하여 섭식문제를 발달시키고 이상문제가 나타나기도 한다. 고착이나 퇴행으로 생긴다.





3. 비  만

유병률은 학령기 아동 약 5-10% → 중기 아동기 9.2% → 청소년기 14.8%

비만은 신체적, 심리적 어려움에 처하게 한다. 비만 아동은 낮은 자아 존중감, 나쁜 자기이미지, 우울한 성향. 조롱이나 사회적 고립감이 있다고 하지만 자기-존중감이 낮다는 증거는 확인 할 수 없다.



1. 병인

(1)기질적 맥락

① 갑상선 기능부전증과 클라인펠터증후군에 의해 유발 될 가능성이 있다.

② 생물학적인 항상성을 가정하는 설정수준이 비만아가 정상아에 비해 더 높다.

(2)개인간 맥락

① 너무 많이 먹이는 母에 의해 유발된다.

② 양육자와의 외상적 분리, 아동의 욕구무시, 잘못 지각되는 심각한 가족의 해체 때문에 생긴다.

(3)사회학습적 맥락

 비만한 부모가 아동의 먹는 행동을 강화하고 모델링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섭취 에너지와 운동과의 불균형 때문이며

☞ Foreyt와 Goodrick(1988)가 제시한 포괄적 모델에 의하면

섭취하는 에너지와 운동을 통해 방출하는 에너지간의 불균형이 비만을 유발한다.



심리적 원인으로 설명하는 연구자도 있다.

☞ Bruch의 심리적 원인

반응성 비만과 발달적 비만으로  나눈다

?반응성 비만 - 부모의 죽음과 같은 극단적인 충격을 경험한 후 과식하게 되어 비만이 된다.

?발달적 비만 - 성격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애착과 자율성을 상징한다.





4. 유  뇨  증



1. 유뇨증의 특성

3, 4세가 넘어도 계속해서 낮에 오줌싸면 유뇨증으로 간주한다. 5, 6세까지는 유동적이다. 야간형 유뇨증은 대개 5세경에 진단하지만 6, 7세까지는 야간에 유뇨하는 아동들이 많기 때문에 유동적이다.



2. 병인

?기질적 맥락:

 괄약근의 기능부전이나 만성질병 등, 많은 요인에 의해 유발된다. 비뇨기계 감염, 신경근육계의 발달지연(방광조절), 기질적 EEG 이상, 유전적 요인 등, 일관적이지 않다.

?상위 맥락 :

 나라, 민족, 인종마다 다르다. 미국에서는 사회경제적 지위가 낮은 집단에서 많다.

?개인간 맥락 :

 명확한 증거가 없다.

?개인내 맥락 :

 유뇨증 여아에게서 행동문제가 많이 발생한다는 증거는 있으나 확정지을 수는 없다.



3. 발달적 연구

?키부츠의 종단연구

유뇨증세를 보이는 4세 아동에게서 유전?생리적 소인을 발견하고, 특히 행동 증상이 많이 발생한다. 약 30%가 과잉활동, 일부는 의존적이며 낮은 성취동기와 숙달동기가 있고 자위행위로 현실적 쾌감의 부족을 보상하려고 한다.

?성격특성 : 고위험 아동은 훈련이 지연되며 유뇨증의 가능성이 높아진다.

?개인간 영역 :

부모의 무관심(정서적 냉담과 관대)과 유뇨증과 관계가 뚜렷하다. 부모가 방관적이고 불확실한 것과 조합된 허용적 태도가 오줌싸기를 지속시킨다.



4. 발달적 모델

?기질적 맥락 : 비만, 유뇨증의 유전적 ?생리적 요인들이 있다.

?개인내 맥락 : 동일한 장애가 아동의 전반적 기능에 다른 영향을 미친다.

유뇨증은 특정한 외상적 경험에 대한 반응일 수도 있고, 주요한 정신병리일 수도 있고, 반사회적 행동 표출이나 우울증과 같은 다른 정신병리의 한 요소일 수도 있다.

?개인간 맥락 : 부모의 행동이 정신병리의 주요한 결정인자이다.

?상위 맥락 : 유뇨증과 비만은 하류계층 어린이와 좋게 양육되고 있는 키부츠 아동들에서 모두 높다. 비만도 포함.

?시간맥락 : 동일한 정신병리적 행동이 발달 연속선상에서 언제 일어났는지에 따라 다른 의미를 가진다.

?정신병리 모델 : 고착(기대되는 진전을 실패한 것), 과장(예, 반항성 장애와 섭식 문제), 퇴행(예, 이차적 유뇨증)이다.

       
  0
3500
FILE #1 .
FILE #2 .
FILE #3 .
FILE #4 .
FILE #5 .
FILE #6 .
FILE #7 .
FILE #8 .
FILE #9 .
FILE #10 .

   
50 특수교육일반 특수교육의 정의 특수교육
49 정책,복지 2012특수교육 연차보고서 특수교육
48 특수교육일반 학습장애 지도방안 [1] 내빈
47 학급운영 통합학급 교사를위한 학급경영 길라잡이 특수교육
46 치료 언어장애의 진단방법 특수교육
45 치료 미술치료 특수교육
44 특수교육일반 발달장애 아동의 식사(편식)지도 및 식이요법 사례 특수교육
43 사회 장애학생을 위한 사회성 기술 훈련 [1] 특수교육
42 특수교육일반 세계 특수교육대상의 개념 [3] 특수교육
41 특수교육일반 학습장애아 교수­학습지도법 [2] alza
40 정책,복지 2010 특수교육 연차보고서 특수교육
39 평가,진단,검사 학습장애학생 선정 조건 및 절차 [1] 특수교육
38 특수교육일반 시각 장애아 미술의 치료적 입장 [2] 특수교육
37 치료 발달언어장애 [1] 특수교육
36 평가,진단,검사 시지각발달검사 (DTVP) [1] 특수교육
1234


since 2000 알자넷은 Internet Explorer 10 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이메일 edupontcom@gmail.com
본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을 받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