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자넷
   

회원등록 ID/PW찾기

학습장애아의 운동 및 지각 발달
master
특수교육자료실2
작성자 특수교육
작성일 2010-01-20 (수)
분 류 특수교육일반
첨부#1 ld-11.hwp (42KB) (Down:10)
ㆍ조회: 2695      
학습장애아의 운동 및 지각 발달
 

아동들은 시각적, 청각적, 촉각적, 운동적 등의 다양한 양식의 감각을 이용하여 지식을 얻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Reiff(1992)는 아동의 25-30%가 시각적인 학습자이며, 25-30%는 청각적인 학습자이고, 15%가 촉각적/운동적이라고 보고했다. 한편, Flaherty(1992)는 유치원에서 고등학교까지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40%가 자신을 시각적인 학습자로, 20%는 청각적인 학습자로, 40%가 촉각적/운동적인 학습자로 여겼다고 한다. 연구결과상의 수치에는 서로 차이를 보이지만, 어쨓든 아동들은 특정 양식의 감각에 좀더 강하거나 약할 수 있을 것이나, 대부분의 학생들은 여러 가지 양식을 모두 사용하여 지식을 획득한다.

그러나 학습장애아동들은 지각-운동의 어려움, 청각적, 시각적 정보처리의 어려움, 운동기능에 있어서는 눈-손 협응의 어려움, 과민함 등의 특성을 가지는 경향이 높다. 따라서 이 장에서는 학생장애아동의 이러한 특성에 대한 조명과 그 교육대책에 대해 소개  
이하 본문내용은 첨부파일 참조하세요

       
  0
3500
FILE #1 .
FILE #2 .
FILE #3 .
FILE #4 .
FILE #5 .
FILE #6 .
FILE #7 .
FILE #8 .
FILE #9 .
FILE #10 .

   
19 평가,진단,검사 기초학습기능검사 [2]+1 특수교육
18 통합교육 통합학급 교사를 위한 특수교육 가이드북 특수교육
17 국어 중 3- 2 통합교육을 위한 국어과 학습자료 특수교육
16 국어 중 3- 1 통합교육을 위한 국어과 학습자료 특수교육
15 국어 중 1 - 2 통합교육을 위한 국어과 학습자료 특수교육
14 국어 중 1 - 1 통합교육을 위한 국어과 학습자료 특수교육
13 특수교육일반 학습장애아의 사회정서적 기술 특수교육
12 특수교육일반 학습장애아의 읽기와 쓰기 특수교육
11 특수교육일반 학습장애아의 운동 및 지각 발달 특수교육
10 특수교육일반 학습장애아의 지도과정 및 방법 특수교육
9 특수교육일반 학습장애 청소년의 지도 특수교육
8 특수교육일반 학령전 학습장애아동 특수교육
7 특수교육일반 학습장애의 의학적 입장 특수교육
6 특수교육일반 학습장애 사정에 있어서의 특별한 논재 특수교육
5 특수교육일반 학습장애의 역사적 개관 특수교육
12


since 2000 알자넷은 Internet Explorer 10 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이메일 edupontcom@gmail.com
본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을 받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