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학교생활적응 지원을 위한 2006년도 특수교육보조원 운영 지원계획 (2006. 1 교육인적자원부(특수교육정책과) )
* 2006년 특수교육보조원제 운영 지원 관련 Q & A
* 장애학생의 개별화 교육 및 학습권 강화를 위한 특수교육보조원제 운영 개선 방안 ( 2004. 9.교육복지심의관(특수교육보건과))
* 특수교육 보조원제운영 방안 연구
2002년 8월 국립특수교육원 강경숙(국립특수교육원) 강영택(천 안 대 학 교) 김성애(대 구 대 학 교) 정동일(국립특수교육원)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 6 3. 연구의 방법 7 4. 연구의 제한점 16 Ⅱ. 연구의 배경 19 1. 법적 근거 19 2. 특수교육 보조원의 자원 및 역할 23 3. 특수교육 보조원의 교육 및 배치 31 4. 특수교육 보조원의 활용 및 관리 34 Ⅲ. 특수교육 보조인력 활용의 국제비교 41 1. 미 국 41 2. 독 일 49 3. 호 주 55 4. 시사점 60 Ⅳ. 우리나라의 특수교육 보조원 활용 실태 65 1. 특수교육 보조원의 자원 및 역할 65 2. 특수교육 보조원의 교육 및 배치 71 3. 특수교육 보조원의 활용 및 관리 73 Ⅴ. 특수교육 보조원 활용에 대한 요구 분석 79 1. 응답집단 배경 79 2. 특수교육 보조원제 도입 배경 81 3. 특수교육 보조원의 자격 및 역할 91 4. 특수교육 보조원의 교육 및 배치 95 5. 특수교육 보조원의 활용 및 관리 104 Ⅵ. 특수교육 보조원제 운영방안 111 1. 특수교육 보조원제 운영 방향 111 2. 특수교육 보조원제 운영 방안 113 Ⅶ. 결론 및 제언 129 1. 결 론 129 2. 제 언 131 참고문헌 134 ABSTRACT 138 부록 1. 기초 설문지 141 2. 설문 조사지 159 3. 교사협의회록 189 4. 전문가토론회록 229
*. 특수교육보조원의 실태 및 자질과 역할에 대한 인식수준 강경숙(국립특수교육원) 김용욱(국립특수교육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