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프힐 사람들
감사의 말 _ 로빈 잭슨 서문 _ 조지 R?모건 들어가는 글 _ 로빈 잭슨
1부 장애아동을 위한 꿈의 학교, 캠프힐
1장 캠프힐 학교가 걸어온 길 로마 원정군의 캠프가 세워진 땅 닥터 쾨니히를 만나다 커다란 촛불이 빛나는 언덕 특수교육의 철학 정립 : 1940~1945년 캠프힐의 정신 확산: 1944~1964년 캠프힐 운동이 전 세계로 : 1964~1990년 새로운 위기와 도전: 1990~2006년 캠프힐 공동체를 이끄는 철학 인지학적 특수교육이란 결론
2장 캠프힐 가정공동체의 하루 장애아동을 위한 따뜻한 환경 아이들의 방 유기농 음식과 식이요법 안정감을 주는 하루의 리듬 생활의 리듬을 만드는 일상생활과 연중행사 아이와 양육자가 함께 만드는 공동체 아이의 정신적 요구에 귀 기울이기 장애아동과 코워커의 관계 부모님과의 협력 코워커에 대한 지원 여정은 계속된다
3장 캠프힐 학교 교육과정 들여다보기 발도르프 교육 유아기/아동기의 놀이와 학습 중학교의 전인교육 고등학교의 심화 학습과 직업 준비
4장 캠프힐에서 사회로 장애아동의 전환은 더 어렵다 원활한 환경 변화를 위해 캠프힐을 떠나는 절차 졸업하는 학생들을 위한 준비 결론
2부 캠프힐의 치료교육
5장 놀이치료 내적인 혼란을 치유하는 과정 놀이치료의 방법 아동과 상호성 공유하기 결론
6장 음악치료 음악이 함께하는 공동체 생활 라이어로 하는 음악치료 음악치료실의 시설과 악기 치료의 실례와 전략
7장 미술치료 내적 자아표현의 도구 결론
8장 언어형성치료 언어형성치료란 무엇인가 기본 원칙 아이의 성장과 언어 언어형성치료의 실행방법
9장 승마치료 승마치료의 발견 승마치료에 사용되는 말의 유형 말과 지적장애 아동의 유대 캠프힐 학교의 승마치료 승마치료의 효과 결론
10장 치료 오이리트미 오이리트미의 발달 몸으로 표현하는 소리 치료 오이리트미 캠프힐 학교에서 실행되는 오이리트미 운동의 효과 몸과 마음 동작이 가진 치유의 힘
11장 공예 손가락 끝이 가진 감각 발달 단계별 공예 활동 다양한 분야에 참여하기 결론
12장 캠프힐 진료소 장애아동의 치료 캠프힐 진료소 다양한 문제를 가진 학생들 입학생 유형의 변화 전체적인 치료 특수교육에서 인지학 의사의 역할 인지학적 치료약의 처방 영양 섭취 미래
13장 캠프힐의 건축 환경 치유를 위한 건축
14장 캠프힐의 자연 환경과 농장 경험 캠프힐 학교의 환경 환경을 통한 치료 자연과 교감하는 아이들 생명역동농법으로 운영되는 농장 머틀 농장의 연구 활동 아이들을 성장시키는 농장 경험 농장/공동체의 심장
3부 배움의 공동체
15장 일하며 배우는 캠프힐 교사양성과정 특수교육 및 치료교육 학사학위 과정 근본 정신 기숙형 공동체 안에서 진정한 특수교육에 눈뜨다 세계 곳곳에서 모여든 학생들 교수진과 동료지원팀의 도움 캠프힐 세미나의 발전 배움의 실천 학생 지원 시스템 결론
16장 진정한 배움 공동체, 캠프힐 변화하고 도전한다 조직의 학습 역량을 키우려면 배움의 공동체가 되기 위해서 보육기관 규제 교사 연수 제도 근무환경 내에서 코워커들에 대한 지원 결론
17장 예비 특수교사의 캠프힐 체험기 아이들은 나를 비춰주는 거울 내가 캠프힐에 온 진짜 이유
18장 자녀를 캠프힐에 보낸 학부모 이야기 잭을 캠프힐에 보내기까지 캠프힐에서 진정한 자신을 찾은 스콧 제니퍼의 느린 성장을 응원해준 캠프힐
19장 진정한 통합교육이란 무엇인가 장애를 바라보는 두 가지 시각 : 정상화와 통합 통합교육은 장애아동의 권리? 장애아동을 일반아동 속에 흡수시키는 것에 대해 통합교육이 간과하고 있는 것 기숙제 특수학교에 대한 반대론 기숙제 특수학교에 대한 찬성론 장애아동 가족의 요구 기숙제 아동 보호에 대한 새로운 접근 결론
20장 캠프힐의 미래 21세기 변화된 환경 캠프힐의 코워커 교육 정신성 교육의 질적 수준 확보 끝맺으며
참고문헌 인명색인 사항색인 부록 : 한국에서의 캠프힐을 준비하며 _김은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