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자넷
   

회원등록 ID/PW찾기

News
HOT menu

경기도, ‘용인강남학교’ 개교
Alza.Net news
알자넷뉴스
작성자 특수교육
작성일 2011년 4월 26일 화요일
ㆍ추천: 0  ㆍ조회: 4284      
경기도, ‘용인강남학교’ 개교
 
 
경기도는 장애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배양을 위해 총사업비 195억(도비 75억)을 투입하여 설립한 용인강남학교가 26일 준공 및 개교식을 갖는다
 
용인강남학교는 용인지역 특수교육 대상 가정의 숙원사업으로 2005년 1월 용인시 장애인 학부모 단체에서 관내 장애인 재활을 위한 특수학교 건립 지원을 요청해 옴에 따라 경기도와 용인시 그리고 강남학원이 2005년  MOU를 체결하고 지금까지 추진해 왔으며 3월 2일 개교하여 현재 수업을 실시 중이다.
 
용인지역에는 그동안 특수학교가 없어 일반학교의 특수학교를 이용하기 어려운 중증장애를 가진 학생과 학부모들이 먼 곳으로 통학하는 등 불편이 컸다.
 
이번 용인강남학교의 개교를 통해 용인지역 중증 장애학생들에게 최신시설과 최적화된 프로그램으로 특수교육이 가능해 졌으며, 경기도가 전국 특수교육의 메카 및 허브로서 발돋움 하는 계기가 마련되었다.
용인강남학교는 시설에서도 장애인을 적극 배려하였다. 먼저 출입문에 턱을 없애 학생들의 이동에 불편이 없이 하였고, 복도 쪽에 전면유리를 주로 사용하고, 옥상층이 생기는 부분에 천창을 두어 자연채광이 되도록 건축물을 설계하였으며, 폐쇄공간을 싫어하는 정신지체아의 특성을 고려하여 교실모양을 벌집형, 원형, 하트형, 육각형 등의 구조로 만들었다.
 
또한 유치원부터 초중고교 학급을 모두 운영하고 있어 학생들의 졸업과 입학에 따른 적응 및 통학 등의 불편을 해소하고, 학생들의 성장과 발달과정에 맞는 맞춤식 교육이 가능하다.
 
직업준비를 위한 전환교육실, 일상생활에 필요한 근육의 훈련 치료를 담당하는 작업치료실, 놀이로 닫혀 있는 마음과 심리치료를 하는 놀이치료실 등 치료지원실과 근력을 키우고 평형운동을 도와주는 감각통합실, 전공실습실, 일상생활훈련실, 직업훈련실과 같은 다양한 특화 및 전문 특수교육시설을 운영하여 국내 최고의 프로그램으로 장애 학생들의 재활을 완벽 지원한다.
 
학생 통학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서 4대의 전세버스를 임대차 운영해 용인시 곳곳에 거주하는 학생들의 등하교길을 돕고 있지만  학교 예산 사정으로 통학버스 운영을 중단해야 할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개별화된 정규교육은 물론 개인별 특기교육, 일상생활교육, 직업교육까지 병행하여 학생들이 다양한 특기를 갖출 수 있도록 지도하고 특히 내년부터는 전공부과정을 도입하여 학생들이 각각 원하는 직업을 갖고 건강한 사회의 구성원으로 성장하도록 지원한다.


   
  0
3590
FILE #1 .
FILE #2 .
FILE #3 .
FILE #4 .
FILE #5 .
FILE #6 .
FILE #7 .
FILE #8 .
FILE #9 .
FILE #10 .

   
번호 본문내용
23
제4차 특수교육발전 5개년 계획
□ 교육부(장관 서남수)는 “꿈과 끼를 키우는 특수교육으로 장애학생의 능동적 사회참여 실현”을 위한 「제4차 특수교육발전 5개년 계획」을 8월 21일(수) 발표하였다.ㅇ 이 계획은「제3차 특수교육발전 5개년 계획(’08~’12)」이 종료됨에 따라 장애학생, 학부모, 장애인단체, 특수교육교원, 특수교육관련 학회 등의 ..
22
경기도교육청, 내년 131개 특수학급 신. 증설, 2개 특수학교 개교
  경기도교육청(교육감. 김상곤)은 장애학생을 위해, 내년 도내 유.초.중.고등학교에 총 131개 특수학급(도교육청 112, 북부청사 19)을 신. 증설한다. 학교급별로 살펴보면, 유치원은 2개 학급이 감소하였으나, 초등학교 18개 학급, 중학교 32개 학급, 고등학교 83개 학급은 새로 문을 연다. * 유치원 2개 학급 감소 : 도..
logo_top.jpg : DN:1
21
“여수여명학교” 이설공사 착공
  전라남도교육청은 여수지역의 정신·지체 장애학생 교육기관인 “여수여명학교”의 기존 부지가 너무 비좁고, 시설이 낡아 이설하고자 사업비 약 220억원을 투자하여 여수시 소라면 죽림리 지역에 부지면적 25,352㎡, 건축연면적 9,798㎡, 지하 1층, 지상 3층 현대식 건축물로 신축하기 위해 금년 1월에 착공하였..
20
사회복지법인 '한길' 국내 첫 직업중점 특수교육기관 설립
사회복지법인 ‘한길’(대표이사 한창섭(64))은 안성시에 국내 최초로 직업중점 특수교육기관을 건립한다. 6일 ‘한길’에 따르면 안성시 고삼면 가유리 일원에 지적장애인 35명(고등부 3학급ㆍ전공과 1학급) 정원인 직업전문 특수학교 ‘한길학교’를 내년 3월 개교한다. 이 학교는 교육과학기술부의 ‘특수학교 설..
19
진로직업교육, 고용연계 책임집니다.!
서울시교육청,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 “커리어 점프 희망일자리 만들기”시범사업 추진  □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곽노현)과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사장 이성규)은 2011년 9월부터 연말까지 진로?직업교육 프로그램과 고용연계를 체계적으로 촉진하는 “커리어 점프 희망일자리 만들기” 시범사업을 본격 ..
18
서울시, 발달장애청소년 바리스타, 카페 운영
       ? 서울시립 근로청소년복지관에서는 9월 1일(목)부터 직업교육을 받은 발달장애청소년들이 직접 원두를 갈고 내리며 향이 좋은 커피와 빵을 만들어 판매하는 ‘카페드림(cafe dream)’ 2호점을 운영개시 한다고 밝혔다.? 금천구 가산문화센터와 광명시 하안동에 위치하고 있는 서울시립 근로청..
17
경기도, ‘용인강남학교’ 개교
  경기도는 장애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배양을 위해 총사업비 195억(도비 75억)을 투입하여 설립한 용인강남학교가 26일 준공 및 개교식을 갖는다 용인강남학교는 용인지역 특수교육 대상 가정의 숙원사업으로 2005년 1월 용인시 장애인 학부모 단체에서 관내 장애인 재활을 위한 특수학교 건립 지..
1234


since 2000 알자넷은 Internet Explorer 10 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이메일 edupontcom@gmail.com
본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을 받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