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보조원 길라잡이, 방과후학교 운영길라잡이
◈ 1장 : 『특수교육보조원』 길라잡이 Ⅰ. 특수교육보조원 제도의 개관 6 1. 특수교육보조원 제도의 배경 6 2. 특수교육보조원 제도의 현황 7 Ⅱ. 특수교육보조원 운영의 실제 12 1. 특수교육보조원의 복무 12 2. 특수교육보조원의 자세와 역할 13 3. 특수교사의 자세와 역할 16 Ⅲ. 활동 영역별 장애학생 지원 방법 18 1. 기본 생활 지원 18 2. 교수-학습 활동 지원 28 3. 문제행동 관리 지원 32 Ⅳ. 장애 영역별 특성과 지원 방법 42 1. 시각장애 학생의 특성과 지원 방법 42 2. 청각장애 학생의 특성과 지원 방법 45 3. 정신지체 학생의 특성과 지원 방법 48 4. 지체장애 학생의 특성과 지원 방법 51 5. 정서장애 및 자폐성 장애학생의 특성과 지원 방법 54 6. 언어장애 학생의 특성과 지원 방법 58 7. 학습장애 학생의 특성과 지원 방법 61 8. 건강장애 학생의 특성과 지원 방법 63 Ⅴ. 특수교육보조원 운영 참고 서식 67 Ⅵ. 특수교육보조원 운영 사례 91 1. 특수학교에서의 특수교육보조원 운영 사례 92 2. 특수교사의 특수교육보조원 운영 사례 105 3. 통합학급에서의 특수교육보조원 운영 사례 121 4. 공익근무요원 운영 사례 125 5. 자원봉사자 운영 사례 130 6. 특수교육보조원의 활동 사례 132 참고문헌 144
◈ 2장 : 『방과후학교』운영 길라잡이 Ⅰ. 특수교육대상 학생을 위한 「방과후학교」제도의 개관 146 1. 방과후학교 운영 목적 146 2. 방과후학교 운영 배경 146 3. 방과후학교 운영 방침 147 4. 방과후학교 운영 유형 147 5. 방과후학교 운영에 따른 기대 효과 147 6. 방과후학교 운영 프로그램 147 Ⅱ. 방과후학교 운영의 실제 149 1. 방과후학교 운영 절차 및 단계별 업무 내용 149 2. 단계별 주요 업무 추진 세부 내용 151 Ⅲ. 방과후학교 운영 참고 서식 158 Ⅳ. 방과후학교 운영 사례 185 1. 특수학교 방과후학교 운영 사례 186 2. 특수학급 인근 학교 간 공동 운영 사례 206 3. 특수학급 자체 방과후학교 운영 사례 210 4. 지역사회 프로그램 참여 방과후학교 운영 사례 265 5. 방학중 계절학교 운영 사례 271 가. 지역교육청 특수교육지원센터 계절학교 교육활동 운영 프로그램 271 나. 지역교육청과 학교 간 통합 계절학교 운영 프로그램 280 다. 단위학교(특수학교) 계절학교 운영 프로그램 286 참고문헌 2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