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자넷
   

회원등록 ID/PW찾기

News
HOT menu

대구의 다섯 특수학교 공동으로 “「학교기업」문 연다! ”
Alza.Net news
알자넷뉴스
작성자 특수교육.net
작성일 2010년 12월 13일 월요일
ㆍ추천: 0  ㆍ조회: 1934      
대구의 다섯 특수학교 공동으로 “「학교기업」문 연다! ”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는 대구광역시교육청 관할 다섯 특수학교가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는 ‘대구 특수학교(5교 공동) 「학교기업」 개관식’을 12월 10일(금) 대구보명학교(대구시 남구 대명3동)에서 개최한다.

  ○ 이번 개관식에는 교육과학기술부 이주호 장관을 비롯하여, 대구광역시교육청 우동기 교육감, 대구광역시 김범일 시장 전국특수학교장, 지역인사 및 장애학생, 학부모 등 총 300여명이 참석하게 된다.

특수학교의 「학교기업」설치 사업은 2009년부터 현장중심의 직업교육을 통한 취업률 향상과 직업교육 환경 개선을 위해 추진된 것으로,

  ○ 대구 특수학교(5교 공동) 「학교기업」’도 2009년에 교육과학기술부의 특별교부금을 지원받아 이번에 문을 열게 된 것이다.

□ 지난 11월 12일에는 전라북도교육청 관내의 전주선화학교가 첫 번째 「학교기업」 개관식을 개최하였으나,

  ○ 이번에 문을 여는 대구 특수학교(5교 공동) 「학교기업」 학교법인영광재단에서 교과부와 교육청의 장애학생 진로ㆍ직업교육에 대한 취지를 충분히 이해하고 약 35억원 상당의 대응투자를 함으로써 의의가 크다고 하겠다.

    ※ 대구5교공동 : 특교ㆍ지방비 20억원 + 재단대응투자 35억원 = 55억원(*최대규모)

전국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대구 특수학교(5교 공동) 「학교기업」 사업 종목은 다음과 같다.

학 교 명

사 업 종 목

상 호 명

대구광명학교

보건 ㆍ 안마크리닉

광명 안마크리닉

대구영화학교

옷 세탁 ㆍ 운동화 빨래방

성산 세탁

대구보명학교

사무용지 생산

성산 사무용지

대구보건학교

카페테리아

CAFE WE

대구덕희학교

판촉 ㆍ 홍보물

그린 기프트

대구 특수학교(5교 공동) 「학교기업」시각장애ㆍ청각장애ㆍ정신지체ㆍ지체장애ㆍ정서장애 등 장애유형에 적합한 사업종목을 교육과정으로 재구성함으로써,

  ○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 및 기능을 익힐 수 있도록 하였고, 학교 졸업 후 지역사회 사업체로 곧바로 취업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뿐만 아니라, ‘대구 특수학교(5교 공동) 「학교기업」’내에는 ‘학부모 창업지원실’ ‘평생교육지원센터’를 두고 있어, 애인과 그 가정의 직업재활을 돕고, 재가 장애인에게는 평생교육의 기회도 제공한다.

교육과학기술부대구 특수학교(5교 공동) 「학교기업」의 관을 계기로, 장애학생의 진로ㆍ직업교육을 더욱 강화하여 학교 졸업 후 자립 및 취업을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자료문의> ☎ 02-2100-6561, 특수교육지원과 과장 김은주, 교육연구사 정민호


출처: 교육과학기술부


   
  0
3590
FILE #1 .
FILE #2 .
FILE #3 .
FILE #4 .
FILE #5 .
FILE #6 .
FILE #7 .
FILE #8 .
FILE #9 .
FILE #10 .

   
번호 본문내용
23
제4차 특수교육발전 5개년 계획
□ 교육부(장관 서남수)는 “꿈과 끼를 키우는 특수교육으로 장애학생의 능동적 사회참여 실현”을 위한 「제4차 특수교육발전 5개년 계획」을 8월 21일(수) 발표하였다.ㅇ 이 계획은「제3차 특수교육발전 5개년 계획(’08~’12)」이 종료됨에 따라 장애학생, 학부모, 장애인단체, 특수교육교원, 특수교육관련 학회 등의 ..
22
경기도교육청, 내년 131개 특수학급 신. 증설, 2개 특수학교 개교
  경기도교육청(교육감. 김상곤)은 장애학생을 위해, 내년 도내 유.초.중.고등학교에 총 131개 특수학급(도교육청 112, 북부청사 19)을 신. 증설한다. 학교급별로 살펴보면, 유치원은 2개 학급이 감소하였으나, 초등학교 18개 학급, 중학교 32개 학급, 고등학교 83개 학급은 새로 문을 연다. * 유치원 2개 학급 감소 : 도..
logo_top.jpg : DN:1
21
“여수여명학교” 이설공사 착공
  전라남도교육청은 여수지역의 정신·지체 장애학생 교육기관인 “여수여명학교”의 기존 부지가 너무 비좁고, 시설이 낡아 이설하고자 사업비 약 220억원을 투자하여 여수시 소라면 죽림리 지역에 부지면적 25,352㎡, 건축연면적 9,798㎡, 지하 1층, 지상 3층 현대식 건축물로 신축하기 위해 금년 1월에 착공하였..
20
사회복지법인 '한길' 국내 첫 직업중점 특수교육기관 설립
사회복지법인 ‘한길’(대표이사 한창섭(64))은 안성시에 국내 최초로 직업중점 특수교육기관을 건립한다. 6일 ‘한길’에 따르면 안성시 고삼면 가유리 일원에 지적장애인 35명(고등부 3학급ㆍ전공과 1학급) 정원인 직업전문 특수학교 ‘한길학교’를 내년 3월 개교한다. 이 학교는 교육과학기술부의 ‘특수학교 설..
19
진로직업교육, 고용연계 책임집니다.!
서울시교육청,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 “커리어 점프 희망일자리 만들기”시범사업 추진  □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곽노현)과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사장 이성규)은 2011년 9월부터 연말까지 진로?직업교육 프로그램과 고용연계를 체계적으로 촉진하는 “커리어 점프 희망일자리 만들기” 시범사업을 본격 ..
18
서울시, 발달장애청소년 바리스타, 카페 운영
       ? 서울시립 근로청소년복지관에서는 9월 1일(목)부터 직업교육을 받은 발달장애청소년들이 직접 원두를 갈고 내리며 향이 좋은 커피와 빵을 만들어 판매하는 ‘카페드림(cafe dream)’ 2호점을 운영개시 한다고 밝혔다.? 금천구 가산문화센터와 광명시 하안동에 위치하고 있는 서울시립 근로청..
17
경기도, ‘용인강남학교’ 개교
  경기도는 장애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배양을 위해 총사업비 195억(도비 75억)을 투입하여 설립한 용인강남학교가 26일 준공 및 개교식을 갖는다 용인강남학교는 용인지역 특수교육 대상 가정의 숙원사업으로 2005년 1월 용인시 장애인 학부모 단체에서 관내 장애인 재활을 위한 특수학교 건립 지..
1234


since 2000 알자넷은 Internet Explorer 10 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이메일 edupontcom@gmail.com
본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을 받게 됩니다.