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아의 지도과정 및 방법
학습장애의 정의에서 미국의 전국 학습장애 합동위원회가 제시하고 있듯이, “학습장애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사고, 수학적 능력 등의 획득 및 사용에 있어서 심각한 어려움을 보이는 장애집단의 이질성을 언급하는 일반적인 용어이다(Conte & Andrews, 1993).” 이러한 학생들은 이질적인 학습특성과 학습능력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어떠한 하나의 교수접근이 이들의 다양한 요구를 만족시킬 수 없다. 따라서 교사는 각 학생들의 독특성을 이해하면서 다양한 교수자원을 검증하고 사용하려는 의지를 가지고서 학습장애아동의 교수과정에 임해야 한다. 이 장에서는 학습장애아동의 이질적인 학습특성을 고려하기 위한 개별화된 교수를 비롯하여, 이들의 지도과정에 반드시 필요한 교수원리, 그리고 주요한 교수방법 등을 제시
이하 본문내용은 첨부파일 참조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