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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장애초기진단 점검표
professor
특수교육자료실4
작성자 특수교육
작성일 2013-03-16 (토)
분 류 연수
ㆍ추천: 0  ㆍ조회: 2648      
발달장애초기진단 점검표
발달장애초기진단 점검표

 자폐증
 대인관계와 같은 상호작용면에서 반응이 현저히 떨어진다. 시선을 맞추거나 의사소통이 어렵고 놀이방법이나 가짓수도 지극히 한정되어 있다. 대부분의 시간을 혼자 보내다 보니 경험하고, 습득하고, 배워야 할 것을 제대로 받아들일 수 없다. 정상적인 인지능력을 갖고 있는 경우도 있지만 자폐아의 3분의 2 정도는 약간의 정신 지체를 동반한다. 만 3세경에 조기발견, 치료가 가능하다.

 의사소통
□ 눈 마주치는 것을 피하는 것 같다
□ 귀먹은 듯이 보인다
□ 때로 큰소리에는 반응이 없다가 어떤 작은 소리에는 과민하게 반응한다
□ 말을 시작한 다음 자라면서 갑자기 말수가 줄어들었다
□ 말을 듣는 것 같지만 무슨 뜻인지 모르는 것 같다
□ 반복적인 단어나 문장을 쓰기도 한다
□ 다른 사람 말을 아무 의미 없이 따라한다

 사회성(대인관계)
□ 또래 친구나 새로운 손님에 대해 관심이 없다
□ 아무 이유 없이 다른 사람을 공격하거나 다치게 한다
□ 혼자 노는 것을 즐긴다
□ 좋고, 싫은 감정 표현이 없다

 주변활동
□ 한 가지 물건이나 활동에 집착한다
□ 몸이나 손을 흔드는 등 이상스런 행동을 반복한다
□ 장난감을 냄새 맡거나 혀로 핥는다
□ 데거나 다쳐도 아프지 않은 듯 반응이 없다
□ 자해 행동을 한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학습장애나 행동장애의 원인이 된다. 집중력이나 주의력이 없고 산만하여 통제가 어려운 경우를 말한다. 대다수 유아기에는 아이가 산만하다는 정도로만 여기다가 취학하게 되면 그 증세가 확연히 드러난다. 한 자리에 앉아 있거나 한 가지 일에 집중하기 어렵고, 작은 자극에도 즉시 산만해진다. 반사적으로 행동을 하기 때문에 스스로도 자기 통제를 하지 못한다.

 주의력 부족
□ 물건을 잘 잃어버린다
□ 한두 번 불러서는 대답이 없다
□ 어떤 일을 할 때 주변의 자극에 쉽게 주의를 빼앗긴다
□ 대화 중에 딴전을 피운다
□ 주어진 과제를 오래 지속하지 못한다
□ 비디오나 게임 등 좋아하거나 자극이 강한 일은 오래 지속할 수도 있다
□ 여러 번 지시를 해야 따른다
□ 자기 건사나 정돈을 잘 못한다

 과잉행동
□ 한자리에 가만히 앉아 있지를 못한다
□ 가만히 있으려면 몸을 계속 움직이고 비비꼰다
□ 높은 데 기어오르거나 올라타거나 뛴다
□ 실내에서 뛰어다닌다
□ 말이 많거나 소음을 낸다

 충동성
□ 다른 사람을 방해한다
□ 별뜻 없이 친구를 툭툭 치곤 하여 싸움이 된다
□ 쉽게 포기한다
□ 쉽게 화내거나 분노한다
□ 과격하다
□ 부주의나 충동적인 행동 때문에 사고를 당하기도 한다

 운동협응장애
 말 그대로 운동능력이 뒤처지는 경우를 말한다. 뒤집기나 기기, 서기, 걷기 등이 자신의 인지 능력보다 현저히 뒤떨어진다. 잘 넘어지거나 물건을 자주 치고 떨어뜨린다.
 대근육운동
□ 기기, 앉기, 걷기 등의 운동 발달이 나이나 인지 발달에 비해 뚜렷이 늦다
□ 자주 부딪히거나 물건을 떨어뜨리는 등 행동이 둔하다
□ 중심을 잘 잡지 못해 자주 넘어진다

 소근육운동
□ 단추 끼우기, 지퍼 올리기 등 옷입기를 잘 배우지 못한다
□ 숟가락질이나 가위질 등을 잘 배우지 못한다

 언어장애
 언어발달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다른 장애들과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대표적인 질환이다. 대인관계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도 언어장애가 올 수 있으며, 인지능력이 떨어지거나 단지 청력 이상 때문에 언어장애가 올 수도 있다. 언어장애가 있게 되면 자연히 학습장애가 따라온다.
□ 나이나 인지 기능에 비하여 말이 잘 늘지 않는다
□ 눈치나 행동으로 배우는 것은 비교적 잘하면서 말로 가르치거나 지시하는 것은 아이가 잘 이해하지 못한다
□ 말소리나 발음을 구별하지 못해 혼동하는 듯 보인다
□ 발음에 이상이 있다

 애착장애
 흔히들 ‘반응성 애착장애’로 이야기하며 이것은 엄마와의 상호작용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못할 때 생긴다. 원래는 육아시설처럼 엄마나 주양육자가 없는 경우에 발병하던 질환이었지만 우리 나라에서는 맞벌이 엄마가 늘고, 비디오나 여러 학습도구로 인한 과잉학습 등으로 아이의 애착형성이 결여되었을 때 생기는 장애를 말한다.
□ 엄마에게 덤덤하거나 이중적인 반응을 보인다
□ 대인관계가 불안정하다
□ 아무에게나 친근한 척 한다
□ 괴로울 때 감정 반응이 없거나 고립되거나 아예 공격적인 반응을 보인다
□ 엄마나 주양육자가 거의 돌보지 못하는 등과 같이 양육에 뚜렷한 문제가 있다
□ 그러나 어른들과 얼마간의 상호작용이나 반응은 할 수 있다

 학습장애
 학습을 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상태. 다른 장애들과 연관성이 많다. 언어장애와 운동협응장애처럼 기본 능력이 결여된 것부터 읽기장애라든가, 쓰기장애, 산술장애처럼 학습에 필요한 구체적인 능력이 부족해 학습장애가 올 수 있다.
□ 간단한 심부름도 잘 이해하지 못하거나 엉뚱한 일로 대신한다
□ 금방 일러준 말도 돌아서면 잊는다
□ 셈이나 읽기, 맞춤법 등 기본적인 학습 능력이 부진하다
□ 좌우를 구분 못하거나 글자, 숫자를 뒤집어 읽는다
□ 보행, 운동, 연필 잡기 등의 운동신경이 둔하다
□ 책, 학용품 등 소지품을 잘 잃어버리거나 아무데나 놓고 다닌다
□ 시간의 개념을 못 익혀 어제, 오늘, 내일 등을 혼동한다
 
각 항목에 과반수가 넘으면 전문가와 상담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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