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자넷
   

회원등록 ID/PW찾기

News
HOT menu

장애학생 진로ㆍ직업교육 내실화 추진
Alza.Net news
알자넷뉴스
작성자 특수교육
작성일 2010년 1월 9일 토요일
Link#1 mest.jpg (Down:1)
Link#2 board.php?board=kkkdata&command=body&no=800 (Down:1)
ㆍ추천: 0  ㆍ조회: 1845      
장애학생 진로ㆍ직업교육 내실화 추진

- 장애학생을 위한 「통합형 직업교육 거점학교」지정ㆍ운영

□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안병만)는 장애인에게 일자리를 제공하여 복지를 증진시키고자 하는 정부의 장애인 정책 방향에 따라 「장애학생 진로ㆍ직업교육 내실화 방안」을 수립ㆍ발표하였다.

 ○ ´08년 5월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시행에 따라 장애학생의 진로ㆍ직업교육은 자립생활훈련과 직업재활훈련을 실시하는 것으로 재정립되었으나,

   - 장애학생의 장애유형ㆍ정도 등 개별적 특성과 요구에 따라 자립생활훈련과 직업재활훈련으로 진로ㆍ직업교육이 특화되지 못하고,

   - 전공과는 특수학교에만 설치되어 있는 등 장애학생의 요구에 적합한 진로ㆍ직업교육으로 착근되지 못하여 이에 대한 개선책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 이에 교육과학기술부는 관계부처(노동부, 복지부), 장애인 관련 기관, 대학, 시ㆍ도교육청, 특수학교(급)의 전문가로 구성된 T/F를 구성(′09.10~12)하여 「장애학생 진로ㆍ직업교육 내실화 방안」을 수립하게 되었다.

세부 추진 과제

「장애학생 진로ㆍ직업교육 내실화 방안」은 장애학생을 위한 「통합형 직업교육 거점학교」지정ㆍ운영, 전공과 확충 및 운영 내실화, 특수학교「학교기업」설치ㆍ확대 등 5개의 정책과제로 이루어져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장애학생을 위한「통합형 직업교육 거점학교」지정ㆍ운영

□ 전문계 고등학교에 통합된 장애학생의 진로ㆍ직업교육 내실화를 통한 취업률 제고를 위해,

 ○ 특수학급이 3학급 이상 설치된 전문계 고등학교 공모ㆍ지정하여 직업교육을 중점적으로 실시하게 된다.

   - 전문계 고등학교의 기존 직업교육 시설ㆍ설비 및 인력을 장애학생의 진로ㆍ직업교육에 최대한 활용하고자 하는 것으로,

   - 전문계 고등학교의 역량, 전문성을 갖춘 직업교사와 특수교사와의 협력을 통해 장애학생에게 적합한 직업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 협력 분야 : 당해 직종의 최근 동향, 취업 정보, 직업교육 훈련기법 등에 대한 정보 공유, 팀티칭, 교수-학습활동 지원, 동료장학 등

 ○ 「통합형 직업교육 거점학교」는 인근 소규모 특수학급 학생들에 대한 직업교육ㆍ훈련 지원 및 컨설팅 등을 제공하여 장애학생 직업교육의 지역 거점학교로서의 역할도 수행하게 된다.

    ※ 통합형 직업교육 거점학교 수 : ´10년 10개교→´11년 20개교→´12년 30개교 (´10년부터 3년간 매년 10개교씩 공모ㆍ지정)


2. 전공과 확충 및 운영 내실화

□ 그동안 전공과는 특수학교에만 설치되어 경도(輕度)장애학생 위주의 전문기술교육 등 직업교육을 실시하여 왔으나,

   ※ 전공과 : 고등학교 과정을 졸업한 장애학생의 진로ㆍ직업교육(자립생활훈련과 직업재활훈련)을 위해 특수교육기관에 설치된 수업연한 1년 이상의 과정

 ○ 이제부터는 전문계 고등학교 등 일반학교에도 설치가 추진되며, 학부모(또는 보호자)의 수요 반영 및 타당성 검토를 거쳐 폐교 등에도 분교 형태의 전공과를 운영하는 특수학교 설치가 가능하게 된다.

   ※ 전공과 설치 확대 : ´10년 30학급→´11년 60학급→´12년 90학급(´10년부터 3년간 매년 30학급씩 신ㆍ증설)

 ○ 전공과는 장애유형 및 정도에 따른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해 지역실정과 학교여건을 고려한 학교별ㆍ학급별ㆍ학급내 특성화 등의 다양한 모형으로 운영하게 된다.

 ○ 또한 지역실정, 학교여건 등을 감안하여 당해 학교의 시설ㆍ장비를 동 활용함으로써 인근 중ㆍ고등학교 특수학급 장애학생의 직업교육 거점센터로서의 역할도 수행하게 된다.

3. 특수학교 「학교기업」설치 확대

교과부는 ´09년도 전국 5개 특수학교의「학교기업형 직업훈련실」설치 사업 추진에 이어 ´10년도에는 7개교, ´11년도에는 8개교를 추가로 선정할 계획이다.

   ※ 선정학교 수 : ´09년 5개교→´10년 12개교→´11년 20개교(´10년 7개교, ´11년 8개교 추가선정 예정)

 ○ 「학교기업」운영 학교에는 전담 부장교사 및 스페셜 코디네이터가 배치되어 보다 효율적인 사업 운영을 지원하게 되며,

   ※ 스페셜 코디네이터 : 교사들이 담당하기 어려운 사업체 발굴, 취업알선 및 제반 관련 업무를 수행하는 전담지원인력

 ○ 장애학생에게 현장실습 장소 제공, 지역사회 사업체와의 협력을 통한 취업지원, 인근 특수학급 학생에 대한 직업훈련 및 컨설팅 제공 등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 「학교기업형 직업훈련실」: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직업훈련을 목적으로 학교 내에 일반사업장과 유사한 형태로 직업교육 환경을 조성하여 직업훈련을 시하는 교실 또는 건물. 향후 ‘학교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을 지향함과 동시에 민간기업의 특수학교 내 유치, 지역의 사회적 기업 등과 연계하는 모형(방안)까지 포함함



4. 유연한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진로ㆍ직업교육 활성화

고등학교 과정 이상 장애학생의 현장실습, 지원고용 실시 등 직업교육 활성화를 위해 직업교육과정 운영의 유연성이 확대된다.

 ○ 이를 위해 학교단위 직업교육과정은 취업과 연계되는 내용으로 구성운영되고, 교과통합 운영블록타임제 활용 등이 추진된다.

   ※ 블록타임제(Block Time) : 특정교과의 수업을 특정요일에 몇 개의 시간을 묶어서 운영하는 제도

 ○ 또한 지역사회 사업체에서의 현장실습에 관한 사항을 학칙에 정하여 수업으로 인정하고, 직업교육 담당교사로 구성된 지역별 또는 영역별로 「진로ㆍ직업교육 연구회」를 육성ㆍ운영하게 된다.

   - 「진로ㆍ직업교육 연구회」는 직업교육 능력개발 연수, 우수사례 발굴ㆍ공유, 현장실습ㆍ지원고용 자료ㆍ지침 개발 등의 역을 수행한다.

5. 유관기관 협력 및 지원체제 구축

유관기관의 역할 분담ㆍ협력으로 업무의 효율성을 증진하기 위해 중앙 및 지역차원의 유관기관 협력체제를 구축하게 된다.

 ○ 이를 위해 교육과학기술부 직속기관인 국립특수교육원에 ‘진로ㆍ직업교육지원팀’을 설치하여

   - 장애학생 진로ㆍ직업교육 정책개발, 직업교육ㆍ훈련 지원, 고용ㆍ취업지원 등에 관한 행ㆍ재정적 지원 협력, 유관기관 간 사업공동수행진로ㆍ직업교육 지원기능을 강화할 뿐 아니라

   - 중앙부처, 산하기관, 교육청, 학교 및 지역사회 사업체 간의 수평적ㆍ수직적 네트워킹을 위한 허브 기능을 수행하고자 한다.

 ○ 시ㆍ도교육청은 지방자체단체, 지방노동청,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지사, 한국장애인개발원 등 유관기관 간 업무협약을 통해 장애학생 진로ㆍ직업교육의 효율성을 증진시킬 계획이다.

   - 특히, ´10년에는 한국장애인개발원이 추진하는 특수교육-복지 연계형 일자리사업에 참여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장애학생 200여명이 훈련을 받을 예정이다.

 ○ 아울러 장애학생의 장애종별, 수준별 능력을 고려한 첨단 과학기술 기반의 직업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장애학생의 직업능력 향상을 도모하게 된다.

   - 이 프로그램은 국립특수교육원과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이 협력하여 개발하고자 하는 것으로,

   - 가능한 한 다수의 장애학생이 다양한 직업장면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필수 기초직업기술, 상황대처기술, 의사소통기술 등의 내용으로 구성될 것이다.

내실화 방안 수립의 의미

장애학생 진로ㆍ직업교육의 개념을 확대한 새 법의 취지특수교육계의 요구, 학부모의 요구 등을 반영하여 수립된 「장애학생 진로ㆍ직업교육 내실화 방안」은 장애학생의 자립과 사회통합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일반학교에서의 장애학생 진로ㆍ직업교육의 강화, 전공과의 확대 및 특화된 운영, 특수학교 「학교기업」의 설치 확대, 지역회에서의 현장실습 강화 등 새로운 과제의 실천은 장애학생의 취업률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자료문의> 교육과학기술부 특수교육지원과 (☎2100-6561) 과장 : 김은주, 담당 : 정민호

뉴스출처 ; 교육과학기술부



   
  0
3590
FILE #1 .
FILE #2 .
FILE #3 .
FILE #4 .
FILE #5 .
FILE #6 .
FILE #7 .
FILE #8 .
FILE #9 .
FILE #10 .

   
번호 본문내용
23
제4차 특수교육발전 5개년 계획
□ 교육부(장관 서남수)는 “꿈과 끼를 키우는 특수교육으로 장애학생의 능동적 사회참여 실현”을 위한 「제4차 특수교육발전 5개년 계획」을 8월 21일(수) 발표하였다.ㅇ 이 계획은「제3차 특수교육발전 5개년 계획(’08~’12)」이 종료됨에 따라 장애학생, 학부모, 장애인단체, 특수교육교원, 특수교육관련 학회 등의 ..
22
경기도교육청, 내년 131개 특수학급 신. 증설, 2개 특수학교 개교
  경기도교육청(교육감. 김상곤)은 장애학생을 위해, 내년 도내 유.초.중.고등학교에 총 131개 특수학급(도교육청 112, 북부청사 19)을 신. 증설한다. 학교급별로 살펴보면, 유치원은 2개 학급이 감소하였으나, 초등학교 18개 학급, 중학교 32개 학급, 고등학교 83개 학급은 새로 문을 연다. * 유치원 2개 학급 감소 : 도..
logo_top.jpg : DN:1
21
“여수여명학교” 이설공사 착공
  전라남도교육청은 여수지역의 정신·지체 장애학생 교육기관인 “여수여명학교”의 기존 부지가 너무 비좁고, 시설이 낡아 이설하고자 사업비 약 220억원을 투자하여 여수시 소라면 죽림리 지역에 부지면적 25,352㎡, 건축연면적 9,798㎡, 지하 1층, 지상 3층 현대식 건축물로 신축하기 위해 금년 1월에 착공하였..
20
사회복지법인 '한길' 국내 첫 직업중점 특수교육기관 설립
사회복지법인 ‘한길’(대표이사 한창섭(64))은 안성시에 국내 최초로 직업중점 특수교육기관을 건립한다. 6일 ‘한길’에 따르면 안성시 고삼면 가유리 일원에 지적장애인 35명(고등부 3학급ㆍ전공과 1학급) 정원인 직업전문 특수학교 ‘한길학교’를 내년 3월 개교한다. 이 학교는 교육과학기술부의 ‘특수학교 설..
19
진로직업교육, 고용연계 책임집니다.!
서울시교육청,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 “커리어 점프 희망일자리 만들기”시범사업 추진  □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곽노현)과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사장 이성규)은 2011년 9월부터 연말까지 진로?직업교육 프로그램과 고용연계를 체계적으로 촉진하는 “커리어 점프 희망일자리 만들기” 시범사업을 본격 ..
18
서울시, 발달장애청소년 바리스타, 카페 운영
       ? 서울시립 근로청소년복지관에서는 9월 1일(목)부터 직업교육을 받은 발달장애청소년들이 직접 원두를 갈고 내리며 향이 좋은 커피와 빵을 만들어 판매하는 ‘카페드림(cafe dream)’ 2호점을 운영개시 한다고 밝혔다.? 금천구 가산문화센터와 광명시 하안동에 위치하고 있는 서울시립 근로청..
17
경기도, ‘용인강남학교’ 개교
  경기도는 장애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배양을 위해 총사업비 195억(도비 75억)을 투입하여 설립한 용인강남학교가 26일 준공 및 개교식을 갖는다 용인강남학교는 용인지역 특수교육 대상 가정의 숙원사업으로 2005년 1월 용인시 장애인 학부모 단체에서 관내 장애인 재활을 위한 특수학교 건립 지..
1234


since 2000 알자넷은 Internet Explorer 10 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이메일 edupontcom@gmail.com
본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을 받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