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자넷
   

회원등록 ID/PW찾기

News
HOT menu

서울시, 발달장애청소년 바리스타, 카페 운영
Alza.Net news
알자넷뉴스
작성자 특수교육
작성일 2011년 9월 1일 목요일
ㆍ추천: 0  ㆍ조회: 2165      
서울시, 발달장애청소년 바리스타, 카페 운영
     
  
? 서울시립 근로청소년복지관에서는 9월 1일(목)부터 직업교육을 받은 발달장애청소년들이 직접 원두를 갈고 내리며 향이 좋은 커피와 빵을 만들어 판매하는 ‘카페드림(cafe dream)’ 2호점을 운영개시 한다고 밝혔다.

? 금천구 가산문화센터와 광명시 하안동에 위치하고 있는 서울시립 근로청소년복지관은 일하는 청소년(청년)들의 꿈을 함께 이뤄가는 파트너로서 근로청소년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기 위해 발달장애청소년을 대상으로 직업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해 왔다.
 
    ◎ 발달장애 : 어느 특정 질환 또는 장애를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하는 나이에 이루어져야 할 발달이 성취되지 않은 상태로, 해당 연령의 정상 기대치보다 25%가 뒤쳐져 있는 경우를 말함. 전반적 발달 지연은 대운동, 미세운동과 인지, 언어, 사회성과 일상생활 중 2가지 이상이 지연된 경우로 정의.

? 카페드림에서는 바리스타 교육을 마친 발달장애청소년 2명이 교대로 근무를 할 예정이다. 이들은 사전에 근로청소년복지관에서 약 1~2년간 바리스타 비롯하여 플라워아트, 제과제빵 교육인 ‘발달장애청소년 자립 및 진학 프로그램’ 교육을 받았다.
 
  ○ 발달장애 자립 및 진학 프로그램은 장애청소년들의 학교 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 사회 내에서 자신의 역할을 감당할 수 있는 역량 있는 사회인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운영되고 있으며
 
  ○ 현장 교육과의 연계 필요성을 느끼고 전문직 종사가 힘든 소외 계층에 일자리 제공 및 미래 비전을 제시하고자 2010년 9월 카페드림 1호점을 구로구 가산문화센터에서 오픈하였고, 2011년 9월1일부터 광명시 근로청소년복지관 내 2호점을 운영할 계획이다.
 
  ○ 발달장애청소년들은 바리스타와 파티쉐로서 커피와 빵의 제작에서 판매, 그리고 서비스 교육까지 받고 현장 실습을 어느 정도 마친 뒤 근무를 시작하며, 4,500원의 시급을 받고 하루 4~5시간 근무하게 된다.
? 바리스타교육을 받고 “까페드림”에서 근무하고 있는 발달장애청소년 김수연양(가명)은 “직업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적성에 맞는 일을 찾아 건전한 사회인으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 이상국 서울시 아동청소년담당관은 “서울시는 발달장애청소년들이 보호서비스의 대상이 아닌 당당한 경제주체로 설 수 있도록 직업교육과 자립지원 사업에 더욱 역점을 기울일 예정”이라며 ‘까페드림’ 2호점 운영개시에 많은 관심을 당부했다.
 


   
  0
3590
FILE #1 .
FILE #2 .
FILE #3 .
FILE #4 .
FILE #5 .
FILE #6 .
FILE #7 .
FILE #8 .
FILE #9 .
FILE #10 .

   
번호 본문내용
23
제4차 특수교육발전 5개년 계획
□ 교육부(장관 서남수)는 “꿈과 끼를 키우는 특수교육으로 장애학생의 능동적 사회참여 실현”을 위한 「제4차 특수교육발전 5개년 계획」을 8월 21일(수) 발표하였다.ㅇ 이 계획은「제3차 특수교육발전 5개년 계획(’08~’12)」이 종료됨에 따라 장애학생, 학부모, 장애인단체, 특수교육교원, 특수교육관련 학회 등의 ..
22
경기도교육청, 내년 131개 특수학급 신. 증설, 2개 특수학교 개교
  경기도교육청(교육감. 김상곤)은 장애학생을 위해, 내년 도내 유.초.중.고등학교에 총 131개 특수학급(도교육청 112, 북부청사 19)을 신. 증설한다. 학교급별로 살펴보면, 유치원은 2개 학급이 감소하였으나, 초등학교 18개 학급, 중학교 32개 학급, 고등학교 83개 학급은 새로 문을 연다. * 유치원 2개 학급 감소 : 도..
logo_top.jpg : DN:1
21
“여수여명학교” 이설공사 착공
  전라남도교육청은 여수지역의 정신·지체 장애학생 교육기관인 “여수여명학교”의 기존 부지가 너무 비좁고, 시설이 낡아 이설하고자 사업비 약 220억원을 투자하여 여수시 소라면 죽림리 지역에 부지면적 25,352㎡, 건축연면적 9,798㎡, 지하 1층, 지상 3층 현대식 건축물로 신축하기 위해 금년 1월에 착공하였..
20
사회복지법인 '한길' 국내 첫 직업중점 특수교육기관 설립
사회복지법인 ‘한길’(대표이사 한창섭(64))은 안성시에 국내 최초로 직업중점 특수교육기관을 건립한다. 6일 ‘한길’에 따르면 안성시 고삼면 가유리 일원에 지적장애인 35명(고등부 3학급ㆍ전공과 1학급) 정원인 직업전문 특수학교 ‘한길학교’를 내년 3월 개교한다. 이 학교는 교육과학기술부의 ‘특수학교 설..
19
진로직업교육, 고용연계 책임집니다.!
서울시교육청,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 “커리어 점프 희망일자리 만들기”시범사업 추진  □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곽노현)과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사장 이성규)은 2011년 9월부터 연말까지 진로?직업교육 프로그램과 고용연계를 체계적으로 촉진하는 “커리어 점프 희망일자리 만들기” 시범사업을 본격 ..
18
서울시, 발달장애청소년 바리스타, 카페 운영
       ? 서울시립 근로청소년복지관에서는 9월 1일(목)부터 직업교육을 받은 발달장애청소년들이 직접 원두를 갈고 내리며 향이 좋은 커피와 빵을 만들어 판매하는 ‘카페드림(cafe dream)’ 2호점을 운영개시 한다고 밝혔다.? 금천구 가산문화센터와 광명시 하안동에 위치하고 있는 서울시립 근로청..
17
경기도, ‘용인강남학교’ 개교
  경기도는 장애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배양을 위해 총사업비 195억(도비 75억)을 투입하여 설립한 용인강남학교가 26일 준공 및 개교식을 갖는다 용인강남학교는 용인지역 특수교육 대상 가정의 숙원사업으로 2005년 1월 용인시 장애인 학부모 단체에서 관내 장애인 재활을 위한 특수학교 건립 지..
1234


since 2000 알자넷은 Internet Explorer 10 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이메일 edupontcom@gmail.com
본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을 받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