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자넷
   

회원등록 ID/PW찾기

News
HOT menu

발달장애인을 위한 대학교육
column,criticism
칼럼, 만평
작성자 특수교육
작성일 2008년 3월 10일 월요일
ㆍ추천: 0  ㆍ조회: 4267      
발달장애인을 위한 대학교육
 교육열’ 하면 어찌 한국 부모를 당할 사람이 이 세상에 있을까? 한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이민의 길도 자녀의 교육을 위해서라면 선뜻 보따리를 싸들고 나설 수 있는 사람이 우리 한국인이다.
 
우리 엄마도 예외는 아니었다. 엄마는 교육에 들어가는 돈은 절대로 아끼지 않는다는 신념을 가지고 계셨다. 그래서 나는 중고등학교 때 참고서 값이며 학용품값을 풍족하게 썼다. 물론 필요 이상으로 청구해 용돈으로 궁핍한 주머니 사정을 채울 수도 있었다.

발달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어떨까? 과연 대학교육을 받을 수 있고 투자한 교육비의 몇 배로 돌려받을 수 있다는 보장을 받을 수 있을까? 부모 교육을 통해 이야기해 보면 발달장애를 가진 자녀를 둔 부모들의 교육에 대한 열망도 비장애자녀의 부모들 못지않은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발달장애아동이 대학 진학을 생각할 때는 비 장애 아동들에게 주어지는 대학 교육의 기회처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길이 없다는 현실 앞에서 가슴 아파한다.

대학 교육이 과연 학문의 정진만이 목표일까? 그래서 지능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설 곳이 없는 곳일까? 그렇지만은 않다. 대학 교육이 우리에게 주는 영향은 학문적 발전만은 아니다. 우리는 대학에서 낭만을 배우고 사람을 만나고 인생을 설계한다.
고등학교까지의 기초 교육에서 하지 못한 인생을 사회에 나가기 전에 배우는 곳이 대학이다. 또 대학 교육을 통해 우리는 지도자로서 새로 태어나게 되는 것이다. 발달장애를 가진 학생들도 대학 캠퍼스를 자유로이 걷고 거기서 친구를 만나고 지도자적 역량을 키울 정당하고 동등한 기회를 가져야 한다.

특수교육은 연방정부의 장애인 교육법(IDEA: Individuals with Disability Education Act)에 의해 0세에서 22세 사이의 장애학생들에게 필요한 공교육을 무상으로 제공하도록 하고 있고 이 법은 초·중·고등학교에서 가르치는 교육 내용까지 아동의 능력에 맞게 바꾸어 적절한 개별화 교육을 하도록 한다. 일반적으로 장애가 경한 경우에는 18세에 졸업을 하는데 법적으로 22세까지 공교육이 책임을 지게 되어 있지만 일단 졸업을 하고 나면 그 이후에는 공립학교에서는 교육의 책임이 없어진다.

그래서 나는 부모 교육 세미나에 가면 대학진학이 결정되거나 취업을 할 특별한 계획이 없으면 18세에 졸업을 하기보다는 22세까지 특수교육을 받기를 권유한다. 요즘은 교육청에서 18~22세의 장애학생들을 위해 보다 적극적으로 2년제 대학과 재활과와 리저널 센터와 협력을 해 다양한 교육환경을 마련하고 있다.

가장 좋은 방법은 현재 자녀가 재학하고 있는 학교에 커뮤니티 칼리지와 협력하는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는지 문의하고 어떻게 그 프로그램에 들어갈 수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 좋다. 샌타모니카 칼리지, 글렌데일 커뮤니티 칼리지, 마운트색 등에도 발달장애 학생들이 수업을 받을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이 있다. 특히 베이커스필드에서 서쪽으로 40마일쯤 떨어진 태프트(Taft)라는 도시에 있는 태프트 커뮤니티 칼리지에서는 컨카운티 리저널 센터(Kern County Regional Center)와 협력으로 발달장애 학생들이 기숙사에 머물며 자립생활을 배우고 직업훈련을 받을 수 있는 2년제 프로그램을 15년째 운영하고 있다.

태프트의 프로그램만큼 조직적이고 활동적이지는 않으나 UCLA에서는 2006년 가을학기부터 발달장애 학생들이 들을 수 있는 과목을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http://uclaextension-pathway. blogspot.com/). 일반적으로 대학 프로그램은 일부 협력기관인 리저널 센터에서 일부 프로그램 경비를 지원하기는 하나 기숙사 비용이나 교육비는 부모가 책임을 지도록 되어 있다.

김효선 교수
<칼스테이트 LA 특수교육과>


       
  0
3590
FILE #1 .
FILE #2 .
FILE #3 .
FILE #4 .
FILE #5 .
FILE #6 .
FILE #7 .
FILE #8 .
FILE #9 .
FILE #10 .

   
번호 본문내용 작성일
4
핀란드 교육 왜 세계 최고인가?
하루 대부분의 시간을 학교와 학원에서 보내며 어떤 교사의 말대로 좀비처럼 생활하고 있는 게 우리나라 아이들의 모습이다. 하루중 학습에 투여하는 시간에서 세계 최고 수준을 보이고 있는 우리 나라 학생들에 비해, 핀란드 학생들의 학습 시간은 우리나라의 1/4로 세계에서 가장 적다고 한다. 그런데도 어떻게..
2009/03/18
3
장애 문화 - 동화인가, 통합인가?
콜린 반즈, 제프 머서 / 윤삼호 (대구DPI정책부장) 옮김  * 이 글은 p.515~534에 실린 콜린반즈와 제프 머서의 논문을 요약 번역한 것입니다. 1970년대 이래, 장애인 운동은 전 세계에서 정치적 세력으로 성장하였다. 이 운동은 장애란 의료 조치가 필요한 개인의 손상과 관련되어 정의되어야 한다는 정통적 시각과 맞..
2009/02/11
2
'경쟁' 없이 세계최고 경쟁력 키운 교육강국 핀란드
유럽의 문제아 핀란드 1부(추락)         유럽의 문제아 핀란드 2부(반전)       '경쟁' 없이 세계최고 경쟁력 키운 교육강국 핀란드  -'핀란드 교육의 성공 - 경쟁에서 벗어나 세계 최고의 학력으로' 분석 (새사연 / 최민선 / 2008-06-23) "매일 아침 일곱시 삼십분까지 우릴 조그만 교..
2008/09/12
1
발달장애인을 위한 대학교육
 교육열’ 하면 어찌 한국 부모를 당할 사람이 이 세상에 있을까? 한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이민의 길도 자녀의 교육을 위해서라면 선뜻 보따리를 싸들고 나설 수 있는 사람이 우리 한국인이다.   우리 엄마도 예외는 아니었다. 엄마는 교육에 들어가는 돈은 절대로 아끼지 않는다는 신념을 가지고 계셨다. 그..
2008/03/10
1


since 2000 알자넷은 Internet Explorer 10 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이메일 edupontcom@gmail.com
본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을 받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