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아의 운동 및 지각 발달
아동들은 시각적, 청각적, 촉각적, 운동적 등의 다양한 양식의 감각을 이용하여 지식을 얻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Reiff(1992)는 아동의 25-30%가 시각적인 학습자이며, 25-30%는 청각적인 학습자이고, 15%가 촉각적/운동적이라고 보고했다. 한편, Flaherty(1992)는 유치원에서 고등학교까지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40%가 자신을 시각적인 학습자로, 20%는 청각적인 학습자로, 40%가 촉각적/운동적인 학습자로 여겼다고 한다. 연구결과상의 수치에는 서로 차이를 보이지만, 어쨓든 아동들은 특정 양식의 감각에 좀더 강하거나 약할 수 있을 것이나, 대부분의 학생들은 여러 가지 양식을 모두 사용하여 지식을 획득한다.
그러나 학습장애아동들은 지각-운동의 어려움, 청각적, 시각적 정보처리의 어려움, 운동기능에 있어서는 눈-손 협응의 어려움, 과민함 등의 특성을 가지는 경향이 높다. 따라서 이 장에서는 학생장애아동의 이러한 특성에 대한 조명과 그 교육대책에 대해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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