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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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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자료실1
작성자 특수교육        
작성일 2009-09-02 (수)
분 류 특수교육일반
ㆍ추천: 0  ㆍ조회: 5247      
학습장애
 
 
ADHD 아동은 주의력 결핍증상으로 인해 학습장애 또는 학습부진이 일반아동에 비해 흔하게 나타납니다.
산만하고 주의력이 떨어지는 문제로 인하여 학습의 효율성이 떨어지며, 글자인식, 숫자인식, 수 개념 및 특정 과목을 학습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학습방법이나 공부 습관이 좋지 못하여 자신의 지적 능력에 훨씬 미치지 못하는 학업성취도를
보이게 됩니다.
학습장애
학습장애 정의
미국에서 특수학급에 배정될 정도의 장애를 가지지는 않았지만 일반 학급에서 학습이 곤란한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이
만들어지고 있던 과정에서 1963년 학습장애아협회(Association for Children with Learning Disabilities, ACLD)라는 학부모와
전문가들로 구성된 범국가적인 조직이 탄생되었고, 여기에서 처음으로 학습장애라는 용어가 제안되었습니다. 학습장애라는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하면서 다양한 정의가 제기되어 왔는데 Fletcher 등(2002)은 학습장애의 정의에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중요한 공통점을 제안했습니다.
첫째 : 학습장애는 이질적인 집단(heterogeneous group)으로서 다양한 특성의 여러 가지 장애를 통칭하는 일반적인 개념이다.
둘째 : 학습장애는 능력에 비해서 기대치 않은 낮은 성취가 보이는 불일치 조건 (discrepancy criterion)을 만족한다.
셋째 : 학습장애는 정신지체, 행동장애, 감각장애 등의 다른 장애조건이나 교육기회의 한계, 문화, 사회, 경제적 불이익의 결과로
나타나는 것은 아니라는 제외조건(exclusion criterion)을 가진다.
학습장애 출현율
학습장애의 출현율에 대한 추정치는 사용된 기준에 따라 취학 아동의 1%∼30%까지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 수는 정의 및 판별 절차에 따라 좌우될 수 있는데, 판별기준이 엄격하면 엄격할수록 출현율은 더 낮아질 것이고, 반대로 기준이
가벼울수록 출현율은 더 높아질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경도 학습장애까지 포함하면 출현율은 약 4%는 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학습장애의 주요원인
유전
유전적인 요인이 학습장애의 출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증거들은 얼마간 나타나 있습니다. 주로 쌍생아 연구를 통하여 학습장애
가능한 원인으로 유전요인이 지적되고 있으며, 특히 심한 읽기장애의 경우에는 유전적인 가능성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연구 결과는 해석하는데 주의가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학습장애의 유전적인 원인을 조사하는 연구에 있어서, 유전적인
특성과 후천적인 가정이나 사회의 환경적인 특성의 영향을 서로 분리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연구의 결과로서
주장되는 유전적인 원인에 대한 증거는 학습장애 아동들이 교육지도를 통하여 도움을 받을 수 없음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특별한
교육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질적요인
오랫동안 많은 전문가들은 학습장애의 주요 원인으로 신경생물학적인 요인을 원인으로 의심해 왔습니다. 의학적 지식을 가진
전문가들은 뇌상해가 학습장애의 일차적 원인이라고 믿고 있으며, 이들 학습장애아동들은 주로 뇌상해가 심한 것으로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미세뇌기능장애(MBD)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그러나 모든 학습장애 아동에게 뇌상해가 나타나는 것도 아니며,
뇌상해로 진단된 모든 아동들이 학습장애를 가진 것도 아니기 때문에 뇌상해가 학습장애의 주 원인이라고 주장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환경적 요인
교육학자들은 부적절한 학습 환경이 많은 학습장애아들의 학습과 행동문제에 영향을 주는 가능한 원인으로 간주하고 있습니다.
허술한 교수계획, 동기화가 낮은 학습활동, 부적절한 교수방법이나 자료 및 교육과정이 학습장애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학습장애의 특성
학습장애 학생에게서 자주 논의되는 일반적인 특징들은 학습적, 인지적, 사회-정서적인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학업면에서의 어려움은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모든 학습장애 학생에게서 구두 언어, 읽기 재인, 독해, 수계산, 수리력, 쓰기 등의
한 영역 혹은 그 이상에서 나타납니다. 인지적인 문제들은 주의집중장애, 지각장애, 운동기능장애, 기억장애, 학습전략의
결핍/미적용 및 문제 해결력 장애 등을 포함하며, 사회-정서적인 문제들은 주의산만, 낮은 자아개념에 의한 자신감 결여, 학습된
무기력, 사회적 부지각(Nonverbal LD) 등으로 인한 친구 사귀고 인정받는 데에서의 어려움 등을 포함한다고 할 수있습니다
(Mercer, 1997).
읽기장애
글자의 모양을 구별하지 못하며 낱자의 이름을 모릅니다.
단어를 보고 즉각적으로 읽기 못합니다.
발음이나 모양이 비슷한 단어를 다른 단어로 대치하여 읽습니다.
자주 접하지 않는 단어나 새로운 단어를 올바르게 읽지 못합니다.
음운 변동 현상이 일어나는 단어를 잘 못 읽습니다.
소리내어 읽을 때 적절한 부분에서 띄어 읽지 못하거나 유창하게 읽지 못합니다.
읽는 속도가 느립니다.
어휘력이 부족합니다.
글을 읽고 내용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쓰기장애
글자 순서를 바꾸거나 글자 모양의 반전이 있습니다.
글씨를 지나치게 천천히 씁니다.
글씨 쓰기가 서투릅니다.
단어를 쓸 때 철자를 빠뜨립니다.
단어를 맞춤법에 맞지 않게 씁니다.
단어를 소리 나는 대로 씁니다.
글을 쓸 때 단어를 빠뜨립니다.
올바르지 못한 문장을 씁니다.
글을 쓸 때 조사, 어미 등을 빠뜨린다.
글을 쓸 때 띄어쓰기를 적절하게 하지 못합니다.
같은 단어를 반복 사용하여 글을 씁니다.
단순한 단어(짧은 단어, 쉬운 단어 등)를 많이 사용합니다.
한 문장의 길이가 짧거나 전체 글의 길이가 짧습니다.
수학장애
수의 크기를 비교하지 못합니다.
자리 값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덧셈이나 뺄셈, 손가락으로 수를 세어 계산합니다.
한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을 빠르고 정확하게 계산하지 못합니다.
받아 올림이 있는 덧셈을 못 합니다.
단어를 소리 나는 대로 씁니다.
가로 셈을 세로 셈으로, 세로 셈을 가로 셈으로 바꾸지 못합니다.
덧셈, 뺄셈을 할 때, 수를 자리 값에 맞게 배열하지 못하거나 자릿수를 맞추어 계산하지 못합니다.
덧셈과 뺄셈을 할 때 잘못된 곳에서 계산을 시작합니다.
덧셈과 뺄셈의 계산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공간 개념이 부족합니다.
시계를 보고 시간을 읽지 못합니다.
문장제 수학 문제를 풀지 못합니다.
학습장애 아동들의 특정학습 영역에서의 어려움이 다른 과목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어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점점 공부하는 것을
싫어하게 되는 것과 학습부진아들이 모든 과목에서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학습동기도 낮은 것도 겉으로 보기에는 같습니다.
그러나 성적이 낮은 원인을 정확히 진단하여 이에 기초한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습장애 확장된 나이범위
취학전 수준
학습장애를 가진 취학 전 아동에게서 보여 지는 특징 중에는 불완전한 운동 발달, 언어지체, 말하기 장애, 그리고 빈약한 인지와
개념 발달 등이 있습니다. 취학 전 수준에서 곤란의 구체적인 실례로는 공을 잡지 못하거나, 뛰거나 점프하거나, 놀이를 하지 못하거나,
장난감을 다루지 못하는 3세의 유아(빈약한 운동 발달), 그리고 의사소통하기 위하여 언어를 사용하지 못하고, 제한된 어휘력을
가지고 있고, 이해를 할 수 없는 4세의 아동(언어와 말하기 장애), 그리고 10까지의 수를 셀 수 없고, 색깔 이름과 퍼즐 맞추기를
하지 못하는 5세의 아동(빈약한 인지 발달)을 들 수 있습니다. 게다가 취학 전 아동들은 종종 과잉행동과 빈약한 주의집중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취학 전 아동의 이러한 문제와 대처는 매우 독특하다 할 수 있습니다.(미국교육부, 2000b)
초등학교 수준
대부분의 아동들은 그들이 학교에 입학하여 기초교과 기술을 습득하는데 실패할 때 처음으로 학습장애임을 알게 됩니다.
그 실패는 종종 읽기 에서 일어날 수도 있지만 산수, 쓰기, 혹은 다른 학교 교과에서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초기 초등학교에서
빈번하게 보여지는 행동 가운데 주의집중결함과 필기도구를 다루는데 익숙지 못한 빈약한 운동기술과 빈약한 쓰기능력, 읽는 것을
배우는데 곤란을 나타냅니다. 좀 더 어려워지는 교육과정으로서 후기 초등교육에서는 사회공부와 과학과 같은 또 다른 영역에서
문제들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정서적 문제 또한 여러 해 동안 되풀이 되는 실패 후에 더 심한 문제가 되기도 하고 학생들은 친구들의
성취와 비교하여 빈약한 성취정도를 알게 됩니다.
친구를 형성하고 유지하는데 사회적 문제와 장애를 가진 몇몇 학생들은 이 연령에서 그 중요성이 증가됩니다.
중등학교 수준
중학교와 고등학교 교육과정과 선생님, 청소년기의 혼란 가운데 나타나며, 계속되는 기초교과의 실패는 심한 학습장애를 초래합니다.
또한 청소년기는 학교를 졸업한 후의 인생과도 관련되어 있습니다. 그들은 대학, 직업, 그리고 진로 결정을 위한 상담과 안내가
요구되어 질것입니다. 최악의 상황은 몇몇 청소년들은 비행 청소년의 행동에 빠져드는 그들 자신을 발견합니다.
성인기
대부분의 성인들은 학습문제가 계속되고 그들의 장애 흔적은 그들이 나이가 들어도 지속됩니다. 글 읽기장애나 비언어적 사회적
장애는 그들의 직업적 발달을 제한시킬 것이고 친구를 형성하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을 방해할 것입니다.
 
출처 : 김봉수 학습클리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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