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자넷
   

회원등록 ID/PW찾기

Community
HOT menu
수능에서 장애를 가진 수험생을 위한 배려 사항
free talk box
자유게시판
특별한 주제가 없어도 자유롭게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게시판입니다.
비방글이나 광고글은 금지합니다.
작성자 특수교육
작성일 2013-11-06 (수)
ㆍ추천: 0  ㆍ조회: 2987      
IP: 58.xxx.18
수능에서 장애를 가진 수험생을 위한 배려 사항
 
1. 청각장애인
청각 장애인은 두 귀의 청력손실이 각각 60데시벨(dB) 이상 또는 한 귀의 청력손실이 80데시벨(dB) 이상, 다른 귀의 청력손실이 40데시벨(dB) 이상 등 청력손실이 많아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자로 하되 다음과 같이 청력의 손실 정도에 따라 지필검사 대상자와 보청기 사용대상자로 구분합니다.
[지필검사 대상자]
.청각장애인 학교 졸업(예정)자
.청각장애인 학교에 재학한 사실이 있는 자
.일반학교 출신자인 경우에는 건강기록부, 학교생활기록부 및 종합병원장 발행 진단서, 또는 복지 카드 등을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출신학교장이 작성한 확인서를 응시원서에 첨부(복지 카드가 있는 경우 확인서를 첨부하지 않아도 됨.)
.지필검사 대상자 수험생의 듣기평가는 필답고사로 대체하여 실시됩니다.
.지필검사 대상자는 일반 수험생과 완전 격리하여 별도 시험실에서 시험을 치르며 시험실 당 3명의 시험 감독관을 배치하고 이중 1명은 수화전문가로 임명합니다.

[보청기 사용대상자]
.청각장애 보청기 사용을 희망하는 경우에는 보청기를 사용할 수 있으며 일반 수험생과 같은 방법으로 듣기평가를 실시합니다.
2. 시각장애인: 시각 장애인은 맹인과 저 시력자로 나누어 시험 관리를 합니다.
[맹인]
?점자로 제작된 문제지 및 음성평가자료(녹음테이프- 1, 3, 4교시)를 제작하여 배부합니다.
?시험시간은 매 교시별 일반 수험생의 1.7배로 하며 점심시간 및 휴식시간을 단축하여 운영합니다.
.가능한 시험장 건물 1층에 일반 수험생과 완전 격리하여 별도 시험실을 설치하며 시험실 당 3명의 시험 감독관을 배치하고 이중 1명은 점자 해독이 가능한 자로 임명합니다.
[저 시력자]
.두 눈의 교정시력이 0.04 이상 0.3 미만인 자 중 종합병원 전문의의 진단에 의거 종합병원장이 저 시력자로 판정한 자로서, 시험시간은 매 교시별 일반 수험생의 1.5배로 하며 점심시간 및 휴식시간을 단축하여 운영합니다.
.본인이 원할 경우 확대 독서기(개인용 확대 독서기 포함)를 사용할 수 있으며 별도 제작된 3가지 유형(일반 문제지보다 118%, 200%, 350% 확대된)의 문제지 중 하나가 제공됩니다.
.가능한 시험장 건물 1층에 일반 수험생과 완전 격리하여 별도 시험실을 설치합니다.
.수험생이 원할 경우 교시별로 문항번호만 기입된 별도 답안지(B4 용지 크기)도 제공합니다.
.답안지 이기를 희망하는 수험생에 대해서는 이기요원이 답안지에 이기한 후 이기 결과를 확인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3. 뇌 병변 대상자: 뇌 병변대상자는 손, 목, 눈의 운동장애가 심하여 답안지의 정상적 작성이 불가능하여 종합병원 전문의의 진단에 의거 종합병원장이 뇌 병변으로 판정한 자
.시험시간은 매 교시별 일반 수험생의 1.5배로 하며 점심시간 및 휴식시간을 단축 하여 운영합니다.
.가능한 시험장 건물 1층에 일반 수험생과 완전 격리하여 별도 시험실을 설치합니다.
.답안지 이기를 희망하는 수험생에 대해서는 이기요원이 답안지에 이기한 후 이기 결과를 확인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출처: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Q&A 자료집)



       
이름아이콘 방굴
2014-01-06 21:03
ㅎㅎ
   
 
  0
3500
FILE #1 .
FILE #2 .
FILE #3 .
FILE #4 .
FILE #5 .
FILE #6 .
FILE #7 .
FILE #8 .
FILE #9 .
FILE #10 .

     
번호     글 제 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286 발달 및 정서 선별검사의 활용(SMS, VMI, CARS, PAT, KPRC, K-vineland 등) .. 킹덤 2023-01-11 1106
285 발달평가를 위한 교육진단검사(PEP-R)의 이해 및 활용 강의 안내 킹덤 2023-01-03 800
284 가입했어요^^ 정은맘 2022-07-12 1267
283 [KIRD] 이공계 장애대학(원)생 공공연구기관 취업설명회 소향 2022-03-29 1231
282 가입인사드립니다^^ 유간사 2022-01-12 955
281 안녕하세요 [1] 별하 2021-11-25 1091
280 <워크샵> 교육진단검사(PEP-R)의 이해 및 활용 킹덤 2020-07-15 2016
279 안녕하세요 잘부탁드립니다 [1] 옹달엄마 2019-02-21 1535
278 안녕하세요!! 수수 2018-09-07 1554
277 안녕하세요! 막 회원가입했습니다. 허니어니 2018-01-05 2325
276 안녕하세요 [1] 서여니 2017-05-22 4170
275 안녕하세요? 방울토마토 2016-11-07 3386
274 비트코인 [1] 특수교육 2014-12-07 10628
273 반갑습니다. [2] 너도바람꽃 2014-04-23 5248
272 신고합니다 [1] 푸른이 2014-04-22 5700
271 신고합니다. [1] 미소지음 2014-01-23 4437
12345678910,,,18


since 2000 알자넷은 Internet Explorer 10 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이메일 edupontcom@gmail.com
본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을 받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