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자넷
   

회원등록 ID/PW찾기

조기 중재와 가족 참여-유아특수교육
master
특수교육자료실2
작성자 특수교육
작성일 2010-02-20 (토)
분 류 특수교육일반
첨부#1 5.hwp (80KB) (Down:9)
ㆍ조회: 4350      
조기 중재와 가족 참여-유아특수교육
 

가족 참여는 장애인 서비스 발전을 위해 항상 중요시되어 왔고, 장애 영?유아 조기 중재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특징 중의 하나가 되고 있다. 역사적으로, 부모는 종종 자녀들에 대한 서비스 특성과 유용성을 극적으로 변화시키는 지지 세력의 역할을 해왔다. 그러므로 영?유아나 취학 전 아동을 위한 서비스의 발전에 부모가 중대한 역할을 수행해 왔다함은 그다지 놀랄만한 일이 아니다.

미국의 경우, 초기의 조기 중재 서비스는 대학이나 서비스 기관이 실험적인 노력으로 연방 기금에 의존하여 제공되었다. 연방기금 프로그램에서, 부모는 그들 자녀들과 함께 중재 활동을 수행하도록 요구되었던 것이 사실이다. 이는 아동이 대부분의 시간을 부모와 함께 한다면, 부모와 자녀의 상호작용이 아동발달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조기중재의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해서는 부모의 중재 활동이 중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물론 발달상의 문제를 가진 영?유아들의 교육에 가족의 직접적 참여가 중요하다는 것이 널리 수용되고 있으나, 문제점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실제로 가족들의 참여가 활발해지고, 가족 중재 기법을 가르치고자 하는 노력이 증가했지만 부모 중재 전략이 모든 경우에 바람직하게 적용된 건 아니었다. 이러한 모순을 설명하는 한가지는 조기 중재 과정에 부모를 포함시키기 위한 개별화된 전략의 결핍이었다(Lelaurin, 1992). 가족 상황, 가족 구성원들의 특성, 살아가는 전체적인 환경 등은 아동을 양육하기 위한 조건에 엄청난 영향을 미친다.

전문가적 노력의 초점이 가족 구성원들의 양육 기능에 맞추어졌을 때 장애아 가족을 가장 효율적으로 지원할 수 있음이 분명해지고 있다. 가족의 사회적, 경제적 환경에 초점을 맞추는 중재들은 생활 여건 상 그들이 기본적 아동 양육 기능을 적절하게 수행할 수 없을 때 계획된다(Rabb, Davis, & Trepanier, 1993). 가족이 아동의 기본적 욕구에 부합하는 자원을 가지고 있지 못하는 상황에서, 아동에게만 국한되게 지원하는 중재가 실질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기란 어렵다. 가령, 의식주나 건강돌보기 등과 같은 기본 욕구들은 그 가족 모두를 위해 최우선적으로 주어져야 할 것이다.

장애 영?유아 조기 중재에서의 가족의 역할에 영향을 미치는 또 다른 요인은 일반적으로 대다수 가족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문화적 변화이다. 이는 문화, 윤리, 인구의 지역적 팽창 등에서의 변화 등 좀 더 광범위한 환경을 포함한다. 예컨대 편부 혹은 편모 가정이 늘어가고, 부모가 둘 다 있는 가정에서도 맞벌이 부모가 늘어감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대부분의 가족 중재방법은 비슷하게 적용되고 있다. 부모중 한 명이 무직이어서 한 사람은 반드시 가정에 남아 가정중재를 완전히 수행할 수 있는 경우를 전제로 하고 있어 이는 문제점으로 지적될 수 있다.

다행이 최근의 장애아동과 가족을 위한 서비스 방식에서는 이러한 변화가 고려되고 있다(Bailey et al., 1986). 우선, 전문가들은 장애를 가진 아동의 출생이 어떤 식으로든 대단한 영향을 그 가족들에게 미친다는 사실에 점차 민감하게 반응한다. 다음, 전문가들은 가족 구성원들 사이에서 발생하는 상호간의 영향에 대해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결과적으로, 어머니뿐만 아니라 아버지와 형제자매, 심지어 조부모가 함께 하는 프로그램들까지 개발되고 있다. 게다가, 조기 중재에 대한 사회적 지원이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어, 한 마디로 전문가들 사이에 지역적 특성이나 신앙, 다양한 문화를 가진 개개인들에 대한 세심한 조망의 중요성이 인식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경향들은 전문가들로 하여금 조기 중재에 대한 재 개념화를 시도하게 하고, 점차 최상의 서비스 실행을 위한 필수불가결한 과정의 하나로 가족중심서비스를 인식하는 이유가- 되고 있다.

 

---------------------------------------------이하 내용 첨부파일 참조------------------------------------



       
  0
3500
FILE #1 .
FILE #2 .
FILE #3 .
FILE #4 .
FILE #5 .
FILE #6 .
FILE #7 .
FILE #8 .
FILE #9 .
FILE #10 .

   
12 국어 읽기, 쓰기 개별화 교수, 학습 자료집 특수교육
11 개별화 개별화교육프로그램 길잡이 특수교육
10 개별화 개별화 교육계획 작성·운영지침 특수교육
9 개별화 개별화 교육계획 작성 · 운영 지침 개발 연구 알자넷
8 장애예방,재활 재활 프로그램 구안의 실제 특수교육
7 특수교육일반 발달장애 유아의 행동평가 및 중재전략 특수교육
6 특수교육일반 조기 중재와 가족 참여-유아특수교육 특수교육
5 특수교육일반 학습장애아의 지도과정 및 방법 특수교육
4 특수교육일반 전교조 7회참교육 실천대회 특수교육분과 원고 특수교육
3 특수교육일반 특수교육보조원관련자료 패키지 알자
2 특수교육일반 발달영역별 프로그램-소근육운동 특수교육
1 특수교육일반 특수교육시작은 이렇게-희망경기교육특수교육장학자료 특수교육
1


since 2000 알자넷은 Internet Explorer 10 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이메일 edupontcom@gmail.com
본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을 받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