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 사정에 있어서의 특별한 논재
사정이란 관련학생에 대하여 적절한 배치와 효과적인 지도를 하기 위한 일련의 과정을 말한다. 따라서 본 강좌에서의 사정이란 대상학생이 학습장애아에게 필요한 특별교육과 서비스를 받아야 할 것인가를 판별하고, 만약 그렇다면 이 학생의 학습을 향상시킬 수 있는 학습과 지도계획을 세우고 그 효과 검증과 필요시에는 수정 보완을 위한 평가에 이르는 과정 전체를 뜻한다.
본 강좌에서는 이와같은 일련의 사정 단계에 덧 부쳐서, 이미 배웠던 학습장애의 정의와 특성에 기초하여 학습장애를 판별하고, 이에 따라 필요한 교육과 관련지원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과정을 설명하도록 하겠다.
다음은 학습장애아의 판별과 적절한 지도 과정을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4단계로 나누어 구성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