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자넷
   

회원등록 ID/PW찾기

Community
HOT menu
특수학급에서 느낀 보람
free talk box
자유게시판
특별한 주제가 없어도 자유롭게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게시판입니다.
비방글이나 광고글은 금지합니다.
작성자 플로라
작성일 2011-04-15 (금)
ㆍ추천: 0  ㆍ조회: 2251      
IP: 14.xxx.222
특수학급에서 느낀 보람
안녕하세요
저는 은화학교(특수학교)에서 5년간 근무하고 진안군에 있는 일반학교의 특수학급으로 발령을 받았습니다.
특수학급이어서 장애정도가 심하지 않을 거라 생각해서 자료들을 특수학교에 계시는선생님들께 나누어 드리고 왔는데 막상 와보니 장애가 심한 학생(중증장애학생2명)과 지적장애 및 학습장애학생으로 6명이었습니다.
다시 학습자료들을 만들고 구하고 여러모로 애를 써서 수업을 하다보니 교감선생님께서 여러번 말씀하셨습니다.
특수학급 아이들이 복이 많다고 ...
그런말을 들을 때마다 흐뭇하고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알자넷에도 그전에 좋은 자료들을 받아서 사용을 하였습니다.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이름아이콘 특수교육
2011-04-15 14:29
우리 아이들을 대상으로 가르치다 보면 제일 아쉬운것이 아이들에게 맞는 자료가 잘 없다는것이었습니다.
수학의 경우 아이들마다 기초선이 다르다 보니 학생이 6명이라도 수준을 3-4개로 나누어 가르칠때도 있습니다. 수업자료를 학생에 맞게 제공할려면 손으로 직접 적어주거나 설명하는 경우가 많은데 개인적으로 이 방법이 제일 나은 것 같습니다.  
반복학습을 시키려면 워드로 된 자료를 만들어 제시하는 경우가 있는데 학습지를 가지고 공부를 하다보면 어떤 때는 아이들에 맞게 학습자료를 제공하는 것인지 학습지에 아이를 맞추는 것인지 모를 경우도 간혹 있습니다.^^
그래서 세분화된 자료가 많이 있을 수록 그만큼 교사의 수고를 덜어 줄 수 있지만,  출판된 기성 제품(기본교육과정 1,2,3 포함)은 한 단계에서 학습을 충분히 시킬수 있는 자료가 많지 않아서 이에 맞는 자료를 찾느라 주어진 시간을 보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미리 맞다고 생각하는 자료를 준비하여도 학생과 상호작용하다보면 자료의 수준이 안맞을 경우가 있음^^)
그래서 우리 선생님들이 학급에서 사용하고 있는 자료를 서로 공유하는 것이 학생이나 교사에게 모두 좋은 결과를 만들어 줄수 있을 것 같네요.^^
   
이름아이콘 angel
2011-04-17 21:28
일반학교 특수학급에서는 교재교구구입비로  만들어진 자료를 구입하여 사용했고 아이들을 지도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근데 올해 특수학교에 처음으로 전출되었고, 지적장애, 발달장애, 언어 장애 등 장애영역이 다르고 지적장애학생도 등급이 달라 학습 자료 준비하는데 많은 고민을 하겠되었습니다. 자료검색을 하다가 우연히 알자넷이라는 사이트를 알게 되어 너무 기뻤습니다.
좋은 자료는 많은것 같은데 레벨에 걸려 다운을 받아 사용할 수 없게 되어 아쉬웠답니다. 이렇게 글도 써보지만 마음감 급할 뿐이네요~
   
 
  0
3500
FILE #1 .
FILE #2 .
FILE #3 .
FILE #4 .
FILE #5 .
FILE #6 .
FILE #7 .
FILE #8 .
FILE #9 .
FILE #10 .

     
번호     글 제 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2 안녕하십니까!! 보드카 2012-07-05 1866
1 특수학급에서 느낀 보람 [2] 플로라 2011-04-15 2251
1


since 2000 알자넷은 Internet Explorer 10 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이메일 edupontcom@gmail.com
본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을 받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