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자넷
   

회원등록 ID/PW찾기

News
HOT menu

장애인 직업교육, 복지일자리 직무 메뉴얼을 활용하세요.
Alza.Net news
알자넷뉴스
작성자 특수교육
작성일 2011년 3월 3일 목요일
ㆍ추천: 0  ㆍ조회: 3031      
장애인 직업교육, 복지일자리 직무 메뉴얼을 활용하세요.
 
 
장애인 직업교육,복지일자리 직무 메뉴얼을 활용하세요. 특수학교의 특수교육대상자 특수학급 선생님의 경우, 직업교육을 위한 특별한 책자가 없어 어려움을 겪었다. 일례로 직업이라는 과목으로 나오는 책자는 이론서에 가까워서 너무 딱딱하고 수업교재로 쓰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공공기..
 


   
이름아이콘 에이스
2011-03-03 23:54
좋은 자료 소개에 감사~
특수학교 전공과과정에서 아주 유용하게 쓸수 있겠군요.
   
이름아이콘 특수교육
2011-03-04 13:46
장애인복지일자리 직무유형이 다음과 같네요

복지일자리 직무유형은 병원린넨실도우미, 관공서 정원관리도우미, 학교급식도우미, 건강도우
미, 디앤디케어(D&D), 장애인주차단속보조요원, 환경도우미 등과 지역사회 실정 및 참여자 특성
에 따라 다양하게 개발 및 수행이 가능하다. 다만, 본 매뉴얼에서 주로 다루는 대표적인 4개의
직무유형은 아래와 같다.

1) 도서관 사서보조
?주 대 상: 자폐성장애 및 지적장애인 등
?배치기관: 국공립도서관, 지자체 및 공공기관 도서관 등
?주요직무: 도서관 도서분류, 대출, 반납처리 등의 사서보조업무

2) 우체국 우편물 분류
?주 대 상: 자폐성장애 및 지적장애인 등
?배치기관: 지역 우체국, 공공기관 우편물관리팀 등
?주요직무: 우편물분류, 배달, 정리 등의 업무


3) 관공서 청소 도우미
?주 대 상: 외부신체장애, 내부장애, 정신적장애 등
?배치기관: 지방자치단체청사 등 각종 관공서, 공단 및 공사 등
?주요직무: 내·외곽 청소 등의 업무

4) 보육도우미
?주 대 상: 지체장애, 지적장애 등
?배치기관: 지역사회 내 국공립·사립 어린이집 등
?주요직무: 놀이보조, 활동보조, 식사보조 등 보육교사보조역할

각 직무유형마다 직무메뉴얼이 있어 수업에 유용하게 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0
3590
FILE #1 .
FILE #2 .
FILE #3 .
FILE #4 .
FILE #5 .
FILE #6 .
FILE #7 .
FILE #8 .
FILE #9 .
FILE #10 .

   
번호 본문내용
23
제4차 특수교육발전 5개년 계획
□ 교육부(장관 서남수)는 “꿈과 끼를 키우는 특수교육으로 장애학생의 능동적 사회참여 실현”을 위한 「제4차 특수교육발전 5개년 계획」을 8월 21일(수) 발표하였다.ㅇ 이 계획은「제3차 특수교육발전 5개년 계획(’08~’12)」이 종료됨에 따라 장애학생, 학부모, 장애인단체, 특수교육교원, 특수교육관련 학회 등의 ..
22
경기도교육청, 내년 131개 특수학급 신. 증설, 2개 특수학교 개교
  경기도교육청(교육감. 김상곤)은 장애학생을 위해, 내년 도내 유.초.중.고등학교에 총 131개 특수학급(도교육청 112, 북부청사 19)을 신. 증설한다. 학교급별로 살펴보면, 유치원은 2개 학급이 감소하였으나, 초등학교 18개 학급, 중학교 32개 학급, 고등학교 83개 학급은 새로 문을 연다. * 유치원 2개 학급 감소 : 도..
logo_top.jpg : DN:1
21
“여수여명학교” 이설공사 착공
  전라남도교육청은 여수지역의 정신·지체 장애학생 교육기관인 “여수여명학교”의 기존 부지가 너무 비좁고, 시설이 낡아 이설하고자 사업비 약 220억원을 투자하여 여수시 소라면 죽림리 지역에 부지면적 25,352㎡, 건축연면적 9,798㎡, 지하 1층, 지상 3층 현대식 건축물로 신축하기 위해 금년 1월에 착공하였..
20
사회복지법인 '한길' 국내 첫 직업중점 특수교육기관 설립
사회복지법인 ‘한길’(대표이사 한창섭(64))은 안성시에 국내 최초로 직업중점 특수교육기관을 건립한다. 6일 ‘한길’에 따르면 안성시 고삼면 가유리 일원에 지적장애인 35명(고등부 3학급ㆍ전공과 1학급) 정원인 직업전문 특수학교 ‘한길학교’를 내년 3월 개교한다. 이 학교는 교육과학기술부의 ‘특수학교 설..
19
진로직업교육, 고용연계 책임집니다.!
서울시교육청,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 “커리어 점프 희망일자리 만들기”시범사업 추진  □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곽노현)과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사장 이성규)은 2011년 9월부터 연말까지 진로?직업교육 프로그램과 고용연계를 체계적으로 촉진하는 “커리어 점프 희망일자리 만들기” 시범사업을 본격 ..
18
서울시, 발달장애청소년 바리스타, 카페 운영
       ? 서울시립 근로청소년복지관에서는 9월 1일(목)부터 직업교육을 받은 발달장애청소년들이 직접 원두를 갈고 내리며 향이 좋은 커피와 빵을 만들어 판매하는 ‘카페드림(cafe dream)’ 2호점을 운영개시 한다고 밝혔다.? 금천구 가산문화센터와 광명시 하안동에 위치하고 있는 서울시립 근로청..
17
경기도, ‘용인강남학교’ 개교
  경기도는 장애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배양을 위해 총사업비 195억(도비 75억)을 투입하여 설립한 용인강남학교가 26일 준공 및 개교식을 갖는다 용인강남학교는 용인지역 특수교육 대상 가정의 숙원사업으로 2005년 1월 용인시 장애인 학부모 단체에서 관내 장애인 재활을 위한 특수학교 건립 지..
1234


since 2000 알자넷은 Internet Explorer 10 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이메일 edupontcom@gmail.com
본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을 받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